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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

안병광 유니온 약품 회장, 서울미술관 신관 개관전 기획

28일까지 서울미술관 신관서 김환기 푸른 점화 등 ‘거인’ 전시
총면적 300평에 지상 3층 규모의 신관 통유리창 2층 전시장
7년 전 흥선대원군 별장 ‘석파정’ 품은 서울미술관 개관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유니온약품 안병광(62) 회장.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별장인 석파정을 정원 삼은 서울미술관을 7년여 전 연데 이어, 최근 신관을 개관하고 개관 전시도 직접 기획했다. 그의 사연 많은 그의 성공과 미술 사랑이 궁금했다. <편집자주>

 

20128월 서울 부암동에 들어선 서울미술관은 49500(15000)에 지상 3층 지하 3층 규모. 원래 유니온 약품 사옥 터로 점지됐지만, 문화재인 석파정(서울시 유형문화재 제26) 때문에 서울미술관을 지었다. 총면적 990(300)에 지상 3층 규모로 신관 통유리창인 2층 전시장은 석파정이 그림처럼 담긴다. 아울러 28일까지 전시하는 신관 개관 전시 거인(去人;Walking Man)’폴 자쿨레: 다색조선전도 야심차게 준비했다. 흥미로운 점은 안병광 회장이 직접 큐레이팅에도 참여했다는 것이다.


안 회장은 미술계에서 유명한 VVIP 고객. 서울미술관 개관 당시에도 화제가 만발했다. 2010년 서울옥션 경매에서 356000만원에 산 국내 최고가의 이중섭 유화 황소’(1953)를 선보일 때 미술품 판매와 가격이 공개되면서 세무조사를 받아야 했다. 때문에 그림 산 게 죄가 아닌데하며 당시 가슴앓이를 해야 했다

 

 


영업사원 시절, 우연히 접한 이중섭 황소에 꽂혀

 

지금도 ○○년째 영업사원이라고 자기 소개를 하는 안 회장도 처음부터 영업사원인 것은 아니었다. 1981년 대학을 졸업하고 친구들과 사업에 뛰어들었다. ‘삼우상사라는 간판을 내걸고 무역업을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처음 수출한 티셔츠는 빨자마자 배꼽티가 돼버려 반품이 쏟아졌고, 그 때문에 사업이 망한 것은 물론, 당시 살던 집마저 남의 손에 넘어가고 말았다

 

그해 친구들이 모아준 돈으로 보증금 30만 원에 월세 3만 원짜리 단칸방을 얻어 재기의 의지를 다졌다. 당시 교제하던 여자친구에게도 내 사정이 이런 데 같이 살 수 있겠느냐. 대신 나한테 시집오면 5년 안에 여의도에서 살게 해주겠다고 호언장담했다. 그해 결혼한 두 사람은 4년 뒤인 1986년 정말 여의도에 있는 아파트로 이사했다. 1983년 내성적인 성격을 고쳐보려고 친구 따라 제약 회사 영업사원으로 취직한 것이 인생 역전의 계기가 됐다


그의 미술 사랑은 영업사원 시절, 우연히 접한 이중섭의 황소덕분이었다. 제약회사 영업사원 시절 처마 밑에서 소나기를 피하다가 눈에 띈 것이 건물에 전시된 이중섭의 황소그림이었다는 안 회장은 뼈만 앙상하게 남은 황소가 여전히 앞으로 전진하려는 모습에 용기를 얻었다고 한다

 


그는 황소그림 인쇄물을 7000원에 사 아내에게 선물하면서 언젠가 원작을 사주겠다고 약속했고, 결국   201052세때 진짜 그림황소를 35억원 넘는 거액을 들여 낙찰받아 아내와의 약속을 지켰다. 


그는 성공의 기본은 사람이라고 강조한다. 창업을 한 계기도 사람 때문이었다. “실적이 좋으니 회사에서 인정받았어요. 동네 의원에서 준종합병원, 대학병원까지 담당했죠. 당시 사장님이 자네는 사장 될거야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때부터 내 사업을 하겠다고 꿈꿨죠.”


1988년 약품도매상을 차려 독립했다. 자신을 포함해 직원은 6, 본인의 돈 3000만원을 포함한 자본금 7000여만원으로 시작했다. 지금은 연간 매출 5000억원대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큰 꿈을 갖는 게 중요하다


이중섭의 황소그림을 보며 힘을 얻었던 그는, 그림 수집을 시작한 이후 이중섭의 황소작품을 계속 모았다고 한다. 그 중 하나인 싸우는 소에 대한 국제 미술시장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2011년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 내놓았다고 한다.




100만 달러를 불렀는데, 85만 달러까지 올라갔다.  팔지는 않았다. 하지만 왜 우리 작가 작품은 가치를 높게 쳐 주지 않는가며 아쉬운 마음도 컸다고 한다. 뉴욕의 한 교포가 이중섭의 작품을 싸게 팔지 않아서 고맙다며 폴 자쿨레의 그림을 하나 선물했다. 그것이 계기가 돼 폴 자쿨레의 작품도 모으기 시작했고, 그 작품들이 이번에 전시됐다.


안 회장은 성공하려면 꿈을 꿔야 한다고 말했다. “꿈을 어떻게 이룰지 잘 생각하고, 내 꿈을 입 밖으로 말할 수 있어야 해요. 그리고 이루기 위해서 행동해야 합니다.”


서울미술관대표이기도 한 안 회장은 영업사원이 되던 해부터 수집한 미술품을 서울미술관에 전시중이다.

그는 요즘 젊은이들은 꿈을 꾸기도 전에 좌절을 먼저 겪는 것 같다고 말했다. “어차피 해봤자 안돼라는 마음을 버리고 무엇보다 꿈을 향해 가다가 멈춰 10%만 달성해도 남부럽지 않을 수 있도록 큰 꿈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서울미술관 신관, 앞으로 청년 작가들에게도 기회 제공

 

이중섭에 미쳤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안회장은 이중섭 작품을 좋아한 그는 서울미술관을 통해 문화강국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인왕산 그림 속으로 들어간 듯 빠어난 풍광이 압권인 석파정은 200665억원에 인수했다. 2년간 20억원을 들여 보수 공사를 했다. 석파정 덕분에 미술관 설립도 구체화됐다. 20여 년 버려졌던 곳을 복원해 미술관 야외공원으로 쓰고 있다 그대로 작품이다. 미술관 주변엔 안동 영주 구례 등지에서 공수해온 수백 년 나이를 자랑하는 모과나무, 회화나무, 산수유 등이 있다. 사랑채, 별채, 안채 등 건물 4채로 구성된 석파정 한옥엔 안 회장 부부가 산다.

 



신관은 청년 작가들에게 기회를 더 제공할 예정이다. 전시장도 벽을 툭 터서 작가들이 자유롭게 어울릴 수 있게 설계했다. “미술관을 유한 마담들의 놀이터가 아니라 감성적인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안 회장은 이번 신관 개관전에 김환기 이우환 정상화 박서보 김창열 서세옥 곽인식의 대형 작품을 건 거인전을 열었다. 28일까지 개최되는 거인전에는 김환기의 푸른 점화 십만 개의 점 04-VI-73 #316’이 미술관 설립 이래 첫 공개돼 눈길을 끈다. 김환기 작품 중 베스트 오브 베스트로 한국 회화사의 기념비적 작품으로 평가받는 명작이다.


층고 5m200호 대작들이 십만 개의 점외에도 여유롭게 걸려 관객들을 반긴다. 한점 한점 국내 최고 화가들의 대형 회화들이다. 안 회장의 소장품인 달항아리(이천도예명장 권영배)도 함께 어우러진 멋진 전시다. 많은 기업들이 비자금 조성 등의 목적으로 미술품을 구매한다는 오해 아닌 오해를 받지만, 안 회장은 비싼 소장품을 그냥 공개했다. 그의 당당한 미술품 사랑이 보기 좋다.

 

서울미술관 개관후 3년간 34억원 적자...공공가치 실현

 

 미술관 건립도 운명처럼 다가왔다. 1년에 2회 다양한 기획전으로 주목받았다. 개관 7, 연간 15만명이 관람하는 미술관으로 거듭났다.




하지만 서울미술관 개관 후 3년간 34억원 적자가 났다. 미술관 등록도 안해 정부 지원금도 받지 못한다. 소장품은 500여점이 넘어 미술관 등록 요건은 충분하지만 자력 갱생하겠다는 의지가 크다. 미술관으로 등록이 되면 전기세 감면이난 세제혜택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지원금에 의존하다보면 자립도가 떨어지고, 요건에 맞춰야 할 간섭으로 정부나 지자체 눈치를 보게 된다는 우려도 작용했다. 석파정은 권력과 권세의 상징이자 정치와 이념의 공간이었다. 그런 땅을 문화공간으로 바꾼건 30년간 컬렉터로서 누린 기쁨을 나누고픈 마음에서다. ‘미술품은 공공재라는 공공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올해 새로 도입한 프로그램은 석파정 문화재 해설 프로그램과 프리미엄 프로그램 왕이 걷는 아침그리고 음악이 있는 석파정이다 왕이 걷는 아침은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사전에 예약한 관람객 10인에 한해 석파정 오픈 시간 전인 오전 10시부터 2시간 미술관에서 제공하는 차를 즐기며, 석파정을 느긋하게 산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음악이 있는 석파정은 국내 대형 음원업계와 협업을 통해 꾸려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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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김성환 의원과 우원식 의원은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 (사)전국태양광발전협회와 함께 3월 7일(목),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RPS 시장 진단 토론회를 개최했다. 2012년 이명박 정부가 발전차액지원제도(이하 ‘FIT’)를 대신해 도입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이하 ‘RPS’)는 재생에너지 보급에 일정부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러나 FIT에 비해 시장가격의 불확실성이 높고 대규모 발전사업자들에게만 유리하게 설계되어, 민간 재생에너지 시장의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의 우재학 실장은 “2012년 RPS 제도 시행 이후 약12.3GW의 재생에너지 설비가 보급되었으며, 의무이행도 2017년 기준 90% 이상”이라고 강조하며 RPS 제도의 효과를 강조했다. 그러나 “소규모 분산형 전원의 확대를 위해서는 주민참여형 사업의 확대가 필요하기 때문에 제도 개선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한국전기연구원 전력정책연구센터의 조기선 센터장도 “전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정책방향은 RPS와 FIT 제도의 장점



예술의전당, '컬처 리더' 2기 발대식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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