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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책과사람] 진화하는 도덕의 원리

과학과 이성은 어떻게 인류를 진리, 정의, 자유로 이끌었는가 <도덕의 궤적>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인류는 도덕적으로 진보해왔고 현재는 가장 도덕적인 시대를 살고 있다. 이성을 위협하는 세력들에 정면으로 맞서온 대표적인 회의주의 과학자 마이클 셔머의 주장이다. 이 책은 인간의 본성과 도덕의 진화가 어떤 관계에 놓여 있는지를 탐구한다. 이를 통해 과학적 사고 방법이 인류의 도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한다.

종교는 도덕적 진보의 근원이 아니다

인류는 어느 정도 도덕 감각을 타고나며, 이미 오래전부터 추상적 추론 능력도 갖추고 있었다. 지난 수천 년 동안 비교적 완만하고 느리게 진행된 도덕 진화는 최근 200~300년 사이 급격하게 가팔라졌다. 셔머는 그것이 바로 1800년대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계몽적 인본주의와 뒤이어 일어난 과학혁명이었다고 말한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역지사지 원리는 과학적 합리주의를 통해 점점 정교해지면서 오늘날 도덕의 영향권을 동물로까지 확장했다.

반면, 종교는 수많은 폭력과 전쟁, 범죄의 원인이었다. 수많은 성경 구절에서 기독교의 신은 노예제도를 당연시한다.
남성이 장악하고 있던 종교는 언제나 여성의 신체와 생식권을 통제하려 했다. 또한, 종교인들은 ‘자연의 섭리’나 ‘우주의 질서’ ‘신의 뜻’을 빌어 동성애를 금지하고, 동성애자를 처벌한다. 나아가 이 책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종교성과 각종 사회적 조사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종교가 한 사회의 도덕적 진보에 그다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증명한다. 가장 종교성이 짙은 나라로 드러난 미국이 사회적 건강도는 가장 낮고, 연간 10만명당 살인율은 가장 높으며, 10만명당 수감자 수는 비교조차 불가능한 수준이다.

메뚜기 떼가 몰려오거나 전염병이 도는 것은 새로 이사 온 불길한 이웃이나 마녀 때문이 아니다. 가뭄이나 홍수의 원인은 신의 분노 탓이 아니다. 인종 간의 차별은 불합리하며 노예 제도는 인간의 본성을 위배한다.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 권리를 지녀야 하며 동성애는 질병이 아니다.
최근 이런 생각이 자리를 잡게 된 것은 과학과 이성의 논증에 따른 생각이다.

인류는 더 도덕적 존재가 될 것인가?

스탠리 밀그램의 유명한 전기충격 실험은 평범한 독일 시민들이 어떻게 나치에 동조하고 학살에 가담하게 되었는지 보여준다. 마이클 셔머는 그 원인을 ‘잘못된 추정에 기반을 둔 사실 오류’에서 찾는다. 유태인이 전염병을 옮긴다거나 독일인을 몰살할 것이라는 등의 잘못된 추정이 혐오감으로 발전하고, 학살을 자행하는 것이 습관화 됐다는 것이다.

비개인화는 탈개인화를 낳고, 이는 권위자에게 복종하게 함으로써 맹종을 낳고, 맹종은 집단 규범에 대한 동조와 동일시로 변하고, 이는 악의 실행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요인들이 맞물려 특정한 사회적 조건 아래서 악의 기제가 형성된다. 하지만 악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정치와 법의 힘을 이성적으로 적용해 도덕 궤적을 더욱 끌어올린 결과 독일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관용적이고 자유주의적이고 평화로운 민족이 됐다.

이 책이 추구하는 것은 유토피아가 아니라, 프로토피아다.
마이클 셔머는 프로토피아로 가는 미래에 대한 세 가지 비전을 제시한다. 바로 임시기구로서의 도시국가와 깨어 있는 자본주의, 그리고 문명 2.0이다. 프로토피아의 경제는 기술을 바탕으로 ‘탈 희소성의 시대’를 열어갈 것이다. 소득 불평등에 대한 시각이 바뀌는 ‘깨어 있는 자본주의’의 시대가 다가올 것이다. 문명 2.0 시대는 전 지구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전 지구적 지식, 간섭을 받지 않는 전 지구적 경제, 전 지구적 정치체, 재생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스템, 모든 사람이 한 종의 일원이라고 느끼는 전 지구적 문화를 포함한다.



[창간 특집] 1984년부터 한반도 吉運 도래
가장 고차원적인 학문이 고천문학 영역 오늘날의 천체망원경이나 천문관측을 통해 우주를 인식하는 것처럼 우리 문명사에서도 천문관측기록이 전래되어왔다. 고려 때의 서운관이나 조선의 관상감이 그 것이다. 여러 분야의 ‘박사’들을 중심으로 하늘 무늬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자 노력해 온 역사가 여러 문헌에 남겨 있다. 선사시대의 고인돌에 새겨진 별자리의 기록까지 고려한다면 우리는 사실상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관측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셈이다. 오래된 역사의 기억만큼이나 우리 문화사는 서구 중심주의에 기울어져 있다. 이로인해 고천문학영역은 실증주의적 역사관에서 주된 고려의 대상이 되지 못했고 오히려 비과학적인 미신이라는 영역으로 치부되기까지 했다. 최근 들어 새로운 연구자들의 등장과 함께 뒤늦게나마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렇지만 사실상 하늘별자리의 기록에 대한 실증적인 관심만으로는 설명되지 못하는 영역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대부분의 기록이 한문으로 되어있다는 점도 커다란 장벽이다. 천문역법의 이해에는 태양태음력을 활용한다. 그러니 십간과 십이지를 활용한 음양오행학에도 조예가 깊어야하는 것은 당연하다. 최첨단 물리학적인 지식과 천체관측이라는 복잡한 영역을 통섭





[시사칼럼] 천하 우락 재선거 (天下 憂樂 在選擧)
[시사뉴스 민병홍 칼럼니스트] 천하 우락 재선거 (天下 憂樂 在選擧). 세상의 근심과 즐거움은 선거에 달려있다는 200년 전 조선 순조 때 실학자 최한기의 말로 부산시 기장군에 가면 기장군 선관위가 도로 옆에 세워놓은 표석에 있다. 국민의 근심과 즐거움은 바른 선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해석한다. 국민에게 행복과 즐거움을 주는 정치인을 바로 보고 선거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천하 우락 재선거 작금의 선거가 기왕이면 부모형제인 가족이 우선이고 친척이 우선이고 동성이 우선되는 혈연선거로 전락되어 있고, 기왕이면 같은 학교의 선후배로 우선되는 학연선거로 연결되어있고, 기왕이면 결혼식에 축의금을 보내거나 상가에 부조금을 보낸 사람이 우선이고, 그래도 자주 만난 사람으로 커피라도 한잔 산 사람이 우선되는 지연선거가 상식화 된 선거. 공천만 받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지지하는 정당선거. 돈 없이는 할 수 없는 돈 선거로 고착화된 돈 선거. 혈연, 학연, 지연, 정당. 돈이라는 선거 5대요소로 정착된 대한민국 선거판에서 부산시 기장군 선관위가 도로 옆 에 세워놓은 天下 憂樂 在選擧 표석이 필자의 가슴을 뭉클하게 만들어 놨다. “국민의 근심과 즐거움은 바른 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