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동아대학교는 최근 대학원 건강과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황주선 대학원생이 다학제 과학 분야 국제 저명 학술지인 'Scientific Reports'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했다고 16일 밝혔다.
SCI급 국제 학술지인 'Scientific Reports'는 다학제 과학 분야에서 JCR 상위 18.3%에 속하는 세계적인 권위의 학술지로, 영향력 지수는 3.8이다.
이번 황 석사과정생의 논문은 'Machine Learning for Early Detection and Severity Classification in People with Parkinson’s Disease'라는 제목으로, 고령사회와 더불어 발병률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대표적인 진행성 신경 퇴행 질환 중 하나인 파킨슨병을 조기에 탐지하고 질병 진행을 객관적으로 평가한 내용이다.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사업, 교육부 4단계 BK21사업 등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 결과는 파킨슨병 환자의 치료와 재활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황 석사과정생은 "연구자의 초석을 다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 건강과학과 염창홍 교수님과 생체역학실험실 선배님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지도 덕분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조기 진단 및 심각도 분류 모델을 개발하고, 맞춤형 Home-based 디지털 기반 중재·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를 통해 환자들의 치료 전략 개선 및 신체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싶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