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극복 2022 우수 유망 중소기업을 찾아서㉑-㈜자이솜】 국내 리딩업체 자부심 해외진출로 국제 경쟁력 키울 터

URL복사

중소기업개발한계 포기 않고 꾸준히 개발 결실
100% 국내 기술진 개발 기술독립 실현… 확장성 뛰어나
AI 솔루션 적용한 완전 자동화 공장 구축기반 마련
어느 분야나 범용가능…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시사뉴스>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한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지난 2020년 9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모두 6차례에 걸쳐 총 90여 개의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특히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산학협력 우수기업을 취재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했다.
본지는 2022년을 맞아 그동안 본지에 게재된 히든기업 중 지난 1년간 코로나19 상황을 잘 극복하여 오히려 경영상황이 개선되고 발전한 기업들을 포함하여 새로운 신기술 개발 등으로 새롭게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유망 중소기업들을 찾아 그들의 신기술을 소개하고 경영전략 등에 대해 신년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보도하고자 한다.
그 스물 한 번째로 산업용 자동제어 및 모니터링 솔루션개발업체인 (주)자이솜을 소개한다.

 

[시사뉴스 박성태 대기자] "자동제어 솔루션 개발 분야에 약 20년 이상 몸담으면서 취득한 기술 및 know-how를 기반으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들을 외산에 의존하지 않고 국내 100% 기술력으로 개발한 산업용 자동제어 및 모니터링 솔루션(X-SCADA)을 통해 시장의 변화를 일으키고자 2013년에 창립했습니다. 창립 이후 메인 솔루션 X-SCADA를 시장에 런칭하는 2018년 후반기까지 약 5년 이상 제품 판매를 위한 영업보다는 솔루션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회사를 경영했고, 창업초기에는 5명으로 회사를 이끌어 갔지만, 내 한 몸이 아닌 나와 함께 배를 타고 국산 SCADA 개발이라는 목표를 위해 달려가고 있는 직원들을 책임진다는 엄청난 무게감과 책임감으로 현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SI 프로젝트 진행과 솔루션 개발을 함께 병행을 하는게 쉽지 않았지만, 어려운 시기를 잘 참고 견뎌주어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었고 2022년 현재 인력이 약 6배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SCADA라는 분야가 중소기업이 직접 개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 개발을 할수록 포기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수없이 들었지만, 국내 산업 현장에 적용된 SCADA는 대부분 외산에 의존하고 있고 국내 개발된 SCADA는 전공정 제어 보다는 단위 모니터링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데다 외산에 비해 시장점유율이 너무나 낮았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포기하려는 마음을 다잡고 현재의 X-SCADA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2018년 런칭 후 수많은 기업의 문을 두드렸지만, 굳이 잘 사용하고 있는 걸 왜 바꿔야 하냐는 말을 정말 많이 들었고 그때마다 자이솜의 X-SCADA가 가지고 있는 장점(파워포인트 기반의 편리한 UI, 쉽고 강력하고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 확장성이 뛰어난 호환성, 국내 100% 기술을 통한 손쉬운 Customizing 및 유지보수 등)을 많이 어필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오래된 솔루션에 익숙해져 있었기에 변화 및 개선을 하지 않으려고 해 자부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시장진입이 호락호락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꾸준한 업체미팅 그리고 기술력 발표와 현장 POC를 통해 끝까지 달려들어 지금은 자이솜 솔루션을 인정해주고 적용해주는 현장이 많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회사소개를 간단히 해달라는 요청에 그동안 창업 후 지금까지의 노력과 고생이 주마등처럼 스치는 듯 열심히 회사 성장사를 소개하는 조창희 대표는 “창업후 정말 쉼 없이 달려왔다”며 “이제는 어엿한 국내 리딩기업으로 국제무대에 등장해 새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주요 실적은


이미 많이 자란 나무가 아닌 새로운 나무들을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곳에 씨앗을 뿌리는게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고민한 결과 X-SCADA를 다양한 분야에 알리기 위해 대전 본사에서 무료교육을 진행하게 되었다. 매월 1회 진행되는 교육은 2018년부터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 우수조달제품으로 선정된  X-SCADA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방면으로  홍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고 이미 ㈜자이솜의 기술력을 알고 있었던 몇몇 기업들은 SI 형태로 프로젝트를 의뢰하여 진행하였다. 정식 런칭 전부터 함께했고 지금도 함께하고 있는 자동차 회사의 1차 벤더 M사가 있다. 자동차 부품은 품질이 생명이기에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수집‧관리‧백업 등을 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였고 이를 X-SCADA를 활용하여 현장에 맞춤형 솔루션을 공급하게 되었다. 위 기업의 프로젝트는 품질검사를 위한 데이터 검증이 필요하였고 현장의 니즈에 맞추기 위해 전 세계 개발자가 사용하는 Visual Studio를 이용하여 XISOM.NET Library라는 생산 공정 품질관리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별도 개발하였고, M사를 포함한 다수의 현장에 납품하고 있다.


정식 런칭 후 약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후 대기업과 진행한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 두 개를 소개하려고 한다. 첫 번째는 A사의 음극재 공장을 스마트 공장으로 전환하기 위해 진행한 Smart HMI 개발 프로젝트이다. 


간단하게 얘기하면 외산위주의 공장 설비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합하여 구축하였고, 사용자가 선택한 공정 및 설비 상태를 실시간으로 상세 확인 및 제어가 가능한 기능 등을 포함시켜 프로젝트를 완료하였다.


두 번째는 B사의 음료 공장 디지털전환 프로젝트로 다양한 외산 SCADA 업체와 비딩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아 B사 계열사 최초의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현장에서 요구한 대용량 데이터 수집 모듈(X-DAS)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여 초당 20만건 가까이를 저장하여 사용자가 운영할 수 있게 했으며 향후 AI 솔루션을 적용한 완전 자동화 공장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실시간으로 설비가 돌아가는 모습도 같이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보이는 공장 시스템도 함께 구축 완료했다.


소개한 두 개 대기업 모두 계열사 최초로 진행한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이며 성공적으로 완료되어 현재는 모든 계열사에 적용을 준비 및 진행 중에 있다. 이외 다수의 민간주도 디지털전환 프로젝트 및 정부주도 스마트팩토리 기초~고도화2 및 등대사업 등을 완료 및 구축 중이다.

 

 

 

주요 콘텐츠, 상품에 대한 설명을 하면


자이솜의 솔루션은 크게 5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X-SCADA(모니터링 및 제어솔루션), X-DAS(빅데이터 수집솔루션), BIGWATCHER(인공지능 솔루션), XISOM.NET Library(생상공정품질관리 솔루션), X-MIDDLEWARE SECS & CNC(반도체 설비 및 밀링·선반 데이터 수집솔루션)가 있으며, 자이솜 자체 솔루션만으로도 디지털 전환이 가능한 Total Platform Service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제조현장에 최적화된 모델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면서 현장에 맞춤형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기존 유사 기능의 콘텐츠, 상품들과 비교했을 때, 자이솜의 특장점은


자이솜 솔루션의 장점은 100% 국내 기술진에 의해 개발된 솔루션이기에 현장 및 사용자 Customizing이 자유로우면서 확장성이 뛰어나기에 기존 구축되어 있는 타 솔루션과의 인터페이스가 원할하다. X-SCADA는 파워포인트를 집어삼킨 UI를 가지고 있기에 파워포인트 사용이 가능한 유저는 누구나 손쉽게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운영이 가능하다. 다시 말하면, 확장성과 편리한 UI를 동시에 가진 100% 국내 솔루션이며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된 해외시장진출을 위한 역량평가 프로젝트의 일환인 글로벌 시장경쟁력 평가에서도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 외산 솔루션과 비교했을 때에도 동등 이상의 스펙을 가지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앞으로의 계획은


자이솜은 2020년부터 디지털 전환 솔루션들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제조 공장을 트랜스포메이션 중이다.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모토를 가지고 국내 대기업에 최적화된 솔루션 공급 또는 ICT 계열사와 협업하여 현장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없이 스마트 공장, 디지털 전환을 준비하는 것은 어폐가 있기에 자이솜의 대표 솔루션 X-SCADA와 X-DAS를 통해 공장이 스마트해질 수 있도록 현장 맞춤형 컨설팅을 무료로 진행 중이다. 스마트 공장의 모든 레벨(기초~고도화 2)을 자이솜 자체 솔루션만으로 해결할 수 있다. 국내 스마트 공장 3만개 시대이지만, 4곳 중 3곳은 기초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격차가 많이 발생하고 있기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누구나 손쉽고 편리하게 디지털 전환이 가능한 개발 툴인 X-SCADA를 더 많이 보급하려고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진출이 조금 어려워졌지만, 2022년 하반기부터는 다시 일본과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국가에 다양한 루트를 통해 X-SCADA를 로컬 시장에 안착시킬 예정이며, 미국에 해외 법인을 설립하여 제조 현장형 K-Digital Platform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다.


마지막으로, 기술개발에 투자하지 않고 현재에 만족하고 있는 회사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산업현장에 대응할 수 없기에 자이솜은 지금도 기술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현장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항상 경청하여 현장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공급하기 위해 끊임없이 달리고 있다.

 

 

대표 경영철학은


한마디로 ‘초심을 잃지 말자’이다. 그리고 ‘우리 회사 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잘 살자’이다. 


유저들이 다양한 프로젝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개발툴을 만들기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개발하고 있으며, 회사 조직은 개발을 담당하는 기업부설연구소, 개발된 다양한 솔루션을 현장에 적용시키며 수행업무를 진행하는 자동화 사업부와 국내‧해외 영업을 담당하는 기술사업부, 지원업무를 담당하는 마케팅, 디자인, 경영지원팀이 있으며, 해당 부서가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협업하여 산업자동제어‧디지털전환‧스마트팩토리에서 필수 솔루션인 X-SCADA를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시켜 나아가고 있다.


이들은 업계에서 인정하는 전문가들인데 대기업에 비해 좋은 대우를 못해 주고 있다. 올해부터 경영수익이 급격히 좋아지고 있는데 이들에게 약속한 것을 반드시 지키겠다. 임직원들이 대표가 거짓말을 안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 다 같이 행복하게 잘 살자"고 우리 임직원들에게 약속한 것을 지키기 위해 오늘도 다 같이 열심히 뛰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김진표 국회의장,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 및 한미의회교류센터 현판식 주관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미국을 방문중인 김진표 의장은 16일(이하 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미 의회 의원, 학계·싱크탱크 인사, 특파원·지상사 등 주요 인사들을 초청해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을 주최하는 한편, 대미 의회외교의 거점이 될 '한미의회교류센터' 현판식을 주관했다. 김 의장은 먼저 이날 오전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를 찾아 헌화하고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을 둘러봤다.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은 한국전 참전기념 공원에 설립된 기념물로, 한국전 전사자 총 43,808명(미군 36,634명, 카투사 7,174명)의 명부가 새겨져 있다. 헌화를 마친 김 의장은 미 의회의사당 인근으로 이동해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을 주최했다. 김 의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 70년간 눈부신 성장을 거듭한 한미동맹은 이제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 비전 하에 경제안보와 첨단기술 등 전 분야를 아우르고 있으며 지역·글로벌 도전에 능동적으로 공동 대처하고 있다"며 "전례 없는 강력한 협력 성과는 미 의회의 전폭적인 지지와 각계각층의 후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김 의장은 이어 "양국 우호협력 관계를 한 차원 높이기 위해 의회 간 교류 협력도 대폭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허위 유치권을 내세워 조폭 등을 동원해 폭력을 행사한 50여명 적발
(영상= 인천경찰청 제공) [시사뉴스 박용근 기자] 폭력조직 3개파 조직원이 가담한 용역 조직을 동원, 건설 현장에 무단 침입해 채무자 상대 집단 폭력을 행사한 일당 50여 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경찰청 형사기동대는 17일 A(40대 총책)씨 등 4명을 폭력 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공동건조물침입, 공동상해) 등 혐의로 구속하고 용역 조직원 B(20대)씨 등 50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지난해 1∼4월까지 인천에 있는 고급빌라 건설 현장 2곳에서 업체를 상대로 사업권을 빼앗거나 합의금을 받아 낼 목적으로 용역을 동원, 하도급 건설업체나 자재 납품업체 관계자 7명을 폭행해 다치게 하거나 협박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이들은 허위 유치권 행사, 허위 채권 양도·양수, 법률 자문역, 현장 동원책, 현장 지휘 총괄 팀장 등 조직적으로 각 역할을 분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조직에는 폭력 조직 3개파, 조직폭력배 5명이 포함됐다. A씨 등은 유치권 분쟁 경험이 있는 제3자에게 법률 자문을 받으면서 건설현장에 공사 채권을 가지고 있는 업체들과 허위 채권 양도·양수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이를 근거로 허위 유치권을 주장하며 용

문화

더보기
박물관에서 펼쳐지는 록밴드 공연... 국립경주박물관, <박물관 속 밴드> 개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국립경주박물관(관장 함순섭)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공동 주관으로 오는 4월 20일(토) 15시 국립경주박물관 야외 마당에서 <박물관 속 밴드> 공연을 개최한다. 이날 공연은 차후 순차적으로 개최될 국립지방박물관 문화향연의 포문을 여는 첫 공연으로, 2019년 결성된 3인조 록밴드 불고기디스코의 개성 넘치는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멋진 연주 외에도 뛰어난 조형성과 통일신라의 수준 높은 금동불 제작 기술을 보여주는 국립경주박물관의 대표 소장품 ‘백률사 약사여래’에 대한 소개도 마련될 예정이다. 경주박물관에서 개최되는 문화향연에 대해 불고기디스코는 ‘어린 시절 수학여행의 대명사 경주에 좋은 추억이 많다. 특히 신라와 관련된 문화유산이 전시되어 있는 국립경주박물관에서 라이브로 공연을 하게 되어서 진심으로 설레는 마음이 가득하다. 신라 천년의 역사가 깃들어 있는 장소에서 저희 불고기디스코와 관객 모두 좋은 에너지와 영감을 함께 받는 시간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혀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연과 함께 소개될 백률사 약사여래는 8세기 후반부터 9세기경 기근과 전염병이 잦아지고 사회적인 불안이 엄습했던 시기에 제작되었다. 약사여래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