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길 물속을 손가락 한번 튕김으로 알 수 있으랴 보이는 것을 넘고 무의식을 관통하여 그림자 없는 나를 찾아 붓끝이 닳아 없어짐이 얼마이던고 푸른빛 쫓아 긴 시간 꿈을 깨워 수행의 흐름을 담아내고자 먼 길 떠나네 <법관> 40년간 수행해온 선승 법관(65)이 3월 30일부터 5월1일까지 서울 소격동 학고재에서 개인전 <선禪2022>을 개최한다. 2002년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선화(禪畵) 작업을 이어온 법관의 다채로운 신작을 볼 수 있어 새로웠다. 근작 회화 42점과 족자와 직접 구워낸 소박한 도완까지 모두 44점을 내놓았다. 기존의 필법이나 그림의 기초를 학교에서 배운 경험이 전혀 없는 그에게 그림은 어떤 의미일까. “나에게 그림은 수행의 한 부분입니다. 세필로 내면의 기운을 작품에 쏟아내며 그리는 선화(禪畵)는 그 자체로 수행입니다.” 그에게 독경을 하는 일이나 텃밭을 갈고 차를 마시고 그림을 그리는 일이나 모두 ‘더 높은 정신세계’로 나아가려는 수행의 하나라 한다. “모양은 다르나 그 본질은 모두 ‘나를 찾는 일’이죠. ‘있는 그대로의 나’ ‘섞이지 않는 나’를 과정이구요.” 그의 그림은 약 30년전 구상도 추상도 아닌 수묵화로 시
국내 최장수 아트페어인 2022화랑미술제가 16일 VIP 프리뷰를 시작으로 학여울역 세텍(SETEC)에서 40주년 행사의 막을 열었다. 한국화랑협회 143개 회원 화랑이 참여한 화랑미술제는 오후 3시 공식 오픈에 앞서 수많은 관람객들이 미리 앞서 와서 긴 줄을 설 정도로 미술애호가들의 관심은 뜨거웠다. 세번째 에디션을 맞이하는 신진작가 발굴 프로그램 역시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신진작가 7명이 참가한다. 작년도에도 좋은 반응을 보였던 아트 토크와 아티스트 토크는 COVID-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송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1979년 한국화랑협회전 이름으로 개최한 화랑미술제는 한국 미술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 개최한 최초의 미술 축제. 2002년 국제아트페어인 KIAF(한국국제아트페어)를 개최하는 발판이 되기도 하였다. 화랑미술제는 매년 2월 혹은 3월 한국에서 열리는 첫번째 아트페어이다. 국내 미술시장의 분위기를 판가름할 수 있는 화랑미술제의 시작으로 한 해의 시장 흐름을 내다볼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2022화랑미술제에는 800여명의 작가들이 약 4,000여점의 회화, 판화, 조각, 설치, 미디어 등 다양한 작
뉴욕에 거주하고 있는 화가 이상남이 3월 17일부터 4월 16일까지 개인전 <감각의 요새>를 개최한다. 2017년 개인전 이후 국내에서 펼치는 5년 만의 개인전이다. 이번 작품전에서는 약 3m 길이의 대형 캔버스 작업을 포함하여 작가의 완숙기 기량이 녹아든 신작 회화 20여 점이 갤러리 전관에 걸쳐 소개된다. 전시 오픈 전 만난 작가는 청 재킷 차림에 여전히 젊은 감각으로 나타났다. 이미 두달 전 내한해 작품 전시 준비를 해왔다고 한다. 그는 그동안 각 문명권이 남긴 도상과 부호들을 수집하고, 그 이미지들을 '곱씹어' 만든 수백 개의 조형 기호들을 특유의 화법으로 2차원 평면 위에 구성해왔다. 칠하고 갈아내기를 50-100 회 반복하는 수행적인 과정을 통해 작품을 완성했다. 그의 추상 회화는 플랫하면서도 입체적이고, 단순하면서도 복잡하며, 정적인 동시에 유동적인 리듬감을 만들어낸다. 이상남의 작품은 '서구 모더니티의 기하학적 추상미학이나 기계의 미학을 새롭고 우아하게 재구성하면서 동양적 심미성으로 부드럽게 어루만지고 감싼 그림'이란 평을 받아 왔다. 전세계의 인재들이 모여드는 뉴욕에서 그만의 매력적인 회화를 만들어온 이상남 작가는 정교한 공정과정으
에미상 수상 영화감독이자 유명한 사진가인 알렉스 프레거(Alex Prager, 1979-) 작품전이 국내서 처음으로 열려 관객의 눈길을 모은다. 전시명 <알렉스 프레거, 빅 웨스트>. 세상은 무대, 모든 사람은 태어나 배우로서 삶을 연기하며 살아간다는 셰익스피어의 말처럼, 인생의 진정한 주인공으로 거듭나는 영화적 순간들을 카메라에 담은 전시다. 롯데뮤지엄에서 6월 6일까지 열리는 이 전시는 함축된 순간의 경계를 넘어 시대를 초월한 감정을 영화와는 또다른 감성으로 담은 사진 전시다. 알렉스 프레거는 정식으로 사진과 영상 교육을 받은 적은 없었다. 그러나 2001년 장 폴 게티 미술관에서 컬러 사진의 아버지라 불리는 미국의 대표 사진작가 윌리엄 이글스턴(83) 전시를 보고 깊이 감동하게 된다. 영화산업의 중심지이자, 각종 테마파크로 가득한 로스앤젤레스에서 자란 알렉스 프레거에게 세상은 작업의 출발점이 되었다. 할리우드 영화배우였던 할머니의 친구로부터 어린 시절에 선물 받은 50~60년대 촬영용 의상과 가발 등이 들어있었던 상자를 열어 보고 영감을 받아 사진 작업을 처음 시작하면서 그것들을 작업에 활용했다. 1950년대를 연상시키는 가발을 쓴 여자들이
“세종대왕은 한글 창제한 후 백성들을 가르쳤잖아요. 작가도 마찬가지에요. 자신만의 독창적인 화법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해야지요.”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한국 단색화의 선구자 하종현화백. 올해 한국나이로 미수(米壽)이나 150호 신작 대작을 그려낼 만큼 에너지와 열정이 넘치는 모습이다. 국제갤러리가 15일 개막한 하종현 화백의 대규모 개인전<HaChong-Hyun>은 작가의 60년 화업을 잘 보여주는 ‘접합’ '다채색 접합' ‘이후 접합’ 시리즈 대표작 40여점을 내걸었다. 하종현 화백은 “끈질지게 해서 지금까지 마포와 물감과 전쟁에서 싸워왔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2019년에 이어 국제갤러리에서 열리는 이번 개인전은 국제갤러리 3개관에 걸쳐 구작과 신작 대표작이 전시되어 작가의 한평생의 열정을 가늠케 한다. 또 이번 전시는 베니스비엔날레(4.21~8.24) 기간 중 열릴 베니스 팔라제토 티토 회고전에 앞선 병행전시이기도하다. “제가 우리나이로 88세입니다. 하지만 지금도 붓을 들고 작업을 고민합니다. 원초적인 에너지를 갖고 작품을 어떻게 현대적으로 실험할지, 물성 고민도 합니다. 그렇게 해서 이번 최신작을그렸습니다.” 하종현의 색채에 대한 지속
40여년간 시적인 시각 언어를 구축해온 중견화가 도윤희가 오랜만에 갤러리현대에서 과감한 도전과 파격을 보여준다. 도상봉 화가의 손녀로 잘 알려져 있는 그가 오랜만에 갤러리현대에서 개인전을 갖고 있다. 전시명은 <BERLIN>. 2016년부터 2021년 사이에 제작된 것으로, 도윤희의 과감한 도전과 파격적 변신을 담은 40여점을 걸었다. 2012년 독일 베를린 동쪽에 스튜디오를 마련해 새로운 작품세계를 열었던 도윤희 작가가 2015년 <Night Blossom>전을 연 이후 7년 만에 갤러리현대에서 열리는 개인전이다. 이번에는 코로나19로 서울에서 작업한 작품도 1/3 정도 된다. 이번 전시를 위해 갤러리현대의 운송팀이 베를린 스튜디오에 가서 작품을 운반해왔다. 작가에게 “어떤 동기로 베를린으로 떠났는지, 그에게 베를린은 어떤 의미였는지” 물었다. “갑자기 답답해서 어디론가 떠나야지만 숨을 쉴 수 있을 것 같은 때가 왔다. 마치 내가 갇혀서 매일 다람쥐 쳇바퀴 도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그때 만난 곳이 베를린이었다.” 40대에도 여러 레지던시와 파리, 뉴욕, 사하라 사막, 중국 차마고도 등지를 돌아다녔고, 그러다가 베를린에 닿았다. 그때가
한국발달장애 아티스트들의 축제가 새해 예술의 전당에서 대규모로 펼쳐진다. ACEP 2022 한국발달장애 아티스트 특별초대전 ‘붓으로 틀을 깨다Ⅱ: Getting Close’전이 그것으로, 2022년 1월 8일부터 23일까지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2층에서 열린다. (사)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와 휴먼에이드포스트가 주최하고 비채아트뮤지엄이 주관한다. 발달장애 작가 43명의 작품 100점이 선보인다. ACEP란 ‘작가·문화 교류 프로젝트’(Arts and Cultural Exchange Project)로, 전시 부제 ‘Getting Close’는 ‘거의 다 왔다’ ‘곧 목표에 도달하니 힘내자’ ‘우리는 예술을 통해 더 가까워진다’는 뜻이다. 전시를 주관하는 비채아트뮤지엄 전수미 관장은 “전시는 비장애인과 장애인 사이의 거리감 회복, 코로나팬데믹으로 발생한 사람들간의 거리감 회복, 인간관계의 복원과 치유 등 다양한 의미를 담는다"면서 "‘우리는 예술을 통해 더 가까워진다(We are getting close through art)’는 뜻도 담았다”고 설명했다. 전시의 섹션 별 테마는 ▲꿈 ▲열정 ▲우리 모두의 선물 등 3개로 나뉜다.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강예진 권한솔
“나는 아테네인도 아니요, 그리스인도 아니다. 나는 세계의 시민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오픈한 세계적인 미술가이자 영화감독, 건축가, 행동가인 아이 웨이웨이(Ai Weiwei, 64)의 국내 첫 개인전이 국내 팬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내년 4월 17일까지 열리는 <아이 웨이웨이:인간미래>전에는 벌써 많은 팬들이 몰리고 있다. 표현의 자유와 난민의 삶을 주제로 다양한 작품을 발표해온 아이 웨이웨이는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해왔다. 일찍부터 블로그, 트위터, 유투브 등 온라인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소통해온 디지털 시대 선구적인 예술가로 평가받는다. 아이 웨이웨이의 많은 작품들은 꽤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표현의 자유와 인간존엄에 대해 고민하게 하는 중국 상황에서 부대끼며 살아온 체험적 역사 때문인지 그의 작품은 진실한 고민, 인간에 대한 뜨거운 애정이 가득하다. 아이 웨이웨이는 국내 관람객들에게 꽤 충격적으로 ‘인간존중’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 전시명 ‘인간미래’는 작가의 화두인 ‘인간’과 지향점인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결합시킨 것이다. 그는 현재 포르투갈에 머물면서 유럽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와의 비대면 인터뷰를 소개
사상 유래없는 인류의 고난과 불안 앞에서 예술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중국의 대표적인 반체제 작가로 해외에서 난민처럼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세계적 작가 아이 웨이웨이(Ai Weiwe, 64)의 국내 첫 개인전은 많은 생각할 거리를 준다. 작품에 따라 충격적으로 받아들이는 관객들도 적지 않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의 6전시실에 들어서서 바로 직면하게 되는 ‘검은 샹들리에’(2017-2021)는 '인간의 미래가 곧 '죽음에 직면한 어둠'과도 같다'는 메시지를 던진다. '검은 샹들리에'는 멀리서 보면 아름다운 검은색 샹들리에다. 그러나 가까이에서 보면 인체의 두개골과 뼈들, 몸속 장기들을 검은색 유리로 정교하게 만들어 결합한 작품이다. 그는 “지금 예술은 이미 반은 죽었다”고 공표한다. 시니컬한 시선, 반체제적인 사유가 작품 속에 가득하다. 작가는 '개인의 자유, 인간의 존엄성이 너무 박탈되는 시대에 그런 현상마저 깨닫지 못하는 사람도 많으며, 이런 시대상을 일깨워져야 할 예술은 너무나 힘이 없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세계적인 미술가이자 영화감독, 건축가, 행동가인 아이 웨이웨이의 국내 첫 개인전인 <아이 웨이웨이:인간미래>는 지난 주말인 1
고객의 마음을 훔쳐라! 목재에 ‘예술’을 입혀온 국내 특수목재 1위 업체인 영림목재(회장 이경호)가 프리미엄 갤러리를 12월 10일 본사(인천 남동구)에 연다. 국내 처음이다. 주목, 부빙가, 야쿠스키 등 희귀종으로 만든 프리미엄급 나무로(Namuro) 우드슬랩(WoodSlab)과 우드제품을 전시한 프리미엄갤러리에는 국내서는 보기 힘든 멋진 우드슬랩과 아트퍼니처가 전시된다. 프리미엄갤러리 오픈에 앞서 이경호 회장, 이승환 부사장과 함께 영림목재를 둘러보고 이야기를 나눴다. ‘나무로(Namuro)’ 프리미엄 갤러리(인천 남동구)에 들어서면 감탄이 절로 나온다. 이처럼 아름다운 ‘우드슬랩’이라니. 우드슬랩(WoodSlab)은 목재상판을 뜻한다. 300평의 넓직한 공간에 100여점의 제품을 전시한 프리미엄갤러리에는 아름다운 수종의 나무들이 멋진 몸을 내밀고 있다. 나무들의 몸에는 계절에 따른 나이테가 각양각색의 빛깔과 모양으로 채색되어 그 자체로 이미 예술이다. 얼마나 긴 세월을 풍상에 떨다가 이곳에 왔을까. 회사 마당에 뒹구는 큰 통나무들이 이런저런 과정을 거쳐 이렇게 변신한 것이다. 내밀한 속살과 무늬를 당당하게 내보이는 목재들. 구멍이 뚫리면 뚫린대로 오랜
나전칠기로 독창적인 작품을 선보여온 김영준 작가가 이번에는 황칠 신작에 도전했다. 12월 2~4일 서울 강남 봉은사 보우전에서 ‘천년의 빛 봉은사를 비추다’전을 여는 김영준 작가는 황칠을 7겹 이상 곱게 입힌 작품과 나전칠기 작품 등 40여점을 내놓는다. 이번 전시 후에는 12월 7일부터 한달간 인사동 일조원 갤러리에서도 전시한다. 황칠은 구하기가 힘든 재료로 유명하다. “귀한 황칠을 찾아다니다가 보길도 김종훈 황칠연구원을 만났다”는 김영준 작가는 “황금보다 값비싼 황칠로 작품을 새로 선보이니 가슴이 두근거린다. 이번 황칠 작품을 기대해달라”고 말한다. 황칠나무는 바람과 해풍이 인접한 곳에서 나는 수종이다. 자연 속에서 약성을 축적해가는 식물로 금빛의 천연도료로도 쓰이고, 또 몸에도 좋은 약용식물이나 15년 이상 자라야 수액 체취가 가능하고 채취량도 미미해 황금보다 비싸다는 말이 있을 정도. 1g에 20만~30만원 한다는 황칠 원액을 얻기 위해 보길도를 드나들었던 김 작가는 1억원 어치의 황칠 원액을 마련해 이번 작품을 마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황칠은 나무에 상처를 내고 추출한 수액이 처음 유백색에서 차츰 황색으로 바뀐 후 진을 없애 정제해 만든다. 순수알
인간’. 무기한 휴관을 선언했다가 오랜만에 돌아온 리움미술관 (서울한남동)이 던진 주제이다. 국내최고사립미술관인 리움미술관이 10월 8일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지난 5월 이건희 명품 컬렉션 2만3,000점 국가 기증에 이은 기쁜 소식이다. 리움이 코로나팬데믹으로 무기한휴관한지는 1년7개월, 기획전이사라진 것으로 따지면 4년6개월만의 만남이다. 리움의 무기한 휴관에 미술계는 오픈 소식만 기다렸다. 리움의 재개관 기획전은 <인간, 일곱 개의 질문>전. 전시명처럼 사람에 대해 7가지 질문을 던지는 기획전이다. 코로나팬데믹으로 사람이 사람답게 살기가 정말 어려워졌다. 건강하게 살기 위해 맞은 코로나 백신에 20대도 하루 아침에 목숨을 잃고, 윤리적 문제와 가정 해체, 경제적 불안, 주거 문제 등 수많은 문제들이 상처와 고독, 괴로움을 준다. 위기와 재난의 시기에 인간 존재의 의미를 되새기는 의미를 담은 리움의 기획전은 시의적절한 것 같다. 전시는 7개 부문으로 나뉘어 다양한 각도로 인간을 돌아보게 한다. 국내외 작가 51팀의 130개 작품을 ‘거울보기’, ‘펼쳐진몸’, ‘일그러진 몸’, ‘다치기 쉬운 우리’, ‘모두의 방’, ‘초월열망’, ‘낯선공생
햇살이 눈부시게 쏟아지는 날 새들은 춤추고 노래하고, 사랑하는 두 남녀는 꽃다발을 든 채 즐거운 여행을 떠난다. 사랑과 평화가 충만한 푸른 동산의 두 연인은 함께 노래를 부르는가 하면, 함께 자전거를 타고 행복의 나라를 여행한다. 그곳에는 어떤 고민도 불행도 없다. 한국화가 이오성(41)이 11월 7일까지 금호미술관에서 펼치는 15회 개인전 <집으로 가는 길 On the way Home>은 그림 속으로 들어가고 싶을 만큼 그림마다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다. 2년 전 프랑스 파리와 문파인아츠에서 개인전을 열었던 작가는 그 이후 더 시적이고 서정적인 한국화 작품 12점을 전시했다. 전시장에서는 이오성 작가의 꿈과 희망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작가는 모교인 이화여대와 단국대, 한남대에서 후학을 가르쳤다. 공부와 함께 작업도 꾸준히 해온 그는 이왈종(76) 화백의 딸인 그는 부친을 롤모델로 삼고 있다. “아빠처럼 열심히 작품 하는 작가로 살고 싶다”는 그는 20대 중반 크리스챤이 된 이후 마음 속 영성과 절대자에 대한 감사와 사랑을 그림으로 표현해왔다. “매일매일 행복하고 즐겁게 창조주를 찬양하고 싶다”는 작가는 “아픔과 상처를 회복한 사람들이 부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