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2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커버] 현대차·수소경제, 달리는 ‘수소폭탄·혈세폭탄’ 되나

URL복사

文 정부, ‘수소경제 일류국가 도약’ 천명… 성과도
수소차 경쟁력 하락… 지원예산은 천문학적
수소폭발 국내외서 잇따라… 사망자도 발생
악재·우려·논란 3중고 불구 政·현대차 수소경제 강행



[시사뉴스 오주한 기자] 범지구적 화석연료 고갈 위기 앞에 각 국은 신(新)에너지 확보에 나서고 있다. 전문가들이 짧게는 50년, 길게는 200년 내에 석유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수소’가 차세대 에너지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는 인류가 발견한 원소 중 가장 풍부하면서 가장 가볍고 간단한 구조를 갖고 있다. 수소(水素)는 ‘물의 근원’이라는 뜻으로 이 원소를 최초 발견한 18세기 프랑스의 화학자 앙투안 라부아지에(Antoine Laurent Lavoisier. 1743~1794)가 붙인 이름(hydrogene)을 직역한 것이다.

수소는 자연계 어디에서나 볼 수 있으며 대체로 물 등 화합물 형태로 존재한다. 자연 상태의 수소 중 대부분은 중성자가 없는 경(輕)수소이며 중성자를 1개 포함하는 중(重)수소, 중성자 2개를 포함하는 삼중(三重)수소가 나머지를 차지한다.

수소의 특징은 ‘매우 많다’ ‘매우 가볍다’ ‘매우 격렬하다’로 압축 요약된다. 우선 어디에나 있기에 양에 있어서 화석연료는 비할 바가 아니다. 가볍기에 한정된 공간 속에 많은 양을 저장할 수 있으며 ‘격렬한 반응’을 통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수소 반응은 대체로 ‘핵융합’과 ‘산소 결합’으로 정리된다. 우주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항성은 수소를 원료로 한 핵융합을 통해 열과 빛을 발산한다. 이 같은 핵융합 반응을 지구상에서 인위적으로 재현한 것이 다름 아닌 수소폭탄이다. 평화적 목적으로는 핵융합 발전이 학계에서 연구되고 있다.

‘산소 결합’은 평화적 목적이면서도 광범위한 대중이 이용할 수 있다. 수소와 산소를 맞붙이면 촉매(觸媒) 현상이 발생해 그 결과 ‘전기’가 생산된다. 물을 전기분해하면 양극에서 산소가, 음극에서 수소가 나오는데 이것을 거꾸로 해서 수소를 이용해 물을 만들면 전기가 생기는 원리다.

국제사회가 주목한 건 바로 이 ‘전기 발생’이다.

화석연료 수요 중 적잖은 비율을 차지하는 게 ‘자동차’다. “현재 생산되는 전 세계 석유의 7분의 1은 미국 고속도로에서 사용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미국은 널리 알려지다시피 가까운 할인마트를 가는 데도 운전석에 앉는 ‘자동차 왕국’이다. 자동차가 사용하는 석유 양만 감소시켜도 화석연료 고갈 시기를 대폭 늦출 수 있거나 또 다른 대체연료 확보 시간을 벌 수 있는 셈이다.



‘수소경제 일류국가 도약’ 로드맵 발표한 文 정부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는 기존의 가솔린 내연기관 대신 연료전지를 탑재한다. 내재된 수소에 차량 외부의 공기를 접촉시켜 나오는 전기로 구동한다. 공해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화석연료 사용량 감소뿐만 아니라 환경보존도 노릴 수 있다.

세계 최초의 수소차 개발 업체는 다임러 크라이슬러(Daimler Chrysler)다. 이 회사는 1994년 수소저장 방식의 연료전지를 이용한 차량 ‘NECAR1’을 선보였다. 이 후 포드(Ford), 도요타(豊田) 등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퉈 연구개발에 참여했다.

우리나라의 수소차 선두주자는 ‘현대자동차’다. 현대차는 2001년 순수 연료전지로 구동하는 ‘싼타페 연료전지차’ 시범주행을 필두로 이듬해에는 혼다(本田) 등 경쟁사 차량들과 함께 300마일 연속주행에 성공했다. 2013년 3월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하면서 유럽시장 공략에 나섰다.

그러나 수소차 개발을 뒷받침할 정부 지원은 미흡했다. 첫 양산형 전기차가 출시된 이후 역대 정부는 제도 마련에 착수하려는 움직임을 보였지만 용두사미(龍頭蛇尾)로 끝나고 말았다. 수소차 연구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 건 문재인 정부가 처음이다.

문재인 정부는 올해 1월 17일 울산시청에서 문 대통령,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전격 발표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2040년까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정책 방향성, 목표, 추진전략 등을 담았다. 정부는 차질 없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이행 시 2040년 무렵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 42만개의 새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세부목표는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생산 및 수소충전소 1200개소 구축 △2040년까지 연료전지 발전용 15GW, 가정 및 건물용 2.1GW 보급 △2040년까 지 연간 공급량 526만톤, 가격 3000원 달성 △수소 액화·액상 저장기술 개발 △ 안전관리 체계 구축 등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기후·환경연구개발 사업, 기업투자 지원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기후·환경연구개발사업은 온실가스 저감·자원화 등을 통해 선도적 원천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고 국가 성장동력 발판을 마련하는 내용이다. 올해 102억원 지원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지속된다. 기업투자 지원프로그램 운영은 15조원 규모의 기업 지원프로그램이다.

정부는 수소차 구입 시 3600만원 보조금 지급, 교체 시 최대 140만원 자동차취득세 감면 혜택 등 제도도 도입했다. 울산에서는 수소버스가 첫 정규노선에 투입되기도 했다.



‘혈세 먹는 하마’ 애물단지 전락한 수소차

그러나 ‘친환경’ 등 화려한 수식어에 가려진 수소차의 현실은 어둡다.

기존 재래식 차량에 대한 수소차의 경쟁력은 나날이 낮아지고 있다. 우선 2010년대 들어 시작된 미국의 셰일가스(Shale Gas) 혁명 앞에 유가는 급격히 낮아져 소비자들은 수소차 구매 필요성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있다. 전기차의 급격한 성장은 수소차의 ‘친환경’ 슬로건 독점을 무색케 하고 있다. 지난 4월 말 기준으로 한국 수소차 선두주자인 현대차 ‘넥쏘’의 국내 누적 판매량은 ‘1334대’에 그쳤다.

이러한 기조는 비단 한국뿐만이 아닌 전 세계적 추세다. 수소차는 상용화가 아닌 연구적 측면에서 소량 생산되는 게 현실이며 낮은 시장성 앞에 작년 르노-닛산(Renault-日産)은 다임러, 포드 등과 맺은 수소차 개발 동맹에서 아예 철수해버렸다. 적잖은 다른 기업들도 수소차 시장에서 속속 발을 빼려는 분위기다.

현실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장기적 안목’을 이유로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하면서까지 수소차에 막대한 혈세를 투입하려 하고 있다.

정부는 올해 수소차 보조금 지원대상을 4000대로 책정했다. 보조금을 대당 3600만원으로 잡았을 때 총 1440억원이 소요된다. 현대차 측은 “수소차 한 대를 팔면 보조금을 감안해도 적자이지만 시장 활성화를 위해 판매한다”며 “도요타가 미라이를 한국에 팔면 똑같이 보조금을 받기 때문에 수소차 보조금은 현대차 지원책이 아니라 수소 지원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도요타가 일부 혜택을 본다 해도 어쨌든 저조한 경쟁력으로 인해 현대차 손해분이 됐어야 할 돈을 혈세로 메운다는 점은 변함없기에 갈수록 악화되는 각종 경제지표 앞에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2030년까지 친환경차 ‘85만대’를 시중에 ‘강제로’ 보급하고 일일이 ‘보조금’을 매긴다는 입장이다.

지난 1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친환경차 및 충전인프라 보급 목표(안)’에 의하면 정부는 수소차 보급량을 2022년까지 6만7000대, 2030년까지 85만대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또 이를 위해 ‘친환경차 의무판매제’를 도입해 수소차 판매를 ‘강제’하는 한편 보조금을 부여할 계획이다. 보급목표가 달성된다면 불과 11년 후인 2030년 국민이 혈세로 감당해야 하는 보조금은 ‘30조6000억원’에 이른다.

수소차에 대한 정부 혈세투입은 이뿐만이 아니다. 정부 정책 웹사이트인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에 지난 1월 게시된 ‘기업투자 지원프로그램 운영방안 발표’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향후 3년간 중소·중견기업의 신(新)성장 분야 등에 ‘10조원(산업은행 7조원, 기업은행 3조원 분담)’을 투입할 예정이다. 국책은행인 두 은행은 그간 혈세낭비 논란에 누차 시달려왔다. 신성장 분야에는 ‘수소경제’도 포함된다.



국내외서 잇따라 터진 ‘수소폭탄’… 사망자까지

수소차의 암울한 현실은 또 있다. 바로 ‘안전’이다.

상술했듯 수소는 ‘반응’을 이용해 일개 대도시를 순식간에 폐허로 만들어버릴 수 있는 수소폭탄 또는 수소차 연료전지로 용도가 나뉜다. 사용하기에 따라 수소는 언제든 ‘폭탄’으로 돌변할 수 있는 셈이다.

6월 초 외신 보도에 따르면 같은 달 10일 노르웨이 산드비카(Sandvika)에서 수소연료 충전소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주변 차량의 유리창이 깨지는가 하면 에어백이 터지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사상자도 2명 나왔다.

현지 소방당국은 인근 교차로, 도로를 통제하고 주변 500m를 위험지대로 선포했다. 또 “경찰서 옆 수소충전소 탱크가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며 “정확한 폭발 원인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외신은 이 사건 직후 현대차, 도요타가 FCV(수소차) 판매를 일시중단했다고 전했다. ‘인사이드 EV’는 “이번 사고로 FCV 신뢰성이 크게 흔들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차는 판매중단을 부인했다.

수소 폭발은 국내에서도 있었다. 5월 23일 강원 강릉시 대전동 강릉과학산업단지 내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공장에서 수소탱크가 터지는 사고가 벌어졌다. 이 폭발로 현장에 있던 2명이 ‘사망’하고 6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해당 공장은 수소차 연료전지용 수소 기술 개발을 진행 중이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물을 전기로 분해해 수소로 만들어 저장한 뒤 전기를 생산하는 연구개발(R&D) 실증사업 과정에서 발생했다”고 설명하며 “수소충전소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지금까지 사고가 일어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발언 직후인 6월 10일 노르웨이에서 수소충전소 폭발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산업부를 무안케 했다.

강릉 수소폭발 탱크와 관련해 정부는 당초 ‘에펠탑’도 견딜만한 강도라고 선전해왔다.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당시 산업부는 “탄소섬유로 제작되는 수소 저장용기 강도 실험을 한 결과 에펠탑 무게인 약 7000t을 넘는 무게, 수중 7000m 정도의 수압을 견딜 수 있는 강도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에펠탑의 튼튼함’이라던 대형 탱크마저 맥없이 폭발하는 와중에 수소차, 수소충전소의 작은 탱크가 안전을 보장할 수 있겠냐는 우려가 많은 국민들 사이에서 제기됐다. 인터넷상에서 네티즌들은 “그 안전한 수소충전소 청와대에 하나 지어봐라(dpfl****)” “미국은 경제성, 안정성 때문에 포기했다는데(znls****)” 등 비판을 쏟아냈다. 논란이 거세지자 정부는 ‘에펠탑 탱크’와 강릉 폭발 탱크는 다른 종류라고 해명했다.

문재인 정부는 갖은 악재(惡材)와 우려, 논란에도 불구하고 ‘수소경제’를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현대차는 수소차, 수소버스에 이어 수소열차까지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