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르네상스부터 아르누보까지의 예술 사조를 시대와 지역에 따라 26장으로 나누고 그에 속하는 대표적인 미술가 150여 명과 작품 200여 점을 선별했다. 당대의 정치 사회 문화적 배경과 그 가운데 탄생한 예술 사조의 특징을 설명하고 미술가들의 생애와 작품을 조명한다.
시기와 장소에 따라 다채로운 사조
르네상스만 살펴보더라도 초기 르네상스 ‘콰트로첸토’와 성기 르네상스 ‘친퀘첸토’가 다르고 프랑스의 르네상스와 북유럽의 르네상스가 다르다. 르네상스는 16세기 이탈리아의 전유물이 아니며, 15세기부터 16세기에 걸쳐 독일, 플랑드르, 프랑스 등 유럽 지역 곳곳에서 저마다 다른 모습으로 발전했다. 이렇게 다양하고도 복잡한 예술 사조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이 책은 보편적인 분류와 개별적인 집중을 제안한다. 시기와 장소에 따라 성행한 예술 사조를 분류한 뒤, 그에 속하는 미술가 개개인의 삶과 작품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하여 독자는 르네상스 미술의 발전 양상 다섯 가지, 17세기 바로크 미술의 지역별 발전 양상 세 가지를 연이어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그 안에서 동시대의 미술가들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는지도 알 수 있다.
이 책은 15~16세기 유럽의 르네상스, 새로운 미술을 향해 나아가는 16~17세기를 다양한 작가와 작품을 통해 설명한다. 16세기와 18세기 동시대 프랑스와 영국의 미술계를 비교한 대목도 흥미롭다. 19세기는 유럽 사회가 역동적으로 변화한 만큼 다양한 예술 사조들이 등장했다. 18세기 계몽주의의 합리적인 정신을 경험한 프랑스에서는 18세기 말 신고전주의가 출현해 당대의 역사를 화폭에 담아내고자 했다. 특히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집권하면서 황제를 찬미하는 선전화가 유행했다. 그 후 19세기 전반 영국과 독일에서 낭만주의가 대두한다. 낭만주의 화가들은 개인의 강렬한 감정을 표현하고자 했으며 현실의 역사에서 상상 속 풍경으로 눈을 돌려 동방의 이국적 모습이나 꿈의 장면들을 그려내기도 했다. 19세기 중후반에 성행해 오늘날 우리에게도 무척 친숙한 사실주의와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작품들도 빼놓을 수 없다.
여성 미술가와 새로운 예술 장르
이 책은 그동안 크게 주목받지 못했으나 뛰어난 여성 미술가들을 조명한다.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로살바 카리에라, 앙겔리카 카우프만, 엘리자베스 비제 르 브룅, 베르트 모리조, 메리 커샛, 카미유 클로델의 예술 작품들은 미술사에서 더 자주 언급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남성 중심적인 미술계의 장벽에도 굴하지 않고 본인만의 고유한 예술 세계를 창조했다.
또한, 회화뿐만 아니라 조각과 장식 및 사진까지 아우르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죽어가는 노예〉 〈반항하는 노예〉, 베르니니의 〈루이 14세의 흉상〉, 카노바의 〈사랑의 신의 입맞춤을 받고 되살아나는 프시케〉와 같은 거장들의 작품부터 드가의 〈소녀 무희〉,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 바르톨디의 〈세상을 비추는 자유의 여신상〉에 이르기까지 18점의 조각과 장식품을 만날 수 있다. 그에 더해, 19세기 초에 새로운 예술로 등장한 사진의 발전 과정까지 피터 헨리 에머슨와 에드워드 머이브리지, 나다르의 작품을 통해 찬찬히 들여다볼 수 있다.
미술가들에 대한 흥미로운 일화를 통해 그들의 인간적인 면모를 발견한다는 점도 책을 읽는 또 하나의 재미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궁정에서 인기가 많았던 만능 재주꾼이었다. 카라바조는 다혈질의 성격을 지닌 거친 사나이였다. 니콜라 푸생은 프랑스 왕의 총애도 마다하고 로마에서 조용히 은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