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이화순의 아트&컬처] 환기재단 40주년에 되돌아본 ‘김환기·김향안의 사랑과 예술’

URL복사

환기미술관 <미술관은 내용이다 / Whanki in New York>展
김환기 친필 일기로 직접 느껴보는 작가의 예술혼과 숨결
김향안 여사 “김환기의 예술을 세상에 제대로 알리고 그가 못다 이룬 꿈을 살려야겠다”
환기재단과 인연…박충흠·진유영·김황록·김승영·이소영·정주아 작가 작품 선봬



[이화순의 아트&컬처] 한국 대표 추상화가인 김환기(1913~1974)의 예술세계를 알고자 한다면 꼭 한번은 들러야 하는 곳이 있다. 서울 북악산 자락에 위치한 환기미술관(관장 박미정)이다. 

올해 설립 40주년을 맞이하는 환기재단은 특별한 전시회를 열고 있다. 

김환기 화백의 부인 수필가 김향안(1916~2004) 여사의 남편 사랑과 사명감의 결정체인 환기미술관에는 <미술관은 내용이다>展과 특별전 <Whanki in New York :김환기 일기를 통해 본 삶과 예술>展이 연말까지 진행된다.

김환기의 뮤즈 김향안

훌륭한 예술가 뒤에는 훌륭한 가족이 있게 마련이다. 반 고흐에게 동생 테오가 있었던 것처럼. 

김환기는 그런 면에서 운이 좋았다. 부인 김향안은 훌륭한 후원자였다. 세계적으로도 작가의 배우자가 작가의 원숙기 작품을 공익재단을 만들어 기증하고 큰 미술관을 만든 예는 찾기 힘들다. 

천재시인 이상과 한번의 아픔을 간직했던 김향안은 한번 결혼했던 세 아이의 아버지 김환기와 편지를 주고받으며 사랑을 키워오다 1944년 결혼하게 된다. 집안의 극심한 반대에도 변동림이란 본명을 버리고 남편의 성을 따라 김향안으로 개명할 정도로 두 사람의 사랑은 깊었다.

이화여전 영문과 출신인 김향안은 1955년 프랑스 유학길에 오른 후 파리 소르본느와 에콜 드 루브르에서 학업에의 열정을 불태우며 미술사와 미술평론 공부를 이어갔다. 

그런가 하면 김환기는 교수직을 마다하고 1956년 아내가 자리 잡은 파리로 날아가 예술혼을 불태웠다. 1959년 귀국 후 1963년까지 홍익대 교수와 학장을 잠시 지낸 후 다시 뉴욕행을 감행한다. 

김환기는 1963년 10월에, 김향안은 1964년 6월에 뉴욕으로 떠났다. 

생활고 해결을 위해 김환기는 잠깐 넥타이 공장에서 일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김향안이 뉴욕에 도착한 후에는 김향안이 생계를 책임지고 김환기는 창작에만 전념하며 예술에 매진했다. 

뉴욕 생활은 안정된 삶과 국내에서의 기반을 포기하고 스스로 유배 생활과 같은 고독 속에서 창작에의 투지를 불태운 시간이었다.

김환기는 20세기 대한민국 화가 중에 가장 많은 작품을 남긴 화가다. 환기미술관은 8,000점 이상 남겼을 것으로 보고 있다. 드로잉 수만 수천 점 이상이라 한다. 

김환기 화백은 직접 캔버스를 만들어 작업했다. 물감은 주로 유화를 썼지만 마치 수묵화 같이 번짐 효과를 갖는 점화의 완성을 위해 캔버스를 세우지 않고 눕혀서 그렸다. 



또 매일 몇 시간의 수면 시간 외에는 하루 온종일 수그린 자세로 그림을 그리다 보니 척추와 목에 무리가 심했고, 결국 목디스크로 수술을 받고 뇌출혈로 1974년 61세에 사망하고 만다. 

1974년 김환기 화백의 죽음 이후 김향안 여사는 고인의 작품을 모아 정리하고 관리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1975년부터 환기재단을 준비하고 1979년에 재단을 설립해 김환기의 작품을 세상에 알리는 데 일생을 바치게 된다. 

그 후 1992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인 사비로 만든 환기미술관을 서울 부암동에 열었다. 

김향안 여사는 2004년 88세를 일기로 눈을 감았다. 

미국 뉴욕주 발할라 언덕 묘지에 사랑하는 남편 옆에서 영면에 들었다. 생전의 김향안 여사는 <파리와 뉴욕에 살며>, <사람은 가고 예술은 남다> 등 저서를 발간하고 개인전도 열었다. 그는 문인이자 예술가였다. 

일기를 통해 본 김환기의 삶과 예술

오후 3시 30분. 오늘은 어두워서 일이 안 돼요. 눈 뒤에 비가 오나 봐. 못 견디게 그리워지는 시간. 조국이라는 게, 고향이라는 게. 내 예술과 우리 서울과는 분리할 수 없을 것 같아. 내 그림 좋아요. 이제까지의 것은 하나도 안 좋아. 이제부터의 그림이 좋아. 저 정리된 단순한 구도(構圖), 저 미묘한 푸른 빛깔. 이것이 나만이 할 수 있는 세계이며 일일 거야. 어두워졌어요. (하략) 1963년 12월 12일





특별전 <Whanki in New York :김환기 일기를 통해 본 삶과 예술>은 김환기의 일기를 통해 그의 삶과 예술을 반추해볼 수 있는 좋은 전시다. 마치 작가가 일기와 함께 전시 현장 어딘가에  살아있을 것 같은 전율을 느끼는 특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 전시에는 1960~70년대 김환기의 뉴욕시대에 치열한 예술 여정이 담긴 일기와 생전에 꼼꼼히 기록한 자료적 가치가 높은 내용들을 볼 수 있다. 김환기의 친필 일기와 관련 작품이 전시되고 그의 뉴욕 스튜디오도 새롭게 재현됐다. 새로운 ‘김환기 뉴욕일기’도 내년 1월 출판될 예정이다.



김환기는 작고하기 전 10여 년간 세계 각국에서 모인 뛰어난 예술가들 사이에서 다양한 실험을 펼쳐나가며 평생을 바쳐 갈구해온 추상미술을 완성하게 된다. 

이 시기 김환기는 일기 속에 작품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 사랑하는 사람들을 진솔하게 담았다. 그런 만큼 솔직하고 인간적이다. 

잠자는 시간 외에는 하루 18시간씩 작업하며 매일 작품에 대한 생각에 젖어 살았던 그는, 일기에 작품의 시작과 완성, 관련 에스키스와 사용 컬러에 대해 꼼꼼히 기록했다.

고국에 있기만 하면 보장되는 생활의 안정과 명예를 내려놓은 김환기는 전 세계 예술인들이 갈망하는 뉴욕에서 고독한 창작 생활을 지속했다. 작가에게 고독은 좋은 약이 된다.

내 작품은 공간의 세계란다. 서울을 생각하며 오만가지 생각하며 찍어가는 점. 어쩌면 내 맘속을 잘 말해 주는 것일까. 그렇다. 내 점의 세계. 나는 새로운 창을 하나 열어 주었는데 거기 새로운 세계는 안 보이는가 보다. 오호라. 1970년 1월 8일



한창 활동할 61세의 나이로 사망한 김환기는 187cm의 장신에 구부려 작업하는 직업병으로 늘 목디스크, 척추병으로 고생했다. 죽음의 그림자가 가까이 온 시점에도 그의 일기에는 내일에 대한 희망으로 가득 찬 모습이 담겨있다. 

해가 환히 든다. 오늘 한 시에 수술. 내 침대엔 ‘NOTHING BY MOUTH'가 붙어 있다. 내일이 빨리 오기를 기다린다. 1974년 7월 12일



설립자의 유지 받든 <미술관은 내용이다>

‘미술관은 내용이다.’ 환기미술관 설립자이자 김환기의 부인인 수필가 김향안(1916~2004)은  1992년 환기미술관을 개관하며 미술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이렇게 선언했다. 

이는 김환기의 유지인 “한국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의지의 실천이었다. 환기재단·환기미술관은 설립자의 선언을 모토로 지난 27년간 180여 회의 전시를 주관했고, 350여 국내외 작가들과 협업했다.



미술관 개관 당시 김향안 여사는 “아무리 아름답고 훌륭한 건물을 지어 놓았다고 해도 미술관을 돌아보고서 깊은 감동을 주는 예술이 없을 때, 그 미술관은 아무것도 아니다”라며 “오늘의 미술관은 살아서 움직여야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할 건가는 역사와 병행할 것이며 민족과 인류의 운명에 따를 것이다”라고 밝혔다.

박미정 관장은 환기미술관의 정체성에 대해 “‘내용(content)’을 넘어 ‘문맥(context)’으로 확장되고 영속적인 문화예술의 허브가 되는 것”이라 말한다. 

이번 특별전은 그동안에 이루어진 전시들을 중심으로 김환기의 예술세계를 정리해서 알리고 현대미술에 새로움을 주는 한편, 예술로써 실천하는 혁신정신을 전달하고자 한 환기재단의 노력을 담고 있다. 



전시에는 환기재단과 인연을 맺어온 작가들이 초대됐다. 

김환기를 비롯해 유기체적인 형태의 추상조각으로 독특한 조형세계를 완성한 김세중 조각상 수상작가인 조각가 박충흠(73), 사진 위에 그림을 그려 이미지의 확대, 분할, 재구성을 시도해온 진유영(73), 회화적 성격이 강한 식물 형태의 입체 작품으로 동양적 이미지를 시적으로 조각해온 김황록(58), ‘98프리환기 후보작가전’으로 인연을 맺은 김승영(56), 2008년 공모작가전으로 환기재단과 동행을 시작한 이소영(51), 2015년 프리환기 작품 공모 작가인 정주아(37), 2016년 프리환기 선정 작가 강정헌 등이 참가해 각각 주목할만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김환기의 예술세계는 물론, 후배 작가들의 작품을 함께 전시함으로써, 현대미술에 새로움을 주고 예술로 실천하는 환기재단의 노력을 보여준다. 

전시는 '함께하고 계승되는 미술관', '감동을 나누는 미술관', '살아 움직이는 미술관', '환기재단·환기미술관 전시 아카이브'로 구성됐다.










김향안, 김환기의 못다 이룬 꿈 위해 헌신하다

환기미술관에서 만난 박미정 관장은 “김향안 여사는 남편이 창졸간에 사망한 이후 자신이 살아야 할 이유를 ‘김환기의 예술을 세상에 제대로 알리고 그가 못다 이룬 꿈을 살려야겠다’는 결심을 하셨다”고 말했다. 

김환기 사후에 김향안 여사는 “한창때에 급사한 김환기 화백이 너무 안타깝고 너무 불쌍했다. 김환기 화백이 그렇게 외롭게 작업했던 것을, 못다 이룬 꿈을 세상에 알려 살려주고 싶다”고 밝혔다.

마침 1970년 한국일보 주최 ‘한국미술대상전’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김환기의 전면점화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가 팔리기 시작해 그 돈으로 재단 활동을 시작할 수 있었다. 

또 ‘환기미술관공모전’을 통해 김환기처럼 파리, 뉴욕 등지에서 어렵사리 활동하는 유망 작가를 국적·성별 불문하고 뽑아 전시 지원을 했다.

환기미술관은 유화를 비롯해 구아슈, 수채화, 드로잉, 오브제 등 2,000점이 넘는 다양한 김환기 작품을 비롯해 일기, 편지, 저서, 다큐멘터리 사진, 유품 등 김환기의 예술과 삶을 조명할 수 있는 폭넓은 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또한 교육전시, 지역사회와 연계한 부암동 프로젝트 등을 펼치고 있다.

박미정 관장은 "김환기 화백의 예술세계는 김향안 여사가 있었기에 꽃필 수 있었다"며 "김향안 여사는 남편이 예술적 천재성을 더욱 잘 분출시킬 수 있도록, 또 작품세계에 몰두할 수 있도록 전적으로 배려하고 지원해준 훌륭한 후원자였다"고 소개했다. 

훌륭한 예술가 뒤엔 훌륭한 아내(가족)가 있는 법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고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

정치

더보기
대통령실 “민주당, 받아들이기 어려운 의제 수용 요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영수회담과 관련, 민주당이 대통령으로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의제 수용을 요구 하고 있다고 밝혔다. 24일 오후 대통령실 홍철호 정무수석과 민주당 천준호 대표 비서실장이 영수회담 준비를 위한 2차 실무 회동을 가졌지만 회담 의제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종료됐다. 대통령실은 형식과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영수회담을 하자는 입장이다. 실무 단계에서 의제를 좁히지 않고 두 사람이 광범위한 논의를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홍 정무수석은 이날 회동 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다양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사전 의제조율이나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홍 정무수석은 "대통령과 이 대표의 만남은 시급한 민생과제를 비롯해 국정과 관련한 모든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자리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만나서 형식이나 조건에 구애받지 말고 국정 전반에 대해 폭넓고 다양한 대화를 해달라는 국민 여론과 일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민주당 측

경제

더보기
[마감시황] 코스피, 외인·기관 동반 매도에 '털썩'…2620선 후퇴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통령실은 25일 올해 1분기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3.4%를 기록했다며 이는 4년 6개월 만의 가장 높은 성장이라고 강조했다. 물가 역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 회담을 앞두고 민주당이 '전 국민 25만원 민생 회복 지원금'을 통한 경기 부양을 주장하자 대통령실 차원에서 이미 우리 경기는 회복세라는 내용의 브리핑을 진행한 것이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1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올해 1분기 경제적 성과를 강조했다. 성 실장은 "(1분기 성장은) 양적인 면에서도 서프라이즈지만 내용 면에서도 민간 주도의 역동적인 성장 경로로 복귀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정에 의존한 성장이 아닌 민간이 활력을 찾은 덕분에 나온 성과에 주목해야 한다면서다. 그는 "경제 성장 절반 정도는 수출과 대외 부분를 통해서 절반은 내수부분을 통해서 이뤄진 상당히 균형 잡힌 회복세로 평가할 수 있다"며 "특히 소비 심리가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민생경제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올해 경제 성장률 예

사회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고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

문화

더보기
영녕전 제향 관람 사전예약 … 종묘제례악 체험관, 신실재현 전시관 등도 운영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윤순호)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 종묘대제봉행위원회(종묘제례보존회·종묘제례악보존회)와 오는 5월 5일(일) 오후 2시 종묘에서 <2024년 종묘대제>를 봉행한다. 올해 ‘종묘대제’는 종묘 정전의 보수공사로 인해 영녕전에서의 제향만 진행된다. ‘종묘대제(宗廟大祭)’는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에 포함된 길례(吉禮)에 속하는 의례로, 국왕이 직접 거행하는 가장 규모가 크고 중요한 제사이다. 1969년 복원된 이래로 현재까지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무형유산으로, 왕실의 품격 높은 의례와 무용, 음악이 어우러진 종합적인 의례로 그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되었다. 2006년부터는 국내외 내·외빈을 초청한 국제행사로 진행되며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매년 5월 첫 번째 일요일에 유교사회에서 기준이 된 예법의 절차를 엄격하게 지켜 웅장함과 엄숙함이 돋보이는 의례로 진행된다. 올해 영녕전 제향은 온라인 사전 예약자(150명)에 한해 관람이 가능하며, 엄숙한 제향 준비를 위해 행사 시작 1시간 전인 오후 1시부터 입장할 수 있다. 사전예약은 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