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극복 2022 우수 유망 중소기업을 찾아서㉖-㈜파이낸셜커뮤니케이션즈】 국내 유일 대면녹취 시스템 자부…전 금융기관 확산이 목표

URL복사

‘금소법’ 시행이후 금융상품 판매회사와 고객 위해 필요
소비자 보안 정보 유출 막기 위한 합법적인 시스템 구축
고정형 창구 아닌 스마트 폰, 스마트 태블릿, 노트북에서도 가능
비대면녹취 무인 AUTO HAPPY CALL 서비스 계획

 

 

<시사뉴스>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한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지난 2020년 9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모두 6차례에 걸쳐 총 90여 개의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특히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산학협력 우수기업을 취재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했다.
본지는 2022년을 맞아 새로운 신기술 개발 등으로 새롭게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유망 중소기업들을 찾아 그들의 신기술을 소개하고 경영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보도하고자 한다.
그 스물 여섯 번 째로 대면녹취시스템 개발회사인 (주)파이낸셜커뮤니케이션즈(FINCOM)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시사뉴스 박성태 대기자] "Financial Communications(이하 FINCOM) 라는 회사를 설립하기 전 17년간 콜센타 운영회사인 NILINK 대표이사였습니다. 우리 회사의 주요 기술은 음성처리 관련 기술입니다. 


주로 KT, LG U+, SK 등 통신사와 협업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특화하여 제공하는 기술 기업입니다.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했지만 대학시절 동아리활동을 하던 HAM(아마츄어 무선통신)영향 때문에 유선, 무선 설비기사 자격증을 따고 첫 직장을 사내 교환기, 통신사 주 교환기 등의 설치나 운영, 유지보수를 하는 회사에 취직했습니다. 교환기나 콜센터에 기술 제공과 해군이나 발전소 등의 특수한 기능을 요구하는 제품들을 개발하여 납품하는 기업이었는데 그 회사에 근무하면서 ‘고객이 실시간 통신과 관련한 필요한 것이 있다면 무엇이든 고객의 니즈에 맞게 개발해 제공한다’라는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2005년 콜센터 운영회사인 NILINK를 창업했고 2021년 3월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제정되면서 대면 녹취의 필요성이 큰 이슈를 끌게 되어 FINCOM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소개를 하면


FINCOM의 법인 설립은 지난 2021년 5월, 오래 되지 않았다.  

 

2015년경 NILINK 대표이사 시절 거래처 금융 기관을 방문 시 담당자들에게서 “금융감독원에서 대면녹취를 강조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언젠가 금융상품 영업 활동 중에는 ‘대면녹취’가 무조건 필요한 상품이 되겠구나!”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운영하고 있던 NILINK의 주업무가 음성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이었기 때문에 2018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였다. 2019년에 개발을 완료하여 서비스를 시작하였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았다. 개발을 하면서 느낀 점은 영업을 잘하는 FC들이 설명을 다 잘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여곡절 끝에 개발과 업그레이드를 하여 제공하였으나 ‘금융소비자보호법’이 발효되기 전이다 보니 사용을 해야 하는 보험설계사들의 저항이 적지 않았으며, 오히려 완전판매를 추구하는 GA(GENERAL AGENT, 보험영업법인대리점)대표들은 선호하였다. 


그러다 2021년 3월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제정되며, 대면 녹취의 필요성이 큰 이슈를 끌게 되었고 초기 서비스는 대면 녹취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대면 녹취 전 관리자 작업이 쉽지 않은 부분으로 인해 대중화가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21년부터 사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재개발을 시작하, 투자 유치 시점에 맞춰 FINCOM을 창립하였다. 이제 곧 새로운 버전의 서비스가 완성되어 공개된다.


대면 녹취 시스템을 한 GA에서 개발하기에는 경제적으로 어려워 FINCOM에서 개발하여 저렴한 월 정액제로 GA들에게 대면녹취 System인 ‘INSU KEEPER’를 제공하게 된 것이다. 현재 FINCOM의 ‘INSUKEEPER’는 고객과 소통을 통해 자동으로 정보를 들려주고 동시에 녹취를 진행하는 현존하는 유일한 대면 녹취 서비스라고 자부하고 있다.


‘대면 녹취’는 말 그대로 대면하고 상담하는 과정의 대화를 녹취하는 서비스다. 


‘금융소비자보험법’은 2020년 3월 24일 금융위원회에서 제정되어 1년의 유예 기간 후인 2021년 3월 25일 발효되었으나 또 6개월의 유예 기간 후 2021년 9월 25일부터 시행되었으며, 설명의무 위반일 경우 과태료가 1억원, 직접 판매업자가 받는 과징금은 수입의 50%(수입 등 산정이 곤란한 경우10억원 이내 부과)하게 되었다. 


‘금소법’ 주요 핵심 사안은 ‘6대 판매원칙’ 중 ‘설명 의무’ 조항이 가장 중요한 항목이고 그 외에도 적합성 원칙, 적정성 원칙, 설명 의무, 불공정 영업 행위 금지, 부당 권유 행위 금지, 허위, 과장광고 금지 등이 있다. 


적합하게 설명하고 상품을 판매했다 하더라도 시간이 지난 다음 고객의 변심, 혹은 기억의 왜곡 등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대면 녹취가 필요하다. 고객이 중요한 설명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들은 기억이 없다고 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는데 현재 금융소비자보호법은 이에 대한 증명의 책임은 판매자에게 있다. 설명을 했지만 설명을 들은 고객은 들은 적이 없다고 한다면 이에 대한 해답은 설명하는 동안 녹취하는 방법 외에는 설명을 했다는 증거가 없게 된다. 개인 핸드폰에 녹취를 하는 방법도 있으나 폰에 녹취 파일이 남는 위법 또는 탈법적 요소가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실시간 서버 녹취 시스템인 ‘INSU KEEPER’를 사용하는 방법이 유일한 방법이다. 


‘INSU KEEPER’ 서비스는 대부분의 FC(보험설계사)들이 보유한 스마트 폰, 스마트 태블릿, 노트북 등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며, 보안이나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한 합법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대면녹취 시스템인 ‘INSU KEEPER’는 FC들의 설명 역량에 관계없이 서비스를 표준화하여 알아서 처리하도록 개발되었다. 다시 말하면 감독 기관들이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하는 내용들에 대해 시스템으로 설명하며 그 과정을 증명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든 것이다. 또한, 중요한 서비스 중 하나는 GA 전용 SNS 서비스다. GA에서 독자적으로 사내 SNS 구축을 하거나 운영을 할 수 있는 형편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당사의 ‘INSU KEEPER’에서는 GA 내부 소통을 위한 GA 전용 SNS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INSU KEEPER’ 서비스는 세가지 패키지 상품으로 제공된다. 첫 번째는 보험 상품에 대한 기초 대면녹취를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 상품이고, 두 번째는 대면녹취 서비스에 음성인식(STT), 분석(TA) 기능이 포함된 ‘표준 서비스’이다. 마지막으로 표준서비스에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여 관리할 수 있는 AI PRINTER 기능이 포함된 ‘고급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그동안의 실적은


시스템개발에 주력, 이제야 완성된 시스템이 개발되었으므로 실질적으로 내세울만한 실적은 없다. 


FINCOM의 대면녹취 시스템인 ‘INSU KEEPER’ 서비스 대상 고객은 GA의 FC, 보험 원수사의 FP(Finance planner)다.  


GA 보험영업법인, GA소속 FC 그리고 원수사 소속 FP들이 서비스 대상이다. GA소속 FC약23만 명과 보험 원수사 소속 FP약 20만 명이 서비스 대상인데 현재 무료 서비스 사용 고객은 1만 4천명의 FC가 소속된 글로벌금융판매이다. 


4년여 준비 끝에 2022년 8월 시범 서비스를 거쳐 9월 유료 서비스 오픈 예정이다.

 

 

FINCOM ‘INSU KEEPER’의 경쟁력 및 특장점


경쟁사는 PC형 S/W와 스마트 폰 APP형 솔루션 보유 업체다. PC형은 U+T(유플러스아이티), ITRAY(아이티레이), 퓨렌스(FUENCE)가 있고 Android에서만 동작하는 APP형은 IRLINK(아이알링크)가 있다. 경쟁 상품들은 주로 은행과 같은 고정형 창구에서 사용된다. PC에 RECORDING S/W를 설치하고 MIC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며 대면 녹취 후 녹취 파일을 서버로 이동시키는 솔루션이다. 구축형 솔루션 중에 가장 가격이 저렴하지만 이동형 사용자들은 사용이 불가하고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경쟁 상품, 서비스 대비 FINCOM 서비스의 특장점은 DEVICE FREE, INSTALL FREE 솔루션 & 서비스다. 즉 ‘INSU KEEPER’는 기기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PC(Windows, Linux), 핸드폰(android, IOS) 등 어느 기기에서나 사용 가능하며 Install 없이도 사용 가능하다. Install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특수 전용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이다. 대면녹취 시 자동 안내와 동시 실시간 녹취되며, 단말기(핸드폰)에는 아무런 데이터가 남지 않는다. 또 ‘INSU KEEPER’는 대면 상담 중인 고객과 FC의 신원 증명(인증) 기능을 제공하며 보험 관련하여 자동안내를 위한 콘텐츠를 이미 보유하고 있어 바로 사용 가능하다. 보험 영업 시 필요한 GA 전용 확인서 3종 처리 기능을 무상으로 제공하며 모바일에서 보험 상품 비교 설명 확인서,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계약체결 고지의무 확인서, 개인(신용)정보 수집 이용 및 제공 동의서 서명 서비스가 제공된다. 서비스 사용자는 시스템 구비 없이 가입 후 바로 사용 가능하여 현재 GA에서 출력하여 사용하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

 

 

 

향후 계획은


모든 GA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전산 인프라를 저렴하게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이다. 진행 방향은 크게 2가지로 대면 녹취 서비스의 고도화와 GA 경영 지원 서비스다.  


누군가GA를 신규로 오픈하거나 확장 시 전산은 FINCOM의 서비스만 이용하면 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면녹취 S/W 부분 고도화는 AI 기능들을 추가하여 업그레이드하여, 비대면 녹취를 통한 영업지원, 무인 AUTO HAPPY CALL 등의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며, GA 경영 지원 서비스 계획은 RPA 기술을 이용한 비교 견적 서비스, 원수사 정산 웹사이트 RPA 연동 서비스, 원수사메인 웹사이트 RPA 연동 서비스의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대표 경영철학은


“당신, 이런 거 할 줄 알아?” 라는 질문을 받았을 경우 “NO”라는 대답을 잘 못한다. 깊이 생각해보면 어느 문제이건 해결방안이 있고 노력하면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대면 녹취 시스템 ‘INSU KEEPER’ 개발로 이어졌다. 지금은 힘들고 어렵지만 분명 커다란 성과가 있으리라 확신하고 있다. Can you do it?  Yes, I can! ‘반드시 해 낸다’는 신념 하나로 여기까지 왔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