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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달콤한 그 맛

소년 소녀의 풋풋한 첫사랑… 유년 시절로의 여행 <리틀 맨하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어린시절부터 알고 지내던 11살 소녀 로즈메리에게 거부할 수 없는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된 10살 소년 게이브의 혼란과 성장이 맨하탄의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펼쳐진다. <헝거게임> 시리즈로 유명한 조쉬 허처슨의 아역 시절을 만날 수 있다.

90년대식 로맨스물의 낭만

최근 오래 전 제작된 영화가 뒤늦게 국내 개봉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중소 규모의 미국영화 배급이 어려워진 환경 변화에 따라 국내 수입 시기를 놓치는 작품들이 많아진 것이 그 이유다. 이들 미개봉작들 속에서 괜찮은 보석을 발굴하는 것은 최근 수입사의 새로운 트렌드다. 위험 부담이 거의 없는 가성비 좋은 투자이기 때문이다. 2010년에 제작됐지만 작년에서야 국내 개봉한 <플립>이 의외의 흥행을 거두면서 이 같은 현상을 더욱 부추겼다. <리틀 맨하탄> 또한 무려 13년 만에 국내 관객을 만나는 작품이다.

<리틀 맨하탄>은 개봉 방식뿐만 아니라, 감성이나 소재 등 여러면에서 <플립>을 연상시킨다. 10대의 풋풋한 첫사랑을 성장담에 녹여낸 점이 가장 그렇다. <플립>이 사랑을 매개로 인생에 대한 깨달음과 교훈에 초점을 맞춘것과 달리, <리틀 맨하탄>은 보다 로맨스적 성격이 강한 것이 차이다. 주인공은 10살 11살 소년 소녀지만, 최근에는 보기 힘든 정통 로맨틱 드라마 같은 구성을 갖추고 있다.

<플립>이 아기자기하고 간결한 90년대식 문법과 따뜻한 아날로그적 감성이 매력이라면, 이 영화는 90년대 유행한 로맨스 장르 특유의 낭만이 있다. 두 영화 모두 제작 시기를 기준으로 봐도 고풍스러운 연출과 정서가 특징인데, 이 때문에 뒤늦은 개봉이 오히려 적절하게 느껴진다. 당시에는 구식일 수도 있었던 스타일이 지금은 복고적 가치를 지니는 것이다.

부모님의 이혼을 경험한 소년 게이브에게 사랑이란 언젠가 끝이 나는 무의미한 감정이다. 더구나 10대가 되면서 소년과 소녀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벽이 놓인다. ‘여자를 만지면 전염병에 걸린다’는 소문이 나돌만큼 소년에게 소녀들이란 이질적인 집단이다. 하지만, 소녀 로즈메리가 어느 순간 이성으로 보이기 시작하면서 게이브는 사랑의 환희와 고통을 동시에 경험하게 된다.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 감성

자극적인 전개 없이 일상적인 사랑, 그것도 아이들의 세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인만큼 전개는 평이하다. 이 ‘별 것 없는’ 스토리를 보게 만드는 힘은 캐릭터들이 겨우 10살이라는데 있다. 비주얼적인 귀여움뿐만 아니라, 사랑의 순수성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간단한 장치다. 게이브는 사랑에 빠진 자신의 감정을 친구들과 농구를 하던 자아가 분리돼 로즈메리에게 걸어나가는 장면으로 표현한다. 사랑이란 새로운 세계를 향한 이끌림이자, 평화롭고 안정적이었던 익숙한 세계와의 결별이다. 영화는 이처럼 사랑을 모르는 인물들의 사랑을 통해, 보편적 감정과 가치를 관객과 공유한다. 그것은 익숙하지만 잊혀진 향수 같은 형태로 관객의 감성을 자극한다.

영화의 또 다른 주역은 맨하탄이다. 센트럴파크와 뉴욕 마천루 등 영화 내내 펼쳐지는 맨하탄의 활기차고 아름다운 시내 풍경과 화창한 날씨는 볼거리 뿐만아니라, 로맨틱하고 싱그러운 첫사랑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어린 조쉬 허처슨의 깜찍한 연기가 인상적이다. 조쉬 허처슨 외에도 ‘섹스 앤 더 시티’의 신시아 닉슨과 윌리 가슨, ‘겟 아웃’의 브래드리 휘트포드 등 익숙한 배우들의 젊은 시절을 만나는 즐거움을 덤으로 얻을 수 있다.

<플립>에 비한다면 <리틀 맨하탄>은 훨씬 단순하고 상투적이다. <플립>이 소박한 구성에도 불구하고 고전적이면서도 진보적인 메시지들을 촘촘히 배치한데 반해, 주제의 확장이 거의 없이 첫사랑의 감성에 천착함으로써 단선적 구조를 취한다. 캐릭터도 보편적이고 갈등도 사건도 비교적 전형적이다. 덕분에 자신의 어린시절, 또는 연애의 경험을 쉽게 대입할 수 있는 보편성은 이 영화의 강점이다. 순수한 시절로 여행을 하는 것과 같은 행복감을 주는 것이다. 그 행복감은 아이스크림처럼 다들 잘 알고 있는, 당연히 달콤한 그 맛이다.




당권 도전 박범계, "공천 갑질시비는 없다"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4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전당대회는 유능한 혁신가의 공정한 돌풍이 필요하다"며 8·25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현재 민주당은 기회와 위기의 갈림길에 서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과 지방선거 압승이라는 영광 뒤에 해결해야 할 숙제들이 산적해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것이 바로 당을 끊임없이 혁신해 한국사회의 미래를 열어가야 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제가 결코 최고는 아니지만 젊음을 바탕으로 일을 잘할 유능한 혁신가라고 자임하고 싶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입법·사법·행정 경험으로 쌓인 저의 능력을 당의 발전에 헌신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공천권 행사와 관련해 "제가 당 대표로 있는 한 더 이상의 공천 갑질시비는 없다고 자신 있게 약속드린다"며 "공천을 포함한 각종 인사, 포상, 징계 등에도 전문성과 중립성, 독립성을 강화해서 여러분께 인정받겠다"고 역설했다. 박 의원은 자신을 "유능과 혁신의 아이콘 박범계, 공정과 정의의 아이콘 박범계"라며 "전력을 다하고 진심을 다해 당원과 국민을 대하겠다"고 다짐했다.




[시사칼럼] 천하 우락 재선거 (天下 憂樂 在選擧)
[시사뉴스 민병홍 칼럼니스트] 천하 우락 재선거 (天下 憂樂 在選擧). 세상의 근심과 즐거움은 선거에 달려있다는 200년 전 조선 순조 때 실학자 최한기의 말로 부산시 기장군에 가면 기장군 선관위가 도로 옆에 세워놓은 표석에 있다. 국민의 근심과 즐거움은 바른 선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해석한다. 국민에게 행복과 즐거움을 주는 정치인을 바로 보고 선거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천하 우락 재선거 작금의 선거가 기왕이면 부모형제인 가족이 우선이고 친척이 우선이고 동성이 우선되는 혈연선거로 전락되어 있고, 기왕이면 같은 학교의 선후배로 우선되는 학연선거로 연결되어있고, 기왕이면 결혼식에 축의금을 보내거나 상가에 부조금을 보낸 사람이 우선이고, 그래도 자주 만난 사람으로 커피라도 한잔 산 사람이 우선되는 지연선거가 상식화 된 선거. 공천만 받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지지하는 정당선거. 돈 없이는 할 수 없는 돈 선거로 고착화된 돈 선거. 혈연, 학연, 지연, 정당. 돈이라는 선거 5대요소로 정착된 대한민국 선거판에서 부산시 기장군 선관위가 도로 옆 에 세워놓은 天下 憂樂 在選擧 표석이 필자의 가슴을 뭉클하게 만들어 놨다. “국민의 근심과 즐거움은 바른 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