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3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시네마 돋보기

사랑과 컬링의 공통점

URL복사

조성규 감독의 네 번째 강릉 러브스토리 <게스트하우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배우의 꿈을 꾸고 있는 정우는 누나가 반강제적으로 운영하게 만든 강릉의 게스트하우스를 벗어나고 싶다. 어느날 평창올림픽 방송 리포터를 위해 일본의 전 컬링 국가대표 히로코가 이 게스트하우스에 체류하면서 정우의 삶에 작은 변화가 온다. 2017년 오키나와 국제 영화제와 교토 국제영화제에 초청됐다.

소소하고 담백한 낭만

<맛있는 인생>, <내가 고백을 하면>, <두 개의 연애>에 이은 조성규 감독의 네 번째 강릉 러브스토리다. 조 감독 특유의 과장없는 일상적 표현과 전개 속에서도 낭만적 감성이 충만한 영화다. 멜로물의 공식을 따르지 않으면서도 작위적 설정이나 과잉감정, 파격을 배제한 담백한 연출이 영화적 재미와 함께 ‘강릉 바다’ 같은 휴식과 치유를 준다.

<게스트하우스>는 최근 이슈가 집합된 느낌이다. 강릉의 아름다운 풍경과 숨겨진 명소는 물론이며, 토속 음식, 컬링, 평창올림픽 등 대중적 코드들이 풍부하다.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조 감독의 공간이나 음식, 소품에 대한 감각은 꽤나 트렌디하다. 볼거리 먹을거리 등 여행을 하는 듯한 즐거움도 이 영화의 빠질 수 없는 강점이지만, 이 같은 아이콘들을 나열하는 시류 영합적 영화는 아니다. 다양한 소재와 비유를 멋부리지도 욕심내지도 않고 자연스럽게 풀어놓는 깔끔함과 균형이 이 영화의 미덕이다.

풋풋하고 소소한 청춘 남녀의 사랑에 추억과 꿈 등의 보편적 삶의 이야기를 수놓았다. 강릉을 ‘천국’으로 생각하는 히로코와 달리 정우에게 그곳은 ‘감옥’이다. 게스트하우스가 곧 집이자 직장인 사람에게 그 곳은 낭만적일 수 없을 것이다. 일본의 유명한 스포츠 스타였던 미로코의 신분이나, 배우를 희망하는 정우의 꿈 모두 화려하고 열정적인 것이지만 그것이 현실일 때는 ‘감옥’일 수 있다.

강릉은 정우에게 집일 뿐만 아니라, 재일교포인 히로코에게도 할머니의 고향이다. 정우의 가이드를 받으며 히로코는 할머니가 남은 여생을 살아갈 집을 강릉에서 물색한다. 그러다 찾아낸 일본으로 오기 전 할머니가 살았던 옛집은 추억이자 그리움, 안식처 그 자체다. 히로코와 정우, 그리고 관객은 그 집과 강릉의 공기와 음식 등을 통해서 등장하지 않는 할머니와 교감을 나눈다.

일상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각

꼭 한 단어로 설명하자면 <게스트하우스>는 ‘집’에 대한 영화다. 물론 ‘집’은 감독이 말하고 싶은 사랑의 본질이기도 하다. ‘집’으로 상징되는 현실은 빈번히 이상을 향한 우리의 발목을 잡는 지긋지긋한 난관이지만, 바꾸어보면 이상은 일상의 소중함을 보이지 않게 만드는 연막이기도 하다.

게스트하우스를 히로코에게 팔아넘기기 위한 계략으로 사랑을 연기했던 정우가 진짜 사랑의 감정을 갖게 되는 것처럼, 사랑은 일상의 가치를 깨닫는 것이기도 하다. 컬링에 대입해 재치있는 비유로 표현되는 사랑에 대한 정우의 통찰은 결국 ‘더 이상 서울로 가지 않는’ ‘허황된 화려함을 쫓지 않는’ ‘한 사람의 마음으로 깊숙이 들어가는’ 일상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각이다. 연기하고, 착각하고 기억을 조작하는 수많은 가짜 사랑이 허영과 망상으로 이루어진 것과는 대비된다.

정우 역에는 아이돌 그룹 초신성의 멤버 김성제가 맡았다. 히로코 역에는 ‘박치기’에서 얼굴을 알렸던 재일교포 출신 배우 김지순이 열연했다. 이외에도 김강현 백선우 서은채 정다원 등의 배우들이 출연한다. 히로코 역의 김지순이 연기나 캐릭터 모두 인상적인데 ‘일본 여성’이라는 이국의 존재는 다른 등장인물과 구분되는 연애의 판타지적 요소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의사소통의 부자유스러움이라는 설정이 더욱 극적인 장치가 되기도 한다.

이 외에도 강릉이라는 지역이 주는 영감과도 연결되는 캐릭터다. 히로코 할머니의 옛 집으로 나오는 강릉 적산가옥에서도 보여지듯 강릉에는 일제시대 일본식 주택의 흔적들이 남아있다. 조 감독은 일본과 중국의 문화들이 함께 공존했던 이국적 분위기를 강릉의 빼놓을 수 없는 매력으로 말하기도 했다. 히로코의 할머니는 어린 시절 강릉에 살았던 재일교포 한국인이고, 다시 고향인 강릉에서 살고 싶어한다. 히로코 캐릭터는 시간과 공간을 넘어 돌고 돌아 다시 만나는 묘한 인연을 의미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