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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이화순의 아트&컬처] 미디어아트쇼 진수 모은 '빛의 파라다이스'전

양평군립미술관서 17일까지 전시
진시영 김창겸 이이남 이재형 한호 등 주목할 작가 40여명 출품
문 대통령 아들 문준용 작가도, 관람객과 소통하는 작품 출품해
동영상, 컴퓨터그래픽, 레이저광선, 홀로그램, AI, VR, SNS까지 활용




[이화순의 아트&컬처]  서울 경기 지역민들의 생명수를 공급하는 양평. 그곳의 탄탄한 문화예술 발신지 양평군립미술관이 개관 7주년을 맞아 서울까지 밝히는 대규모 ‘미디어아트 쇼-빛의 파라다이스(MEDIA ART SHOW - LIGHT PARADISE)’전을 펼쳐 눈길을 끈다. 단돈 1000원의 행복을 선사하는 이 전시는 ‘예술과 첨단 과학기술’의 멋진 만남이 펼쳐지는 파라다이스라 할만하다. 마침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 관객들이 몰려 1달여만에 약 2만3000여명의 관객이 다녀갔다.




고전적인 회화나 조각 등의 미술 장르와 달리 이 전시에는 컴퓨터, 동영상, 컴퓨터그래픽, 레이저광선, 홀로그램과 같은 입체적 테크놀로지는 물론이고 트위터 등 SNS까지 폭넓게 이용되어 더욱 이채를 띤다.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대중매체를 미술에 도입한 미디어아트는 컴퓨터, 동영상, 영화, TV 등 대중에의 파급효과가 큰 의사소통 수단을 활용하는 미술이다. 작품들도 기발하기 짝이 없다. 수족관 속 물고기의 움직임을 스캔해 피아노곡이 되어 흘러나오는 이재형 작가의 작품도 있는가하면, 사진 작품을 QR코드로 연계해 동영상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작품도 있고, 또 VR(가상현실)과 AI(인공지능)까지 접목되어 볼수록 신기하다.



참여 작가의 면면은 그 폭이 매우 넓다. 국내외적으로 잘 알려진 미디어 아티스트에서부터 키네틱 아트에 이른 작가 40여 명이 참가했다.


주제는 전시 공간마다 각각 주제가 있다. 지층의 ‘미디어놀이’는 미디어생성, 디지털아트, 컴퓨터아트 등을 학습으로 풀어가는 공간이다. 슬로프공간에서는 생성된 조형이 미디어영상과 설치미술작품으로 상상하는 마법과 같은 미래가 현실 속에서 동시성으로 구성해 과거와 현재가 생생한 감동을 느끼게 한다. 2층 2실의 ‘발상의 전환’은, 과학기술과 예술이 융합한 상호작용, 공유하는 융․복합 작품들이 초월적인 상상력과 시지각의 키네틱아트(Kinetic Art)와 접목한 전시공간이다.



2층 제3공간은 생명을 증폭시키는 ‘증강현실’로 첨단기술과 미디어가 공통된 빅 데이터의 가치를 하나의 테마로 묶어냈다. 또 인공지능 컴퓨터 아트는 창조적 도전, 상상과 실험 등으로 로봇의 역할을 뛰어 넘어 인간다운 감정을 확보하게 된 작품들로,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 전시문화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진시영 문준용 김창겸 이이남 이재형 한호 등 40명 출품


이번 전시에서 인상적인 작품 중 하나가 진시영 작가의 작품 ‘빛의 연대기’. 별들은 온 우주가 되고, 우주 또한 뭉치고 뭉쳐 은하수가 된다. 어두운 공간에서 태어난 빛을 주제로 그 느낌을 관객들에게 전달하고 빛의 환상에서부터 화려한 현대문명의 빛, 미래의 희망을 상징하고 생명의 나무를 이용해 빛의 연대기를 펼친다. 황홀할 정도로 작품에 쏙 빠져 관람하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인 문준용 작가의 작품은 관객과 소통하는 미디어 아트. 마치 우주와 같은 영상이 대형 스크린에 나타나고, 그 스크린 앞에 선 감상자는 양팔을 벌려 비행하듯 동작을 하면, 그 동작이 작품 속에서 선으로 표현되어 작품을 끌고 간다. 작품과 관객이 소통할 수 있는 작품인 거다. 김창겸 작가의 작품은 깊은 산 속 옹달샘을 퍼온 듯하지만, 그 역시 동영상 작품. 전시장 안에 수락산 산속의 맑고 아름다운 자연이 들어온 듯 새가 지저귀고, 물이 찰랑거리며 사계를 보여준다.


대표적인 미디어아티스트 이이남 작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위에 폭탄 세례를 뿌리지마 모두 꽃이 되는 동영상 작품을 준비했다. 또 ‘달항아리 풍경’은 동양의 전형적인 풍경에 환상을 담았다.


폭넓게 활동하는 한호 작가에게도 빛은 인간의 상처와 고통을 치유하는 도구다. 그림을 그린 한지에 바늘 구멍을 내고, 그 속으로 환한 빛을 쏘는 작품 ‘영원한 빛-21세기 최후의 만찬’을 출품했다. 21세기의 한반도 우리의 상황과 다빈치가 그린 12제자의 각각의 성격과 형상들을 현대적인 재구성으로 표현했다.


안종연 작가는 초기부터 줄곧 빛에 대한 철학적 탐구를 해온 만큼, 예술적 영역을 두루 꿰뚫는 인터아트(Inter-art)의 영역으로 자신의 존재양식과 활동방식을 글로컬 문화에 확장시켜오고 있다.


육근병 작가는 바람과 사람이 설정한 창문 커튼이 오히려 자연스런 일루전을 만들어내어 자연과의 조용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며 명상의 세계로 안내한다. 이돈아 작가는 우리 민화를 통해 세계화에 확장하려는 평면회화를 넘어, 이제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IOT 블록체인 가상화폐 AR VR 가상세계를 활용한다.


이들 외에도 이재형, 김세진, 조성현, 안유자, 유 벅, 시리얼타임즈. Ara oshagan 등과 키네틱 아티스트 김동현, 노진아, 임도원, 박종영, 전승일, 김진우, 김유석, 성하균, 이현정, 김기민, 조병철, 정정주, 조세민, 등과 설치미술가 한승구, 고봉수, 심승욱, 허보리, 김승우 등도 함께 출품했다.


미술관 이형옥 학예실장은 “양평군립미술관 7주년 기념 미디어아트 쇼-빛의 파라다이스전은 현대인들에게 삶 속에서 어떤 메시지를 전할 때 사용하는 수단이나 방법에 늘 미디어가 있음을 인식하게 되는 전시가 될 것이다. 이번 빛의 파라다이스전이 문화로 행복한 살맛나는 양평의 삶의 안식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길 바라는 의미 있는 전시로 조명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시는 17일까지.  글·사진=이화순










위성백 예보사장의 이상한 임원 임명..초록동색?
[시사뉴스 기동취재반]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 취임 후 예보의 이사회 구성이 거의 전부 새로운 인물로 교체됐다.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비상임 이사 1명을 제외한 나머지 전부가 현 정부 들어 교체됐고, 이중 9명은 위성백 현 사장 임기에 임명됐다. 그런데 이사회의 인적 구성을 보면 예금보험공사에 알맞은 전문성을 갖춘 인사인지 의문이다. 또한 채용공고에 따른 제대로 된 심사를 했는지도 의문이다. 특히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할 것 없이 채용비리 관련 재판이 사회적 이슈임에도 예보가 이러한 흐름을 따르고 있는지 짚어볼 문제이다. 위성백 사장의 임원추천위원회의 아리송한 기준 위성백 사장은 국내 금융산업의 중추적인 위기관리기구로서 예금자 보호와 금융제도의 안정성 유지에 소임을 다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숫자로 대변되는 금융에 전문성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 할 수 있다. 특히 예보는 중추적인 위기관리기구다. 아무리 다양성을 강조한다고 하더라도 예보의 성격상 금융 지식에 대한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2019년 4월 17일 기준 예보 이사회 구성을 보면 상임이사와 비상임이사를 합한 14명 중 비금융출신이 7명을 차지하고 있다. 예금보험공사 출신은 단 3명에

홍철호 “김포한강선 반영하는 국토부 4차 광역교통계획 용역 긴급실시”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홍철호 의원(자유한국당, 경기 김포시을)은 김포한강선(5호선 김포 연장) 계획을 국토교통부의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용역이 ‘긴급 추진’된다고 밝혔다. 홍철호 의원이 입수한 국토부의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과업지시서’에 따르면, 국토부는 김포한강선 등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의 발표(‘18.12)에 의한 ‘변화된 정책 여건’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도록 하는 내용을 과업지시서상 포함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는 대표적으로 김포한강선과 김포-계양 고속도로 사업계획 등이 포함돼있다. 앞서 홍철호 의원은 국회 국토위의 전체회의, 국정감사 및 정부예산안 심의 때 “김포한강선 사업계획을 다가오는 2021년에 시행될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상 ‘최우선 선정사업’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수차례 주장하며, “김포한강선 계획 자체를 아예 연구용역 과업지시서에 특정하여 명시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국토부는 김포한강선 등을 비롯하여 지난해 12월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과업지시서상


박기열 서울시의회 부의장, “서리터널, 서울시-시의회 협력 통해 40년 숙원 해결”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박기열 부의장(더불어민주당, 동작3)이 지난 21일 오후 3시 방배동 황실자이아파트 앞 서리풀터널 입구에서 열린 서리풀터널 개통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이 날 개통식에는 박기열 부의장을 비롯한 서울시의회 의원들과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해 터널 개통을 위해 힘쓴 관계자 노고를 치하하고, 오랜 공사기간 동안 소음과 분진을 견뎌온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총 연장 1,280m의 서리풀터널은 동쪽 서초역과 서쪽 내방역을 왕복 6~8차로로 관통한다. 국군정보사령부 부지에 막혀있던 서초대로가 서리풀터널이 개통되며 40년 만에 완전히 연결됐다. 터널 개통 이전 기존 이 구간을 이동하기 위해서는 주변 방배로, 효령로, 서초중앙로 등 도로를 통해 우회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서리풀터널 개통으로 출·퇴근 시간대 30분가량 걸리던 내방역에서 강남역 구간 통행시간이 2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보이며, 인근 이수역, 남성역, 숭실대입구역부터 강남역 구간 또한 통행시간이 줄어들 전망이다. 또한 보행자 중심 교통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당초 계획보다 터널 길이를 45m 늘려 횡단보도를 설치했다. 터널 상부에는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