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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이화순의 아트&컬처] 여인상 속에 담은 삶의 여정

조각가 송진화 3년만의 신작 전시 ‘Here and Now’
17일~9월19일 아트사이드갤러리에서 나무조각 25점 전시



[시사뉴스 이화순 기자] 나무를 재료로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해온 작가 송진화(55)가 17일부터 9월19일까지 서울 통의동 아트사이드 갤러리에서 3년만에 신작 전시를 갖는다. 25점의 신작들은 재료의 물성에서 느껴지는 따뜻함과 부드러움을 자아내며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이는 작가가 살아온 인생의 여정을 돌아보게 하고, 마치 우리의 모습을 투영하는 듯하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작은 아이만한 여인 목조각들이 보인다. 마치 피노키오가 제페토 할아버지의 아들이 되면서 생명을 얻는 과정을 보는 것 같다고 할까. 작품들 사이에 앉아 사진을 찍는 작가의 모습이 그 목조각과 함께 호흡하는 가족의 모습이다. 엄마가 따로 없다.

송진화 작가는 본디 세종대학에서 동양화를 전공했다. 그러다가 마흔 언저리에 꼭두 인형에 반해 나무 조각을 생각하게 됐다.
“2006년부터 나무를 깎아 작업하기 시작했다.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감정들을 나 같은 여인상에 담아서 표현해보고 싶었다.”

나무로 조각된 여인상은 작가가 살아온 인생의 여정을 돌아보게 하고, 마치우리의 모습을 투영하는 듯하다. 때론 성숙하게, 때론 매력적이고, 위트있는 표정과 몸짓도 보인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그의 작품은 평범한 일상 속 소소한 행복을 전한다. 

여인상으로 표현해낸 다양한 감정들

3년 전 전시에서 그는 전시 공간을 마치 연극무대처럼 연출했다. 그때 이야기가 있는 전시구성을 선보였다면, 이번에는 작품 하나하나에 집중하여 재료의 물성과 작품의 내용, 조형적 특징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작품을 통해 내면을 줄곧 표현하곤 해온 그는, 어린 시절에 겪었던 불안 요소들, 그리고 아직까지 치유되지 않은 우울, 슬픔, 분노 등 희노애락과 상처까지 작품에 담아냈다.

그런데 이 여성들은 삶에 힘겨워하고 분노하기 보다는 주어진 상황을 인정하고 덤덤하게 받아들이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그래서인가. 관람객도 덩달아 작품에서 위로를 받고 상처를 치유를 받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정진 큐레이터는 “송진화의 여인상은 저마다의 개성적인 표정과 시선, 다양한 몸짓으로 우리의 삶을 이야기한다”면서 “작품 속 여성은 대체로 코와 입이 없이 눈의 생김새와 눈빛, 시선만으로 자신의 감정 상태를 드러내거나, 활짝 웃는 입모양과 눈매가 특징적인 작품들이 있다”고 소개한다.


‘인간의 내면’, ‘삶의 흔적’을 조각

작품 재료는 주로 소나무, 오동나무,은행나무, 참죽나무, 향나무 등이다. 나무마다 특성을 살리고, 고유의 결과 옹이를 효과적으로 보여준다. 작품에 따라 그 기법을 달리해 자신만의 효과적인 표현방식을 만들어내는데, 대체로 나무의 거친 표면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단아하게 다듬어냈다.

작가는 작업할 때는 여인상의 얼굴 부분과 같이 매끈하고 윤기가 나도록 완벽하게 다듬는 방식을 선호하면서도, 울퉁불퉁한 나무의 결을 극대화시켜 표현하거나 면적인 요소를 강조해 깎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한다. 
여인상 얼굴에 덩그러니 눈만 있는 것이 다수다. 코와 입이 없이 눈의 생김새와 눈빛, 시선만으로 자신의 감정 상태를 드러낸다. 이에 반해 '그럼에도 불구하고'(2018), '오 예스!'(2018), '우리의 날은 아름다웠다.'(2016) 등과 같이 치아가 보이도록 활짝 웃는 입모양과 눈매가 특징적인 작품들이 있다. 

또한 인물의 손 모양이 섬세하게 표현되어 주목할 만하다. 여성이 지닌 다양한 손동작은 풍부한 표정과 특유의 에너지를 전한다. 작가는 손 부분을 조각할 때 유난히 공을 들이고 열정을 쏟는다.

이에 대해 작가는 얼굴의 표정은 일시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숨길 수 있지만 무의식 속에 행동하는 손은 솔직함이 잘 드러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작품속 여성은 저마다의 표정과 몸짓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하고 있다.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여정 작품 속 여성은 작가 자신과 외형적·정서적으로 많이 닮아있다. 짧은 머리에 둥근 얼굴형, 거짓이나 숨김없이 감정을 드러내는 눈빛 등이 그러하다.

작가는 “작품을 하다보면 작품 속에 본인의 내면을 반영하게 된다. 실제로 어린시절에 겪었던 불안 요소들, 그리고 시간이 지나도 치유되지 않은 부분, 불안, 우울, 슬픔, 분노 등도 드러낼 수 밖에 없는데, 그러다보면 작품을 해가며 울기도 하고 내 면을 치유받기도 한다 ” 고 말한다.

그 때문인지 그의 작품들은 감상을 하면서 대화가 되고 마음을 나누게 된다. 여인상은 홀로 등장하거나 동물과 함께 표현된다. 이 동물은 여성의 머리 위에 당당하게 올라가 있거나, 때로는 여성과 함께 물구나무를 서며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등장한다. 

작가는 자신이 키우던 강아지의 모습과 꼭 닮은 존재를 친구처럼, 또는 자식처럼 표현한다. 짐이 될 수도 있지만 서로 위로가 되고 의지되는 존재를 통해서 상실감, 외로움을 이겨내는 모습이다.

“인생이란 열심히 살아야하고 가치 있고 보람차게 살아야 한다고 다짐하며, 정말 그렇게 묵묵히 살아왔다”는 송진화 작가는 "힘들고 마주하기 싫었던 순간들을 견뎌가며 자신에게는 매우 혹독하게 채찍질했다. 하지만 이제는 지금까지 열심히 살아온 자신을 격려하고, 내가 어디에 놓여있는지 바라보며 ‘여기, 지금’을 누리고 싶다"고 말한다. 







폼페이오-김영철 뉴욕회담 무산…‘인권ㆍ비핵화 논의’ 부담?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뉴욕에서 열리기로 예정됐던 북미고위급회담 무산되면서 그 배경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현지시간 8일 북미 고위급회담을 개최키로 했다. 그러나 미국 국무부는 현지시간 6일 돌연 “이번 주 뉴욕에서 열리기로 돼 있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북한 관리들과의 회담은 차후에 개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북미고위급회담 연기와 관련해 “북측에서 연기하자는 통보를 받았다는 게 미국 측의 설명”이라고 말했다. 이번 북미고위급 회담이 취소된 여러 말들이 정치권 사이에서 오가고 있지만, 실제 원인은 뚜렷하지 않아 해석이 분분한 상황이다. 그러나 대체로 미국측이 제기한 북한 인권 문제 및 완전하고 검증된 비핵화 요구에 따른 부담이 북한 측으로서는 컸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국은 북미고위급 회담을 앞두고 ‘북한 인권’ 문제를 언급하고 있었다. 실제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 국무부 당국자는 “미국은 북한 정부가 저지르는 지독한 인권침해와 유린에 깊이 우려한다”며 “북한 지도부의 책임을 계속 추궁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국제


‘스프링쿨러無’ 종로고시원 화재 6명死… 밀양참극 잊었나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또 스프링클러가 없었다. 9일 오전 5시께 서울 종로구 고시원에서 화재가 발생해 8시40분 기준 6명이 사망하고 18여명이 부상을 입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사상자 대부분은 50대 후반~70대 초반으로, 고령자인 만큼 부상자중 사망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부상자들은 한강성심병원, 서울대병원, 신촌세브란스 병원 등으로 실려갔다. 목격자에 따르면 소방당국의 출동은 5분 내로 이뤄져 3층 고시원과 옥탑에 거주하던 18명을 구조했다. 불도 소방대원 173명과 경찰 40명 등 총 236명이 투입돼 오전 7시께 꺼졌다. 이처럼 소방당국과 경찰들의 신속한 대응 및 처리에도 불구하고 사망자가 많이 발생한 원인중 하나로 스프링클러의 부재가 거론되고 있다. 소방관계자는 “건물이 노후화됐고 스프링클러가 없었다”며 “비상탈출구 개념의 완강기가 있었지만 거주자들이 당황해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지난 1월26일 발생한 밀양 세종병원 화재도 스프링클러 미설치에 따른 인재(人災)로 추정되고 있다. 당시 사망 37명에 중경상 80여명이라는 대규모의 사상자를 낳았다. 당시 정부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보건복지부 권덕철 차


[간단칼럼] 동물 살해,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어
[이정민 칼럼니스트] 인류는 다른 생물들의 희생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좀 더 애정을 갖고 감정을 이입하기 쉬운 귀여운 동물이나 포유류에 한해서 동물학대를 논의할 뿐 다른 종류의 희생이나 학대에 대해서는 무감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중 잣대에 대한 비판들은 대부분 피장파장의 오류와 현실성 문제로서 반박된다. 심지어 일부는 “개미까지 죽이는 것조차 처벌한다면 처벌 안 당할 사람이 있겠는가? 단속 자체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동물부터 점차 동물학대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한다. 모순되게도 이런 논리를 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곤충을 죽이는 행위도 법으로 처벌하면 좋겠냐?”고 물으면 “그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동물을 살해한 사람이 “너는 개미를 밟아 죽였으니 내가 동물 죽이는 것에 뭐라 하지 말라”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 논리로 동물학대를 정당화하려 든다면 그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는 피장파장의 오류일 뿐이다.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형성은 불가피한다. 동물을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다. 인간과 동물이 물리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공간에 함게 존재하는 한 서로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