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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직격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홍순권 화성시장 예비후보

"청렴결백한 청백리시장이 되겠다"
"사회적 약자가 차별받지 않는 화성시를 만들겠다"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80년대에는 민주화 투쟁에 나섰고, 지금은 더불어민주당 화성시장 예비후보로 뛰고 있는 홍순권 예비후보를 13일 <시사뉴스>가 만났다. 화성 토박이로서 '화성에 대한 사랑'을 얘기하고 '발전된 화성의 미래'를 꿈꾸고 있는 그의 청사진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살펴봤다.


Q1. 정계 입문을 결심한 계기는.
이곳 화성의 서신중학교 시절 직선 총학생회장이 된 것이 정치학과를 선택하는 계기가 되었고, 서울대 정치학과를 진학해서 유신독재 반대를 한 것이 정치를 하게 된 계기가 됐다. 특히 군 제대후 서울대 정치학과 대학원 재학 중 전두환 군사독재에 맞서 학생들의 시위가 일상화되고 심지어 서울대 후배 이재호·김세진 열사 등이 분신자살이라는 극한적 투쟁을 전개하기도 했다. 학생들의 희생이 너무나 안타까웠다.


죽더라도 내가 죽어 젊은이들의 목숨을 구하고 민주화를 앞당기기 위해서 현실정치에 입문했다. 대학원 졸업 후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곳이 민주화추진협의회(민추협)였다. 김대중·김영삼 전 대통령 두 분을 공동의장으로 모시고 87년 6월 정치적 민주화를 쟁취해냈다.
 
Q2. 더불어민주당을 선택한 이유는.
정치철학과 살아온 과정이 민주당의 노선과 부합되기 때문이다. 민주주의의 완성은 국민이 주인되는 세상이다. 특히 사회적 약자와 소외된 사람 등이 정상인과 얼마나 대등한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민주주의의 발전정도를 논할 수 있다. 서민과 중산층을 포함해 더불어 잘사는 경제, 국민의 안전 생명,보육과 교육을 책임지는 국가, 골고루 잘사는 지역간의 균형발전, 한반도 평화와 남북 간 화해협력 및 비핵화를 지향하는 민주당의 노선이 제가 추구하는 가치와 일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이를 추구하는 민주당원들의 의지와 열정에 함께하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Q3. 화성시장 출마를 결정하게 된 계기와 핵심공약은.
화성은 과거 땅이 넓고 농수산물이 풍부하고 인재가 많아 웅대한 군이라는  뜻으로 웅군(雄郡)이라고 불렸다.
당시 화성군수는 웬만한 시의 시장보다도 높게 평가되었고 전국에서 기세가 매우 강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아직도 땅은 넓어 서울의 1.4배에 달하며 인구는 2018년 1월 70만 명을 넘어섰다. 매년 5만 명의 인구가 늘어 앞으로 5년 후엔 1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인구의 급증은 비교적 땅값이 싸서 공장이 많이 들어서고 아파트 등 집값이 저렴한데 기인한 것으로 난개발이 큰 문제다. 특히 지방자치이후 시민이 직접 선출하여 시정을 책임지고 이끌어 가는 역대시장들은 각종 비리와 온갖 문제로 졸군(卒君)이란 핀잔을 듣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시장이 시민을 걱정해야지 시민이 시장을 걱정해서야 되겠나?, 오랜 고민 끝에 거대 도시화되는 화성을 이대로 두고 볼수 없다고 판단했다.


현재 화성의 국회의원은 세분인데 모두 고향이 화성분이 아니다. 시장까지 과객들에게 화성을 맡길 수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화성은 제 고향이다. 화성은 제 선조께서 1천5백여년 전 화성에 제일 먼저 뿌리내린 지역이다. 저도 화성에서 태어나 초 중 고를 모두 마쳤다. 고향을 지키며 살아오신 분들에게 자부심을 불어넣고 애향심을 일깨워주고 싶었다. 거대 도시가 된 화성을 혁신과 화합으로 옛날의 웅군의 기상을 회복하여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는 사명감이 화성시장 출마의 결단을 내리게 된 이유다.
 
핵심공약은 첫째, 청렴결백한 청백리시장이 되겠다는 것이고 둘째는, 미리미리 준비하는 시장이 되겠다는 것. 셋째는, 자녀 키우기 좋은 일등 화성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넷째는, 정책적으로 사회적 약자가 차별받지 않는 화성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화성을 새로운 세계 중심 도시로 만드는데 노력하겠다는 것이다.


Q4. 가장 시급한 화성시의 현안은.
난개발 해소다. 무분별하게 진행되고 있는  난개발을 막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집행해 화성시를 ‘일생을 화성에서 행복하게’라는 제 캐치프레이지에 맞게 대한민국의 최고의 자치도시로 만들겠다. 다음으로는 수원 군 공항의 화성시로의 이전문제다. 앞으로 5년 후 화성은 인구 100만을 넘는 대도시로 탈바꿈한다. 수원시가 안고 있는 시민소음피해를 화성시도 똑같이 겪게 될 것이다. 화성시로의 군 공항이전은 단기적 대중요법에 불과하다. 근본적 해결책을 두 도시를 포함한 정책당국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마련해야 한다.


Q5. 향후 시민들과의 소통을 위한 청사진은.
무엇보다도 항상 시민들과 동고동락하겠다. 시장실을 1층으로 옮겨 투명한 유리실로 만들어 시민 누구나 격의 없이 소통하는 열린 시장이 되겠다. 일주일에 최소 한번 26개 읍면동사무소 현지에 열린 시장실을 운영하면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천하겠다.


Q6. 많은 후보들이 문재인 정부와의 시너지를 말한다. 후보 본인의 구상은.
문재인 정부는 자치 분권을 넘어서 지방정부를 지향하고 있다. 향후 이양되는 지방정부의 권한을 최대한 활용해 풀뿌리 민주주의를 솔선해서 실천하는 것이 문재인 정부와의 시너지라고 생각한다.


Q7. 정치인으로서의 포부는.
화성시장 경선에 임하고 있는 지금 지방자치분권 풀뿌리민주주의의 완성을 위해 화성시장에 당선돼 최선을 다해 시정을 펼치는 것 외에는 어떤 것도 생각하고 있지 않다. 지방자치분권 화성시장 당선을 위해 화성시장에 당선돼 청렴하고 결백한 청백리시장이 되겠다. 시민 모두에게 행복의 가치를 높여주는 시장이 되겠다.


Q8. 남은 얘기가 있다면.
앞으로 더불어민주당 화성시장 경선 그리고 6·13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따뜻한 격려와 관심을 보여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




대세 굳히는 롱패딩, 틈새 노리는 숏패딩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패션업계의 F/W 상품 판매가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 겨울 ‘대세 아이템’으로 떠오른 롱패딩이 이번 겨울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마다 특성을 살린 롱패딩을 선보이는 추세다. 하지만 올해에는 롱패딩과는 반대되는 매력을 강조한 숏패딩 출시도 잇따르면서 겨울 아우터에 대한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패션업계가 겨울을 맞이해 선보이고 있는 아이템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롱패딩이다. 각각의 브랜드들은 지난해 자사의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을 지난해보다 기능성과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이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이 올해도 아우터 시장을 휩쓸 것으로 예상된다”며 “롱패딩 열풍으로 ‘겨울 추위에 롱패딩만한 아이템이 없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롱패딩이 겨울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어, 이번 시즌 롱패딩을 내놓지 않은 브랜드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브랜드에서 롱패딩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지난해 롱패딩 단일 모델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레스터 벤치파카’의 디자인과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목사, 10대 女신도 그루밍 성폭행 의혹 경찰 내사 착수
[인천=박용근 기자] 인천 한 교회 청년부 목사가 10대 여성 신도들을 상대로 이른바 '그루밍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여청수사계는 7일 최근 언론보도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등을 통해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인천시 부평구의 한 교회 A 목사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건 경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여성들의 2차 피해도 우려되는 만큼 조심스럽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피해자들은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 목사와 이를 묵인한 A 목사의 아버지 담임 목사에 대한 사임과 사과를 요구했다. 피해자들이 직접 작성한 피해 사례에 따르면 A 목사는 피해자들을 성희롱·성추행하고 강제로 성관계까지 맺었다“며 피해자들은 대부분 10대 미성년자였다”고 말했다. 그루밍 성범죄는 가해자가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피해자는 "미성년자일 때 존경하는 목사님이 스킨십을 시도하니까 이상함을 느끼고 사역자가 이런 행동을 해도 되냐고 물으니 성경의 해석이 잘못된 것이라며 혼전순결이 시대적 배경에 의해서 달라진 것이라고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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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민 칼럼니스트] 인류는 다른 생물들의 희생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좀 더 애정을 갖고 감정을 이입하기 쉬운 귀여운 동물이나 포유류에 한해서 동물학대를 논의할 뿐 다른 종류의 희생이나 학대에 대해서는 무감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중 잣대에 대한 비판들은 대부분 피장파장의 오류와 현실성 문제로서 반박된다. 심지어 일부는 “개미까지 죽이는 것조차 처벌한다면 처벌 안 당할 사람이 있겠는가? 단속 자체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동물부터 점차 동물학대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한다. 모순되게도 이런 논리를 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곤충을 죽이는 행위도 법으로 처벌하면 좋겠냐?”고 물으면 “그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동물을 살해한 사람이 “너는 개미를 밟아 죽였으니 내가 동물 죽이는 것에 뭐라 하지 말라”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 논리로 동물학대를 정당화하려 든다면 그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는 피장파장의 오류일 뿐이다.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형성은 불가피한다. 동물을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다. 인간과 동물이 물리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공간에 함게 존재하는 한 서로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