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12 (화)

  • 구름많음동두천 3.7℃
  • 흐림강릉 4.7℃
  • 서울 5.5℃
  • 흐림대전 4.1℃
  • 맑음대구 3.8℃
  • 맑음울산 5.3℃
  • 흐림광주 3.3℃
  • 맑음부산 6.5℃
  • 구름많음고창 3.0℃
  • 구름많음제주 8.9℃
  • 흐림강화 5.3℃
  • 흐림보은 1.6℃
  • 흐림금산 1.1℃
  • 구름조금강진군 1.4℃
  • 맑음경주시 2.6℃
  • 맑음거제 6.2℃
기상청 제공

박성태 직론직설

【박성태 직론직설】 시작이 반…반드시 통합과 협치 이뤄내야

URL복사

 

 

[시사뉴스 박성태 대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1기 내각'의 컨트롤타워로 한덕수 국무총리를 임명했다. 국회가 전날 한 총리의 임명동의안을 가결해 윤석열 정부 초대 총리이자 제48대 총리로 한총리가 취임하게 된 것이다.

 

한 총리는 장면·백두진·김종필·고건 전 총리에 이어 다섯 번째로 총리를 2번 역임하는 총리가 되었다. 제8회 행정고시 합격 후 통상 분야에서 엘리트 코스를 밟아 국무총리까지 지낸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김대중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대통령 경제수석을 지냈고, 노무현 정부 때 국무조정실장,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국무총리를 역임했다.

 

이번에 윤석열정부의 초대 국무총리가 됨으로써 보수·진보 진영을 가리지 않고 중용된 셈이다.

 

 

내각구성 난항…반대를 위한 반대로 발목잡기했다 지적

 

윤석열정부가 한총리를 지명한 것은 바로 통합(統合)과 협치(協治)를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었다.

 

그러나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은 한동훈 법무부장관 등 일부 장관 후보자들의 사퇴 등을 요구하며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해오다가 6.1 지방선거 등을 감안해 한 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에 찬성하기로 당론을 정하고 임명동의안에 가결한 것이다.

 

그동안 이렇게 1기 내각구성이 난항을 겪었던 것은 국회 청문회 과정을 지켜보았듯이 더불어 민주당이 ‘이건 아니다’ 싶을 정도의 억지 논리로 후보자들을 몰아붙이고 청문보고서 채택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물론 국민정서와 눈높이에 맞지 않은 후보자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정권출발 발목잡기했다’는 지적에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청문회를 통해 어떤 사실에 대해 지적할 때 후보자가 아니라고 설명, 해명을 하는데도 답변도 제대로 안 듣고, 듣고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몰아붙이기만 하는 국회의원들을 보며 ‘그럼 당신은?’이라고 당장 묻고 싶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국민들 위한다면서 정치인 사리사욕 정치 아니라 협잡질

 

정치의 목적은 정권을 잡기 위해서이다. 정권을 잡으면 여당, 정권을 잡지 못하면 야당이 되는데 그 과정에서 국민을 위한다는 명분 아래 정치인들의 사리사욕(집권욕)을 위해 온갖 야바위짓을 다한다. 국가를 위한다면서, 국민을 위한다면서 정의를 외치고 공정과 상식을 외치지만 결국 ‘내로남불’로 일관하다가 국민들을 실망시키고 괴롭히기까지 한다.

 

정치인들이 국민들을 위한다면서 사리사욕과 정권유지, 탈취에만 몰두한다면 그것은 정치가 아니라 협잡질이다.

 

오죽하면 1995년 고 이건희회장이 정치는 4류라고 했을까. “한국의 정치는 4류, 행정은 3류, 기업은 2류다.”라고 말한 지 27년이 지났지만 우리나라 정치는 4류에서 5류로 뒷걸음질 치고 있는 것 같다.

 

좋다. 정치는 원래 그렇게 하는 것이라고 치자.

 

 

일반 사회생활에서도 정치하듯… 공멸의 지름길

 

그런데 정치가 아닌 일반 사회생활에서도 마치 정치하듯이, 국회 청문회하듯이 나만 옳고 늬들은 다 잘못됐다는 독선과 아집으로 사생결단하고 사사건건 상대를 물고 늘어지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러다 보면 ‘나살고 너죽자’라고 시작해서 결국 ‘나죽고 너죽고 다 죽는’ 공멸의 길을 걷게 되는 것은 물어보나 마나다.

 

나라 정치가 제대로 된 본을 보이면 일반 국민들의 삶에서도 정치하듯 ‘나만 옳고 늬네들은 다 잘못됐어’라는 그릇된 현상이 사라질 것이다.

 

정치(政治)란 무릇 구부러진 것을 바르게 펴서(政) 물 흘러가듯이 흐르게 하는 것(治)으로 사회적 불균형, 양극화를 바로 잡고 편향된 부와 권력을 공평하고 공정하게 배분하여 국민들이 공감하며 삶을 평안히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8개 부처 가운데 후보 미정인 교육부를 제외하고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의 거취도 자진사퇴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그동안 베베 꼬여있던 정국의 실마리가 풀릴 것 같다.

 

6.1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또 어떻게 정국이 소용돌이 칠 줄 모르겠으나 일단 ‘시작이 반이다’ 라는 속담이 가슴에 와 닿는다.

 

 

진정한 통합과 협치로 국민들 삶 편안하게 해줘야

 

이번 총리 임명과 정호영후보자 자진사퇴를 계기로 통합과 협치의 기운을 쭉 이어나가 안 그래도 코로나로, 세계 경제위기로 불안해 떨고 있는 국민들을 안심시키고, 국민들이 웃을 수 있는 정치를 해 주기를 바란다.

 

오늘 새벽 손흥민선수가 프리미어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환상적인 두골을 성공시키며 아시아선수 출신 최초로 리그 공동 득점왕에 올랐다. 안토니오 콘테 토트넘 감독은 “쏘니(손흥민의 애칭)의 득점왕도 목표였다”며 “우리는 그가 득점왕에 도달하도록 돕는 것을 즐겼다”고 말했다. 팀 동료 해리 케인도 SNS에 올린 글에서 “득점왕 등극을 축하한다. 자격이 충분한 수상”이라고 밝혔다. 이 들 말대로 토트넘 선수들은 경기 내내 손흥민의 득점 찬스를 위해 열심히 도움을 주려고 노력했다. 경쟁자이지만 공동의 목표를 위해 서로 돕고 양보하고 배려하고 격려하는 것. 이것이 바로 통합이고 협치이다.

 

시작이 반이다.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된 통합과 협치로 국민들 삶에 편안함과 웃음을 되찾아 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강호동 농협회장 취임식 함께 비전선포…'변화·혁신 통한 새로운 농협'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강호동 신임 농협중앙회장이 11일 서울 중구 농협본관에서 취임식과 함께 '변화와 혁신을 통한 새로운 대한민국 농협'을 선포했다. 취임식에는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홍문표 국회의원, 김윤철 합천군수 등 다수의 농업관련 기관·단체장들은 물론, 전국 농·축협 조합장 800여명이 참석했다. 17년 만에 직선제로 치러진 농협중앙회장 선거에서 당선되며 25대 회장에 취임한 강호동 회장은 취임 일성으로 "농업인 권익을 적극 대변하고 농·축협이 중심에 서는 든든한 농협을 만들기 위해 전심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모두에게 행복과 안심을 선사하고, 대한민국을 성장시키는 '희망농업', 젊음과 지혜로 다시 살아나고 쉼과 즐거움으로 찾아오는 '행복농촌'을 만들기 위해 힘차게 나아가자"고 당부했다. 특히, 강 회장은 한국 농협이 지금의 농업·농촌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새로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농·축협 위상 제고와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중앙회 역량을 집중하고, 생산·유통 혁신을 통한 미래농산업 선도해 농업소득을 향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금융부문 혁신과 디지털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국사상이 제시하는 삶의 방향 <한국사상과 인간의 삶>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좋은땅출판사가 ‘한국사상과 인간의 삶’을 펴냈다. 인간의 삶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사상은 학문적 특성으로 동시대의 삶과는 동떨어진 것처럼 인식되곤 하지만 사상의 사전적 정의는 ‘역사에 나타나 있는 바’를 뜻한다. 과거에 존재했던 사유를 통해 지금을 되돌아보는 일은 자연스러운 일이 아닌가. 저자는 그 연결성을 믿고 한국사상을 바탕으로 더 나은 삶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것이 해당 책의 목적이다. 책은 총 7부로 구성돼 1부에는 사고와 언어를 통해 본 삶, 2부에는 범주와 방향으로 바라본 삶, 3부에는 인문학/과학으로 나누어 바라본 삶을 담아냈다. 4부는 ‘주역’ 사상을 토대로 탐구한 삶, 5부는 한국사상의 특성인 시간성을 통해 살펴본 삶을 제시했다. 6부는 삼국과 고려, 조선으로 이어지는 사상사 측면에서 삶을 살펴봤고, 마지막 7부는 한국사상을 바탕으로 삶의 자세를 정리하고 있다. 퇴계와 율곡을 비롯한 수많은 조선의 학자·서적들을 통해 ‘어떻게 살면 좋을지’라는 거시적 질문에 대한 저자만의 긴밀한 해석들이 담긴 이 책은 학습과 연구의 측면을 넘어서 한국사상이 제시하는 삶의 방향을 찾고자 했다. 현상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인생은 '독고다이'"…이효리와 이강인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인 가수 이효리씨가 지난 14일 모교 졸업식에 참석해 "인생은 '독고다이(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움직이며 일을 처리한다는 일본말)'"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쭉 나아가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울림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씨는 축사에서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고 생각하라"고 일갈하며 축사를 마쳤다. 그리고는 “노래나 한곡 부를게요”라며 자신의 히트곡인 '치티치티 뱅뱅'을 라이브로 부르며 학사모와 가운을 벗어던지는 파격행보를 보였다. 이 곡에는 ‘어차피 나는 혼자’ ‘그 누구도 내게 간섭 마’ '어차피 나는 혼자'라는 가사가 들어있어 마치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