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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과 컬링의 공통점

조성규 감독의 네 번째 강릉 러브스토리 <게스트하우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배우의 꿈을 꾸고 있는 정우는 누나가 반강제적으로 운영하게 만든 강릉의 게스트하우스를 벗어나고 싶다. 어느날 평창올림픽 방송 리포터를 위해 일본의 전 컬링 국가대표 히로코가 이 게스트하우스에 체류하면서 정우의 삶에 작은 변화가 온다. 2017년 오키나와 국제 영화제와 교토 국제영화제에 초청됐다.

소소하고 담백한 낭만

<맛있는 인생>, <내가 고백을 하면>, <두 개의 연애>에 이은 조성규 감독의 네 번째 강릉 러브스토리다. 조 감독 특유의 과장없는 일상적 표현과 전개 속에서도 낭만적 감성이 충만한 영화다. 멜로물의 공식을 따르지 않으면서도 작위적 설정이나 과잉감정, 파격을 배제한 담백한 연출이 영화적 재미와 함께 ‘강릉 바다’ 같은 휴식과 치유를 준다.

<게스트하우스>는 최근 이슈가 집합된 느낌이다. 강릉의 아름다운 풍경과 숨겨진 명소는 물론이며, 토속 음식, 컬링, 평창올림픽 등 대중적 코드들이 풍부하다.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조 감독의 공간이나 음식, 소품에 대한 감각은 꽤나 트렌디하다. 볼거리 먹을거리 등 여행을 하는 듯한 즐거움도 이 영화의 빠질 수 없는 강점이지만, 이 같은 아이콘들을 나열하는 시류 영합적 영화는 아니다. 다양한 소재와 비유를 멋부리지도 욕심내지도 않고 자연스럽게 풀어놓는 깔끔함과 균형이 이 영화의 미덕이다.

풋풋하고 소소한 청춘 남녀의 사랑에 추억과 꿈 등의 보편적 삶의 이야기를 수놓았다. 강릉을 ‘천국’으로 생각하는 히로코와 달리 정우에게 그곳은 ‘감옥’이다. 게스트하우스가 곧 집이자 직장인 사람에게 그 곳은 낭만적일 수 없을 것이다. 일본의 유명한 스포츠 스타였던 미로코의 신분이나, 배우를 희망하는 정우의 꿈 모두 화려하고 열정적인 것이지만 그것이 현실일 때는 ‘감옥’일 수 있다.

강릉은 정우에게 집일 뿐만 아니라, 재일교포인 히로코에게도 할머니의 고향이다. 정우의 가이드를 받으며 히로코는 할머니가 남은 여생을 살아갈 집을 강릉에서 물색한다. 그러다 찾아낸 일본으로 오기 전 할머니가 살았던 옛집은 추억이자 그리움, 안식처 그 자체다. 히로코와 정우, 그리고 관객은 그 집과 강릉의 공기와 음식 등을 통해서 등장하지 않는 할머니와 교감을 나눈다.

일상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각

꼭 한 단어로 설명하자면 <게스트하우스>는 ‘집’에 대한 영화다. 물론 ‘집’은 감독이 말하고 싶은 사랑의 본질이기도 하다. ‘집’으로 상징되는 현실은 빈번히 이상을 향한 우리의 발목을 잡는 지긋지긋한 난관이지만, 바꾸어보면 이상은 일상의 소중함을 보이지 않게 만드는 연막이기도 하다.

게스트하우스를 히로코에게 팔아넘기기 위한 계략으로 사랑을 연기했던 정우가 진짜 사랑의 감정을 갖게 되는 것처럼, 사랑은 일상의 가치를 깨닫는 것이기도 하다. 컬링에 대입해 재치있는 비유로 표현되는 사랑에 대한 정우의 통찰은 결국 ‘더 이상 서울로 가지 않는’ ‘허황된 화려함을 쫓지 않는’ ‘한 사람의 마음으로 깊숙이 들어가는’ 일상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각이다. 연기하고, 착각하고 기억을 조작하는 수많은 가짜 사랑이 허영과 망상으로 이루어진 것과는 대비된다.

정우 역에는 아이돌 그룹 초신성의 멤버 김성제가 맡았다. 히로코 역에는 ‘박치기’에서 얼굴을 알렸던 재일교포 출신 배우 김지순이 열연했다. 이외에도 김강현 백선우 서은채 정다원 등의 배우들이 출연한다. 히로코 역의 김지순이 연기나 캐릭터 모두 인상적인데 ‘일본 여성’이라는 이국의 존재는 다른 등장인물과 구분되는 연애의 판타지적 요소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의사소통의 부자유스러움이라는 설정이 더욱 극적인 장치가 되기도 한다.

이 외에도 강릉이라는 지역이 주는 영감과도 연결되는 캐릭터다. 히로코 할머니의 옛 집으로 나오는 강릉 적산가옥에서도 보여지듯 강릉에는 일제시대 일본식 주택의 흔적들이 남아있다. 조 감독은 일본과 중국의 문화들이 함께 공존했던 이국적 분위기를 강릉의 빼놓을 수 없는 매력으로 말하기도 했다. 히로코의 할머니는 어린 시절 강릉에 살았던 재일교포 한국인이고, 다시 고향인 강릉에서 살고 싶어한다. 히로코 캐릭터는 시간과 공간을 넘어 돌고 돌아 다시 만나는 묘한 인연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재명 형수, "이재명, 선거 때마다 거짓말"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김영환 바른미래당 경기지사 후보와 '이재명의 형수'인 박인복 씨 및 장영하 바른미래당 성남시장 후보 등은 8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와 그의 친형인 고(故) 이재선 씨와의 사이에서 있었던 과거사를 재조명 했다. 이 자리에서 장 후보는 "이 사건은 가족간의 사사로운 문제가 아닌 이재명 후보의 권력남용 및 직권남용 사건"이라며 "그동안 이 후보는 관련된 사건들을 호도하고 왜곡해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거짓말을 밥먹듯하는 비도덕적인 후보를 공천해 준 민주당은 이재명 후보의 공천을 철회하는 것이 경기도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강제입원' 의혹 바톤을 이어받은 김영환 후보는 과거 이재선 씨와 관련한 '정신병원 강제입원' 의혹을 거론했다. 그는 "내가 의사출신이지만 2013년에 개정된 정신보건법을 보더라도 어떻게 의사가 환자와의 대면진료도 없이 의사 소견서를 냈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공무원 8명의 요청서로 분당 서울대병원과 차병원에서 의사 소견서를 냈다는 것인지 상식적이지 않다"라고 언급했다. 이 부분에 대해 박 씨는 이재명 후보의 부인인 김혜




[시사칼럼] 천하 우락 재선거 (天下 憂樂 在選擧)
[시사뉴스 민병홍 칼럼니스트] 천하 우락 재선거 (天下 憂樂 在選擧). 세상의 근심과 즐거움은 선거에 달려있다는 200년 전 조선 순조 때 실학자 최한기의 말로 부산시 기장군에 가면 기장군 선관위가 도로 옆에 세워놓은 표석에 있다. 국민의 근심과 즐거움은 바른 선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해석한다. 국민에게 행복과 즐거움을 주는 정치인을 바로 보고 선거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천하 우락 재선거 작금의 선거가 기왕이면 부모형제인 가족이 우선이고 친척이 우선이고 동성이 우선되는 혈연선거로 전락되어 있고, 기왕이면 같은 학교의 선후배로 우선되는 학연선거로 연결되어있고, 기왕이면 결혼식에 축의금을 보내거나 상가에 부조금을 보낸 사람이 우선이고, 그래도 자주 만난 사람으로 커피라도 한잔 산 사람이 우선되는 지연선거가 상식화 된 선거. 공천만 받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지지하는 정당선거. 돈 없이는 할 수 없는 돈 선거로 고착화된 돈 선거. 혈연, 학연, 지연, 정당. 돈이라는 선거 5대요소로 정착된 대한민국 선거판에서 부산시 기장군 선관위가 도로 옆 에 세워놓은 天下 憂樂 在選擧 표석이 필자의 가슴을 뭉클하게 만들어 놨다. “국민의 근심과 즐거움은 바른 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