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교정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교정 장치들에 대한 선택의 기준을 놓고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 저마다 원인과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에 맞는 교정 장치를 잘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 교정 치과 의사들의 설명이다.
연세해맑은치과 신촌 클리닉 한수연 원장은 “최근에는 어린 학생들뿐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 환자에게 맞춘 다양한 교정 장치가 개발되고 있다”며, “이러한 수많은 장치들 중 나에게 가장 알맞은 장치는 무엇인지 직접 교정 치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교정 장치에는 크게 치아 하나하나에 장치를 부착하여 치료하는 고정식 교정 장치와 꼈다뺐다 탈착이 가능한 가철식 교정 장치로 나눌 수 있다.
틀니처럼 탈착이 가능한 가철식 교정 장치는 주로 성장기 어린이들의 치료에 사용되어왔으며, 최근에는 간단한 치아 이동이 가능한 성인들을 위한 투명한 교정 장치들도 개발되어왔다.
이러한 가철식 장치는 장치를 빼고 식사를 하고 양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치아를 제대로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24시간 장착해야 하고 환자의 협조도가 부족할 경우 치료 진행에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어 유의해야 한다.
고정식 교정 장치는 재료에 따라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메탈로 만들어진 장치부터 치아색과 비슷해 심미적인 세라믹 장치, 또는 부착하는 위치에 따라 치아의 보이는 겉면에 부착하는 순측 장치와 전혀 보이지 않도록 치아 안쪽으로 부착하는 설측 교정 장치까지 다양하다.
또한 요즘에는 치아를 이동시켜주는 철사를 치아에 부착된 장치에 하나하나 직접 얇은 철사나 고무줄로 묶어주는 기존의 장치뿐만 아니라 장치 자체에 열고 닫을 수 있는 뚜껑이 존재하여 교정 치료 시 불필요한 마찰력을 최소화해 준 자가결찰장치도 개발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고정식 교정 장치는 치아에 장치를 부착하여 양치질이 어렵고 이물감으로 불편하며, 장치가 보이는 심미적인 문제점이 있다는 단점은 있으나, 치아의 이동이 보다 정밀하고 예측한 기간내에 치료가 마무리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다양한 장치들 중에서 나에게 맞는 장치를 선택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각 장치 별로 그에 알맞은 장단점이 있으니 가장 합리적인 치아교정 방식은 교정 치과 의사에게 직접 상담 받고 함께 상의하는 것이 권장된다.
연세해맑은치과 신촌 클리닉 한수연 원장은 “교정 장치의 종류보다는 보다 정밀하고 세심한 진단을 통해 알맞은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며, “교정 치료가 필요한 환자의 상황이나 요구를 고려하면서도 치료 계획에 알맞은 좋은 치료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