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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26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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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인문학 칼럼] 지금 당장 시작하라!

나는 하지 않는 것일 뿐,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不爲也, 非不能也. - 맹자편, 양해왕 상)


[시사뉴스] ‘정도전’ 대하드라마에서도 인용된 문구입니다. 바쁘게 사는 현대인들에게 있어서도 이만한 변명꺼리가 또 있을까 싶기도 한 대목이기도 합니다. 그 당시 시대적 상황은 왕이 어진 정치를 베풀지 못한다는 것은 할 수 있는 데도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는 것이지요.


조선 건국을 주창(主唱)한 사상가이자 개혁파(改革派)인 정도전은 전라도 나주로 유배(流配)를 당했을 때, 불철주야 고전과 정몽주가 준 맹자를 읽었다고 하는데, 이를 시대상에 맞게 번역을 하자면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밥만 축내는 밥버러지’와도 같은 이를 자극주기 위해 한 말이기도 합니다.


문구를 해석해보면, “태산을 옆구리에 끼고 북해를 건너뛰는 일을 두고 ‘나는 할 수 없다’고 말한다면, 이는 진실로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른을 위해 가지를 꺾는 일을 두고 ‘나는 할 수 없다’고 말한다면, 이는 하지 않는 것이지 할 수 없는 게 아닙니다.”라는 의미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시대를 막론(莫論)하고 ‘할 수 없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할 수 없는 것’은 가능과 불가능의 범주에 넣어 가능한 일은 무조건 도전한다면 해낼 수 있는 것이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무리 도전한다고 해도 그 결과가 자신의 능력과 의지로는 불가항력적인 것이 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하지 않는다는 것’은 무엇이든 시도하고 노력한다면 가능한 범주 안에서 그 판단을 스스로가 선택하는 결과지와도 같은 것이지요. 그건 자신의 의지와 도전정신과도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공부는 결코 안 해서 못하는 것이지, 못해서 안하는 것이 아니다’는 문구는 대한민국 학생시절을 겪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가 공감하는 표현이듯이 사과가 절로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어떠한 노력도 없이 사과나무 밑에서 낮잠이나 자며 세월을 허투루 보내는 이들에게 결코 좋은 기회가 찾아들지는 않을 듯합니다.


다들 불경기에다 불황의 시장상황에서의 경쟁력은 ‘자기계발에의 의지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입니다. 무한 경쟁사회에서 철저히 살아남기 위해서는 게으른 마인드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두려움을 반드시 없애야만 하는 것이지요.


인생은 매사에 태산을 끼고 북해를 건너야 하는 불가능한 일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내가 해야 할 일들에 최선을 다해 결과를 내는 이들에게 반드시 그 보상을 주는 법’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내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만 있다면, 해낼 수 있는 것이 바로 우리네 인생입니다. 성공은 거듭 실패를 통해 얻어지는 부산물(副産物)이며, 한 번도 실패하지 않았다면 그건 한 번도 시도(試圖)하지 않은 것임을 말하는 것이니, 거듭 자신의 무력한 도전에의 의지와 게으름을 질타(叱咤)해야 할 것입니다.


성공은 지금 당장 바로 시작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됩니다. 나는 지금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없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는 사람인가요? 아니면, 당연히 할 수 있고 해야 되는 일을 귀찮고 게을러서 자꾸 미루며 온갖 핑계를 대는 사람인가요? 성공은 핑계꺼리를 찾고 자꾸 미루는 이에게 주어지는 결과가 아니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당장 실천하는 이에게 주어지는 큰 보상(報償)과도 같은 것임을 늘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Point
1. 할 수 없다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하지 않기 때문이다.
2. 무슨 일이든 하려고만 생각한다면 당연히 이룰 수 있고 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경악스런 일본 갑질…‘펄펄 끓는 냄비에 얼굴을…’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엽기적인 일본내 갑질이 세계를 경악시키고 있다. 주간 신쵸 출판사는 지난 21일 펄펄 끓는 냄비에 맨 얼굴이 처박힌 연예기획사 직원의 사연을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이 사건이 일어난 것은 2015년 12월20일. 피해자(당시 23세)가 소속된 연예 기획사의 망년회 때였다고 한다. 사장은 “고객이 있으니 뭐라도 재미난 걸 해봐”라고 지시했고, 주변의 누군가가 뜨거운 샤부샤부 냄비에 피해자의 얼굴을 밀어 넣었다. 또한 이들은 냄비에 피해자의 얼굴을 넣기 전, 다량의 음주를 시켰다고 한다. 주간 신쵸 출판사가 공개한 동영상에는 가스스토브에 불이 붙은 상태에서 여성들의 비명이 울리고 피해자의 고통스러워하는 장면이 그대로 노출되고 있다. 놀라운 것은 즐기는 듯한 주변인의 태도이다. 피해자는 현재 형사소송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해자로 지목되고 있는 이 회사의 사장은 “피해자가 스스로 냄비에 머리를 넣었다”며 부인하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현재 이 사건의 명확한 진위 여부는 밝혀져 있지 않다. ‘불륜 조작’ ‘가짜 부부’ ‘가짜 연인’ 등 인기를 위해서라면 이슈마저 꾸며내는 일본 연예계 속성상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도

與野, 영아보육법 등 민생법안 91건 의결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여야는 국회 본회의를 열고,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등 90건의 법률안과 의회지도자(홍진)상 건립의 건 등 총 91건의 안건을 의결했다. 국회 정상화에 합의한지 이틀 만이다. 이들 법안은 여야가 고용세습 국정조사 문제를 놓고 대치함에 따라 지난 15일 본회의에서 의결정족수 미달로 법안 처리가 연기된 것들이다. 이 날 본회의에서 의결한 주요 법률안은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영유아보육법 일부개정법률안,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청소년 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이다.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소상공인 지원 사업의 범위에 소상공인 전용 모바일 상품권 발행 및 유통 활성화 지원 사업을 추가하고 이 사업에 대한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의 사용 근거를 규정하는 내용으로,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결제시스템 도입을 지원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상거래 현대화에 기여하려는 것이다. 영유아보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현재 어린이집 운영자의 자발적인 신청에 따라 실시되고 있는 어린이집 평가 대상의 범위를 모든 어린이집으로 확대하고 그 방식을 평가인증에서 평가등급으로 변경하는



훈훈한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 펼쳐
[시사뉴스 김부삼 기자] 만민중앙교회(당회장 직무대행 이수진 목사)가 김장철을 맞아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 나눔을 실천하는데 앞장서고 있어 훈훈한 화제가 되고 있다. 매년 연말에 지역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행사’를 올해로 21년째 펼쳐오고 있다. IMF 구제금융사태 이후 생활이 어렵거나 객지에서 혼자 생활하는 성도들 그리고 소년소녀가장과 독거노인들을 돌아보며 작은 섬김으로 나마 예수의 사랑을 전하고자 시작했다. 만민중앙교회 소속 여선교회총연합회(회장 조현숙 권사)는 여선교회 회원들과 자원봉사자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소외계층 및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열어 3000포기의 김치를 사회복지시설과 저소득 가정에 전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지난 21일부터 이틀간 여선교회 회원들과 자원봉사자들의 사랑과 정성이 가득 담긴 김장 김치를 당회장 이재록 목사가 구제하고 있는 소외되고 어려운 소년소녀가장, 새터민, 청각장애인, 독거노인 등 저소득층 1200여 가구에 전달했다. 또한 가리봉동과 신대방2동 주센터, 구로장애인복지센터 등에도 따뜻한 온정의 손길을 전했다. 조현숙 회장은 “사랑의 김장김치 나누기행사

[인문학칼럼] 자기가 뿌린 씨앗은 자기가 거두는 법이다!
너에게서 출발한 것은 다시 너에게로 돌아간다. (出乎爾者, 反乎爾者也. - 맹자편, 양해왕 하) ‘이열치열(以熱治熱)’이란 말의 유래는 한방의에서 감기 등으로 신열이 있을 때 취한제(取汗劑)를 쓴다거나, 한여름 더위에 뜨거운 차를 마셔서 더위를 물리친다거나, 힘은 힘으로써 물리친다는 따위에 흔히 쓰이는 표현입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표현으로 변형(變形)이 되면, 내가 당한 것은 꼭 되돌려 줘야만 직성(直星)이 풀리는 여유 없는 심보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지요. 입장을 바꿔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만약에 내가 무심코 던진 말이나 행동에서 타인의 응분(應分)을 사거나 큰 실례를 저질렀다고 가정했을 때, 그 당사자의 심정은 과연 어떠한 마음일까요? 여기서 항상 우리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실생활에 적용하는 자세를 가져야만 합니다. 문구를 해석해보면, 증자는 “네가 한 언행은 네게로 돌아간다. 즉 선에는 선이 돌아오고, 악에는 악이 돌아온다”라고 말했던 것이지요. 실로 ‘인과응보(因果應報)적인 삶의 전형적인 형태’로 보입니다. 즉, 이는 ‘노(魯)나라와의 싸움에서 추(鄒)나라 군대의 장교가 33명이나 전사했는데, 그 부하인 백성의 군대는 한 사람도 죽지 않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