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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돈의 형상의학

[생김새로 질병과 건강을 알아보는 형상의학] 인체 내부 현상의 발현 포착



[시사뉴스 김진돈 원장] 형상의학과 한의학의 바이블인 <황제내경>과 <내경>부터 금원사대가를 거쳐 동시대인 명대까지의 의서와 조선의 의서를 포함한 많은 문헌을 참고해 만들어진 것으로 기존의 의학전통을 일목요연하게 집약해 놓은 <동의보감> 등은 한의학의 대표적인 명저 중의 하나이다. 여기에 문헌과 임상을 바탕으로 형상에 대한 근원적인 것과 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오래전에 내려오던 동양의학을 사상의학(四象醫學: 사람체질을 네 종류로 분류하고 그에 따른 성정과 성격, 생리병리를 구분해서 체질에 맞게 약을 써야한다는 이론)으로 총정리한 <동의수세보원>을 저술한 이제마 선생은 의학을 철학과 관련 지어 질병을 치료하는 근간으로 삼았다.

지산선생은 동의보감을 바탕으로 여러 자료들을 종합, 연구하여 정기신혈과와 육경형 및 주조어갑류와 기타 여러 형상이론을 펼쳐 더욱 정교하게 한의학을 발전시킨 게 형상의학이다. 특히 한의학의 전통성과 과학성을 갖추고 의학이론뿐만 아니라 근거가 있는 임상을 해야 된다는 의학관을 가졌다.

한의학의 전통을 이어가는 한의학의 보편성과 체질의 특이성을 모두 포괄하는 형상의학을 먼저 간략히 설명해보고자 한다. 형상분류에 따른 내용으로 내경에는 남녀의 신기성쇠가 7수와 8수로 변화한다고 하였고 병색이 얼굴에 남좌여우로 나타나면 역증이라고 하였고 남녀에 따라 질병이 다르다고 하였다. 노소에 대하여 내경에 나이의 10수 변화에 따라 인체의 기가 성쇠한다고 하였고 노인과 젊은이의 기혈이 같지 않다고 하였다.

<내경>과 <동의보감>의 사상을 형상적인 면에서 계승하고 발전시킨 형상의학은 <황제내경>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내경에는 한의학의 보편적인 내용과 체질적 특이성의 내용이 포괄되어 있고 외부에 발현된 형상으로 내부의 상태를 알 수 있다는 형상진단의 내용이 40여편에 걸쳐 풍부하게 수록되어 있다. <소문>에는 한의학의 보편적인 내용이 많은 반면,<영추>에는 남녀노소, 비수흑백, 음양에 대한 체질과, 오행에 대한 체질 등 형상을 중시하는 내용이 많다. 형상이론은 <내경>과 기타 문헌을 통한 고찰을 통해 요약해보면, 형상이란 용어는 <주역>과 <내경>에서 이미 사용했던 개념이다. 형상은 천의 상과 지의 형이 교합하여 생긴 ‘사물의 생김새와 상태’를 의미하며, ‘형’이란 사물을 구성하는 조직으로 형체를 뜻하고, ‘상’이란 사물에 내재한 본질(종자)을 뜻하며 징조로 나타난다.

천인상응의 원리를 응용하여 형상을 관찰하고 보통 인체에서 형은 형체를 위주로 나타나고 상은 색태로 나타난다. 형상을 통한 진찰은 인체 내부의 오장육부와 정신기혈이 외부로 드러난 발현상을 위주로 본다. 따라서 진찰 시에는 관형찰색이 중요하고 맥과 증을 합일하여 완전을 추구해야 한다. 형상이론은 한의학의 기초이론인 음양오행론, 장상론, 경락학설, 운기학설, 체질학설 등에 모두 내재되어 있다.

기초이론에 입각한 형상의 주요분류는 △음성양허형(陰盛陽虛形), 양성음허형(陽盛陰虛形) △남녀의 형상 △오장의 외후 형상 △육부의 외후 형상 △육경형 △정과, 기과, 신과, 혈과 △어류, 주류, 조류, 갑류 등으로 나타난다. 임상을 할 때 형상이론을 적용하면 한의학의 본질성과 더불어 치료효과가 탁월한 경우를 자주 경험한다.

형상이란 조직과 운행을 갖춘 사물을 말한다. 예를 들어 라이터라는 형상이 있다고 하면, 여기서 형이란 라이터의 외형을 말하고, 상이란 라이터 불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형’은 형상, 형체, 몸, 틀, 그릇 등을 말하고, ‘상’은 코끼리, 얼굴모양, 생김새, 천상(天象), 조짐, 징조 등을 뜻한다. 그리고 ‘형상’이란 천지의 교합체인 사람에게 형은 땅의 이치에 따라 나타난 인체의 대소, 비수, 장단 등 유형한 형체를 뜻하고, 상이란 하늘의 이치에 따라 나타난 인체의 색깔이나 기세, 정서 등 무형한 징조를 의미한다.

복잡다단한 인체를 관찰하고 해석하는 방법은 하나의 방법으로도 가능할 수 있겠지만 어찌 보면 모래알 수만큼 많을 수도 있다. 아마 세상에 대한 해석도, 건강법에 대한 해석도, 삶의 방식에 대한 해석도 체질에 따라 형상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폼페이오-김영철 뉴욕회담 무산…‘인권ㆍ비핵화 논의’ 부담?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뉴욕에서 열리기로 예정됐던 북미고위급회담 무산되면서 그 배경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현지시간 8일 북미 고위급회담을 개최키로 했다. 그러나 미국 국무부는 현지시간 6일 돌연 “이번 주 뉴욕에서 열리기로 돼 있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북한 관리들과의 회담은 차후에 개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북미고위급회담 연기와 관련해 “북측에서 연기하자는 통보를 받았다는 게 미국 측의 설명”이라고 말했다. 이번 북미고위급 회담이 취소된 여러 말들이 정치권 사이에서 오가고 있지만, 실제 원인은 뚜렷하지 않아 해석이 분분한 상황이다. 그러나 대체로 미국측이 제기한 북한 인권 문제 및 완전하고 검증된 비핵화 요구에 따른 부담이 북한 측으로서는 컸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국은 북미고위급 회담을 앞두고 ‘북한 인권’ 문제를 언급하고 있었다. 실제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 국무부 당국자는 “미국은 북한 정부가 저지르는 지독한 인권침해와 유린에 깊이 우려한다”며 “북한 지도부의 책임을 계속 추궁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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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칼럼] 동물 살해,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어
[이정민 칼럼니스트] 인류는 다른 생물들의 희생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좀 더 애정을 갖고 감정을 이입하기 쉬운 귀여운 동물이나 포유류에 한해서 동물학대를 논의할 뿐 다른 종류의 희생이나 학대에 대해서는 무감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중 잣대에 대한 비판들은 대부분 피장파장의 오류와 현실성 문제로서 반박된다. 심지어 일부는 “개미까지 죽이는 것조차 처벌한다면 처벌 안 당할 사람이 있겠는가? 단속 자체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동물부터 점차 동물학대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한다. 모순되게도 이런 논리를 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곤충을 죽이는 행위도 법으로 처벌하면 좋겠냐?”고 물으면 “그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동물을 살해한 사람이 “너는 개미를 밟아 죽였으니 내가 동물 죽이는 것에 뭐라 하지 말라”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 논리로 동물학대를 정당화하려 든다면 그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는 피장파장의 오류일 뿐이다.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형성은 불가피한다. 동물을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다. 인간과 동물이 물리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공간에 함게 존재하는 한 서로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