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13 (수)

  • 맑음동두천 3.0℃
  • 맑음강릉 0.4℃
  • 맑음서울 4.5℃
  • 구름조금대전 5.5℃
  • 맑음대구 4.2℃
  • 맑음울산 4.1℃
  • 맑음광주 4.1℃
  • 맑음부산 5.0℃
  • 맑음고창 1.2℃
  • 맑음제주 6.9℃
  • 맑음강화 4.9℃
  • 맑음보은 1.5℃
  • 맑음금산 2.6℃
  • 맑음강진군 2.4℃
  • 맑음경주시 1.3℃
  • 구름조금거제 6.4℃
기상청 제공

사회

임보라 해명..뒷광고 인정→상세해명→사과[전문]

URL복사

 

 

[전문] 임보라 해명..뒷광고 의혹 공식 사과

 

[시사뉴스 홍정원 기자] 모델 겸 방송인 임보라가 뒷광고 논란에 대해 해명, 사과했다.

 

임보라는 13일 SNS에 뒷광고(광고 표시를 하지 않은 광고를 뜻함)와 관련해 장문의 해명 글을 올렸다.

 

그는 해명 글에서 "모든 문제는 구조적인 부분을 공부하지 못하고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을 운영한 저의 미숙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 부분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구조적으로, 도의적으로도 모든 부분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고 밝혔다.

 

다음은 임보라 해명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임보라입니다.

 

먼저 보다 정확한 이야기를 드리기 위해 꼼꼼히 체크하고 숙지하다 보니 이렇게 말씀드리기까지 생각보다 긴 시간이 걸렸습니다. 많이 믿고 기다려주셨을 분들에게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또한 자세한 설명에 앞서 모든 문제는 구조적인 부분을 깊이 공부하지 못하고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을 운영한 저의 미숙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 부분은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더욱 노력하여 배워서 추후 이런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래 자세한 설명은 혹시라도 궁금해하시거나 추후에 언급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한 것으로, 어떠한 변명의 의도도 없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2019년 9월 1일부터~2020년 5월 13일까지 운영된 저의 유튜브 채널은 저와 편집자 둘이 운영하는 채널로 광고성 진행건의 경우 더보기란에 표시, 유료 광고 탭 중 선택하여 표시하면 된다고 인지하고 운영해왔습니다.

 

또한 유튜브 채널 내에 진행한 광고 영상은 총 4건이 있었습니다.

 

1.글로시메이크업-달바 썬크림

2.집순이 근황-리복 베네티카

3.저자극 루틴-포레오, 셀리맥스

4.투명 메이크업-블랑풀

 

이 중 1.글로시메이크업-달바 썬크림 영상에서 더보기란에 광고 표시, 4.투명 메이크업-블랑풀은 유료 광고 표시를 하지 못했고 나머지 2개의 영상에는 유료 광고탭 표시를 하였습니다.

 

투명 메이크업-블랑풀의 경우 제가 영상을 편집자님께 전달하는 과정에서 광고라고 말씀을 드리지 못했고 편집자님께도 당연히 광고가 없는 영상인 줄 아시고 영상에 광고표시를 하지 못했습니다.

 

영상 전달 과정에서 제가 꼭 전달드려야 했던 내용임에도 말씀드리지 못한 저의 불찰이자 잘못입니다. 또한 많은 분들께서 '유료광고 표시를 나중에 넣었다'고 제기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단 한 번의 수정 과정도 없었음을 말씀드립니다.

 

많은 분이 보시는 영상이니만큼 영향력과 책임감을 느끼고 처음부터 하나하나 꼼꼼히 확인하며 운영해왔어야 하는데 유튜브 운영이 미숙한 상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어떠한 말도 변명이 된다는 걸 너무나 잘 알고 있으며 저의 미숙함이 실망과 상처가 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저에 대해 실망과 상처, 더불어 배신감을 느끼셨을 여러분들께 정말 죄송합니다. 저를 믿고 응원해 주셨던 여러분들이기에 저의 불찰로 심려를 끼쳐드렸기에 어떠한 말씀도 달게 받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광고 영상 중 리복 제품과, 달바 제품에 대해서 직접 구매한 척 연출했다는 이야기에 대해서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집순이 근황' 동영상 속 LA에서 구매했다고 이야기했던 것은 룰루레몬에 대한 이야기로 평소 제가 애용하고 좋아하는 브랜드이기에 제품을 소개시켜 드렸습니다. 그 이후 이야기했던 리복 제품은 컬러가 마음에 들고 편해서 LA에서 계속 신고 다녔다고 말씀드렸는데 아마 이 내용에 있어 룰루레몬과 리복을 묶어서 LA에서 구입했다고 인지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정확한 인지가 가능하도록 설명을 드렸어야 했는데 미숙하게 전달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또한 달바 제품의 경우 3통째 사용했다는 자막을 덧붙여 설명드렸는데 실제로 광고 받기 전 3-4통째 쓰던 와중에 광고가 들어왔던 것이고 제품에 관한 내용은 실제 사용 후기를 솔직하게 전달드렸습니다.

 

광고 영상이니만큼 조금 더 신중하게, 사용하던 제품은 더더욱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기에 많은 분들이 인지하실 수 있도록 광고 표시한 후 영상을 제작했어야 하는데 마음만 앞선 상태에서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댓글 삭제와 관련하여,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확인한 바로는 유튜브에는 금지어 설정 혹은 신고를 많이 받은 댓글, 인스타그램은 신고를 많이 한 댓글에 관하여 자동 삭제가 될 수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지금까지 저에게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의 댓글을 삭제해온 적은 결코 없으며 유튜브에 금지어 설정 또한 설정한 적이 없습니다. 삭제되었다고 여기시는 부분들은 시스템 이유로 인하여 삭제된 것이 아닌지. 조심스레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뒷광고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피드백을 요청하는 시점에서 인스타그램에 '뒤늦게 광고 표기한 적 없다'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뒷광고'라는 단어는 광고가 아닌 척했다는 뜻으로만 받아들였고 뒤늦게 광고 표시를 수정하거나 댓글을 의도적으로 삭제한 적이 없었기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생각에 섣불리 말씀드렸습니다. 이렇게 글을 적기 이전에 여러 자료를 보면서 확인 후 말씀드렸어야 하는데 깊이 생각하지 못한 저의 경솔한 발언이었습니다.

 

많은 분께서 말씀해 주시듯, 영향력과 책임감을 갖추어야 했지만 구조적으로, 도의적으로도 모든 부분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저에게 힘이 되어주시던 여러분들에게 실망감 등을 겪게 하였다는 생각에 너무나 죄송합니다. 앞으로 저의 모습 하나하나 주의 깊은 경각심을 갖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영상 삭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유튜브는 많은 분들과 새로운 소통 채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개설하여 운영해 왔습니다.

 

 

소속사 없이 개인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상태에서 영상 대부분을 직접 촬영, 기획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일정상의 이유로 5개월간 올리지 못하던 시점으로 구독자분들께 기다림만 드리는 것 같아 항상 마음이 안 좋았습니다.

 

그러던 중 많은 분이 저의 영상으로 실망감과 혼란스러움을 느껴 하신다는 걸 인지하였고 많은 분께서 영상을 삭제하는 것이 회피라고 느낄 것이라 미처 생각지 못한 채 저의 유튜브 채널이 취지와는 달라졌다는 판단하에 많은 분에게 실망과 혼란스러움을 줄일 방법이라 생각하여 삭제하였습니다. 좋지 못한 시기에 제 의사를 정확히 전달하지 못하고, 섣부르게 유튜브를 정리해 여러분께 혼란을 드린 점 정말 죄송합니다.

 

저를 행복하게 해주시는 분들께, 저 또한 행복을 드리고 싶다는 생각으로 중요한 주제를 너무나 간과하였습니다. 저에게 힘이 되어주시는 여러분들에게 실망을 드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유튜브 운영으로 구독자분들께 혼란만 드렸기에, 앞으로 유튜브 운영은 중단하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끝으로 구조적인 부분을 깊이 공부하지 않은 점,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운영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더욱 노력하여 배우고 여러분께 불편함을 끼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로 인해 실망과 혼란스러움을 겪게 해드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반성하고 또 반성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인생은 '독고다이'"…이효리와 이강인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인 가수 이효리씨가 지난 14일 모교 졸업식에 참석해 "인생은 '독고다이(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움직이며 일을 처리한다는 일본말)'"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쭉 나아가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울림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씨는 축사에서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고 생각하라"고 일갈하며 축사를 마쳤다. 그리고는 “노래나 한곡 부를게요”라며 자신의 히트곡인 '치티치티 뱅뱅'을 라이브로 부르며 학사모와 가운을 벗어던지는 파격행보를 보였다. 이 곡에는 ‘어차피 나는 혼자’ ‘그 누구도 내게 간섭 마’ '어차피 나는 혼자'라는 가사가 들어있어 마치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