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직격 인터뷰]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용인시장 예비후보

URL복사

"용인을 개발논리가 아닌 역사문화 관광도시로 특색있게 브랜드화 시키겠다"
"난개발 방지를 위해 무분별한 인허가를 지양하겠다"
"초·중·고를 좋은 학교로 만들어 교육의 질을 끌어 올리겠다"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용인 난개발 문제를 해결하고 용인을 역사 문화 관광이 어우러지는 특색있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펼치는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용인시장 예비후보를 23일 용인시에 있는 그의 사무실에서 만났다.


이날 그는 시사뉴스를 비롯해 일요신문, KNS뉴스통신, 국제뉴스 취재진과 가진 공동 인터뷰에서 용인의 현안을 애기하면서 자신이 꿈꾸는 '용인의 미래상'에 대해 열정적으로 설명했다. 그와의 인터뷰를 <시사뉴스>는 Q&A 형식으로 정리했다.


◇ 우선 자기 소개를 좀 해달라.

용인에서 12년간 변호사 생활을 했다. 용인 경전철 문제의 해결을 위해 불철주야 뛰어다녔다고 자부한다. 용인의 현안 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로 보는 게 '용인 난개발' 문제다. 이 문제로 시민과 연대해서 활동을 해왔고 정치신인이지만 지역에서는 나름대로 활동해왔기에 용인의 제문제를 해결할 방안도 나름대로 갖고 있다고 자부한다.

 
◇ 당내 경쟁자인 백군기 예비후보와 자신을 비교한다면.

백군기 예비후보는 훌륭하신 분이다. 그러나 제가 더 젊다는 점이 강점이라고 볼수 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제가 더 진보적인 스탠스를 갖고 있기에 '젊은 용인'에는 제가 어울린다고 본다. 백 예비후보는 4성장군 출신으로 지방행정쪽에 적합할지는 의문이다.



◇ 무상교육에 대한 생각은.

경기도가 31개 시군을 갖고 잇는데 이중에서 17개 지구에서 혁신교육 실행하고 있다. 용인의 경우, 2~3년 전에 평준화되면서 집중적 교육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물론 용인외고가 있기는 하지만 그곳은 용인만의 학교가 아니라 전국에서 다 오는 곳이라 그곳을 제외하고는 용인에는 마이스터 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 및 예고가 없다. 그런 면에서 특화된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특목고와 자사고가 아예 없고 이제와서 새로 만들수는 없기에 교육혁신지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 용인시 산하기관의 '직원 공모제'에 대한 생각은.

자치구와 행정구가 공무원이 했다는 것이 신선한데, 이것은 자체적인 논의를 많이 거친 것이다.그러나 동장 공모제는 큰 효과가 없다고 본다. 구청장은 일한 후에 그냥 물러나는 자리로 인식돼 식품위생이나 보건 등의 문제가 해결이 잘 안된다. '공모제' 등을 통하면 시장 등이 더 관심을 가질 것이다. 국민에게 친절하게 하기 위해서는 '공모제','직접제' 등 혁신 행정이 필요하고, 성공한다면 롤모델이 될 수 있는 것은 산하단체들이다. 그래서 '개방형 공모제'를 하겠다는 것이다.


◇ 시장이 된다면, '공모제의 명암'에 대한 대처 방법은.

개방과 공모를 나눠서 하면 잡음이 덜하지 않겠나. 즉, 민간에게 개방하는 직과 4급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제를 병행할 계획이다. 그러니까 처음부터 완전 개방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하겠다는 생각이다.


◇ 난개발·경전철·교육 문제의 해법은.

일각에서 '용인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난개발과 경전철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사실, 용인 개발 초기부터 계획도시로 개발된 것이 아닌데다 결정적으로는 주택 수요가 많아 문제가 된 것이다. 규제 완화를 많이 시켜줘서 기존에 개발이 안 되는 땅도 대부분 개발이 이뤄진 까닭에 문제가 많은 것을 안다. '경사도 완화' 문제도 그렇고 '인허가 문제'도 그렇다. 이런 부분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있다.


용인의 아파트 가격이 제일 늦게 오르고 떨어질 때는 가장 많이 떨어지는 이유는 공급이 많은 것에서 왔다고 생각한다. 이에 더해 아파트를 새로 계속 짓고 있는 문제까지 겹쳐서 인허가를 지연시켜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즉, 무분별한 인허가 문제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교육의 문제다. 초·중·고등학교를 좋은 학교로 만들면 상당부분 교육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경전철은 세금먹는 하마다. 정찬민 시장이 자신의 최고 업적으로 채무 제로를 내세우고는 있으나 26년간 1조 7~8천억 정도 들어가야 하는데 연간 7백억원 정도 들어가야 한다.  채무가 아니라 우발부채라고 하는데, 냉정하게 말하면 경전철은 안들어와야 했는데 들어온 것이라고 본다. 너무 서둘지 안았다면 오히려 분당에서 광주를 거쳐 이천까지 전철이 가듯 국철이 들어왔을 것이다.


급히 서두르는 바람에 오히려 용인시의 자금으로 만들게 된 것이라 사통팔달로 연결도 안되고 고립된 것이다.
조금 빨리 놓고 싶은 욕심에 의한 것이다. 그리고 그 후유증으로 자금은 계속 들어가게 된 것이다. 안타깝다.


◇ 청년 일자리 문제에 대한 해법은.

청년일자리를 위해 컨벤션 센터를 언급한 것은 이런 것이다. 행사장으로서의 컨벤션 센터가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행사도 하지만, 실제로 일자리로 연결되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예산은 많이 들어가지만 실제로 일자리와 연결되는지 생각하고 하나로 연결을 해 보자는 뜻으로서 말한 것이다. 즉, 일자리를 종합적으로 만드는 센터로서의 컨벤션 센터를 말한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 용인의 산업을 일으킬 대안은.

용인의 문제는 베드타운이라는 점이다. 한마디로 일자리가 없다. 용인의 산업은 에버랜드, 민속촌, 대학의 제2캠퍼스, 골프장 등이 있으나 생산적이지 않고 지역가치는 없다. 성남, 판교와 많이 비교하는데 그쪽은 벤처기업들이 많이 들어왔는데 그것이 용인을 건너뛰고 동탄이나 화성쪽으로 연결됐다. 4차 벤처산업단지를 판교의 70% 정도로 분양하면 교통도 되고 오산과 안성·평택으로 연결 가능하다. 고속도로와 가깝고, 주거도 어느 정도 되고, 교육도 판교보다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 된다. 그럼 해볼만 하다.


◇ 용인을 특색있는 곳으로 발전시킬 복안은.

사실 개발이 수지·기흥쪽으로 밀접돼 있다. 이른바 '동서개발논리'다. 서쪽(경부고속도로 좌우)은 접근성이 좋으나, 처인구는 이런 논리로 개발하기는 쉽지 않다. 그런 논리면 경전철과 같은 실수를 하게 된다. 개발·SOC확충 등 보다는 소프트웨어적인 개발이 맞다.


똑같은 논리로의 개발보다는 용인에 대한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용인에 대한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을 위해 우선적으로 '처인성'에 대한 역사적 이미지를 브랜드화 해 보고 싶다. 소설, 영화 등의 소재가 될 수 있도록 긍정적 이미지를 만들고 싶다. 현재는 처인성 부근이 마치 그냥 숲처럼 돼 있기 때문에 이곳을 제주의 향파두리성처럼 만들어 놔야 스토리가 형성된다.
 
용인만의 특색있는 브랜드는 처인성 브랜드화, 두 번째는 그 지역의 중심인 현청, 감옥, 향교, 성이 있는데 용인은 현청이 있었으나 지금은 없고, 성도 없다. 당장 복원은 안 돼더라도 그런 기관들이 어디에 있었는지부터 찾아보고 싶다. 뿌리를 찾고 복원시키고 싶다는 얘기다.


용인에 대한 소속감을 키우고 공동체의식을 갖도록 하는데 아주 중요할 것이다. 용인이라는 하나의 공동체 의식의 뿌리를 찾자는 것이다. 용인의 3개 구의 특색 있는 개발을 꼽는다면 수지·기흥은 아파트 단지가 많이 들어와 있는데 이곳을 베드타운이 아니라 생산이 필요한 벤처타운 같은 산업단지로 조성하고 처인구는 낙후되어 있기에 도시재생사업이 맞다. 구도심, 중앙시장 등이 활성화돼 있지만 낙후되어 있기에 이런 부분에도 손대서 정비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규제 과감히 혁파해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밸류업 기업에 인센티브”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규제들은 과감하게 혁파하고, 국민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주식시장을 비롯한 우리 금융시장을 업그레이드해 나가겠다"고 24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파이낸셜뉴스가 개최한 '2024 FIND·제25회 서울국제금융포럼'에서 성태윤 정책실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금융시장은 가장 속도가 빠른 시장으로, 사실상 전세계가 하나의 금융시장으로 연결돼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연결과 속도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만큼, 금융시장 상황에 대응하는 데 있어 긴밀한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고 우리 자본시장이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세제를 정비하겠다"며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24시간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단호하고 신속한 조치로 시장안정을 이뤄 나갈 것"이라며 "든든한 리스크 관리를 토대로 금융시장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