전체기사

2024.04.12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시네마 돋보기

‘기발한 발상’의 활용, 또는 낭비

URL복사

식량위기 미래의 풍경 담은 SF 액션 스릴러 <월요일이 사라졌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인구증가와 이상기후가 식량고갈로 이어지는 미래학자들의 디스토피아 시나리오를 영화적으로 구성했다. <헨젤과 그레텔: 마녀 사냥꾼>로 알려진 토미 위르콜라가 연출을 맡았고, 누미 라파스가 1인 7역을 연기한다. 윌렘 대포, 글렌 클로즈 등이 출연한다.

한 사람의 이름으로 살아가는 7인

미래 지구, 인류는 이상기후로 식량이 고갈되자 유전자 조작으로 이를 해결하려 한다. 하지만 조작 식품의 부작용으로 비정상적 다중출산이 급증하면서 인구의 증가는 더욱 가속화된다. 공동 아사 위기 앞에서 생존을 위해 생명공학자이자 정치가인 니콜렛 케이먼은 1인 1가구만 허용하는 강력한 산아제한법을 시행한다. 쌍둥이를 비롯해 1명 이상의 자녀는 정부가 강제적으로 색출해 냉동처리 하는 이 정책은, 개인 신분 확인 절차의 강화와 이를 구실로 한 각종 통제의 결과를 가져온다. 식량문제가 해결된 후에 냉동된 자녀들은 안락하고 안전한 잠에서 깨어나 풍요로운 세상을 만난다는 장밋빛 미래가 정부의 정책 홍보 수단이다.

7명의 쌍둥이 손녀를 얻게 된 테렌스 셋맨은 이 같은 정책을 무시하고 혼자서 자매를 모두 함께 키우기로 결정한다. 할아버지는 손녀들에게 먼데이 튜즈데이 웬즈데이 써스데이 프라이데이 새터데이 선데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정부 감시국의 눈을 속이기 위해 집을 밀실로 개조 한다.

밀실 속에서 이들은 개성을 가진 개인의 존재로 살아가지만, 사회적으로는 허용된 한 사람의 신분으로 활동한다. 각자의 이름과 같은 요일에만 외출이 가능하며, 이 때 이들은 ‘카렌 셋맨’이라는 이름을 공유한다. 외출에서 돌아오면 가족회의를 통해 ‘오늘의 요일’이 ‘바깥세상’에서 경험한 일상을 모두 이야기하고 촬영한 영상을 보여주면서 정체성의 조작으로 생길 수 있는 오류를 사전 차단한다.

제목에서 예상되듯, 이 아슬아슬하지만 정교한 생존방식의 종말은 장녀인 ‘월요일’이 사라지면서 시작된다. <월요일이 사라졌다>는 제목은 일상의 사라짐, 그것도 월요일이라는 사회적 출발의 상실이라는 중의적 표현임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개연성 없는 전개, 평이한 연출

영화의 매력은 기발한 SF적 발상에 집중돼 있다. 폭력적인 인구제한 정책과 그에 맞서는 개인의 불법적 생존법이라는 설정은 이 영화의 가장 흥미로운 지점이다. 작위적이기는 하지만, 완전히 다른 색깔의 취향과 능력을 지닌 7명은 ‘카렌 셋맨’이라는 하나의 인물로 합체하면서 ‘초월적 재능’을 발휘한다는 점 또한 액션물로서 재미있는 장치다. 하지만, 정점은 역시 이미 시놉시스에서부터 수많은 철학적 영감을 자극한다는 사실이다. 디스토피아적 미래에 대한 고민이 아니라도, 종의 선택적 생존과 진화의 문제를 비롯해 정체성의 갈등, 공동체와 개인의 관계 등 여러 가지 논쟁과 사유의 소재가 풍부하다.

하지만 <월요일이 사라졌다>는 이 같은 철학적 화두들을 사실상 장식용으로 뿌려놓는 정도의 수준에 머문다. 중반 이후로 갈수록 주연 배우인 누미 라파스의 7가지 색의 활약상과 속도감있는 액션 등으로 현격히 무게가 쏠리면서 논쟁적 주제들을 효과적으로 다루는데 실패한다. 이 영화는 SF적 상상력으로 시작되고 스릴러로 전개되는 것처럼 하지만 사실은 오로지 액션물이다. 문제는 그렇다고 액션 비주얼이나 아이디어가 탁월한 것도 아니라는데 있다.

비록 누미 라파스의 거듭되는 변신이나 연기는 흥미롭지만, 실소를 금치못할 모순이 계속되는 엉성한 전개에 작위적 캐릭터의 남용, 직설적 복선 등은 스릴러적 긴장감을 증발시킨다. 주인공의 능력이 관객에게 설득되지 않고, 감시국의 허점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장면의 반복은 마치 양팀의 실책으로 골이 남발되는 졸전 축구 경기를 보는 것 같은 실망감을 안겨준다. 물론, 영상은 현란한 총질과 과격한 발차기 등이 가득해서 이를 눈가림하기 바쁘지만, 각종 첨단 기술이 통제적 도구로 사용되는 묘사와는 동떨어지는 구멍 투성이의 보안 시스템이 스토리를 전개하는 실제 키로 작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논리적 전개도 벅찬 마당에 철학적 문제들을 심도깊게 버무릴 여유가 있을리 없다. 하지만, 몇 가지 인류적 고민을 그럴듯한 대사로 툭툭 던져놓는 정도의 영리한 장치들이 빈약한 주제 의식의 빈자리를 대신한다. 어떤면에서 이것은 효과적인 상업적 기교다. 토미 위르콜라 감독은 죽어도 제한 횟수 내에서는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게임 속 주인공 같은 캐릭터의 ‘액션적 속성’에 가장 이끌린 것처럼 보인다.

결론적으로 신선한 상상력과 독특한 설정이라는 고급스러운 포장지로 감싸져 있지만, <월요일이 사라졌다>의 본질은 평이한 킬링타임용 액션물이다. 이 영화가 던지는 매력적인 발상들이 영화가 끝난 뒤에도 머릿속에서 확장되고 인문적 사고를 자극할 수는 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영화 밖’의 일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