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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08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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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돈의 형상의학

[생김새로 질병과 건강을 알아보는 형상의학] 호흡기가 힘든 계절



[시사뉴스 김진돈 원장] 만물이 살찌는 천고마비의 계절이다. 가을은 정신을 잘 가다듬고 신기(神氣)를 안으로 모아 겨울의 추위를 잘 견디도록 한다. 밥을 잘 먹어서 뼛골에 진액을 보충 하고 살을 찌워야 겨울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 아침 저녁으로 온도 차가 심해지 고 추워지므로 폐 기능이 왕성해야 한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폐가 약한 사람이나 과도하게 폐가 지치게 되면 기침이나 천 식, 가래 등 호흡기계통 질환 등으로 고생 한다. 또한 가을에는 조증(燥症)이라 하 여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여러 가지 피부 병이 오기 쉬운 계절이다.

인체 내의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여 저항력과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이 보약(補藥)이다. 가을철 보약은 무더운 여름철 땀을 많이 흘려 원 기가 손상되었기에 부실해진 기운을 보 충하기 위해 찬바람이 부는 가을에 부족 해진 기혈순환을 도와 원기를 돋궈주기 위한 것이다. 보약도 각 개인의 체질과 상 태에 따라 배합성분이 다르고 종류도 아 주 다양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하다. 

대체로 여름철 더위를 이겨내느라 몸 안의 체력이 소모되고 고갈되었기 때문 에 환절기가 오면 여러 가지 반응이 한꺼 번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면역력이 떨 어져서 감기나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등 의 호흡기 질환이나 복통, 설사 등의 위장 질환을 앓게 되는데, 이런 감염질환의 예 방과 위와 장 기능의 강화를 위해 보약을 써서 방어력과 활력을 키워주면 금방 회 복이 된다. 보약은 크게 네 종류로 나뉘는 데 편의상 보기약(補氣藥), 보양약(補陽藥), 보음약(補陰藥), 보혈약(補血藥) 등 이다. 

보기약(補氣藥), 보양약(補陽藥)은 양 기가 부족하여 몸이 불편할 때 주로 쓴다. 생김새로 보면 얼굴빛이 창백하거나 눈 에 정기가 없으며 살이 찐 체질의 사람들 가운데 양기 부족으로 인한 허약체질에 적용한다. 특히 체격이 있는 뚱뚱한 학생 들은 낮에도 졸리고 늘 무기력하며 어떤 일이든 자신감이 없고 소심하며 겁이 많 은데, 이때 효과가 있다. 또한 물만 먹어 도 체중이 느는 것 같고 기운이 없으며 항 상 몸이 무겁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 다. 이런 경우는 기가 부족해서 생기는 증 상들이다. 대표적인 약재가 인삼, 백출, 녹용, 육종용, 파고지, 황기, 백출, 산약, 황기, 토사자 등이다. 

보음약(補陰藥), 보혈약(補血藥)은 음 혈이나 진액이 부족할 때 주로 사용한다. 생김새로 보면 몸이 마르고 얼굴빛이 초 췌하면서 검고, 오후가 되면 더욱 피곤하 며 머리도 맑지 못하다. 밤에는 잠이 잘 안 오는 등의 증세가 나타날 때 적용한다. 나이가 먹으면 허리가 약해지고 구부러 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음혈이 부족 해서 온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약재가 숙 지황, 하수오, 백작약, 오미자, 산수유, 맥문동, 용안육 등이다. 

토란은 성질이 차고 맵고 아리면서 달 다. 잘랐을 때 끈적끈적한 점액질 물질은 당질로 소화 장애를 일으키지만 간장과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한의 학에서 토란은 비위기능을 보해주고 간 신기능을 도와 부스럼이나 담괴(담이 뭉 친 것)를 풀어준다. 또한 피부미용과 고 혈압 치료에 효과가 있다. 멜라토닌 성분 이 있는데 생체리듬을 주관한다. 해외 출 장을 자주 다니는 사람이 시차 적응이 잘 안되어 불면증이나 피로를 자주 느낄 때 아주 좋다. 특히 토란 줄기는 스트레스를 풀어주며 야뇨증 치료에 좋고 알레르기 성 비염이 있거나 잠을 자면서 식은땀을 흘릴 때 먹으면 좋다. 주의사항으로 생으 로 먹으면 중독 증상이 있으므로 주의하 고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과 식하지 않도록 한다. 

건강의 지름길은 생활의 법도를 평소 에 잘 지켜야 한다. <동의보감>에 오래 걷거나 오래 서있거나 오래 누워 있거나 오래 보거나 오래 듣지 않는 것이 중요하 다. 이는 수명을 단축시키기 때문이다. 요즘 운동이 좋다고 하니까 너무 많은 시 간을 투자, ‘노동선수’가 되어 컨디션이 더 안 좋아져서 내원하는 환자들을 많이 접촉하게 된다. 한 가지에 너무 지나치게 되면 ‘과유불급’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음식과 운동은 물론 인삼이나 홍삼 같은 단미(單味)식품이나 약재도 마찬가지다.




대세 굳히는 롱패딩, 틈새 노리는 숏패딩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패션업계의 F/W 상품 판매가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 겨울 ‘대세 아이템’으로 떠오른 롱패딩이 이번 겨울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마다 특성을 살린 롱패딩을 선보이는 추세다. 하지만 올해에는 롱패딩과는 반대되는 매력을 강조한 숏패딩 출시도 잇따르면서 겨울 아우터에 대한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패션업계가 겨울을 맞이해 선보이고 있는 아이템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롱패딩이다. 각각의 브랜드들은 지난해 자사의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을 지난해보다 기능성과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이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이 올해도 아우터 시장을 휩쓸 것으로 예상된다”며 “롱패딩 열풍으로 ‘겨울 추위에 롱패딩만한 아이템이 없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롱패딩이 겨울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어, 이번 시즌 롱패딩을 내놓지 않은 브랜드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브랜드에서 롱패딩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지난해 롱패딩 단일 모델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레스터 벤치파카’의 디자인과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목사, 10대 女신도 그루밍 성폭행 의혹 경찰 내사 착수
[인천=박용근 기자] 인천 한 교회 청년부 목사가 10대 여성 신도들을 상대로 이른바 '그루밍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여청수사계는 7일 최근 언론보도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등을 통해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인천시 부평구의 한 교회 A 목사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건 경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여성들의 2차 피해도 우려되는 만큼 조심스럽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피해자들은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 목사와 이를 묵인한 A 목사의 아버지 담임 목사에 대한 사임과 사과를 요구했다. 피해자들이 직접 작성한 피해 사례에 따르면 A 목사는 피해자들을 성희롱·성추행하고 강제로 성관계까지 맺었다“며 피해자들은 대부분 10대 미성년자였다”고 말했다. 그루밍 성범죄는 가해자가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피해자는 "미성년자일 때 존경하는 목사님이 스킨십을 시도하니까 이상함을 느끼고 사역자가 이런 행동을 해도 되냐고 물으니 성경의 해석이 잘못된 것이라며 혼전순결이 시대적 배경에 의해서 달라진 것이라고 말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한국의 쉰들러 현봉학 박사’ 알리미 한승경 회장
[시사뉴스 이화순 기자] “한국의 쉰들러, 현봉학 박사를 아십니까?” 영화 ‘국제시장’에서 국회의원 김무성 아들이 연기했다고 해서 세간의 눈길을 끈 현봉학 박사(1922-2007). 그런데 현봉학 박사에 꽂혀 인생 후반부에 바빠진 사람이 있다. 세브란스 의전 출신인 현봉학 박사의 후배인 한승경 박사(63.우태하 한승경 피부과 원장). 6년전 현봉학박사 추모모임 일을 하다가 (사)현봉학박사기념사업회 초대 회장으로 추대된 그는, 본업을 하는 틈틈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현봉학 박사 알리기’에 여념이 없다. 지난달 초 미국 LA에서 ‘윤동주 시인을 사랑한 현봉학 박사’라는 주제로 미국 세브란스 동문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돌아온 그를 만났다. “현봉학 박사 알리기에 너무 바쁘신 것 아닌가요?”한승경 회장에게 물으니 손사레를 친다. “제가 하는 것은 약과지요. 현봉학 박사는 정말 우리 민족에게 큰 공을 세운 분인데 많은 사람이 그걸 모르니 안타깝습니다.”한 회장 역시 부모님이 흥남철수작전 때 남쪽으로 피란한 가족사를 가지고 있다.“역사를 잊으면 미래가 없다”는 한 회장은 인도주의를 몸소 실천한 현 박사의 숭고한 휴머니스트 정신을 계승하고 우리를 도와준 많은

[간단칼럼] 동물 살해,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어
[이정민 칼럼니스트] 인류는 다른 생물들의 희생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좀 더 애정을 갖고 감정을 이입하기 쉬운 귀여운 동물이나 포유류에 한해서 동물학대를 논의할 뿐 다른 종류의 희생이나 학대에 대해서는 무감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중 잣대에 대한 비판들은 대부분 피장파장의 오류와 현실성 문제로서 반박된다. 심지어 일부는 “개미까지 죽이는 것조차 처벌한다면 처벌 안 당할 사람이 있겠는가? 단속 자체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동물부터 점차 동물학대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한다. 모순되게도 이런 논리를 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곤충을 죽이는 행위도 법으로 처벌하면 좋겠냐?”고 물으면 “그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동물을 살해한 사람이 “너는 개미를 밟아 죽였으니 내가 동물 죽이는 것에 뭐라 하지 말라”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 논리로 동물학대를 정당화하려 든다면 그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는 피장파장의 오류일 뿐이다.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형성은 불가피한다. 동물을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다. 인간과 동물이 물리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공간에 함게 존재하는 한 서로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