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5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등록률 최상위 대학 시리즈⑥ 평택대학교】 창학 110년의 역사, 또 다른 100년 준비하는 사회수요맞춤형 첨단융합인재 양성

URL복사

2023년 수시모집 주요특징

1. PTU교과전형 - 교과내신 100%

2. PTU종합 - 1단계 서류, 2단계 면접

3. 모든 전형 및 모집단위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 폐지

4. 서로 다른 전형으로 복수지원 가능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올해로 창학 110년을 맞이한 평택대학교(총장직무대행 이동현)는 평택을 대표하는 4년제 종합대학이다. 지역사회 맞춤형 학과 개편과 IT공과대학의 설립, 교육부의 첨단학과의 정원 증원 허가를 통해 미래산업형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지리적으로 평택은 여러 반도체기업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 평택 고덕신도시에는 삼성전자가 있고, 평택 진위에는 엘지전자가 위치해 있다. 평택과 접하고 있는 화성시, 천안시, 용인시에는 삼성반도체와 삼성SDI, SK하이닉스의 반도체클러스터가 있다. 경기남부 전체가 미래 부가가치산업인 스마트 테크놀로지의 중심으로 변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 나아가 전통 제조업인 평택의 쌍용자동차를 비롯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연구소와 생산시설 또한 인근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평택항이 새로운 무역항으로 급부상하고 있어 평택은 물류와 첨단산업의 중심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지리적 장점과 대학자체의 노력으로 경기 남부에서 가장 눈에 띄는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 반도체, 자동차 등 지역산업 맞춤형 혁신적 학과 개편

 

평택대학교는 대대적인 학과 개편을 통해 IT공과대학을 설립하고 인문·사회분야, 예술분야와 공학분야를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종합대학의 면모를 갖추었다. 스마트모빌리티학과 및 ICT융합학부(스마트콘텐츠, 미디어디자인, ICT환경융합) 등의 학과(전공)를 신설하여 지역산업이 요구하는 첨단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50억원 규모의 LINC+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스마트반도체, 스마트물류, 산업IoT 융복합전공을 신설하고 지역 기업과 취업연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부터 스마트재활케어 융복합전공을 신규로 개설하여 향후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의 피해자를 더욱 효과적으로 케어하고 재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력과 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 첨단학과 정원 증원 교육부 승인

 

지단한 노력의 결과로 평택대학교는 2020년 교육부로부터 첨단학과의 정원 증원을 허가받았다. IT공과대학의 스마트모빌리티학과와 스마트콘텐츠전공이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첨단학과로 선정되어 총 36명의 신입생 정원 증원을 허가받았다.

 

스마트모빌리티학과는 삼성반도체와 기아자동차 등 대기업의 핵심 연구자들을 교수로 초빙하여 연구 및 교육에 투자하고 있으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무인자동차와 전기자동차 등의 기초 이론과 실무 이론, 실험 등을 통해 핵심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스마트콘텐츠전공은 각 산업에서 IoT 기술 및 네트워크, 생체정보기술 등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전문가를 교수로 초빙하였고, 인간과 감성, 인공지능, 3D프린팅, 사물인터넷 등의 산업을 망라한 생체융합적 IoT기술을 위한 연구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 캠프험프리스 인턴십 등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

 

글로벌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많은 학생들에게 해외문화 탐사, 해외어학연수, 해외 교환학생, 해외인턴십 등 다양하고 질 좋은 국제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대부분의 미군기지와 인력이 평택의 Camp Humpreys로 이전하였는데, 이 기지는 세계에서 가장 큰 미군기지 중 하나로 4만여명의 미군 병력과 가족이 머무는 곳이다.

 

평택대학교는 이곳에서 주한미군 인턴십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일반 행정, 서무, 총무, 영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인턴십을 진행 중이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 PTU교과(교과내신 100%)

 

2023학년도 평택대학교 PTU교과전형의 모집인원은 482명으로 모든 전형 가운데 가장 많은 수를 선발한다. 문화예술대학을 제외한 모든 학과가 교과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며, 계열과 상관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전형 내 타학과와 복수지원은 금지되며, 다른 전형간의 복수지원은 가능하다.

 

점수 산출방법은 학년과 학기 구분없이 3학년 1학기까지의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 중 가장 등급이 높은 9개의 과목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사회 교과 9개 과목의 성적이 가장 좋다면 사회 교과로만 성적 반영이 가능하다. 또한 간호학과를 포함한 모든 학과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 PTU종합(학생부종합)

 

2023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은 모집인원을 전년대비 75%이상 확대하여 총 123명을 모집하며. 1단계에서는 서류심사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 10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1단계 서류전형에서는 학생부만으로 심사하며, 2단계 면접전형은 기본문항을 공개하여 지원자의 부담을 크게 줄였다.

 

면접은 크게 세 가지 영역을 판단하는데, 인성 영역에서는 소통능력, 배려심, 사회성, 봉사심, 진실성, 협업능력 등을 전반적으로 확인한다. 또한 전공적합성 영역에서는 전공에 대한 열정, 전공 관련 교육과정 이수, 태도, 기초수학능력 등을 중요하게 판단한다. 발전가능성 영역에서는 전공 관련 활동 및 내용, 꾸준함, 관심도, 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등을 확인한다.

 

입학학생처 사공영호 처장은 “평택대학교는 최근 대한민국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경기남부의 평택에 위치하고 있다. 스마트ICT 및 스마트해양물류 분야를 특성화하고 있으며, 교육부로부터 첨단학과 정원을 증원받고 각종 재정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며 새시대의 인재가 될 수 있는 여러분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민주 “‘채상병 특검법’ 5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5일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검법(채상병 특검법)'을 5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겠다며 국민의힘과 김진표 국회의장의 협조를 촉구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국회의원·22대 총선 당선인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21대 국회가 50일 가량 남았다. 이 기간 동안 채 상병 특검법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께서는 이번 총선으로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을 매섭게 심판하셨다"며 "그 심판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채상병 사망사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실은 총선 참패 이후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겠다'며 '국정을 쇄신하겠다' 말했다. 국민의힘 역시 '국민의 회초리 겸허히 받겠다'고 말했다"며 "이 반성이 진심이라면 말만하지 말고 행동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을 향해 " 21대 국회에서 채 상병 특검법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키자"며 "만일 이 기회를 차버린다면 총선 패배가 아니라 더 큰 국민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의장을 향해서도 "간절히 부탁드린다"며 "훗날 이 기간이 21대 국회의 전성기였다 생각할 수 있도록,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2024학년도 후기 동덕여대 대학원 신·편입생 모집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동덕여자대학교(총장 김명애) 대학원이 2024학년도 후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일반대학원은 석사과정 31개 학과, 박사과정 21개 학과, 석·박사통합과정 3개 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하며, 2024학년도부터는 방송연예과, 실용음악과 박사과정 및 뉴미디어콘텐츠학과 석사과정이 신설됐다. 전문대학원은 석사과정으로 엔터디자인학과(엔터패션디자인전공/엔터시각디자인전공/엔터실내디자인전공/엔터미디어디자인전공/엔터디자인전략전공)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특수대학원은 석사과정으로 교육대학원 2개 학과(유아교육전공/교육컨설팅상담전공)와 미래전략융합대학원 14개 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하며, 2024학년도부터는 스타트업대학원 2개 학과(창업학과/회계세무학과)가 신설됐다. 동덕여대 대학원의 모든 학위과정에는 남녀학생 모두 지원할 수 있다. 2024학년도 후기 동덕여대 대학원 원서접수(제1차)는 2024년 4월 15일(월)~2024년 4월 22일(월)까지 진행되며, 유웨이어플라이를 통해 인터넷접수를 받는다.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모집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동덕여대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기타 문의사항은 동덕여대 대학원 교학과에서 관련 문의가 가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