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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윤범모 2018창원조각비엔날레 총감독

조각품과 함께 노는 2018창원조각비엔날레 9월4일 개막
‘불각(不刻)의 균형’ 주제로 13개국 68명 작가들 참가
조각과 함께 놀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조각 비엔날레



[시사뉴스 이화순 기자] 국내 유일의 조각비엔날레인 2018창원조각비엔날레가 오는 9월 4일 개막해 10월 14일까지 41일간 열린다. 4회째를 맞은 이번 비엔날레는 13개국 68명의 작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창원 용지공원(포정사), 성산아트홀, 창원의 집·역사민속관,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 등지에서 개최된다. 비엔날레 준비에 여념이 없는 윤범모 총감독(66.동국대 미술사학과 석좌교수)을 만났다. 
 
-주제 ‘불각(不刻)의 균형’의 뜻은.

얼핏 모순적이고 역설적으로도 보이나, Non-Sculpting 즉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상태를 추구하고, 더불어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태도를 뜻한다. 자연스러움과 그렇지 않은 모순적이고 이질적인 존재의 공존, 바로 현대사회가 추구하는 공존의 논리다. 이를 위해 형식과 내용이 참신한 담론 제공의 작업들을 한자리에 모아, 예술을 즐기고 생각할 수 있는 울림의 광장을 조성하려 한다. 

-창원조각비엔날레만의 차별점은.

국내에 비엔날레가 많은데 창원조각비엔날레는 조각으로만 특화시킨 비엔날레라는 거다. 더구나 마산 창원 진해가 한 도시가 된 창원시는 김종영(1915-1982) 문신(1923-1995) 김영원 박석원 박종배 등 한국 현대조각의 거장들을 배출한 지역이니 조각비엔날레는 잘한 것이다. 
다른 비엔날레와 달리 조각 공원을 만들고 작품들을 영구 설치한다. 일반적으로 전시 기간이 끝나면 작품이 반환되는데, 창원조각비엔날레는 조각 공원을 만들기 위해 조각품들을 영구 설치하는 것이 다른 점이다.  

-많은 전시가 ‘작품에 손대지 말 것’과 ‘접근 불가’를 요구한다. 이 비엔날레도 그런가.

아니다. 기존 전시처럼 조각 조각품을 숭배물처럼 우러러 보지 않고, 작품과 놀자는 거다. 관객들이 조각 작품과 함께 놀 수 있는 참여형 예술작품 마당, ‘유어예(遊於藝)’ 마당을 만든다. 새로운 개념과 형식으로 예술세계를 재구축하는 시도다. 또 ‘유어예’ 마당의 아트벤치로 쓰일 구본주(1967-2003)의 ‘비스킷 나눠먹기2’(2005)는 나무판 양 끝에 비스킷 멋 듯 입을 크게 벌린 두 남자의 재미있는 얼굴이 보인다. 




-대표작을 꼽자면. 

안종연 작가의 ‘아마란스(Amaranth)’는 12 x 12m 크기의 거대한 한송이 꽃 작품이다. 꽃 속에서 쉬기도 눕기도 앉기도 하고 놀기도 하는 쉼터다. 기능적 측면 이외에도 조명도 주목할 만하다. 꽃술 부분에 LED 장치로 다채로운 빛깔을 장착해 꽃의 화려한 이미지를 표현한다.  근래 독일에서 개발된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곡면 LED 장치에 의한 화려한 색채 변화는 국내 최초로 시도된다. 깜깜한 밤에 아름다운 꽃이 춤을 추는 형상이 될 것이다.  

-전시 구성은 어떻게 되나.

본 전시와 특별전으로 이루어진다. 본전시에서는 용지공원의 ‘불각의 균형’, ‘유어예(遊於藝)’와 성산아트홀의 ‘파격(破格)’으로 구성된다. 특별전에서는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에 문신, 김포&실비아 왈드, 김태은, 한성준, 양쿠라와 창원의 집·역사민속관에는 ‘젊음의 순응(心淵)과 탈주 사이’라는 주제로 미디어 전시가 진행된다.

2018창원조각비엔날레의 야외전시는 세계적 조각가 20명(팀)이 참여해 용지공원 포정사 주변으로 영구설치작 16점과 임시작 6점을 설치한다. 작품은 ‘유어예 마당’으로 조성된다. 외국 작가로 벨기에의 세계적인 현대미술작가 윔 델보예(Wim Delvoye), 루마니아의 국민작가 미르치아(Mircia), 미국의 폴 샬레프(Paul Chaleff), 독일의 울프강 스틸러(Wolfgang Stiller)등이 참여한다. 





또 국내 작가로 구본주, 유어예 마당을 구현하고 있는 안종연, 오채현, 조숙진, 윤영석, 이이남, 김청윤, 임영선, 서용선 등 왕성하게 활동하는 국내 작가들의 조각 작품들이 설치된다. 성산아트홀 실내전시에서는 ‘파격’이라는 부제로 36개 팀 135작품이 설치된다.  

창원의 집·창원역사민속관에서는 세계적인 미디어 작가 웡 핑 등 10명의 영상작품이 선보인다. 창원시립문신미술관에는 문신의 작품이 윤 감독 시각으로 새롭게 구성돼 선보일 예정이며, 김포&실비아 특별전 등 화려한 기획전이 준비돼 있다.

9월4일 개막식에는 성파스님의 염색반을 비롯, 이반 퍼포먼스 팀과 문화두레 어처구니 등이 축하무대를 꾸민다. 





폼페이오-김영철 뉴욕회담 무산…‘인권ㆍ비핵화 논의’ 부담?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뉴욕에서 열리기로 예정됐던 북미고위급회담 무산되면서 그 배경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현지시간 8일 북미 고위급회담을 개최키로 했다. 그러나 미국 국무부는 현지시간 6일 돌연 “이번 주 뉴욕에서 열리기로 돼 있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북한 관리들과의 회담은 차후에 개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북미고위급회담 연기와 관련해 “북측에서 연기하자는 통보를 받았다는 게 미국 측의 설명”이라고 말했다. 이번 북미고위급 회담이 취소된 여러 말들이 정치권 사이에서 오가고 있지만, 실제 원인은 뚜렷하지 않아 해석이 분분한 상황이다. 그러나 대체로 미국측이 제기한 북한 인권 문제 및 완전하고 검증된 비핵화 요구에 따른 부담이 북한 측으로서는 컸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국은 북미고위급 회담을 앞두고 ‘북한 인권’ 문제를 언급하고 있었다. 실제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 국무부 당국자는 “미국은 북한 정부가 저지르는 지독한 인권침해와 유린에 깊이 우려한다”며 “북한 지도부의 책임을 계속 추궁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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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칼럼] 동물 살해, 결코 정당화 될 수 없어
[이정민 칼럼니스트] 인류는 다른 생물들의 희생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좀 더 애정을 갖고 감정을 이입하기 쉬운 귀여운 동물이나 포유류에 한해서 동물학대를 논의할 뿐 다른 종류의 희생이나 학대에 대해서는 무감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중 잣대에 대한 비판들은 대부분 피장파장의 오류와 현실성 문제로서 반박된다. 심지어 일부는 “개미까지 죽이는 것조차 처벌한다면 처벌 안 당할 사람이 있겠는가? 단속 자체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동물부터 점차 동물학대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일 뿐이다”고 주장한다. 모순되게도 이런 논리를 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곤충을 죽이는 행위도 법으로 처벌하면 좋겠냐?”고 물으면 “그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동물을 살해한 사람이 “너는 개미를 밟아 죽였으니 내가 동물 죽이는 것에 뭐라 하지 말라”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 논리로 동물학대를 정당화하려 든다면 그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이는 피장파장의 오류일 뿐이다.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형성은 불가피한다. 동물을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다. 인간과 동물이 물리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공간에 함게 존재하는 한 서로의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