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레저] 벚꽃터널에서 봄을 만나다

URL복사

봄꽃 추천여행지… 개나리 동백 벚꽃 목련에서 미선나무, 야생화까지


[시사뉴스 정지혜 기자] 봄꽃들이 개화가 시작되면서 반가운 봄 소식이 찾아왔다. 봄의 시작을 알리는 남도에서 충북을 거쳐 경기까지, 상춘객을 위한 봄 여행지를 소개한다.


커튼처럼 드리워진 꽃길, 정읍천 벚꽃로


도로 양쪽에서 하늘과 천변을 향해 울창하게 뻗어 있는 형태여서 벚꽃터널 또는 벚꽃커튼으로 유명한 정읍벚꽃. 전북 정읍 천변에서 내장산까지 16㎞구간에 40년생 아름드리 벚꽃 1800그루가 늘어서 있는 이곳의 벚나무는 냇물이 흐르는 천변과 맞닿아 유난히도 가지가 옆으로 뻗어 있어 그야말로 벚꽃터널의 완성을 이루고 있다.


올해 벚꽃은 예년보다 빨리 개화할 전망이다. 3월23일께 제주도를 시작으로 29일 광주를 거쳐 4월초 정읍에서 만개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전북 정읍에서는 벚꽃 개회시기에 맞춰 4월7일부터 12일까지 정읍천변 어린이축구장 일원에서 ‘정읍벚꽃축제’와 ‘전라예술제’, ‘자생화전시회’, ‘자생차페스티벌’ 등이 열린다. 벚꽃축제는 ‘정읍 9경’ 중 하나인 정읍천 벚꽃로를 배경으로 펼쳐진다. 개막식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대규모 불꽃쇼가 펼쳐져 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높인다. 축제장에는 각종 체험이 가능한 부대시설과 행사가 진행된다.


개막 첫날부터 3일간 벚꽃로의 정주교에서 정동교까지 1.2㎞구간에서는 차량이 통제되고 이곳에서도 공연이 펼쳐진다. 앞서 4월1일부터 16일까지는 벚꽃 야간경관 조명이 설치돼 벚꽃과 빛이 어우러지는 색다른 벚꽃투어도 즐길 수 있다.


벚꽃축제와 함께 같은 기간 이곳에서는 전라북도 예술인들의 한마당 잔치인 ‘제56회 전라예술제’가 열린다. 또 매일 오후 7시, 어린이축구장 특설무대를 통해 연극과 무용 음악 국악 공연이 펼쳐지고 시립미술관과 예술회관에서는 미술과 사진 문인건축 등 각 장르의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된다. 자생화전시회와 자생차페스티벌도 함께 열려 아름다운 꽃과 향기 가득한 차를 맛볼 수 있다.


형형색색 꽃 잔치, 유달산


다채로운 꽃이 만발한 유달산의 절경도 빼놓을 수 없는 봄 여행지다. 능선마다 개나리꽃 동백꽃 벚꽃 목련 등 다양한 봄꽃이 향기를 가득 머금고 화려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유달산 봄꽃 잔치는 황홀경을 선사한다.


전남 목포시는 오는 4월8~9일 이틀간 유달산 일원에서 ‘2017 꽃피는 유달산 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4월8일 정명여중·고생들의 4·8만세운동 재현극 행사로 시작으로 노적봉 주무대 개막축하 공연, 유달산 꽃길 걷기, 유달산 둘레길 트레킹 등이 진행된다.


올해 처음 실시되는 유달산 둘레길 트래킹은 조각공원, 낙조대, 수원지 둑방길, 오포대, 목포시사 등 6.3㎞에 달하는 코스를 걷는 행사로 유달산 곳곳에 남아있는 근대역사의 숨결을 느끼고 점점이 떠있는 다도해의 아름다운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유달예술타운에서는 연인, 가족들과 즐거운 추억을 남기는 꽃 포토존, 사랑의 벚꽃 지문 찍기, 대형 젠가 게임, 목포 9미(味) 음식부스 등 풍성한 즐길거리와 먹거리를 마련한다. 또 젊은층을 위한 유달산 축제구간 포켓몬고 성지순례회를 비롯해 우리나라 최초의 육지면 발상지인 고하도 목화솜 체험, 투호, 굴렁쇠, 딱지치기, 제기차기, 릴레이 게임인 ‘호렁지기’ 등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한편 올 유달산에서는 이충무공 탄신일인 오는 4월28일 강강술래, 3함대 퍼레이드, 수군교대식 등 다채로운 문화제 행사가 4월29일까지 펼쳐질 예정이다.


미선의 고향, 괴산의 봄


새하얀 자태가 아름다운 미선나무도 볼 수 있다. 충북 괴산군은 오는 3월24일부터 4월2일까지 칠성면 쌍곡리 미선나무 마을과 성불산 산림휴양단지에서 미선나무 꽃 축제를 연다고 밝혔다. 쌍곡리 미선나무 마을은 축제 당일 묘목 나눔 행사, 미선나무 비누 만들기 등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미선나무 꽃꽂이 경연대회, 주민합창단 공연도 열린다. 휴양단지 미선향 테마파크에 식재된 5만여 그루의 미선나무는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날 미선나무 학술행사, 사생대회, 성불산 등반대회, 공연 등 부대 행사도 열린다. 행사장에는 미선나무 분재, 한지공예 등 전시행사와 미선나무 화장품 체험, 미선김치, 미선삼겹살 시식행사도 열린다. 세계 유일의 1속 1종인 미선나무는 지난 2015년 국제슬로푸드협회 ‘맛의 방주(Ark of Taste)’에 등재됐다.


경기 가평군 상면 아침고요수목원은 제14회 야생화전시회 ‘봄꽃데이트’를 5월21일까지 진행한다. 언 땅을 비집고 올라온 복수초를 비롯한 봄의 전령사인 각종 봄꽃 야생화의 아름다움을 전시한다.


이번 전시회는 ‘봄꽃 데이트’라는 주제로, 봄을 기다리는 사랑스러운 아낙네의 봄꽃 데이트를 한국 산하를 축소해 표현한 산수경온실에서 미니어처 초가삼간을 거니는 모습을 형상화한 구조물들로 표현하고 있다.


백두산 바위수염, 모데미풀, 닭의난초, 복주머니난 외 120여종의 야생화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이번 전시회는 조그마하여 쉽게 눈에 띄지 않는 각종 야생화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표현하고 있다.


아침고요 야생화전시회는 백두산 야생화, 한라산 야생화를 비롯한 우리나라 산과 들에서 만날 수 있는 120여종의 야생화를 비롯한 복주머니난 등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위기 보호식물도 함께 전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우충무 영주시의원 ‘이해충돌 논란’ 현재 진행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경북 영주시의원의 배우자 명의로 출자자본금을 보유한 건설조경 회사가 지자체 수의계약을 무더기로 수주하면서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의혹이 커지고 있다. 한 시민단체가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에 고발을 진행, 이러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지역공직사회에 큰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공신연, 권익위에 수의계약 몰아주기 부패·공익신고 지난 1월 19일 (사)공직공익비리신고전국시민운동연합(이하 공신연) 경북북부본부는 안동에서 긴급결의서를 결의하고, 향후 영주지역 부정부패 사항에 대해 ‘집중 개입’을 의결하면서 영주시지부에서 직접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황선종 공신연 영주시지부장은 지난 1월 25일 우충무 영주시의원의 수의계약 의혹에 대해 국민권익위에 부패·공익 신고서를 접수하며, 엄정한 조사를 요구했다. 공신연 영주시지부는 ▲우충무 경북 영주시의원 배우자가 출자지분의 30% 이상을 소유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지방의원이 소유한 재산이 사실상 자본금 총액의 100분의 50 이상인 사업자에 해당해 지방계약법 위반 ▲해당 공무원은 이해충돌방지법에 따라 수의계약 체결 제한 여부 확인서를 징구하게 돼 있지만 이를 이행하지 않은 점 ▲수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계곡 살인 사건으로 대법원에서 무기징역이 확정된 이은해 혼인 무효 판결
(사진=뉴시스 제공) [시사뉴스 박용근 기자] 이른바 '계곡 살인사건'으로 대법원에서 무기징역을 확정 받은 이은해(33)와 피해자인 남편 윤모(사망 당시 39세)씨의 혼인은 무효라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인천가정법원 가사3단독(전경욱 판사)는 20일 윤씨 유족 측이 이씨를 상대로 낸 혼인 무효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고 밝혔다. 윤씨의 유족은 지난 2022년 5월 "이씨가 실제 결혼생활을 할 의사 없이 재산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윤씨와 결혼했다"며 이혼 소송을 제기했다. 전 판사는 "혼인신고 당시부터 윤씨의 사망에 이르기까지 이씨에게는 참다운 부부관계를 바라는 의사가 없었다"고 판단했다. 민법 제815조 제1호를 보면 혼인무효 사유로 규정하는 '당사자 간에 혼인의 합의가 없는 때'란 두사람 사이에 사회관념상 부부라고 인정되는 정신적·육체적 결합을 생기게 할 의사가 없는 경우를 뜻한다. 둘 중 한명이라도 실질적인 부부생활을 할 의사가 없었다면, 혼인신고로 법률상 부부라는 신분관계를 설정했더라도 무효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전 판사는 이씨에게 혼인 의사가 없었다고 판단한 이유 중 하나로 "이씨가 윤씨와 단 한차례도 동거하지 않고 혼인 기간 내내 다른 남성과

문화

더보기
명화 해설과 함께하는 클래식 공연 '마티네콘서트 - 낮을 그리는 클래식'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영등포문화재단(대표이사 이건왕)이 영등포아트홀 신규 기획공연 프로그램 ‘마티네콘서트 - 낮을 그리는 클래식’을 선보인다. ‘마티네콘서트 - 낮을 그리는 클래식’은 2024년 리뉴얼된 영등포아트홀 기획공연 브랜드 ‘시리즈Q’의 새로운 공연 섹션으로, 문화도시 영등포 구민들의 평일 오전 시간을 그림과 음악으로 풍요롭게 만든다는 콘셉트로 명화 해설과 함께하는 클래식 공연으로 기획됐다. 오는 4월 25일(목) ‘빈센트 반 고흐’를 시작으로 7월 25일(목) ‘구스타프 클림트’, 10월 24일(목) ‘앙리 마티스’를 주제로 펼쳐질 이번 마티네콘서트 시리즈는 프랑스, 스페인, 일본, 러시아 등 30개국 100개 도시를 여행하면서 현장에서 경험하고 직접 발로 뛰며 체험한 다양한 여행 경험만큼 다채로운 설명을 선사할 도슨트 이서준의 작품 해설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 공연은 위대한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예술 세계를 탐험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해설과 함께하는 클래식 음악은 ‘트리니티 앙상블’이 연주한다. 돈 맥클린의 고흐 추모곡 ‘빈센트’를 시작으로, 조르주 비제 ‘아를의 여인’ 모음곡 중 ‘미뉴엣’, 카미유 생상스 ‘동물의 사육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