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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안의 풍수의 세계

‘필로티를 위한 변명’을 비판한다

필로티 양식은 골짜기 바람을 불어와 지기(地氣)를 받기 어렵다

[시사뉴스 정승안 교수] 포항에서의 지진과 관련하여 많은 언론들이 필로티 건축의 구조적 위험성에 주목하고 있지만, 건축전문가들은 ‘필로티 구조’가 문제가 아니라 ‘내진 성능이 없는 필로티 기둥’이 문제라고 한다. 2005년 이전에 만들어진 법에서 3층 이하 건물의 기둥은 수직 하중만 고려해 설계한 것들이 문제라는 것이다. 법 개정이후에는 내진설계가 수리적인 계산을 통한 공학적인 구조안정성이 확보되었기에 문제는 없다는 것이다. 물론 이런 물리학, 공학적인 계산의 문제에 무지한 필자로써 언급하기 어려운 점이 있지만, 위험과 재난을 겪고 나서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뒷북치는 행태는 비판받아야 할 것이다.



골짜기의 바람은 살풍(煞風), 급살(急煞)을 불러온다.


최근 들어 강원랜드에서 채용과정에서 비리가 쟁점이 되고 있다. 500여명에 이르는 신입사원들은 물론 탈락된 많은 사람들도 모두 저마다의 ‘연줄’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연줄망’의 중요성을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부패타락한 자본주의의 ‘적폐’로 인식하며 ‘청산’을 요구하는 목소리들이 높아지고 있다.



풍수지리에서는 생기(生氣)를 얻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엄격하게는 그 기의 흐름을 탄다(氣乘之)는 말이다. 물과 바람의 변화는 용(龍)과 호랑이(虎)와 같은 비유적인 표현으로도 설명된다. 그러나 위의 그림에서처럼 강원랜드를 둘러싼 모양은 풍수적인 형국을 갖춘 것처럼 보이지만 완벽한 골짜기에 위치하고 있다. ‘골’바람이 시작되는 곳에 위치한 건물의 입지여건은 사람에게 해를 미치는 살풍(煞風)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카지노에서 ‘잭팟’을 터트리는 사람들, 하루 밤에 수천억을 배팅하는 회장님들 사이에는 삶의 방향과 의미를 잃어버린 서민들의 상실감과 ‘한탕의 꿈’이 공통으로 자리 잡는다. 골짜기의 바람이 모든 것을 흩어버리듯 삶의 목표를 상실한 허전함은 배팅과 투기, 도박의 열풍으로 대체되고 만다. 일상의 소중함을 잃어버린 이들에게는 헛된 욕망을 부추기는 자본주의의 어두운 꽃, 도박산업이 합법이라는 이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것이 급살(急煞)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제천 건물 화재사건’은 풍수적으로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


밀양병원화재사건과 더불어 최악의 화재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였다. 여기서는 사망 29명, 부상 29명이라는 끔찍한 사건을 가져왔던 제천화재사건에 대해 풍수적인 관점에서 시사 하는 몇 가지만 짚어보도록 하자.


첫째, 여러 번 부도나고 가압류된 건물은 흉하다는 것이다.
이 건물의 경우에도 가압류가 수 십 번이나 기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매와 비용계산을 통해 싸고 수익률만 나온다면 무리를 해서라도 부동산에 투자하고자 하는 것이 서민들의 심리이다. 그러나 부도나는 것도 풍수적 이유는 있는 법이다. 여러 가지 조건으로 모두가 실패하고 나온 집에 나는 가면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은 자만일 가능성이 높다. 성패를 좌우하는 건물의 형국과 배치 그리고 노력의 정도가 터무니없이 차이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앞에 여러 번 부도의 이력이 있는 경우 풍수적인 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필로티 양식은 골짜기 바람을 불러와 지기(地氣)를 받기 어렵다.
주차장을 확보하고 용적률을 높이기 위해 1층을 비우는 필로티 양식은 일반적으로 지기(地氣)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 더구나 사방의 건물들과 도로들로 인해 주변에서 바람이 공격적으로 스쳐지나가는 골짜기 바람, 살풍(煞風)을 불러일으키는 건물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필로티양식에서는 다른 건물들에 비해 부도가 자주 일어난다는 것이 수많은 풍수전문가들의 경험적 사례에서 확증되고 있다.


땅의 에너지를 받는 대지와 건물의 연결공간을 바람에 날려버림으로 인해 필로티양식에 거주하는 집들에서 안정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필자뿐만 아니라 수많은 풍수전문가들의 임상경험사례에서 한결같은 지적이 나온다. 필로티양식의 집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서 ‘이혼’, ‘사업부도’, ‘질병’, ‘불편한 잠자리’에 이르기까지의 부정적인 양상들이 더욱 많게 등장한다는 것은 풍수가들이 경험적으로 일반화한 논리다.


셋째, 건물의 지붕과 형태가 단정하지 못하고 삼변이 삼각형이다.
이 제천화재건물의 경우, 북쪽만 평면형을 유지하고 있는데 서쪽에서 보면 마름모꼴을 하고 있다. 이는 불꽃모양의 화형(火形)이지만 교회와 같은 건축물이 아닌 경우에는 적합하지 못하다고 본다. 문제는 머리와 지붕 모양이 단정하지 못하면 그 건물 안에서의 경영과 운영의 양상도 흉한 방향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부동산의 지붕건물이 단정하지 못한 경우에는 일단 다시 생각해봐야 하는 이유다.


넷째, 모든 지붕이 유리로 뒤덮여 있다는 사실이다.
유리는 오행으로 신금(辛金)에 해당한다. 음양오행의 상생상극의 원리의 작동에 의해, 신금의 형상이 너무나 많으므로 불의 기운(火)을 불러오게 된다고 해석한다. 수많은 태양열 집열판들이 태양에너지를 불러오는 형상이 그것이다. 건축에 있어서 소재와 재료에도 신경을 써야하는 이유다.



최근 들어 빈번한 화재와 많은 사건들은 집이나 건축이 대상이 아니라 인간의 삶과 생명과 직결된 문제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증명하고 있다. 언론에서도 ‘필로티’ 건축양식에 대한 비판이 많다. 그러나 이는 단지 건축구조만의 문제가 아니라 도시공간의 문제에서도 고려해 볼 여지가 많다. 전국적으로도 난개발, 재개발문제와 관련한 주거복지의 문제가 핵심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재개발로 인해 쫓겨나는 서민들의 일상과 삶을 고려하는 도시재생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도 공간구조와 건축에의 풍수 미학적 관점의 적용을 시도와 노력들이 이어졌으면 한다.






대세 굳히는 롱패딩, 틈새 노리는 숏패딩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패션업계의 F/W 상품 판매가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 겨울 ‘대세 아이템’으로 떠오른 롱패딩이 이번 겨울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마다 특성을 살린 롱패딩을 선보이는 추세다. 하지만 올해에는 롱패딩과는 반대되는 매력을 강조한 숏패딩 출시도 잇따르면서 겨울 아우터에 대한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패션업계가 겨울을 맞이해 선보이고 있는 아이템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롱패딩이다. 각각의 브랜드들은 지난해 자사의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을 지난해보다 기능성과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이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이 올해도 아우터 시장을 휩쓸 것으로 예상된다”며 “롱패딩 열풍으로 ‘겨울 추위에 롱패딩만한 아이템이 없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롱패딩이 겨울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어, 이번 시즌 롱패딩을 내놓지 않은 브랜드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브랜드에서 롱패딩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지난해 롱패딩 단일 모델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레스터 벤치파카’의 디자인과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목사, 10대 女신도 그루밍 성폭행 의혹 경찰 내사 착수
[인천=박용근 기자] 인천 한 교회 청년부 목사가 10대 여성 신도들을 상대로 이른바 '그루밍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여청수사계는 7일 최근 언론보도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등을 통해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인천시 부평구의 한 교회 A 목사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건 경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여성들의 2차 피해도 우려되는 만큼 조심스럽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피해자들은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 목사와 이를 묵인한 A 목사의 아버지 담임 목사에 대한 사임과 사과를 요구했다. 피해자들이 직접 작성한 피해 사례에 따르면 A 목사는 피해자들을 성희롱·성추행하고 강제로 성관계까지 맺었다“며 피해자들은 대부분 10대 미성년자였다”고 말했다. 그루밍 성범죄는 가해자가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피해자는 "미성년자일 때 존경하는 목사님이 스킨십을 시도하니까 이상함을 느끼고 사역자가 이런 행동을 해도 되냐고 물으니 성경의 해석이 잘못된 것이라며 혼전순결이 시대적 배경에 의해서 달라진 것이라고 말


[간단칼럼] 동물 살해,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어
[이정민 칼럼니스트] 인류는 다른 생물들의 희생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좀 더 애정을 갖고 감정을 이입하기 쉬운 귀여운 동물이나 포유류에 한해서 동물학대를 논의할 뿐 다른 종류의 희생이나 학대에 대해서는 무감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중 잣대에 대한 비판들은 대부분 피장파장의 오류와 현실성 문제로서 반박된다. 심지어 일부는 “개미까지 죽이는 것조차 처벌한다면 처벌 안 당할 사람이 있겠는가? 단속 자체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동물부터 점차 동물학대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한다. 모순되게도 이런 논리를 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곤충을 죽이는 행위도 법으로 처벌하면 좋겠냐?”고 물으면 “그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동물을 살해한 사람이 “너는 개미를 밟아 죽였으니 내가 동물 죽이는 것에 뭐라 하지 말라”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 논리로 동물학대를 정당화하려 든다면 그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는 피장파장의 오류일 뿐이다.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형성은 불가피한다. 동물을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다. 인간과 동물이 물리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공간에 함게 존재하는 한 서로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