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레저] 비경이 펼쳐지는 둘레길부터 달빛도 머물다 가는 야간 명소까지

URL복사

겨울에 더 빛나는 산책 코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사람이 많은 곳에 가기 꺼려진다면, 한적한 길을 걷는 것은 어떨까. 산책로를 따라 돌면 한 폭의 산수화를 눈에 담을 수 있는 위양지, 겨울 풍경이 더욱 아름다운 원대리 자작나무 숲 등 요즘 걷기 좋은 부담없는 산책길을 소개한다. 





물속에서 꿈꾸는 이팝나무


계절마다 달라지는 색다른 풍광으로 유명한 경남 밀양시 위양지의 산책로는 아기자기하게 잘 정비돼 편하게 걸을 수 있다. 산책로를 따라 한 바퀴 돌아보면 동서남북 어디에서도 한 폭의 산수화를 눈에 담을 수 있다. 지난해 전국 아름다운 숲으로 선정될 만큼 아름다운 광경을 자랑한다. 


 위양지는 신라 시대 때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축조된 저수지로 저수지 가운데 5개의 작은 섬과 완재정이라는 작은 정자가 있고 둘레에 크고 작은 나무들이 가득한 산책길이 조성됐다. 위양(位良)이란 양민을 위한다는 뜻으로 현재의 저수지는 임진왜란 이후 밀주 부사가 쌓은 것이라고 기록되고 있다.  

    

특히 시내를 보호하듯이 감싸고 있는 밀양의 진산인 화악산과 화악산 아래 아름다운 호수 위양지는 겨울 철새들과 함께 겨울의 여유로움이 더해져 아늑하게 즐기기 좋은 곳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호수 주위에는 수백 년이 된 이팝나무들이 물속에서 꿈꾸듯이 고요한데 가운데 저수지 물 위의 청둥오리를 비롯한 겨울 철새들이 한가롭게 물위를 떠돌며 산책을 즐기고 있다. 물에 투영된 산 그림자는 마치 한 폭의 산수화를 보듯이 아름답다.  


 위양지의 이팝나무 개화 시기를 문의하는 관광객들이 많아 밀양시는 부북면 행정복지센터 홈페이지에 이팝나무 개화 정도를 알 수 있는 사진을 게시하고 있다. 


철새를 만나는 탐방길


경남 창녕군 우포늪에는 둘레길이 잘 조성돼 있다. 태관을 출발해 제1 전망대와 숲 탐방로 1길을 돌아 생태관으로 오는 1㎞ 30분 코스부터, 우포늪 생명 길을 탐방하는 8.4㎞ 3시간 코스, 우포 출렁다리와 산밖벌까지 탐방하는 9.7㎞ 3시간 30분 코스까지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탁트여 있는 이 길은 철새들이 무리 지어 먹이를 먹고 있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대대제방에서부터 수많은 수생식물이 태초의 모습으로 뒤엉켜 새들의 놀이터가 되는 사지포 제방이 있다. 또 일몰 장소로도 유명한 우포늪의 숨은 비경 사랑 나무,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사진찍기 좋은 명소인 우포늪 2 전망대, 생명의 힘이 느껴지는 태고의 풍경을 간직한 사초 군락지 등으로 이어진다. 


우포늪은 평소에 새들이 많이 서식하고 있지만, 겨울에는 특히 노랑부리저어새, 큰 부리 큰기러기, 큰고니, 청둥오리 등 많은 철새가 겨울을 나고 있고, 운이 좋을 경우 최근 야생 방사에 성공한 따오기도 만나볼 수 있다. 우포늪의 정적인 풍경과 대비되는 역동적인 새들의 모습은 탐방객들에게 조화로운 자연의 하모니를 선사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철새 도래지인 우포늪은 세계적으로도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1998년에 람사르 습지로 2008년에 동아시아-대양주 철시이동경로 파트너십에 등재됐다. 


철에 따라 전 세계를 이동하는 철새들은 중간에 쉬어갈 수 있는 기착지가 필요한데 그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습지의 중요한 기능이다. 습지가 건강하다면 철새들이 많이 찾을 것이고, 철새가 많이 찾는다는 것은 생태계가 건강하다는 지표다. 그 만큼 우포늪은 보호와 보전이 잘 돼 있다는 반증이다.  


휴식과 치유의 자작나무 숲


겨울이 더 아름다운 인제읍 인근의 자연 생태관광지인 원대리 자작나무 숲은 1974년부터 1995년까지 138ha에 자작나무 69만본을 조림해 만들어졌으며 현재는 그중 25ah를 유아 숲 체험원으로 운영하고 있다. 자작나무 숲의 탐방은 입구에서 입산 기록 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자작나무 숲만이 간직한 생태적, 심미적, 교육적 가치를 발굴하여 제공하고자 마련된 공간으로 인제군을 대표하는 자연 생태관광지로 자리 잡았다. 


원대리 자작나무 숲은 인제읍 원대에 자리하고 있다. 찾아가는 길은 어렵지 않다. 원대리 산림감시초소에서 시작하면 된다. 초소에서 방명록을 작성한 뒤 약 3.5km의 임도를 따라 올라간다. 산허리를 따라 부드럽게 이어진 길은 남녀노소 모두 별 무리 없이 걸을 수 있는 길이다. 


숲에 들어서면 자작나무 코스, 치유 코스, 탐험 코스 등 여러 산책코스가 있다. 별다른 구분 없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코스에 구애받지 않으며 거닐 수도 있다.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풍경을 품은 겨울의 자작나무 숲은 그 자체로 휴식과 치유를 준다. 머릿속을 가득 채운 골치 아픈 생각들은 저절로 사라지는 진정한 자연 속 쉼터다.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는 ‘남산 둘레길 겨울산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남유아숲체험원(남산야외식물원 내)을 시작으로 서울시청 남산별관까지 총 3.8㎞ 코스다. 팔도소나무단지, 산림숲길, 서울한양도성길, 소나무힐링숲, 석호정(국궁장) 등을 거친 남산의 둘레길 코스 중에서도 겨울철 걷기 좋은 코스로 프로그램이 구성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2월부터 3월까지 매주 주말 피톤치드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오전 10시부터 2시간 가량 진행된다.  


영동군 양산면 봉곡리에 소재한 강선대는 유유히 흐르는 금강가 바위 위에 노송들과 어울린 육각 형태의 정자다. 달빛도 머물다 갈 정도로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충북 영동군 양산면의 강선대는 지난달 야간 조명으로 새롭게 단장하면서, 야간 산책코스로 입소문을 얻고 있다. 

강선대는 여의정과 용암, 함벽정, 봉황대 등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양산팔경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힌다. 하지만 야간에는 별다른 조명시설이 없다 보니 접근성이 떨어져 절경에도 찾는 이들이 별로 없었다. 이에 군은 최근 강선대 입구를 비추는 10개의 열주 등과 소나무 수목에 설치한 40여 개의 등이 산책로를 밝히고 있다. 


 이와 함께 입구부터 강선대까지 이어지는 나무데크를 활용한 문주 등 150여 개는 강선대 야간 경관조명을 완성했다. 경관 조명을 밝힌 강선대는 입구 화단부터 형형색색의 은은한 LED 조명이 금강과 어우러져 그 자체로도 아름다운 야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