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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 돋보기

‘기발한 발상’의 활용, 또는 낭비

식량위기 미래의 풍경 담은 SF 액션 스릴러 <월요일이 사라졌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인구증가와 이상기후가 식량고갈로 이어지는 미래학자들의 디스토피아 시나리오를 영화적으로 구성했다. <헨젤과 그레텔: 마녀 사냥꾼>로 알려진 토미 위르콜라가 연출을 맡았고, 누미 라파스가 1인 7역을 연기한다. 윌렘 대포, 글렌 클로즈 등이 출연한다.

한 사람의 이름으로 살아가는 7인

미래 지구, 인류는 이상기후로 식량이 고갈되자 유전자 조작으로 이를 해결하려 한다. 하지만 조작 식품의 부작용으로 비정상적 다중출산이 급증하면서 인구의 증가는 더욱 가속화된다. 공동 아사 위기 앞에서 생존을 위해 생명공학자이자 정치가인 니콜렛 케이먼은 1인 1가구만 허용하는 강력한 산아제한법을 시행한다. 쌍둥이를 비롯해 1명 이상의 자녀는 정부가 강제적으로 색출해 냉동처리 하는 이 정책은, 개인 신분 확인 절차의 강화와 이를 구실로 한 각종 통제의 결과를 가져온다. 식량문제가 해결된 후에 냉동된 자녀들은 안락하고 안전한 잠에서 깨어나 풍요로운 세상을 만난다는 장밋빛 미래가 정부의 정책 홍보 수단이다.

7명의 쌍둥이 손녀를 얻게 된 테렌스 셋맨은 이 같은 정책을 무시하고 혼자서 자매를 모두 함께 키우기로 결정한다. 할아버지는 손녀들에게 먼데이 튜즈데이 웬즈데이 써스데이 프라이데이 새터데이 선데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정부 감시국의 눈을 속이기 위해 집을 밀실로 개조 한다.

밀실 속에서 이들은 개성을 가진 개인의 존재로 살아가지만, 사회적으로는 허용된 한 사람의 신분으로 활동한다. 각자의 이름과 같은 요일에만 외출이 가능하며, 이 때 이들은 ‘카렌 셋맨’이라는 이름을 공유한다. 외출에서 돌아오면 가족회의를 통해 ‘오늘의 요일’이 ‘바깥세상’에서 경험한 일상을 모두 이야기하고 촬영한 영상을 보여주면서 정체성의 조작으로 생길 수 있는 오류를 사전 차단한다.

제목에서 예상되듯, 이 아슬아슬하지만 정교한 생존방식의 종말은 장녀인 ‘월요일’이 사라지면서 시작된다. <월요일이 사라졌다>는 제목은 일상의 사라짐, 그것도 월요일이라는 사회적 출발의 상실이라는 중의적 표현임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개연성 없는 전개, 평이한 연출

영화의 매력은 기발한 SF적 발상에 집중돼 있다. 폭력적인 인구제한 정책과 그에 맞서는 개인의 불법적 생존법이라는 설정은 이 영화의 가장 흥미로운 지점이다. 작위적이기는 하지만, 완전히 다른 색깔의 취향과 능력을 지닌 7명은 ‘카렌 셋맨’이라는 하나의 인물로 합체하면서 ‘초월적 재능’을 발휘한다는 점 또한 액션물로서 재미있는 장치다. 하지만, 정점은 역시 이미 시놉시스에서부터 수많은 철학적 영감을 자극한다는 사실이다. 디스토피아적 미래에 대한 고민이 아니라도, 종의 선택적 생존과 진화의 문제를 비롯해 정체성의 갈등, 공동체와 개인의 관계 등 여러 가지 논쟁과 사유의 소재가 풍부하다.

하지만 <월요일이 사라졌다>는 이 같은 철학적 화두들을 사실상 장식용으로 뿌려놓는 정도의 수준에 머문다. 중반 이후로 갈수록 주연 배우인 누미 라파스의 7가지 색의 활약상과 속도감있는 액션 등으로 현격히 무게가 쏠리면서 논쟁적 주제들을 효과적으로 다루는데 실패한다. 이 영화는 SF적 상상력으로 시작되고 스릴러로 전개되는 것처럼 하지만 사실은 오로지 액션물이다. 문제는 그렇다고 액션 비주얼이나 아이디어가 탁월한 것도 아니라는데 있다.

비록 누미 라파스의 거듭되는 변신이나 연기는 흥미롭지만, 실소를 금치못할 모순이 계속되는 엉성한 전개에 작위적 캐릭터의 남용, 직설적 복선 등은 스릴러적 긴장감을 증발시킨다. 주인공의 능력이 관객에게 설득되지 않고, 감시국의 허점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장면의 반복은 마치 양팀의 실책으로 골이 남발되는 졸전 축구 경기를 보는 것 같은 실망감을 안겨준다. 물론, 영상은 현란한 총질과 과격한 발차기 등이 가득해서 이를 눈가림하기 바쁘지만, 각종 첨단 기술이 통제적 도구로 사용되는 묘사와는 동떨어지는 구멍 투성이의 보안 시스템이 스토리를 전개하는 실제 키로 작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논리적 전개도 벅찬 마당에 철학적 문제들을 심도깊게 버무릴 여유가 있을리 없다. 하지만, 몇 가지 인류적 고민을 그럴듯한 대사로 툭툭 던져놓는 정도의 영리한 장치들이 빈약한 주제 의식의 빈자리를 대신한다. 어떤면에서 이것은 효과적인 상업적 기교다. 토미 위르콜라 감독은 죽어도 제한 횟수 내에서는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게임 속 주인공 같은 캐릭터의 ‘액션적 속성’에 가장 이끌린 것처럼 보인다.

결론적으로 신선한 상상력과 독특한 설정이라는 고급스러운 포장지로 감싸져 있지만, <월요일이 사라졌다>의 본질은 평이한 킬링타임용 액션물이다. 이 영화가 던지는 매력적인 발상들이 영화가 끝난 뒤에도 머릿속에서 확장되고 인문적 사고를 자극할 수는 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영화 밖’의 일이다.



폼페이오-김영철 뉴욕회담 무산…‘인권ㆍ비핵화 논의’ 부담?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뉴욕에서 열리기로 예정됐던 북미고위급회담 무산되면서 그 배경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현지시간 8일 북미 고위급회담을 개최키로 했다. 그러나 미국 국무부는 현지시간 6일 돌연 “이번 주 뉴욕에서 열리기로 돼 있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북한 관리들과의 회담은 차후에 개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북미고위급회담 연기와 관련해 “북측에서 연기하자는 통보를 받았다는 게 미국 측의 설명”이라고 말했다. 이번 북미고위급 회담이 취소된 여러 말들이 정치권 사이에서 오가고 있지만, 실제 원인은 뚜렷하지 않아 해석이 분분한 상황이다. 그러나 대체로 미국측이 제기한 북한 인권 문제 및 완전하고 검증된 비핵화 요구에 따른 부담이 북한 측으로서는 컸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국은 북미고위급 회담을 앞두고 ‘북한 인권’ 문제를 언급하고 있었다. 실제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 국무부 당국자는 “미국은 북한 정부가 저지르는 지독한 인권침해와 유린에 깊이 우려한다”며 “북한 지도부의 책임을 계속 추궁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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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칼럼] 동물 살해,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어
[이정민 칼럼니스트] 인류는 다른 생물들의 희생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좀 더 애정을 갖고 감정을 이입하기 쉬운 귀여운 동물이나 포유류에 한해서 동물학대를 논의할 뿐 다른 종류의 희생이나 학대에 대해서는 무감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중 잣대에 대한 비판들은 대부분 피장파장의 오류와 현실성 문제로서 반박된다. 심지어 일부는 “개미까지 죽이는 것조차 처벌한다면 처벌 안 당할 사람이 있겠는가? 단속 자체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동물부터 점차 동물학대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한다. 모순되게도 이런 논리를 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곤충을 죽이는 행위도 법으로 처벌하면 좋겠냐?”고 물으면 “그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동물을 살해한 사람이 “너는 개미를 밟아 죽였으니 내가 동물 죽이는 것에 뭐라 하지 말라”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 논리로 동물학대를 정당화하려 든다면 그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는 피장파장의 오류일 뿐이다.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형성은 불가피한다. 동물을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다. 인간과 동물이 물리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공간에 함게 존재하는 한 서로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