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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13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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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전국 조합장 선거 투표 종료 투표율 80.7%..당선자 오후 8시경 윤곽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13일 치러진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투표율이 80.7%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15년 제1회 선거의 평균 투표율 80.2%보다 0.5%포인트 높은 결과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투표를 마감한 결과, 선거인 221만977명 중 178만3천840명이 참여해 투표율 80.7%를 기록했다.

조합별 투표율은 농·축협이 82.7%로 가장 높았고 이어 수협 81.1%, 산림조합 68.1% 순이었다.

개표는 지역 선관위별로 진행되며 당선자 윤곽은 오후 8시께부터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은행 채용비리 조용병 회장 ‘황제재판’ 요구하나
[시사뉴스 기동취재반] 채용비리 등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되어 재판을 받고 있는 신한금융지주 조용병 회장이 형사 재판진행상의 ‘배려’를 요구하고 나섰다. 아직 그에 대한 결과가 나타난 것은 아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황재재판’, ‘특혜재판’ 논란이 일어날 소지가 클 것으로 보여진다. 지지부진한 재판진행, 칼 빼든 재판부지난 12일 채용비리 등으로 인한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신한금융지주 조용병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에 대한 재판이 속행됐다. 서울동부지방법원 형사제11부(손주철 부장판사)는 12일 오후 2시 이날 예정된 증인신문을 미루고 재판부 변경에 따른 재판 갱신절차를 진행했다. 이는 법원 정기인사에 따른 재판부 변경에 의한 것으로 전 재판부의 재판진행 사항 확인 및 앞으로의 진행계획을 세우기 위함이었다. 이날 갱신절차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을 비롯한 피고인 8인에 대한 인정신문을 시작으로 공소사실 확인, 변호인 및 피고인, 검찰의 의견을 청취했다. 새 재판부는 변호인단 및 검찰의 의견을 2시간가량 청취하였고, 지난해 9월 17일 공소 접수되어 2월 12일 공판까지 진행된 재판 내용을 정리하였다. 문제는 7개월여에 이르는 공판 동안 재판 진척이 거의 이루

김정숙 여사, 말레이 총리 부인과 양국간 다양한 분야 공감대 형성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말레이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가 13일 마하티르 말레이시아 총리의 부인인 시티 여사와 환담하고 양국간 다양한 분야에서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 여사는 이날 낮 12시(이하 현지시각)부터 40여분간 푸트라자야 총리 관저에서 시티 하스마 여사와 환담을 가졌다. 직접 영접에 나선 시티 하스마 여사에게 김 여사는 "이렇게 뵙게 돼 정말 반갑다. 따님은 잘 지내는가"라고 물으며 반가움을 표했다. 이에 시티 하스마 여사는 "제게 딸이 두 명이 있는데 어떤 딸을 말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한 후 "아주 잘 지내고 있다"고 화답하며 김 여사의 손을 잡고 환담장으로 이동했다. 어어진 환담 자리에서 김 여사는 시티 하스마 여사가 의사로 근무하는 동안 아동 및 여성 보건과 장애인 복지에 힘써온 것을 높이 평가했다고 고민정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내고 전했다. 김 여사는 "어렵고 소외된 사람들을 챙기는 여사님의 모습이 국민들에게는 큰 위로와 힘이 되는 것 같다"며 "그래서 말레이시아 여성들은 여사님을 롤모델로 여기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시티 하스마 여사는 "한국인 의사들의 도움이 컸다. 당시 결핵과 말라리아 등 무서운 질병이 창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역사·기억·심리를 통해 본 베르사유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을 28년간 촬영해온 사진 작가가 있다. 캐나다계 미국인인 세계적인 사진작가 로버트 폴리도리(68). 그는 연간 20만명의 관람객이 찾는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의 1980년대부터의 복원 과정을 카메라에 담기 시작해 28년여 그 변화의 풍경을 기록해왔다. 공사 중인 어수선하고 텅 빈 공간의 생경함을 포착하는 것은 물론이고, 오랜 시간의 흔적을 담은 낡고 누덕누덕한 인테리어 등 베르사유 궁전의 변화와 복원 과정을 카메라로 포착해왔다. 19일까지 서울 청담동 네이처포엠에 2,3층에 위치한 박여숙화랑에서 개인전 ‘베르사유(Versailles)’전을 열고 있는 로버트 폴리도리를 만났다. -베르사유 촬영을 28년간이나 한 이유는 무엇인가? “내 사진의 철학은 ‘시간’과 ‘기억’에 기반한다. 베르사유는 궁정이었다가 혁명을 거쳤고, 프랑스 역사박물관이 되는 세 번의 변화과정을 가졌다. 나는 시간과 기억에 기반해서 찍는다. 사용자에 따라 공간이 달라지는 것을 촬영한다.” 작가는 같은 공간도 시간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추적하는 작업을 한다. 그가 사진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60년대 후반 뉴욕으로 이주하면서 전설적인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