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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답고도 혹독한 인생길

16세 히말라야 소녀의 ‘패드 야트라’ 순례 <안녕, 나의 소녀 시절이여>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히말라야 4300m 고산지대에 사는 16세 소녀 왕모의 출가 과정을 통해 가족과의 이별, 성장 등의 드라마를 담았다. KBS 대기획 UHD 다큐멘터리 <순례> 1편의 극장판으로, TV 방영 당시 삭제된 장면들이 추가됐다. 2017 코리아 UHD어워드와 2018 휴스턴국제영화제 등을 수상했다.

압도적인 아름다움

영화는 ‘발의 여정’을 뜻하는 인도 라다크 드루파의 순례길 ‘패드 야트라’의 생생한 현장을 중심으로 소녀 왕모의 출가 전의 삶과 가정사 등의 드라마가 교차되면서 진행된다. ‘패드 야트라’는 인도 최북단 라다크 지역과 히말라야산맥을 17일 동안 200km 걸으며 관통하는 혹독한 종교적 의식이다. 제작진은 이 순례길을 동행해 공들여 현장을 포착했다. 눈보라 속 얼음판 위를 오체투지로 지나는 그 험난한 길에 소녀 왕모도 있다. 고산지대에서 여기 저기 스님들이 기절을 하고 빙판에서는 계속 넘어진다.

하지만 그들은 걸음을 멈추지 않는다.
<차마고도> 제작팀의 참여 작품이라는 점만으로도 짐작하겠지만, 이 다큐멘터리는 희귀한 현장을 밀착 취재했다는 점, 장엄한 자연 경관과 빼어난 촬영기술로 담아낸 영상미 등만으로도 스크린으로 만날만한 가치가 있다. 매 장면이 압도적인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뛰어난 색채감과 구도가 미술영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안녕, 나의 소녀 시절이여>의 더욱 대중적 요소는 여기에 소녀 왕모의 감성적 드라마가 더해졌다는 점이다. 김한석 감독은 ‘패드 야트라’에서 당연히 갖게 되는 ‘왜 그들은 고행을 자처하는가?’라는 질문을 한 소녀의 이야기에서 풀어나간다. 패션 잡지를 오리고 친구의 귀걸이를 해보고 즐거워하는, 그저 평범한 소녀인 왕모는 자신의 삶을 바꾸기 위한 수단으로 출가를 결심한다.

도시로 나가 가정부로 일하며 학교를 다니다보니 출석 횟수도 적어서 또래 친구들이 고등학생이 됐을 때도 여전히 중학생일만큼 왕모의 경제적 상황은 궁핍하다. ‘굶지 않고 학교도 다닐 수 있다’는 것이 승려가 되는 전적인 이유는 아니지만 중요한 이유인 것만은 확실하다.

극영화적 상징과 연출

영화는 이별이 거듭 등장한다. 단짝 친구가 출가하고 할머니가 죽는다. 순례길에 오르는 왕모는 자신의 소녀시절을 떠나보낸다. 치열하고 차가운, ‘버텨야 하는’ 형태의 삶으로 묘사되는 순례길과 대비적으로 소녀 시절의 왕모의 삶은 가난하지만 따뜻하고 행복한 순간들로 그려진다. 이 과정에서 관객은 낯선 풍경 속에서 익숙한 감정들을 발견하게 된다.

친근한 것들과의 이별, 사회로 첫발을 내딛을 때의 성장통 같은 자신의 경험들이 자연스럽게 투영되는 것이다. 집 밖의 생존 현장으로 투입되면서 누구나 어린시절의 자신과는 결별하는 상실감을 경험한다.

특히 왕모가 처한 현실은 어린 나이에 도시로 와서 식모로 살아야 했던 70년대 한국의 수많은 누이들을 떠올리게 한다.

근대화 과정에서 계층 분화가 이루어지며 하층노동자로 살았던 우리의 누이들이 그랬듯이, 그 순수한 히말라야의 자연속에 서 있는 왕모도 사실상 자본의 억압에 놓여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숨막히게 아름답기에 이 같은 부조리들마저 자꾸만 뒤덮는다. 마치 종교가 그렇듯이, 안타깝지만 인생이란 원래가 그런것이며, 그마저도 눈부신 것이며, 그 부조리한 세상의 고통을 온몸으로 받아들여 묵묵히 걸어가야 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그 어떤 직접적 메시지를 던지지 않기에 해석은 열려있지만, 세상을 보는 그 황홀하게 미학적 시선만으로도 관객은 분노나 절망보다는 다소 감상적인, 애틋한 안타까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또한, 논픽션을 바탕으로 한 픽션이라고 해도 좋을만큼 극적이고 드라마틱한 요소가 많다. 왕모의 목소리로 전해지는 독백들은 작품 전체의 간결성을 높이지만 전혀 16세의 미숙한 언어나 철학이 아니다.

전달 방식이나 표현에서도 극영화적 기법이 상당히 많이 등장한다. 감독은 관객과 감성적 소통에 중점을 둔 듯하다.

그것이 물론 잘못된 것은 아니다. 극영화적 상징과 연출로 인한 재미와 감동의 극대화 또한 확실히 얻었다. 하지만, 왕모나 그 가족들은 물론 히말라야 풍광마저도 대상화 시키는 작위성이, 비록 조심스럽지만 빈번히 노출되는 한계는 존재한다.






위성백 예보사장의 이상한 임원 임명..초록동색?
[시사뉴스 기동취재반]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 취임 후 예보의 이사회 구성이 거의 전부 새로운 인물로 교체됐다.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비상임 이사 1명을 제외한 나머지 전부가 현 정부 들어 교체됐고, 이중 9명은 위성백 현 사장 임기에 임명됐다. 그런데 이사회의 인적 구성을 보면 예금보험공사에 알맞은 전문성을 갖춘 인사인지 의문이다. 또한 채용공고에 따른 제대로 된 심사를 했는지도 의문이다. 특히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할 것 없이 채용비리 관련 재판이 사회적 이슈임에도 예보가 이러한 흐름을 따르고 있는지 짚어볼 문제이다. 위성백 사장의 임원추천위원회의 아리송한 기준 위성백 사장은 국내 금융산업의 중추적인 위기관리기구로서 예금자 보호와 금융제도의 안정성 유지에 소임을 다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숫자로 대변되는 금융에 전문성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 할 수 있다. 특히 예보는 중추적인 위기관리기구다. 아무리 다양성을 강조한다고 하더라도 예보의 성격상 금융 지식에 대한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2019년 4월 17일 기준 예보 이사회 구성을 보면 상임이사와 비상임이사를 합한 14명 중 비금융출신이 7명을 차지하고 있다. 예금보험공사 출신은 단 3명에

홍철호 “김포한강선 반영하는 국토부 4차 광역교통계획 용역 긴급실시”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홍철호 의원(자유한국당, 경기 김포시을)은 김포한강선(5호선 김포 연장) 계획을 국토교통부의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용역이 ‘긴급 추진’된다고 밝혔다. 홍철호 의원이 입수한 국토부의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과업지시서’에 따르면, 국토부는 김포한강선 등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의 발표(‘18.12)에 의한 ‘변화된 정책 여건’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도록 하는 내용을 과업지시서상 포함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는 대표적으로 김포한강선과 김포-계양 고속도로 사업계획 등이 포함돼있다. 앞서 홍철호 의원은 국회 국토위의 전체회의, 국정감사 및 정부예산안 심의 때 “김포한강선 사업계획을 다가오는 2021년에 시행될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상 ‘최우선 선정사업’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수차례 주장하며, “김포한강선 계획 자체를 아예 연구용역 과업지시서에 특정하여 명시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국토부는 김포한강선 등을 비롯하여 지난해 12월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과업지시서상


박기열 서울시의회 부의장, “서리터널, 서울시-시의회 협력 통해 40년 숙원 해결”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박기열 부의장(더불어민주당, 동작3)이 지난 21일 오후 3시 방배동 황실자이아파트 앞 서리풀터널 입구에서 열린 서리풀터널 개통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이 날 개통식에는 박기열 부의장을 비롯한 서울시의회 의원들과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해 터널 개통을 위해 힘쓴 관계자 노고를 치하하고, 오랜 공사기간 동안 소음과 분진을 견뎌온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총 연장 1,280m의 서리풀터널은 동쪽 서초역과 서쪽 내방역을 왕복 6~8차로로 관통한다. 국군정보사령부 부지에 막혀있던 서초대로가 서리풀터널이 개통되며 40년 만에 완전히 연결됐다. 터널 개통 이전 기존 이 구간을 이동하기 위해서는 주변 방배로, 효령로, 서초중앙로 등 도로를 통해 우회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서리풀터널 개통으로 출·퇴근 시간대 30분가량 걸리던 내방역에서 강남역 구간 통행시간이 2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보이며, 인근 이수역, 남성역, 숭실대입구역부터 강남역 구간 또한 통행시간이 줄어들 전망이다. 또한 보행자 중심 교통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당초 계획보다 터널 길이를 45m 늘려 횡단보도를 설치했다. 터널 상부에는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