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18 (월)

  • 맑음동두천 5.5℃
  • 구름많음강릉 7.1℃
  • 맑음서울 5.9℃
  • 흐림대전 5.8℃
  • 황사대구 9.4℃
  • 흐림울산 8.6℃
  • 맑음광주 5.8℃
  • 구름많음부산 10.3℃
  • 맑음고창 4.3℃
  • 황사제주 8.1℃
  • 맑음강화 5.4℃
  • 흐림보은 5.1℃
  • 흐림금산 5.4℃
  • 구름많음강진군 5.9℃
  • 구름많음경주시 7.6℃
  • 흐림거제 11.5℃
기상청 제공

박성태 직론직설

【박성태 직론직설】 권력싸움 지긋지긋…120년전 아펜젤러 본받아야

URL복사

 

 

[시사뉴스 박성태 대기자] 

 

선거때는 여야 싸움, 선거후는 집안싸움 지겹다 지겨워

 

두차례의 선거가 끝났는데도 계속되는 정치권의 권력싸움을 보는 국민들은 정말 지긋지긋합니다. 징글징글합니다. 말로는 국민들을 위한 정치를 한다면서 정치인들 관심은 오로지 당권과 공천, 자기들 권력쟁취에만 모든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지난 6월 1일 지방선거 참패 이후 더불어민주당 주요 인사들이 서로 ‘네 탓’ 공방을 하며 향후 당권 경쟁과 2년 뒤 있을 총선 공천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선거 참패에 대한 냉정한 분석을 하고 하루빨리 전열을 가다듬어 계파 관계없이 향후 대책을 마련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는데도 친문파와 친명파로 갈려 주말 내내 집안싸움에 열중하다보니 이번 주에 구성하기로 한 새 비상대책위원회 구성부터 논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나마 경기도지사, 서울시 8개 구청장이라도 건졌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여당 독주를 견제하고 야당답게 싸울 때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을 민주당 사람들은 모르는 것 같아 한심하기만 합니다.

 

국민의 힘의 경우도 선거압승의 분위기가 채 가시기도 전에 당권에 대한 갈등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이준석대표의 우크라이나 방문을 두고 터져 나온 갈등,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에 당선된 안철수의원, 그리고 윤핵관들의 행보에 따라 국민의 힘 당권경쟁 갈등도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국민들이 국민의힘이 좋아서라기보다 잘해보라고 압도적 지지를 해 주었는데도 나라 챙길 생각은 뒷전이고 자기들 권력싸움이나 할 생각하고 있으니 한심하기는 매 한가지입니다.

 

 

희로애락애오욕 중 권력욕이 가장 추해

 

필자가 속해 있는 한 단체의 장이 임기가 만료되어 후임 단체의 장을 선출해야 하는데, 그 후임회장의 선출을 두고 현 회장이 자신이 선호하는 후보에게 회장자리를 물려주기 위해 온갖 규정에 어긋난 행위를 일삼는 것을 보면서 정치권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간은 누구나 희(喜)·노(怒)·애(哀)·락(樂)·애(愛)·오(惡)·욕(慾)의 일곱가지 감정, 기쁨과 노여움, 슬픔과 즐거움, 사랑과 미움, 그리고 욕심을 갖고 있는데 그 중에 가장 추악한 것이 권력욕이라고들 말합니다.

 

사람들이 권력욕에 빠지면 온갖 권모술수와 보복을 마다하지 않고 권력의 화신이 되어 괴물처럼 변해 버린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들, 권력을 향해 부나비처럼 달려드는 권력의 화신들을 보면서 오는 11일 순교 120주기를 맞은 한국 최초의 개신교 선교사인 아펜젤러의 숭고한 삶이 떠올랐습니다.

 

 

한 알의 밀알로 자신의 희생하며 교육과 복음전파한 아펜젤러

 

조용한 아침의 나라 조선에 1885년 들어와 신교육의 효시인 배재학당과 한국최초 감리교회인 정동제일교회를 설립해 인재 양성과 복음에 힘쓰다가 1902년 성경번역 회의차 목포로 가던 중 서천 어청도앞바다에서 선박충돌사고로 숨진 44세의 아펜젤라 목사는 당시 1등석에 타고 있어 탈출이 가능했지만 동행한 배재학당 한문교사와 정신여학교 학생을 구하려다 물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순교했습니다.

 

그는 “한 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의 밀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리라”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보다 더 큰 사랑이 없나니” “크고자 하거든 남을 섬겨라”라는 성경 말씀을 한국에 체류하는 17년동안 그대로 실천하며 살았습니다.

 

미국 그의 고향 펜실베니아주 서더튼이나, 그가 졸업한 드루 신학대학, 선교사로 활동하던 미국 현지 교회에 가서 아펜젤러를 아느냐고 물으면 아무도 모른다고 합니다. 그만큼 그는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한 알의 밀알’로서 당시로서는 미개한 나라였던 조선에 건너와 한국의 근대교육과 민주주의 초석을 다진 숨은 영웅이었습니다.

 

 

한국의 지도자들 아펜젤러 숭고한 삶 배워야

 

한국의 지도자들이여. 특히 정치인들이여.

 

아펜젤라 선교사의 ‘크고자하거든 남을 섬기고 한알의 밀알이 되어 자기를 희생하여 열매를 맺는 숭고한 삶’을 본받아 국민들 제대로 섬기기를 바랍니다.

 

국민을 위한다면서, 공익을 위한 것이라면서 권력욕에 눈이 어두워 권력의 화신으로 변해 사리사욕만 챙기는 추한 모습을 더 이상 보이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침 6월 11일 아펜젤러순교 120주기 추모사업회가 주관하는 추모 행사가 양화진 외국인묘역, 정동제일교회,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등에서 다양하게 열린다고 합니다.

 

이 행사에 정부고위관계자, 여야정치지도자,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참석하여 아펜젤러선교사의 숭고한 삶을 가슴 깊이 새겼으면 좋겠습니다.

 

권력의 화신들은 권력무상, 권불십년, 화무실일홍이라는 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日후쿠시마 현 앞바다 규모 5.8 지진…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 4차 해양 방류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외신이 전했다. 일본 후쿠시마 현 앞바다에서 15일 0시14분께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현지 공영 NHK, TV아사히 등이 보도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진원지는 후쿠시마현 앞바다다. 진원의 깊이는 50㎞였다. 이번 지진으로 인한 지진해일(津波·쓰나미)은 없었다. 일본 원자력규제청에 따르면 후쿠시마현 소재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후쿠시마 제2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영향은 없었다. 원전 주변 방사선량을 측정하는 모니터링 포스트 수치도 상승하는 등의 이상은 없었다. 다만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이날 오전 0시33분께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점검을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도쿄전력은 지난달 28일부터 오염수 4차 해양 방류를 실시하고 있다. 이달 16일까지 총 7800t의 오염수를 방류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후쿠시마현 가와마타마치(川俣町)와 나라하마치(楢葉町)에서는 진도 5약 흔들림이 관측됐다. 후쿠시마현, 미야기(宮城)현, 이바라키(茨城)현, 도치기(栃木)현 일부 지역에

정치

더보기
한동훈, ‘불모지’ 호남 찾아 지지호소...“일부나마 선택해 달라”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호남 방문 일정 중 광주를 찾아 "일부나마 선택해주신다면 광주에서, 호남에서 광주시민 삶의 증진을 위해 민주당과 경쟁할 것"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이날 광주 동구 충장로 우체국 앞 사거리 거리 인사에서 "이번 선거는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을 후진시키려는 세력과 전진시키려는 세력 간 선택의 문제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시민 간 격차를 해소하고 대한민국을 안전한 나라로 만들고 미래를 제시하면서 전진시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여러분, 대한민국 전체를 볼 때 지금 (호남이) 발전하고 있나. 발전하고 있지 못하다"며 "여러분께서 견제해주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저희가 광주, 호남에서 지역구 당선이 되면 여러분의 삶을 더 증진시키기 위해서 기존에 마음 편하게 누워서 앉아서 정치하던 광주 호남 민주당 정치인들을 더 자극할 것"이라며 "정말 필요한 것을 저희가 유치하고 집권여당으로서 드리겠다"고 말했다. 5·18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도마에 올라 결국 공천이 취소한 도태우 변호사 논란과 관련한 해명성 발언도



문화

더보기
51년 전통 국내 최고 권위의 피아노 단일 콩쿠르 '삼익·자일러 피아노 콩쿠르' 개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삼익문화재단이 주최하고 삼익악기, 독일 자일러사가 후원하는 ‘제51회 삼익·자일러 피아노 콩쿠르’가 5월 9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개최된다. 삼익·자일러 피아노 콩쿠르는 51년 전통의 국내 최고 권위의 피아노 단일 콩쿠르로서 시상금 면에서도 3000만원 상당으로, 국내 피아노콩쿠르 중 최대 규모의 콩쿠르이다. 콩쿠르는 본선 진출자에 대한 심사평과 개별 연주 영상이 제공되며 대상 수상자는 삼익그랜드 피아노(NSG-186) 1대가 부상으로 제공된다. 최고의 권위와 세계적으로 호평받는 심사위원진 구성으로 공정하고 엄정한 심사로 진행된다. 참가 부문은 초등부 저학년(1·2·3), 초등부 고학년(4·5·6), 중등부, 고등부, 대학/일반부로 총 5개 부분이다. 삼익·자일러 피아노 콩쿠르 역대 수상자들은 현재 세계적으로 유명한 피아니스트와 국내외 최고의 교수진으로 활동 중이며, 특히 임동민, 신창용, 정한빈, 임윤찬 등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끄는 세계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신예 피아니스트들을 대거 배출했다. 참가 접수 기간은 4월 1일(월)~4월 30일(화) 17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한다. 지정곡·참가 자격 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인생은 '독고다이'"…이효리와 이강인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인 가수 이효리씨가 지난 14일 모교 졸업식에 참석해 "인생은 '독고다이(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움직이며 일을 처리한다는 일본말)'"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쭉 나아가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울림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씨는 축사에서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고 생각하라"고 일갈하며 축사를 마쳤다. 그리고는 “노래나 한곡 부를게요”라며 자신의 히트곡인 '치티치티 뱅뱅'을 라이브로 부르며 학사모와 가운을 벗어던지는 파격행보를 보였다. 이 곡에는 ‘어차피 나는 혼자’ ‘그 누구도 내게 간섭 마’ '어차피 나는 혼자'라는 가사가 들어있어 마치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