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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은 단순함이다

현대 산업디자인의 아버지...미학과 철학 속에 담긴 시대정신 <디터 람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 20세기 산업디자인의 역사를 바꾼 전설의 디자이너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독일의 거장 디터 람스에 대한 다큐멘터리다. 그의 철학을 통해 디자인이 현대인의 삶과 생각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또 시대의 무엇을 반영했는지, 그리고 인류는 어떤 가치로 살아야 하는지를 담았다.




스타 디자이너들의 롤모델


1932년 독일 비스바덴에서 태어난 디터 람스는 2차대전이 끝나던 시기에 유년기를 보냈다. 비스바덴 공작미술학교에서 건축을 공부했다. 그의 꿈은 전쟁으로 폐허가 된 세상을 재건하는 것이었다. 1961년에 가전업체 브라운의 수석 디자이너가 되면서 브라운의 혁신적 디자인이미지를 구축했다. 가구디자인업체 ‘비초에’에서의 작업에서도 디터 람스의 일관된 디자인 스타일과 정신을 읽을 수 있다.



비스바덴이 재조명된 계기는 애플의 수석 디자이너인 조나단 아이브가 “디터 람스 디자인은 애플 디자인의 영감의 원천이며, 디터 람스는 나의 롤모델”이라고 밝히면서 부터다. 산업디자인계의 슈퍼스타 조나단 아이브의 이 말은 디터 람스의 무엇이 지금까지 힘을 발휘하는지 대중의 궁금증을 자극했다.



이외에도 자신이 디터 람스의 팬임을 세계적으로 알려온 후카사와 나오토는 디터 람스의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선보인 무인양품 벽걸이 CD 플레이어로 센세이션을 일으키기도 했다. 영화에서 후카사와 나오토는 “이보다 완벽한 디자인은 없으며, 디자이너가 꿈꾸는 모든 것이 들어있다”고 극찬한다.


실제로 이들 디자인은 디터 람스의 스타일을 연상시키는 것이 사실이다. 영화는 아름다운 미술품이라고 할 수 있는 디터 람스의 디자인들로 관객에게 시각적 즐거움을 준다. 60여년전에 탄생된 디자인의 정수를 보는 재미만 해도 충분한 가치를 지닌 영화다. 하지만, 눈부신 업적과 아름다운 작품들이 전부가 아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그의 디자인 철학을 통해 시대정신을 말한다.




적지만 더 나은


게리 허스트윗 감독은 뉴욕에서 활동하는 사진작가이자 다큐멘터리 연출자로, 2007년 그래픽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다큐멘터리 <Helvetica>를 만들었고, 이 작품을 시작으로 산업디자인에 대한 다큐멘터리 <Objectified>와 <Urbanized>를 연출해 산업디자인 3부작을 완성하며 주목 받았다.


그는 이번 영화를 만들면서 무엇보다 디터 람스의 미학과 철학을 전달하려 했다고 밝혔다. 연출 역시 디터 람스의 디자인처럼 간결하다.


영화는 디터 람스가 정리한 ‘좋은 디자인의 10가지 원칙’에 대한 이야기를 비롯해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디자인이 현대사회에, 인류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쳐왔는지, 인간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을지 질문하고 고민한다. 디터 람스의 철학은 디자인 그 이상의 것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삶의 태도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아름다운 디자인보다는 인간의 삶을 위한 보다 나은 것을 제공하길 원했던 그의 철학은 ‘적지만 더 나은(Less, but better)’로 대표된다. 이는 그의 확고한 모더니즘의 철학이 담겨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유행과 함께 그의 단순하고 미니멀리즘적인 디자인과 철학은 한때 외면당하기도 했지만, 모든 것이 과잉이 되고 쉽게 버려지는 지금의 세상에서 최소한 단순한 순수한 가치들을 중시하는 그의 디자인과 철학은 그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다. 오늘날 디터 람스의 디자인은 역설적이게 가장 혁신적이고 현대적이다.


 영화는 그의 디자인과 철학이 현재와 어떻게 연결되고, 발전됐는지를 살피며 좋은 디자인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디터 람스의 작품들을 좋아했던 사람들도 잘 모르고 있던 그의 새로운 면모와 아직도 현재진행중인 그의 고민들을 통해 전설로만 존재하던 디터 람스의 목소리와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전달한다.


“세상과 인류를 위해 무언가를 이루려고 할 때 디자인은 시작된다”는 디터 람스의 말이 여운을 남긴다.










[함태호 함영준 함윤식 함연지] 오뚜기家 탐구① '사회적 책임의 선구자' 창업주 함태호
[시사뉴스 이장혁 기자] 착한 기업으로 불리며 '갓뚜기(God+오뚜기)'라는 별명까지 붙여진 오뚜기. 자신의 모든 것을 사회에 환원하고 영면에 든 함태호 선대 회장부터 상속세 1,500억 원을 5년에 걸쳐 전액 납부하기로 한 함영준 회장까지 오뚜기의 미담은 끊이지 않았다. 정작 오뚜기는 이런 평가가 부담스러울지 모른다. 일각에선 오뚜기도 다른 회사처럼 일감 몰아주기, 내부거래 등 부정적인 사안도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도 공정거래위원장 시절 오뚜기의 일감 몰아주기 문제를 점검하겠다고 했다. 오뚜기는 정말 갓뚜기일까. 창업주 함태호 명예회장부터 함영준 회장, 그리고 뮤지컬배우로 세간에 잘 알려진 딸 연지 씨와 베일에 싸인 장남 윤식 씨까지 오뚜기가(家)를 들여다본다. <글 싣는 순서> ①'사회적 책임의 선구자' 창업주 함태호 ②'갓뚜기 메이커' 함영준③연예인 주식부자 함연지④베일에 싸인 황태자 함윤식 청렴 기업 이미지로 ‘갓뚜기’로 불리는 오뚜기. 문재인 대통령이 중견기업 오뚜기를 청와대로 부르기까지.함태호 오뚜기 창업주가 생전 이 소식을 들었다면 "그저 원리원칙을 지켰을 뿐인데" 하며 주목받는 걸 달가워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범여권 “소비촉진 위해 이 한 몸” [아프리카돼지열병 사태]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범여권 인사들이 돼지머리 인형을 쓰고 국회에 등장해 눈길을 끈다. 문희상 국회의장, 이재명 경기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은 12일 오후 경기도 주최로 국회의원회관 앞 잔디밭에서 열린 ‘2019 국회 우리 한돈 사랑 캠페인’에 참석했다. 이들은 분홍색 돼지머리 인형을 쓰고 ‘한돈’ 글자가 쓰인 주황색 앞치마를 두르고서 등장했다. 문 의장은 “돼지 소비에 우리가 앞장 서야 돼지(되지)?”라고 말해 웃음을 유도했다. 이 대표는 “농가에서 3km 이내에 있는 돼지들은 모두 살처분했기에 유통되지 않는다”며 “유통되는 돼지는 아주 맛있고 편안하게 드셔도 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돼지 개체수가 줄면 값이 올라야 하는데 지금 또 값이 폭락했다”며 “걱정하지 마시고 돼지고기 많이 드셔서 농가도 힘을 얻고, 돼지농사도 잘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 지사는 “시중에 유통되는 돼지들은 병이 있어도 먹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게 검증됐다”며 “아무 지장 없는 돼지고기를 많이 드셔 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도는 파주, 연천, 김포 등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국내 첫 발생지다. 돼지고기 값이 폭락하면서 농가는 고통을 호소하고


정은혜 의원, “제2의 조두순, 꼼짝 마!” [조두순 접근금지법 대표발의]
[사사뉴스 유한태 기자] “100미터로는 아이들을 지킬 수 없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정은혜 의원이 「조두순 접근금지법」을 대표발의해 관심을 받고 있다. 1년에 9,349건. 정 의원이 발표한 2017년 아동·청소년 성폭력 피해현황에 따르면 하루 평균 26명의 아동·청소년이 성폭력으로 고통받고 있다. 무엇보다 놀라운 점은 가해자에 대한 처벌 강도. 정 의원은 전체 가해자의 45.5%가 집행유예로 풀려나고 있다며 아동성폭력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에 분노했다. “더 이상 아동성범죄로 인해 고통받는 아이들이 늘어선 안 된다.” 현행법상 가해자의 피해자에 대한 접근금지 범위는 100미터. 수많은 아이들과 가족들이 2차 피해 가능성에 마음을 졸이고 있다. “현행법 한계로 인해 조두순에 대한 추가적인 처벌은 어렵지만, 상처받은 아이가 또 한 번 피해를 입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 정 의원은 피해 아동을 위해 접근금지 범위가 100미터에서 500미터로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호받아야 할 대상은 흉악한 범죄자가 아닌 선량한 우리 아이들” 정 의원이 발의한 「조두순 접근금지법」에는 이 밖에도 △주취감경 배제 △형량 강화 △피해 아동을 위한 진술조력인의 재판 과정 참여

[이화순의 아트&컬처] '조각계 김기창' 꿈꾼 신재환, '돌·유리조각' 새지평 열어
장애를 극복한 조각가신재환(46)이 '돌 유리' 조각이란새로운 지평을 열고제9회개인전을청작화랑(서울 압구정)에서 열고 있다. 출생과 동시에 청각·언어 장애를 안고살아온 신 작가는 한발한발 열심히 조각가의 길을 걸어왔다. 장애가 본인의 잘못이 아님에도 사회의 차별을 느끼며 속으로 들끓는 억울함을 예술로 승화시켜야 했다. 다행히 한국 돌조각의 대가인 전뢰진 문하에서6년간그 열정과 예술혼을 물려받았다. 20여년간 '둥지'를 주제로서정적인 구상조각에 몰입했던 그는, 2년 전부터는 유리조형에 심취해 돌과 유리를 융합한 추상조각을 국내 최초로 시도하기 시작했다. 또 남서울대학교 유리조형학과 박사과정에서 공부하며 주경야독의 열정을 불태웠다. "대리석과 유리를 접목하다보니 많은 진통을 겪었다"고 고백하는 신 작가는"새로운 영역의 작품을 국내 최초로 시도해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김기창 선생 생전에 "좋은 작가로 성장해서 장애우 위해 보람있는 일 많이 하라"는 격려를 받았던 신 작가는, 청년시절부터 김기창 화백을 롤모델 삼아 '조각계의 김기창'을꿈꿨다.이번 전시에서는‘그곳을 향하여(Toward that the place)’란 주제로대리석과 유리를 접목한 새로운 추상 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