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K극복 ‘히든기업’을 찾아서 시즌2 - ⑧】 ㈜한국생활건강 지정근 대표

URL복사

새벽장사, 도매업 그리고 법인 설립…매출 1천억원 회사로 키워
제대로 된 회사경영 위해 대학원(MBA)다니며 경영수업 이수
주요 홈쇼핑, 35개 백화점, 국내 대형마트, 온라인에서 제품 판매

 

유통분야 원스톱 온라인 창업서비스

국내 처음 시도

 

[ 시사뉴스 서태호 기자 ]  사상초유의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은 국내외적으로 엄청난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고 이에 따라 기업창업, 기업경영 환경도 급변하고 있는 뉴노멀 시대를 맞았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위기 수준의 극심한 부진을 겪고 있는 우리 경제는 올해 경제성장률은 IMF 외환위기 이후 최저치 성장률인 2.3% 감소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창업기업의 86%가 3년 만에 폐업한다는 통계는 이미 예전 얘기가 되었고 현재 운영 중인 기업도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에 본지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기사로 지난 10월 5일부터 11월 2일까지 20개 기업을 보도 한 바 있다.

 

히든기업들의 발굴 보도는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위주로 취재하고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 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지는 1차 기획특집시리즈에 이어 2차 기획특집시리즈를 11월 2일부터 12월 31일까지 총 16회에 걸쳐 보도할 계획이다.


2차 시리즈의 여덟 번 째로 슈퍼푸드 전문 식품제조 및 유통전문기업인 ㈜한국생활건강의 지정근 대표를 만나봤다.  [편집자 주] 

 

2015년 첫 홈쇼핑 론칭한 코코넛오일. 이후 다양한 제품 선보이며 연속 매진

 

“군대 제대 후 집안 사정으로 대학교를 복학하지 못하고 바로 영업현장에서 1년 정도 일하다 장사를 배워야 겠다는 생각에 동대문시장에서 청바지와 패션잡화 등을 떼서 근처 소매상에게 공급하는 보따리장사로 유통업에 발을 디뎠습니다.

 

보따리 장사를 하다 규모가 조금 커져 왕도매상 역할을 했는데 2005년부터 온라인 서비스에 눈을 뜨기 시작했고, 원스톱 온라인 창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온라인도매상을 운영했습니다.

 

당시에는 쇼핑몰 창업이 붐이었는데, 대부분 쇼핑몰들이 창업한지 6개월만에 문을 닫는 것을 보고 그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쇼핑몰 제작, 상품 촬영, 상세페이지 디자인, 물품 구매, 택배송서비스, 광고대행 까지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다 제공했었습니다. 아마 모르긴 몰라도 국내에서 처음 시도한 온라인 창업지원 시스템이 아닌가 싶어요. 그 덕에 당시 온라인 쇼핑몰 창업쪽에서는 상당히 입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009년부터 직접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는 B2C 사업으로 전향하게 되면서 회사 규모가 커서 2011년 2월 법인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경영을 시작했습니다. 회사의 규모는 커져가는데, 주먹구구식의 경영으로는 사업이 더 커질 수 없다고 느꼈던 저는 제대로 된 경영을 하기위해 경영대학원에 진학해 이론적으로도 경영기법을 습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본사와 생산공장, 계열사까지 약 300여명의 직원이 있는데 나름 보따리장사에서 시작해 이 정도 기업을 키웠으니 보람도 느끼고 있습니다.”

 

(주)한국생활건강의 지정근 대표는 거의 18년 가까이 패션, 화장품, 식품 제조 및 유통업에 종사하면서 회사에 가장 최적화된 분야가 화장품, 건강식품이어서 이 분야 상품 생산 및 유통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생활건강의 설립배경과 기업 소개를 하면.

 

2011년 2월 설립한 ㈜한국생활건강은 팔레오, 로엘, 슈퍼엑스, 내츄럴박스 등 다양한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를 온라인,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등 여러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식품제조 & 유통 전문기업이다.

 

한국생활건강은 100세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이러한 시대에 건강과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전 세계의 다양한 좋은 제품을 소개하거나 자체 개발한 우수한 제품을 국내. 외에 공급하기 위해 설립하게 된 것이다.

 

설립 당시 국내에서는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었다. 특히 햄프씨드, 비타민나무, 브라넛, 사차인치, 코코넛오일, 노니, 타트체리 등 세계 각 국가에서 일상에서 흔히 섭취하는 이러한 식품들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 로 불리 우며 소비자들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었다. 이밖에도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건강을 가져다주는 수많은 식품이 존재하기에 국민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책임지겠다는 마음으로 한국생활건강을 설립했다.

 

또한, 한국생활건강은 2020년 '코로나19' 바이러스확산 및 그로 인한 마스크 품절, 가격폭등이라는 사회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국내에도 고품질의 방역기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전문기업의 필요성을 절감하였고, 지난 5월부터 준비하여 경기도 평택시에 3개동으로 이루어진 약 5,200평 정도의 대규모 마스크 제조공장을 최근 설립하였다.

 

 

현재 KF94, KF80, KF-AD, 덴탈 마스크를 대량생산 하고 있으며, 평택시 송탄출장소와 업무협약을 통해 관내 지역주민들의 일자리, 소득창출에 기여하고 있고, 마스크를 소외된 어려운 곳에 기부하는 등 지역 경제발전 및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기업인으로 노력하고 있다.

 

한국생활건강의 그간 주요 실적은.

 

짧은 연혁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에 급성장을 하였다. 설립 첫해 3억원이던 매출은 10억, 22억, 50억, 110억, 490억, 450억, 630억, 530억, 610억 으로 매년 두 배씩 성장하다 최근 다각화전략으로 계열사를 늘려가고 있다.

 

계열사들의 매출을 합한다면 올해는 1천억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기술혁신형중소기업, 경영혁신형중소기업 인증을 받았고, 2018년에는 고용안정 부문에서 우수함을 인정받아 청년친화강소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2019년에는 임금우수, 일생활균형 우수, 고용안정 우수 3가지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2018년 한국한의학 연구원 패밀리기업으로 선정되면서 동국대 일산한방병원과 건강식품, 원료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하였다. 현재 한국생활건강은 동국대 일산한방병원과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상호 기술 교류 및 정보교환 등의 업무를 진행 중에 있다.

 

이어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한국생활건강 식품 공장은 경기도 유망 중소기업으로 선정되어 개발생산 판로 확대, 마케팅 및 해외전시회 사업으로 연계, 연구인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한국생활건강의 주요상품에 대한 설명 바란다.

 

현재 한국생활건강 식품사업부의 대표상품은 ‘네이처락 포스트바이오틱스’ 이다. 장 건강을 위한 유산균 제품으로 국내최초로 특허를 받은 미네랄코팅 유산균으로 유산균 배양 건조물을 함유하고 있는 4중 복합 기능성 상품이다.

 

또한, 올해 새롭게 신규 사업으로 시작한 마스크 사업부는 현재 KF94, KF80, KF-AD, 덴탈, 수술용 마스크를 생산하고 있다. 기존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저품질, 중국산 마스크 대비 귀가 편하고, 내구성이 좋아 쉽게 끊어지지 않으며, 고품질 원단, 필터를 적용하여 냄새가 적고, 호흡이 편하다.

 

 

한국생활건강의 주요상품의 특장점은.

 

네이처락 포스트바이오틱스는 국내 최초 미네랄 코팅 특허 유산균이다. 유산균 섭취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섭취한 유산균이 장까지 무사히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생활건강의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앞서 말했듯이, 국내 최초로 미네랄코팅 특허를 받은 유산균으로 장까지 10억 마리의 유산균을 보장한다.

 

이는 생활건강의 팔레오 네이처락이 유일한 독점 원료이다. 또한, 미네랄코팅은 유산균의 안전뿐만 아니라, 면역자극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준다. 현재 국내 마스크시장은 업체가 포화상태다. 하지만 대부분 컨테이너형 공장에서 생산설비 몇대로 운영되는 업체가 대부분이다.

 

한국생활건강의 마스크 공장은 국내에서 업계 최고수준의 대량 생산설비와 환경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최근 도입한 프린팅설비를 통해 고객사의 상호 및 브랜드로고 등을 마스크에 인쇄하여 대량생산 및 납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집중하고 계신 기술, 콘텐츠, 상품 외에 개발 중인 기술이 있으시다면.

 

건강은 무엇보다 평소 식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국내외 다양한 식품원료를 찾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식품으로 개발하기 위해 노력중이며, 동국대학교 일산 한방병원과의 협업을 통해 신소재 개발 및 건강기능성 식품 개발을 진행 중이다.

 

한국생활건강의 앞으로의 사업발전 전략이나 계획은.

 

우리 회사에서 판매하는 95%이상이 자사 브랜드 제품이다. 자체적으로 개발 기획하여 생산해서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회사의 운영방식은 세가지의 역량이 아주 중요하다.

 

첫째로는 제품 개발 기획인데, 건강식품은 스테디셀러도 많이 있지만, 히트상품은 시장 트렌드에 따라 변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시장 트렌드를 읽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주요한 역량이기에 이부분에 대한 내부 역량을 강화하여 가장 소비자가 만족해 할 만한 제품을 가장 적절한 타이밍에 출시하여 선보이는 것을 중요한 역량으로 키워 나가는 것이다.

 

둘째로는 광고 홍보 역량인데. 자체적으로 개발한 제품과 브랜드는 직접 광고 홍보를 하지 않으면 아무도 알수 없어서 어디에 둬도 판매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자체 제품을 홍보 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작하고 그렇게 제작된 컨텐츠를 다양한 홍보채널에 배포하는 것이 주요한 일이다. 보다 효과적인 컨텐츠를 제작하고 보다 효율적인 홍보를 하는 것이 중요한 역량이다.

 

이러한 광고 홍보 시장 역시 그 변화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경쟁사들 역시 그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우리는 지난 십 수년간 광고홍보시장의 흥망성쇠를 경험해오며 그 흐름에서 생존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큰 변화가 많은 이시기가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대응 할 것이다.

 

셋째로는 판매 유통 역량이다. 우리는 직접판매와 유통판매 모두를 병행하고 있다. 직접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PC에서 모바일로 전환되는 큰 환경변화가 있었으며, 코로나라는 새로운 복병이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에도 우리는 빠르게 적응하고 그 결과 위치기반서비스, 비대면 서비스, 업무시간의 변화, 생활방식의 변화 등이 건강과 아름다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제품과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공급할 예정이다.

 

한국생활건강은 앞으로의 사업발전을 위해서 상품기획 및 개발, 광고마케팅, 판매 및 유통. 이 3가지 부분을 강화할 생각이다.

 

 

대표 경영철학이 있다면.

 

우리 회사의 제품은 90%가 우리가 기획하고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대박 터트리는 일회성 상품보다 지속가능한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남들보다 한 발이라도 빠르게, 다르게 아이디어를 내야 한다.

 

그래서 직원들에게 최대한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다. 톱다운 식의 지시가 아니라 밑으로부터 자발적으로, 창의적으로 아이디어가 표출될 수 있도록 근무분위기도 팀 단위로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 회사에는 임원이 없는데 이 또한 직원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장려하기 위한 경영방식의 일환이다. 그리고 회사 특성상 다소 무모할 지라도 ‘도전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패를 거듭하면서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들을 생산해 내기위해 노력중이다.

 

 

대담 : 박성태 시사뉴스 대표 겸 대기자 / sungt57@naver.com

정리 : 서태호 경기남부 취재본부장 / thseo113@hanmail.net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