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이화순의 아트&컬처] '거꾸로' 대가 이승택, 화업 60년 조망

URL복사

한국실험미술 대표 작가 이승택, 대규모 회고전
미술-비미술 경계 허물고 고정관념 도전한 여정
설치, 조각, 회화, 사진, 대지미술, 행위미술 등 250여 점
2021년 3월 28일(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서 전시


서울 삼청동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 들어서면 큰 기와 작품이 땅에 파묻힌 현장을 목격하게 된다. 드넓은 대지 대신 꽉막힌 유리 벽들 사이에 조성된 땅 위에 설치된 이 작품은 이승택(88)의‘기와입은대지’다. 그 위로는 깃발이 바람에 나부낀다. <이승택, 거꾸로 비미술>展의 현장이다.

 

국립현대미술관(MMCA) 서울관이 끝없는 실험정신으로 다양한 장르를 넘나든 이승택(88)의 60여년 화업을 되돌아보는 대규모 전시를 마련했다. 250여점이 출품된 이번 전시는 국내 1세대 전위미술작가인 이승택의 작가 위상을 재평가하는 전시이기도 하다.


작가는 홍익대학교에서 조각을 전공했으나 화단의 파벌 활동을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재야의 삶을 선택했다. 선구적 설치미술가로 활동했으나 지난 50여년간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그러나 77세에 백남준아트센터 국제예술상(2009) 제1회 수상자로 선정되면서 이름을 알렸다.

 

작가에 대해, 세계 미술계 파워 인물인 한스 울리히 오브리스트 영국 런던 서펜타인 갤러리 디렉터는 "세계 미술사에 남을 독자적인 작가”라고 했고, 토비아스 버거 홍콩 엠플러스(M+) 미술관 큐레이터는 "현대 미술사를 다시 쓸 작가"라고 평한 바 있다.


이승택은 이번 전시에 ‘고드레돌’을 비롯한 ‘묶기' 연작, ‘바람’‘하천에 떠내려가는 불붙은 화판’ 등 불과 연기 안개 바람 소리 등 자연현상을 작품에 도입한 ‘형태 없는 조각' 연작, ‘지구행위’, ‘모래 위에 파도 그리기’와 같이 특정 공간에 개입한 행위 미술 연작 등을 선보였다. 또 초기드로잉, 아카이브 자료 및 미공개 작품은 물론, 재제작 혹은 복원된 작품도 여럿 전시중이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승택-거꾸로, 비미술>은 한국 실험미술을 대표하는 이승택의 대규모 회고전”이라며, “지난 60여 년 동안 미술을 둘러싼 고정관념에 끊임없이 도전해온 이승택의 여정을 되짚어보고 미술사적 위상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거꾸로 살아왔다”

 

일제 강점기 함경남도 고원 출생인 작가는 1950년 한국전쟁중 월남했다. 18년간 살아온 고향을 등지고 낯선 남한 땅에서 다시 뿌리내리기를 해야 했다. 많은 절망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했던 그는, 홍익대 재학시절 니체의 철학에 심취했다. 이는 이승택 작품 세계의 핵심인 ‘거꾸로 철학’의 기반이 되었다. 그 후 규정된 모든 것을 의심하고 재고하며 치열하게 젊은 시절을 보냈다. 대부분의 평문은 ‘반항'과 ‘저항'으로 그를 설명한다.


미수(米壽)를 지난 나이지만, 작가는 이번 전시에 청년 같은 열정으로 임했다. 2016년 순천만국제자연환경미술제에 참여할 당시에도 뜨거운 열정으로 언론과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던 작가는, 이번에도 드넓은 MMCA 서울관 전시장 계단을 열정적으로 오르내리면서 본인의 작품 세계를 알렸다. 

 


작가는 “나는 세상을 거꾸로 보았고, 거꾸로 생각했다. 삶도 거꾸로 살았다”고 말한다. 독자적 예술세계로 한국 현대미술의 전환을 이끌어온 그의 철학은 전시명 ‘거꾸로, 비미술’에서 힌트를 찾을 수 있다.  그의 ‘거꾸로’ 철학은 기성 조각의 문법에 도전한 그의 ‘비조각’ 개념에서 잘 드러난다. 그는 기존의 ‘미술-비미술’ ‘물질-비물질’ ‘주체-대상’의 경계를 가로질러왔다.

 

재료의 실험:조각에 대한 질문

 

먼저 6전시실에서는 이승택의 혁신적인 조형 실험을 ‘재료의 실험’‘줄-묶기와 해체’‘형체 없는 작품’ 등으로 펼쳐보인 작품들을 볼 수 있다. 전통 옹기를 비롯해 비닐, 유리, 각목, 연탄재 등 일상 사물들이 전시장에 놓여있다.

오늘날에는 이러한 일상 사물들이 오브제로 사용되는 것이 그리 이상할 것이 없지만, 1960년대만 해도 작가의 이러한 도전은 화단의 인정을 받기 어려울 정도의 도전이었다. 당시 이러한 일상 사물들은 조각 재료로 인지되지 못했던 것이다.

 

그럼에도 작가는 화단을 놀라게 하며 이러한 재료들을 조각품을 받치는 좌대없이 바닥에 놓거나, 비정형의 오브제로 천장에 매달거나, 탑 형태로 한줄로 쌓아올리는 등 기성 조각의 문법을 벗어나는 자유로운 설치 방식을 보였다. 옹기 단지를 세로로 쌓아올린‘성장(오지탑)’(1964/2020), 비닐을 주재료로 사용하고 스테인레스스틸로 틀을 만든 ‘무제’(1968/2018)가 이에 해당한다.

 

줄-묶기와 해체:비조각을 향해

 

작가는 1950~80년에 걸쳐 줄과 노끈을 이용한 ‘묶기’를 대거 선보인다. 사물의 형태와 본성을 뒤집고 낯익은 일상을 전복시키려는 비조각 작품이다. 그가 1958년에 가시철망과 석고를 써서 만든 ‘역사와 시간’은 1950년대 국내 정치 상황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1960년대에 노끈으로 비닐을 감거나 각목을 천으로 이어 묶는 작업, 1970년대에 돌, 도자기, 여성 토르소, 책, 지폐, 캔버스 등의 사물을 철로 묶은 작품을 선보였다.

 

특히 1978년 동아미술상 우수상을 수상한 여성의 둔부 토르소 위에 묶음의 흔적을 작품 표면에 새기고 줄로 묶어 눌림의 수축과 팽창의 신체성을 극대화한 ‘매어진 여체’ 시리즈는 당시 일반적인 여체 조각과는 크게 다른 표현이었다. 이번 전시에 나온‘힙’(1972)도 그 시리즈 중 한 작품이다.


또 묶기 소재는 여체 외에 백자와 돌, 책 등도 묶어냄으로써 작가는 사물과 관념을 뒤집어보고자 했음을 알 수 있다. 그 대상이 갖는 이미지나 고정된 인식이나 지식, 담론, 제도에 대한 거부와 저항 정신을 읽을 수 있다.
작가에 따르면, 암석이나 돌멩이 작품도 옛조상들이 바리나 자리를 엮을 때 쓰는 고드래돌에서 얻은 것이다. 

 

형체 없는 작품

 

이승택은 바람과 불, 연기 등 자연현상도 작품에 끌어왔다. 1964년 화판에 불을 붙여 한강에 떠내려가는 장면을 그린 드로잉 ‘무제(하천에 떠내려가는 불타는 화판)’을 제작하며 ‘형체없는 작품’을 구상하기 시작했다.

 

1969년 야외에서 처음 설치된 ‘바람’ 이후 1970년 홍익대학교 빌딩 사이에 푸른색 천을 한줄로 매달아 바람에 휘날리게 한 기념비적 작품 ‘바람’을 선보였다. 이듬해 ‘바람’은 제11회 상파울루 비엔날레와 제2회 <A.G전>에 선보였다. 그의 ‘바람’ 작업은 2000년대까지 다양한 변주를 거듭해온 대표작의 하나다.

 


작가는 “비물질적인 소재에 대한 관심의 표명이며, 노끈과 헝겊, 한지들을 등장시켜 ‘비시각적인 공기를 시각화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비물질성에 대한 작가의 관심은 ‘무제(하천에 떠내려가는 불타는 화판)’(1988), ‘이승택 분신행위예술전’(1989) 등에서도 볼 수 있다.

 

삶·사회·역사

 

7전시실과 미디어랩에서는 1980년대 중반 이후 삶과 사회, 행위, 무속 등으로 확장된 작가의 작품 세계가 배치됐다. 당시 50대이던 작가는 그 이후 작업의 영역을 확장해 사회, 역사, 정치, 환경, 생태, 종교와 성 등 다층적인 삶의 지평을 예술의 문맥으로 접목시켰다.

 

당시 환경과 생태주의를 품어 ‘이끼 심는 예술가’ ‘녹색운동’ 연작, 여러나라를 다니며 수행한 ‘지구행위’ 연작, 1990년대 이후에는‘동족상쟁’‘권력가들의 최우만찬’ ‘결국, 예술은 쓰레기가 되었다’ 등을 발표했다.

 

행위·과정·회화

 

이승택은 결과물만을 보여주는 일반적인 미술작업 보다 작품이 나오기까지의 과정과 행위를 중시하는 작업에 몰입했다. 예를 들면 작가는 불을 태워 그 흔적을 작품으로 수용한 ‘그을음 회화’나 물을 흘러내리게 해 그 변화 과정을 고스란히 담은 ‘물그림’처럼 행위와 과정, 생동감 있는 현장성을 중시하는 회화를 선보였다.


1992년 독일 카셀에서는 <다른 것들과의 만남전>에서 그림을 현장 제작하고 불태워 그 흔적을 남긴 회화를 진행했고, 1995년 <정림건축 구사옥 해체 이벤트>에서 건물 벽면과 바닥에 깔아놓은 캔버스 천 위로 물감을 흘러내리게 하여 그 흔적을 드리운 물그림 등은 행위와 과정을 중시하는 작가의 작품세계를 잘 드러내었다. 

 

 

무속과 비조각의 만남

 

무속을 작품에 끌어온 것도 1980년대 중반 이후의 특징이다. 이승택은 1986년 후화랑에서 개인전 <이승택 비조각전>을 열고 ‘무속과 비조각과의 만남’을 보여주었다. 이번 전시에서도 무속과 비조각의 만남은 눈길을 끈다.

 

 

작가는 무속에 대한 관심을 설명하면서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설명을 잊지 않는다. 그는 전통, 설화, 민속, 무속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켜왔는가하면, 한국의 민속품, 고드렛돌, 석탑, 옹기, 성황당, 항아리, 시와 등 재래적인 모티브를 작업으로 끌어들여 비조각의 근원으로 삼았다.

 

사진과 회화 사이

 

1960년대 이후 이승택은 기록으로서의 사진을 넘어 인화된 사진 위에 다른 사진을 콜라주하거나 페인팅을 가하면서 사진의 다양한 가능성을 실험했다.

 

1971년 첫개인전에 사진을 주요 전시작품을 선보였는데, 배경 공간과 이미지를 합성해 포토몽타주와 같은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1980년대 후반부터는 ‘폭포 그림’이나 ‘모래 위에 파도 그림’처럼 산이나 바다에서 퍼포먼스를 촬영한 후 프린트된 사진 위에 그림을 그린 일명 사진-회화를 대거 선보였다.

 

야외 설치 작품

 

이승택은 미술관 내부가 아닌 대지 위에서 조각적 행위를 펼쳐왔다. 1970년 홍익대학교 빌딩 사이에 100여 미터 길이의 푸른색 천을 매달아 바람에 휘날리게 한 기념비적 작품 ‘바람’을 비롯해, 1988년‘기와 입은 대지’나 1970-80년대 주요 대지미술인‘바람’ 등은 조각적 행위를 미술관 내부가 아닌 대지로 옮겨서 조각의 ‘확장된 영역’에 관심을 보이는 일종의 대지미술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기와 입은 대지'(1988/2020)와 ‘바람소리'(1970년대말/2020), 미술관마당과 종친부마당에 설치된 을 포함한 1970~80년대 ‘바람’ 연작 등 야외 설치 작품은 4점 재연됐다.

 

한편 <이승택-거꾸로, 비미술>전은 유튜브 채널(youtube.com/mmcakorea)을 통해 ‘학예사 전시투어’ 영상으로도 만날 수 있다. 12월 31일 오후 4시부터 30분간 전시를 기획한 배명지 학예연구사의 설명으로 전시를 소개한다. 중계 후에도 유튜브를 통해 영상을 계속 볼 수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巨野’ 민주 원내대표 선거...김민석·서영교·김병기·박찬대 등 하마평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2대 국회 첫 원내 사령탑을 다음 달 3일 선출한다. 이번 선거는 친명계 인사들 간 경쟁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7일 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는 5월3일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선거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차기 원내대표가 원(院) 구성을 준비하기 위해 조속히 원내대표 선거를 해서 뽑을 필요가 있다는 인식하애 의결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당헌에는 원내대표를 매년 5월 의원총회에서 선출하도록 규정돼 있다. 지난해 9월 선출된 현 홍익표 원내대표는 중도 사퇴한 전임 박광온 전 원내대표의 잔여 임기를 수행한다. 통상 3~4선 의원이 맡는 게 관례인 차기 원내 사령탑 후보로는 이번 총선에서 3선, 4선에 성공한 친명계 중진 의원 10여명이 거론되고 있다. 4선 의원들 가운데 총선 상황실장을 맡았던 김민석 의원을 비롯해 최고위원인 서영교 의원이 후보로 거론된다. 박범계·남인순·한정애 의원 등 4선 중진 의원들도 하마평에 이름을 올렸다. 3선 의원들 가운데에서는 최고위원인 박찬대 의원, 수석사무부총장인 김병기 의원 등을 비롯해 강훈식, 김성환, 박주민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박물관에서 펼쳐지는 록밴드 공연... 국립경주박물관, <박물관 속 밴드> 개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국립경주박물관(관장 함순섭)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공동 주관으로 오는 4월 20일(토) 15시 국립경주박물관 야외 마당에서 <박물관 속 밴드> 공연을 개최한다. 이날 공연은 차후 순차적으로 개최될 국립지방박물관 문화향연의 포문을 여는 첫 공연으로, 2019년 결성된 3인조 록밴드 불고기디스코의 개성 넘치는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멋진 연주 외에도 뛰어난 조형성과 통일신라의 수준 높은 금동불 제작 기술을 보여주는 국립경주박물관의 대표 소장품 ‘백률사 약사여래’에 대한 소개도 마련될 예정이다. 경주박물관에서 개최되는 문화향연에 대해 불고기디스코는 ‘어린 시절 수학여행의 대명사 경주에 좋은 추억이 많다. 특히 신라와 관련된 문화유산이 전시되어 있는 국립경주박물관에서 라이브로 공연을 하게 되어서 진심으로 설레는 마음이 가득하다. 신라 천년의 역사가 깃들어 있는 장소에서 저희 불고기디스코와 관객 모두 좋은 에너지와 영감을 함께 받는 시간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혀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연과 함께 소개될 백률사 약사여래는 8세기 후반부터 9세기경 기근과 전염병이 잦아지고 사회적인 불안이 엄습했던 시기에 제작되었다. 약사여래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