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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국립현대미술관, 아스거 욘 통해 '사회운동으로서의 예술' 조명

'대안적 언어–아스거 욘, 사회운동가로서의 예술가'전
사회 운동으로서 예술을 탐구한 유럽의 ‘숨은 거장’ 아시아 최초 개인전
서구 주류 미술사에서 벗어난 대안적 미술 언어 제시
12일~9월 8일까지 서울관서 개최
덴마크 실케보르그 욘 미술관 소장품 회화, 조각, 드로잉 등 90여 점 소개




[이화순의 아트&컬처] 사회 운동으로서의 예술을 탐구한 유럽의 숨은 거장 '아스거 욘'(덴마크)이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소개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서구 주류 미술사에서 벗어난 대안적 미술언어 형상화에 평생을 바쳐온 아스거 욘 전시를  9월8일까지 서울관 5전시실과 서울박스에서 개최한다.


덴마크 실케보르그 욘 미술관이 소장한 아스거 욘의 회화, 조각, 드로잉 등 90여 점의 작품을 빌려왔다. 


이번 전시는 1950~70년대 코브라(CoBrA), 상황주의 인터내셔널(Situationist International) 등 사회 참여적 예술운동을 주도했던 덴마크의 대표작가 아스거 욘(1914-1973)의 아시아 최초 개인전이다. 덴마크 실케보르그 욘 미술관과 협력하여 회화, 조각, 드로잉, 사진, 출판물, 도자, 직조, 아카이브 등 90여 점을 선보인다.


전시명 ‘대안적 언어’는 서유럽 중심 미술사에서 벗어난 대안적 미술사 쓰기를 제안한다는 의미다. 작가가 일생동안 ‘대안적 언어’로서 추구한 예술적 실험, 정치적 참여 그리고 사회운동가로서의 면모는 주류미술사에서 제대로 조명을 받지 못했다. 미국과 서유럽을 중심으로 서술된 미술사는 아스거 욘의 회화적 표현에만 집중해왔다.


국립현대미술관은 2017년 '예술이 자유가 될 때: 이집트 초현실주의자들(1938-1965)' '크지스토프 보디츠코: 기구, 기념비, 프로젝션' '요나스 메카스: 찰나, 힐긋, 돌아보다'에 이어 2018년 '아크람 자타리: 사진에 저항하다'에 이르기까지 서구 주류미술사 편중에서 벗어나 현대미술의 보다 다양한 시점들을 국내에 소개하는 데 힘써왔다. 이번 전시 역시 주류가 아닌 ‘지역의 서사’가 바탕이 된 대안적 시각으로 미술사를 다시 쓸 것을 제안한다.

전시는 ‘실험정신, 새로운 물질과 형태’, ‘ 정치적 헌신, 구조에 대한 도전’, ‘대안적 세계관, 북유럽 전통’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첫 번째 주제에서는 고전적 미술 언어의 틀을 깨는 아스거 욘의 초기 작업(1930~40년대)을 살펴본다. 욘은 예술은 하나로 정의될 수 없으며 지속적인 변화를 필요로 한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 욘은 피카소나 미로 등의 작품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현한 ‘전환’을 시도하며 다양한 회화 작품을 선보인다.


두 번째 주제에서는 아스거 욘의 사회적, 정치적 행보를 보여주는 그룹 활동‘코브라(CoBrA)’, ‘상황주의 인터내셔널(Situationist International, SI)’ 등을 소개한다. 1948년 결성된 코브라는 코펜하겐, 브뤼셀, 암스테르담의 앞 글자에서 따온 명칭으로, 여기서 욘은 공동체 활동과 연대, 창의성에 바탕을 둔 대안적 문화를 실험하고자 했다. 1957년 결성된 SI는 예술의 상품화를 지양하고 소비 자본주의를 비판했으며 예술적 창의력을 일상생활에 접목시키고자 했다.


세 번째 주제에서는 북유럽 전통으로부터 대안적 이미지를 탐구한 아스거 욘의 연구를 살펴본다. 욘은 SI를 떠나 1961년 스칸디나비아 비교 반달리즘 연구소(the Scandinavian Institute for Comparative Vandalism, SICV)을 설립했다. SICV는 스칸디나비아 중세 예술 연구를 통해 북유럽 문화가 예술의 역사를 새롭게 조망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했다.


한편 이번 전시에는 관객 참여형 작품 '삼면축구'를 선보인다. '삼면축구'는 아스거 욘이 고안한 경기 방식으로, 세 팀이 동시에 경기를 진행하여 실점을 가장 적게 한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골 득실에 따라 승자와 패자가 결정되는 일대일의 경기와 달리, '삼면축구'는 세 팀의 공격과 수비가 균형을 이뤄야 승리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아스거 욘이 냉전시대 미·소 양국의 힘의 논리에서 벗어나 예술을 통해 찾고자 한 대안적 세계관이 무엇인지 잘 보여준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공동체와 소통하며 사회운동가로서 예술가의 역할을 고민한 아스거 욘의 작품세계를 통해, 국내 관객들로 하여금 삶과 예술의 관계를 사유하고 체험해보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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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뉴스 서태호 기자] 평택시의회(의장 권영화) 평택항 발전 특별위원회(위원장 이종한 / 부위원장 유승영)에서는 평택항 특성에 맞는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부산 신항과 여수·광양항에 대한 선진항만 견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실시한 비교견학에는 이종한 평택항 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과 시 항만관련 부서 직원 등 13명이 참여했다, 시의회에 따르면 이번 비교견학은 평택항 발전 특위의 구체적인 첫 번째 행보로 부산 신항과 광양항의 운영 현항을 파악하고, 평택항과의 비교견학 통한 구체적인 발전 방안을 찾아보고자 실시했다. 첫째날에는 부산항만공사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부산항 항만투어 항만안내선을 탑승하여 영도다리 도개현장, 북항 재개발지역, 양곡부두, 컨테이너터미널부두 등을 돌며 부산항 개발과 안전·환경 우수사례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어 연간 4억톤의 화물처리량과 전국 컨테이너 처리량의 75%를 담당하는 부산항과 부산신항 컨테이너부두를 찾아 환적화물 처리 과정을 견학했다. 둘째날에는 항만 친수공간 우수사례로 창원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솔라타워, 어류생태학습관, 해양생물테마파크 등 볼거리가 많은 진해구 음지도의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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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순의 아트&컬처]탕! 탕! 탕! 낙찰가 9030만 달러(한화 1019억원)! 지난해 11월 1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생존 작가 최고가 경매작품이 경신됐다. 영국 출신의 데이비드 호크니(82)의 '예술가의 초상(Portrait of an Artist, 1972년 작)'이었다. 응찰자는 전화로 참여해 누구인지 밝혀지지 않았다. 전세계 미술계에 센세이션을 일으킨 이 작품은 수영장에서 수영하는 남자를 빨간 재킷의 또다른 남자가 수영장 밖에서 응시하는 장면을 그린 것이다. 호크니는 그의 작업실 바닥에서 발견한 두 개의 사진에서 모티브를 얻어 이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그림 속 빨간 재킷의 남자는 호크니와 스승과 제자로 만나 연인 관계로 발전한 열한 살 연하 동성 연인인 피터 슐레진저로 알려졌으며 그림이 완성되기 1년 전 호크니와 슐레진저는 결별했다. 새로운 것이 아니면 인정받기 어려운 미술계에서 호크니는 ‘그림’으로 승부해온 작가다. 8월4일까지 서울 중구 덕수궁길 61에 위치한 서울시립미술관을 찾으면 호크니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서울시립미술관이 영국 테이트미술관과 공동기획으로 ‘데이비드 호크니’전을 연 것이다. 국내 첫 대규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