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1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건강수기

【민경윤 건강수기】 간암치료 후 관리 방법

URL복사

[시사뉴스 민경윤 칼럼니스트]  간암치료 후 가장 중요한 것이 재발을 방지하는 것과 재발하는 경우는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재발을 주의해야 하는 사람은 발병시 간암의 크기, 갯수, afp수치, 혈관침윤여부, 에드먼스 등급 등에 따라 어느 정도 예측을 할수 있는 것 같다. 재발 하는 것은 어쩔수 없으나 어떻게 하면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느냐가 관건이다.

 

 

첫번째는 간암치료 후 정기검진은 무조건 프리모비스트 MRI로 해야 한다. 보통 CT로 체크할 경우 재발시 크기가 2cm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MRI로 관리하면 모두 1cm 이내에 발견하였고 치료 예후도 아주 좋았다.

 

두번째는 간종양수치 변화이다.

afp pivka ll 두 가지 검사가 있는데 각각 반응하는 것이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afp에 반응하고, 어떤 사람은 pivka에 반응하는 것 같다.

 

처음 간암발견시 두 가지 종양수치 중에 어느것이 더 반응 했는지? 필히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정상치 이내에서도 계속 증가하여 afp는 5.5이상 피브카는 35이상 올라간 회원들 MRI찍어 보면 간암 재발한 경우가 많았다.

물론 정상 상한치를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즉시 MRI찍어 봐야 한다. 이때 CT로 찍으면 작은 재발 간암은 발견 할 수 없다.

 

아주 중요한 것은 수치변화다. 수치변화는 꼭! 꼭! 체크해야 한다. 

보통 자료에 의하면 재발은 pivka가 더 반응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 afp에 반응하는 분도 환우도 있다. 그래서 간암치료를 했다 하더라도 두 수치가 정상 이내라고 안심하면 안 되고 정상치 이내라고 해도 변화하는 수치를 꼭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재발한 환우의 경우를 보면 재발했을때 pivka수치가 평소에는 20대이었는데 재발했을때는 30이 넘었어요. 정상치 이내라고 해도 수치 변화를 보였다. 이런 환우는 반그시 정기검진시 pivka수치 변화를 꼭 체크해야 된다.

당시 MRI로 찍었기 때문에 그나마 1cn이내의 극초기간암을 발견하여 고주파로 간단히 치료를 할 수 있게 된 중요 사례다.

 

 

간암치료후 관리방법은

 

1. 간암치료 후 연 2회 이상 반드시 MRI를 찍어 본다. 담당의가 안 찍어 주면 급여기준안에서 MRI전문병원등에 가서라도 찍는다.

 

2. 간암치료 후에는 반드시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여야 한다. 급여기준은 DNA가 검출되면 처 방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때부터 S항원검사를 가급적 하지 말아야 한다. 급여 인정이 안될 수 있기 때문이다.

 

2018년 만성 B형간염 진료 가이드라인에는 간이식 후에도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도록 되어 있다. B형간염 재발을 방지 하기 위한 것이다. 간암치료 후 S항원 소실된 후 B형간염 재발되는 잠재감염 위험도 예방하고 간경변 개선을 위해서라도 항바이러스제를 계속 복용을 권하고 싶다.

 

3. 항상 AFP, 피브카 수치변화를 반드시 알고 있고 체크해야 한다. 의미 있는 수치가 증가 했으면 간 MRI 찍어 이상이 없으면 폐CT 찍고, 여기서도 이상이 없으면 뼈 스캔검사까지 해봐야 한다.  한우중에 이렇게 검사해서 뼈 전이 발견된 경우도 있다.

 

4. 간암치료 후 1년이내 재발이 가장 많은데 이때 재발되는 것은 초기 간암치료 주변에 이미 존재해 있던 것이 발병한 것이다. 간암치료 후에는 주변에 존재해 있던 잔존 암 씨앗이 활성화 되는 것이다. 절제수술이 가장 재발이 적은 이유는 간암 주변 주위도 어느 정도 같이 절제를 했기 때문이다. 고주파나 색전술 양성자치료를 한 환우들은 히 일년 동안 MRI를 3회 정도 찍어볼 필요가 있다. 그후 2년 이후 재발하는 것은 다른 부위에서 재발한 경우가 많다.

 

다시 강조하면 간암치료 후 조기 재발 발견을 위해서 필히 MRI를 찍어야 하고, MRI 급여 조건도 간암치료 후 2년간 연 2회, 그 후는 연 1회는 급여로 된다. 그리고 주치의가 처방하면 횟수에 관계 없이 가능하다. CT는 절대 조기 발견을 할수 없다. 주치의가 안찍어 주면 심평원에서 정한 횟수라도 찍어 달라고 해야 한다.

 

5. 마지막으로 똑똑한 환우가 되어야 한다. 본인이 간의 어느 부위에 얼마나 큰 것을 치료 했는지는 적어도 알고 있어야 한다.

 

<편집자 주 : 외부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에 국힘 '침울' 민주 '환호'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여야는 10일 범야권 압승이라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총선)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참담한 성적표가 예상되는 여당은 침울했고 압승이 예상되는 야당은 잔치집 분위기였다. 국민의힘에서는 지상파·종편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탄식이 흘러나왔다. 출구조사상 예상 의석수는 위성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까지 합쳐 83~105석으로, 앞서 당에서 예상했던 110~120석 안팎 의석에 훨씬 미치지 못한 결과다. 윤재옥 원내대표 등 선대위원들,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들은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기 위해 이날 오후 5시께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선거상황실에 속속 모였다. 한 위원장은 오후 6시께 약간의 미소를 띈 채 상황실에 도착했다. 참석자들은 상황실에 들어와 악수를 나누며 "고생했다" 등의 대화를 나눴다. 이후 이들은 자리에 착석해 턱을 괴거나 팔짱을 끼며 TV 중계 화면을 지켜봤다. 윤 원내대표는 조사 발표 전 SBS와 진행된 인터뷰에서 다소 굳은 표정으로 "정부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의석이 필요하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일할 수 있는 최소 의석을 주실 것을 기대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오후 6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22대 총선 경기남부 투표소 소란 등 57건 신고...인천서 투표 46건 접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0일 경기남부지역 투표소 곳곳에서 소란과 선거운동 위반 등 사건이 이어졌다.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선거가 진행되던 1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112에 접수된 선거 관련 신고는 모두 57건이다. 이날 오후 2시께 안산시 상록구 한 투표소에서 기표소에 들어간 사람이 나오지 않는다며 소란을 피우는 사건이 벌어졌다. 앞서 오전 9시 50분께에는 성남시 중원구 모란시장 앞에서 "기호 2번을 뽑아달라"며 명함을 나눠주던 5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선거 공식 선거운동은 전날 오후 12시를 기점으로 종료돼 A씨 행위는 선거운동 기간 위반이다. 투표소에서 투표용지를 불법 촬영한 사례도 잇따랐다. 오전 7시 15분께 오산 소재 한 투표소에서, 오전 10시 25분께 안양시 동안구 한 투표소에 각각 시민이 투표용지를 촬영하다 적발됐다. 경찰은 이들 사진을 삭제했으며,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조사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선거 벽보 훼손 등 신고가 접수됐다. 인천지역 투표소에서도 사건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인천경찰청은 이날 선거 투표 관련 신고접수는 46건으로, 5건의 사건을 접수해 처리 중에 있다고 밝혔다. 강화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