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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이화순의 아트&컬처] 양평 '종이충격전' 주말 관객몰이 성공

양평군립미술관, 독창적 ' 종이 충격전'에 주말 2천 관객 방문
9월1일까지...재료의 우수성, 상상초월 종이예술의 미학 감상





[이화순의 아트&컬처] 종이의 우수성과 예술적 미학을 한껏 느낄 수 있는 기획전이 어렵사리 마련됐다.  9월1일까지 양평군립미술관(관장 류민장)에서 열리는 ‘2019 미술여행-2, 여름프로젝트 종이 충격전’(이하 종이 충격전)은 종이 예술의 독창성과 다채로운 현대미술로서의 가능성을 한눈에 보여주는 흔치 않는 전시회다. 


지난 19일 개막한 ‘종이 충격전’은 종이의 특성을 한껏 살린 무궁무진한 표현 가능성과 상상을 초월하는 예술적 표현으로 관객을 깜짝 놀라게 했다.  주말인 토, 일요일 2000명이 넘는 관객이 다녀갔다.

 
야외 설치미술부터 눈길을 끄는 양평군립미술관에 들어서면 디즈니 유명 캐릭터인 엘사공주의 미키, 미니 이미지를 차용한 백창호의 등 작품이 포토존 역할을 톡톡히 한다. 


현장에서 만난 작품들은 종이로 만든 작품에 대한 선입견과 우려를 뒤로 하고 순수한지와 더불어 일반종이의 무한한 가능성을 예술로 승화시킨 작가들의 기발한 아이디어가 눈길을 끌었다.

 


전시는 공간별 테마를 두어 구성됐다. 지층에 마련된 ‘종이의 탄생’은 종이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조망하는 공간으로, 슬로프공간은 종이의 무한함을 펼쳐보이는 설치작품들이 전시된다. 2층 전시공간에는 평면 또는 오브제를 조합한 신개념의 종이조형작품이 설치되었다. 


2층 제2전시실에서 만나는 ‘상상하는 종이’는 종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이 돋보이는 전시공간이다. 2층 3전시실의 종이예술작품들은 영상미디어 또는 설치미술로 이번 전시의 절정을 이루는 전시공간으로 구성됐다.




작품 중 천정에 설치되어 있는 신호윤의 거대한 거인 ‘군도-Island006’는 시선을 강탈하며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길이만 15m에 이르는 붉은 거인 형상의 종이 설치작이다.


전병현의 ‘어피어링’은 평면의 캔버스에 색과 형상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회화와는 달리,  바탕화면에 요철을 만들어 붙이고 한지를 여러겹 덧붙인 후 목탄으로 즉흥 드로잉을 한 작품이다. 


윤석남의 Blue Room을 통해 한국 페미니즘 미술의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고, 종이 작품을 통해 강한 회오리바람 형상을 보여주는 강영민의 ‘토네이도’는 도시의 속도와 파괴 및 재조합의 연속적 진행, 물리적 에너지를 형상화한다. 박광열의 ‘잊혀져가는 사랑’은 흰색 큰 연잎 작품을 바닥에 설치해 스쳐지나가는 인연의 덧없음을 보여준다.



김도경, '우연히 저산을 넘어오는 바람'(한지, 가변설치, 2019),  권순철의 '얼굴1'(먹과 한지) , 김춘옥의 ‘자연-관계성’, 김상현의 ‘공존’, 김형하의 ‘행복의 조건’, 김도명의 ‘심장에 물을 주세요. 물은 셀프입니다’, 이승오의 ‘layer-documantary’, 이귀님의 ‘시간의 흐름, 로즈박의 ’시간의 흐름‘, 세월호의 아픔을 연상시키는 이재호의 ’기도하는 아이, 닥종이배‘ 등 40여 작가의 작품들이 종이예술의 진수를 보이고 있다.  출품 작가들은 대부분 우리 토양에서 생산된 닥나무를 가공한 한지를 소재로 했다.



양평군립미술관 이형옥 학예실장은 “관객들에게 보다 신비한 감동을 전달하기 위해 영상관과 평면드로잉을 병치시켜 원초적인 인간의 고뇌와 결부시킨 작품들로 자연과 인간 삶의 질곡을 여과시키는 공간으로 확장시키고자 했다”면서 “설치작품들에서는 자연친화적 재료구축과 수용방법을 도입해 표현문화의 심리적 확산에 극점을 이루는 기발한 아이디어작품들로 구성했다”라고 전했다.




이번 전시를 관람한 관객들은 반응은 각양각색이다. “종이를 활용해 제작한 기발하고 다양한 상상 속 예술작품들이 신선한 감동을 준다”는 의견도 있고, “단순한 종이를 넘어 새로운 예술로서의 진가를 보여준다” “우리 종이문화를 세계에 확산시키는 계기”라는 등 평가를 했다.
 
한편 양평군립미술관은 이번 전시와 함께 2019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지역특화프로그램 사업 중 하나인 ‘미술관 해프닝’ 프로젝트를 오는 8월1일에서 3일까지 지역 작가들이 청소년들과 함께 공동작품을 제작하는 내용으로 진행한다.


전시기간 동안 주말인 토, 일요일에는 어린이예술학교 ‘종이로 만드는 상상놀이터’도 진행된다.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좋은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프로그램은 홈페이지의 예약을 통해 참여가능하다.  







[함태호 함영준 함윤식 함연지] 오뚜기家 탐구① '사회적 책임의 선구자' 창업주 함태호
[시사뉴스 이장혁 기자] 착한 기업으로 불리며 '갓뚜기(God+오뚜기)'라는 별명까지 붙여진 오뚜기. 자신의 모든 것을 사회에 환원하고 영면에 든 함태호 선대 회장부터 상속세 1,500억 원을 5년에 걸쳐 전액 납부하기로 한 함영준 회장까지 오뚜기의 미담은 끊이지 않았다. 정작 오뚜기는 이런 평가가 부담스러울지 모른다. 일각에선 오뚜기도 다른 회사처럼 일감 몰아주기, 내부거래 등 부정적인 사안도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도 공정거래위원장 시절 오뚜기의 일감 몰아주기 문제를 점검하겠다고 했다. 오뚜기는 정말 갓뚜기일까. 창업주 함태호 명예회장부터 함영준 회장, 그리고 뮤지컬배우로 세간에 잘 알려진 딸 연지 씨와 베일에 싸인 장남 윤식 씨까지 오뚜기가(家)를 들여다본다. <글 싣는 순서> ①'사회적 책임의 선구자' 창업주 함태호 ②'갓뚜기 메이커' 함영준③연예인 주식부자 함연지④베일에 싸인 황태자 함윤식 청렴 기업 이미지로 ‘갓뚜기’로 불리는 오뚜기. 문재인 대통령이 중견기업 오뚜기를 청와대로 부르기까지.함태호 오뚜기 창업주가 생전 이 소식을 들었다면 "그저 원리원칙을 지켰을 뿐인데" 하며 주목받는 걸 달가워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범여권 “소비촉진 위해 이 한 몸” [아프리카돼지열병 사태]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범여권 인사들이 돼지머리 인형을 쓰고 국회에 등장해 눈길을 끈다. 문희상 국회의장, 이재명 경기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은 12일 오후 경기도 주최로 국회의원회관 앞 잔디밭에서 열린 ‘2019 국회 우리 한돈 사랑 캠페인’에 참석했다. 이들은 분홍색 돼지머리 인형을 쓰고 ‘한돈’ 글자가 쓰인 주황색 앞치마를 두르고서 등장했다. 문 의장은 “돼지 소비에 우리가 앞장 서야 돼지(되지)?”라고 말해 웃음을 유도했다. 이 대표는 “농가에서 3km 이내에 있는 돼지들은 모두 살처분했기에 유통되지 않는다”며 “유통되는 돼지는 아주 맛있고 편안하게 드셔도 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돼지 개체수가 줄면 값이 올라야 하는데 지금 또 값이 폭락했다”며 “걱정하지 마시고 돼지고기 많이 드셔서 농가도 힘을 얻고, 돼지농사도 잘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 지사는 “시중에 유통되는 돼지들은 병이 있어도 먹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게 검증됐다”며 “아무 지장 없는 돼지고기를 많이 드셔 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도는 파주, 연천, 김포 등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국내 첫 발생지다. 돼지고기 값이 폭락하면서 농가는 고통을 호소하고


베스트댓글 오른 ‘남조선 적화하자’ [여론조작 논란]
[시사뉴스 오주한 기자] 국내에서 선두를 다투는 한 포털사이트에서 ‘남조선 적화’ 댓글이 베스트에 선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A포털사이트에 오른 모 언론사의 ‘한국야구, 대만에 0-7 충격패...도쿄올림픽 진출 빨간불’ 제하 기사에 다수 댓글이 달렸다. 그런데 이 날 오후 11시 35분 기준으로 ‘남조선을 적화시키자’라는 필명의 네티즌 댓글이 추천 수 689건으로 베스트댓글 2위에 올랐다. ‘남조선을 적화시키자’는 “작년 은행원 학원강사 일반인한테도 졌는데 프로vs프로에서 질 수도 있는 게 당연하지 머(뭐)가 충격패냐”고 했다. 다소 횡설수설하는 듯한 댓글 내용과는 별개로 ‘남조선 적화’를 필명으로 쓴 인물 댓글이 베스트에 오른 것을 두고 믿기 힘들다는 반응이 잇따른다. ‘남조선 적화’에 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고서 추천을 누른 이가 700명에 달하는 게 충격적이라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북한·중국 해커부대 소행 아니냐는 의혹도 내놓고 있다. 북한 대남공작 기구인 통일전선부 101연락소 출신인 탈북자 장진성 씨에 따르면, 북한 인터넷댓글침투연구소는 한국인 주민등록번호 30만 개를 확보해 남한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여론조작을 펼치고 있다. 해당 기사는 13일

[이화순의 아트&컬처] '조각계 김기창' 꿈꾼 신재환, '돌·유리조각' 새지평 열어
장애를 극복한 조각가신재환(46)이 '돌 유리' 조각이란새로운 지평을 열고제9회개인전을청작화랑(서울 압구정)에서 열고 있다. 출생과 동시에 청각·언어 장애를 안고살아온 신 작가는 한발한발 열심히 조각가의 길을 걸어왔다. 장애가 본인의 잘못이 아님에도 사회의 차별을 느끼며 속으로 들끓는 억울함을 예술로 승화시켜야 했다. 다행히 한국 돌조각의 대가인 전뢰진 문하에서6년간그 열정과 예술혼을 물려받았다. 20여년간 '둥지'를 주제로서정적인 구상조각에 몰입했던 그는, 2년 전부터는 유리조형에 심취해 돌과 유리를 융합한 추상조각을 국내 최초로 시도하기 시작했다. 또 남서울대학교 유리조형학과 박사과정에서 공부하며 주경야독의 열정을 불태웠다. "대리석과 유리를 접목하다보니 많은 진통을 겪었다"고 고백하는 신 작가는"새로운 영역의 작품을 국내 최초로 시도해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김기창 선생 생전에 "좋은 작가로 성장해서 장애우 위해 보람있는 일 많이 하라"는 격려를 받았던 신 작가는, 청년시절부터 김기창 화백을 롤모델 삼아 '조각계의 김기창'을꿈꿨다.이번 전시에서는‘그곳을 향하여(Toward that the place)’란 주제로대리석과 유리를 접목한 새로운 추상 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