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기획] 평창올림픽 경기장, 미운오리새끼 될 판

URL복사

경제 올림픽 실패의 대명사 ‘나가노’ 교훈 삼아야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하나된 열정, 하나된 대한민국 ‘2018평창동계올림픽’이 지난 2월25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번 평창올림픽은 토마스바흐 IOC위원장이 새로운 지평을 연 대회라고 일컬 정도로 흥행과 운영등에서 성공적이다는 평가다. 그렇지만 시설관리나 환경복원 계획 등이 불명하다면 일본 나가노 올림픽처럼 경제적 측면에서 실패한 올림픽이 될 것이란 지적이다.



일단 손익분기점은 넘겼다 

지난 2월27일 이희범 평창올림픽 조직위원장은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아직 정산이 끝나지 않아 확실한 집계는 나오지 않지만, 목표로 했던 '흑자 올림픽'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국내 최초의 동계올림픽이 거둔 결실에 만족해했다.

조직위는 애초 3000억원의 적자폭을 예상했다. 조직위에 따르면 평창올림픽에 투입된 예산은 약 14조2000억원. 이 중 기업·공공기관 후원금(1조1123억원)이 목표액의 118%를 달성했고, 대회 공식 마스코트인 수호랑 인형과 손가락 하트 장갑 등 라이선스 상품을 팔던 수퍼스토어의 매출액도 개막 10일 만에 300억 원을 넘어설 정도로 소위 대박을 쳤다.

입장권도 107만8000장을 팔며 1500억 원을 벌어들였다. 대회 기간 12개 경기장과 평창 올림픽플라자, 강릉 올림픽파크를 찾은 관광객 수는 140만명에 달했다. 경기 외적으로도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아 외신들의 찬사를 받았다.

2011년 현대경제연구원은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가 IOC에 제출한 내역을 기준으로 추정한 결과 지출을 고려하지 않은 평창동계올림픽의 유·무형의 경제적 효과는 64조 9000억원에 달한다고 평가했다.

경기장 연간적자 95억원 추산

문제는 올림픽이 끝난 이후다.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시설 관리나 환경복원 계획과 예산이 불투명해져 향후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올림픽은 개회 당시에는 돈을 버는 구조다. 대회운영수지는 IOC가 직접적으로 일정 부분의 수입을 보장하기 때문에 큰 적자를 보는 경우는 없다. 일본 나가노 및 미국 솔트레이크시티올림픽의 경우 2013년 미달러화 기준으로 각각 600만 달러 및 700만 달러의 흑자를 기록했다.

이러한 흑자는 대회가 개최되는 당해 연도에 한정된다.
하지만 대회 후 경기장 활용방안 등이 미흡해 대회 후 적자분이 쌓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이 공개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 운영수지 분석결과에 따르면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난 후 경기장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경우 연간 운영비용은 약 89억원, 운영수익은 약 31억으로 연간 약 58억의 운영적자가 발생한다. 정선(가리왕산)알파인 스키장의 적자 규모도 연간 약 95억 가량으로 추정된다.

강릉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장 경우 연간 운영비 32억5400만원, 연간 운영수익은 10억원으로 매년 22억5400만원, 강릉하키센터는 연간 운영비 28억300만원, 연간 운영수익은 6억5000만원으로 매년 21억5300만원의 적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림픽 슬라이딩 센터는 연간 운영비 19억9400만원, 연간 운영수익은 10억8500만원으로 매년 9억900만원의 적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펜시안 스키점프센터는 연간 운영비 9억1500만원, 연간 운영수익은 4억1700만원으로 매년 4억98000만원의 적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선(가리왕산) 알파인경기장 운영시 매년 36억8200만원의 운영적자가 나타났다.

전희경 “철저한 사후 계획 짜야”



강원도도 이같은 위기를 인식해 일찍부터 방안을 찾아왔다. 현재 강원도가 고려중인 사후 활용 방안은 한국체육대학교 및 관동대학교와 양해각서를 체결해 슬라이딩센터와 하키센터(Ⅱ)를 훈련장 등으로 활용하는 내용이다. 
철거 예정이었던 스피드스케이트장 및 하키센터(Ⅰ)도 훈련시설로 쓰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런 방식은 나가노동계올림픽에서도 이용된 바 있다. 하지만 사후 시설 대부분이 지역 주민 수요에 한정돼 수익창출 효과가 미진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매년 시설유지 비용만으로 적자가 발생하는 것도 물론이다.
최근 열린 동계올림픽 개최지 가운데 경제적 측면에서 성공한 사례로는 미국 솔트레이크 대회가 꼽힌다. 

솔트레이크는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올림픽 경기를 위한 추가 지출을 최소화했다. 올림픽 개최연도의 해당 지역의 전체 관광객수를 100으로 봤을 때 솔트레이크는 대회 5년전 113.0p에서 대회개회 5년 후에는 118.2p를 기록했다. 경제적 측면에서 최악의 대회로 평가되는 나가노올림픽은 같은 기간 104.2p애서 97.9p로 하락했다.

환경복원 방안 또한 난제로 남아있다. 정선 알파인경기장의 경우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가리왕산이 부지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환경복원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
강원도는 올림픽 기간 종료 후 알파인경기장을 다시 산림으로 복구·복원하고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환원하는 것으로 계획중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은 내놓지 못했고 사업비 부담 주체 또한 명확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종료 등으로 올해 강원지역 SOC 국비 예산이 대폭 삭감됐다.

강원도 SOC 국비 예산은 올해 1조9천319억원에서 내년 9천501억원으로 절반 이상 줄었다.

동서고속철도와 제2경춘국도를 제외한 춘천∼철원고속도로와 제천∼삼척고속도로 등 도내 대부분 SOC 사업이 예산에 반영되지 않았다.

한은은 그간 강원경제 성장을 견인했던 건설투자 위축으로 다른 지역과 성장격차가 다시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전희경 의원은“경기장 사후 활용방안을 놓고 세심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평창 올림픽은 인천 아시안게임보다 더 큰 재앙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고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마감시황] 코스피, 외인·기관 동반 매도에 '털썩'…2620선 후퇴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통령실은 25일 올해 1분기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3.4%를 기록했다며 이는 4년 6개월 만의 가장 높은 성장이라고 강조했다. 물가 역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 회담을 앞두고 민주당이 '전 국민 25만원 민생 회복 지원금'을 통한 경기 부양을 주장하자 대통령실 차원에서 이미 우리 경기는 회복세라는 내용의 브리핑을 진행한 것이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1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올해 1분기 경제적 성과를 강조했다. 성 실장은 "(1분기 성장은) 양적인 면에서도 서프라이즈지만 내용 면에서도 민간 주도의 역동적인 성장 경로로 복귀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정에 의존한 성장이 아닌 민간이 활력을 찾은 덕분에 나온 성과에 주목해야 한다면서다. 그는 "경제 성장 절반 정도는 수출과 대외 부분를 통해서 절반은 내수부분을 통해서 이뤄진 상당히 균형 잡힌 회복세로 평가할 수 있다"며 "특히 소비 심리가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민생경제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올해 경제 성장률 예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데이트 폭력에 대한 입체적인 분석과 통찰 담은 ‘네 잘못이 아니야’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문예출판사가 데이트 폭력 속 관계 심리의 모든 것을 담은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 김도연 대표의 책 ‘네 잘못을 아니야’를 출간했다. 도 등이 포함된다. 가해자 성격 유형 분석은 가해자들이 어떻게 피해자의 심리를 이용해 자신의 욕망과 욕구를 채워가는지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지표가 된다. ‘네 잘못이 아니야’에는 피해자가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지켜내고 회복 탄력성을 키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도 함께 수록됐다. 데이트 폭력 피해자는 절망과 배신감, 두려움으로 타인과 세상에 대한 불신을 가진다. 자책과 후회의 반복으로 극심한 우울과 자살 충동, 불안을 느끼기도 한다. 이 책에는 심리적 무기력에 빠진 피해자가 인지 왜곡과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지 행동 치료 기법과 마음 챙김 호흡법, 자가 점검 호흡법이 담겨 실질적 도움을 건넨다. 이 책을 통해 데이트 폭력 피해자들은 현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며 어두운 터널에서 벗어나는 계기를 마련하고, 피해를 겪지 않은 사람들은 친밀한 관계 속 폭력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음을 자각해 폭력 상황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길 바란다.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