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극복 2022 우수 유망 중소기업을 찾아서㉞-(주)GlobalMax】 중소·중견 기업컨설팅 350여건, 창업 소상공인 600여건

URL복사

'41년 업력의 중견 컨설팅사와 컨소시엄으로 성과 도출
정부 R&D 과제 기획지원, 해외진출 컨설팅이 대다수
이(異) 업종 간 협업사업모델 개발 및 중기부의 협업기업 선정지원'
기업마다 자사 맞춤형 정부지원사업 안내 및 수주전략 구축
세무회계, 금융투자, R&D/특허, 생산 및 마케팅까지

 

 

<시사뉴스>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한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지난 2020년 9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모두 6차례에 걸쳐 총 90여 개의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특히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산학협력 우수기업을 취재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했다.

본지는 2022년을 맞아 새로운 신기술 개발 등으로 새롭게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유망 중소기업들을 찾아 그들의 신기술을 소개하고 경영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보도하고자 한다.

서른네 번째로 중소·중견기업 경영컨설팅 전문기업인 (주)GlobalMax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시사뉴스 박성태 대기자] “국내 내로라하는 기업인 삼성에서 해외수출팀장으로 재직하다가 미국 나스닥 상장사의 한국지사장으로 스카웃되어 한때는 정말 잘나가는 기업인이었죠.

 

2004년 3월 제가 창업을 하자 고액 연봉에, 잘나가던 기업인이 갑자기 왜 창업을 했냐고 묻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어요. 이유는 간단했어요. 미국의 기업문화는 아시는 것과 같이 실적주의, 성과주의로 같이 일하던 직원을 성과가 미진하다고 해 보내야 하는 아픔이 반복되다보니 ‘이건 아니다’ 싶었고, 마침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갖고 있어 기업 컨설팅업체 창업을 하게 되었지요.

 

창업 후 당장 컨설팅 용역 수주가 없어 LCD TV 판독검사용 유리 판매업을 병행했습니다. 그러다가 2007년부터 본격적인 기업 컨설팅을 하게 되었는데, 지난 15년간 정말 휴일도 없이 전국 각지로 뛰어다녔습니다. 그렇게 뛰다보니 그동안 중소/중견 기업컨설팅은 350여건, 창업/소상공인 컨설팅은 600여건에 달했습니다.

 

기업 컨설팅하면 부정적인 시각이 많고 브로커 취급을 하는 경향이 많아 고객들의 신뢰를 얻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정말 내 기업처럼, 내 사업처럼 매달려서 사업타당성 조사부터 시작해 정부자금 지원까지 받아내니까 고객들의 바이럴 마케팅으로 일감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더군요.

 

밤낮없이 일하다가 가끔 ‘타인의 미래는 내가 이렇게 개척해 주고 있는데 나의 미래는?’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는데 이렇게 계속 일하는 자체가 ‘나의 미래’이고 보람이라는 것을 알고 ‘컨설팅 업은 나의 천직’이라고 생각하며 살고 있습니다.

 

모르긴 몰라도 컨설팅업체가 몇 백 개가 될텐데 제가 상위 5%안에 든다고 자신합니다.

 

저에게 컨설팅 받은 기업이 국가정책지원을 받는 등 성장해 나갈 때는 마치 제가 사업에 성공한 것처럼 기쁘죠. 그러니까 대기업 그만둔 것 후회하지 않고 계속 뛰어 다니는 겁니다.”

 

김 대표는 인터뷰가 진행되는 동안 “직접 보셔야 한다”며 그동안 컨설팅했던 업체 명단과 실적을 정리한 스크랩북 몇 권을 보여주는데 정말 정성과 노력이 들어간 산물(産物)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업체 창업 상공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컨설팅업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업소개를 하면

 

90년대말 삼성항공산업(주)에서 해외수출팀장으로 전 세계를 한창 뛰어다니던 중 국내에서는 IMF가 한차례 휩쓸고 지나갔고, 얼마 지나지 않아 대기업이 평생직장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내가 잘할 수 있는 사업기획과 마케팅 분야의 전문성을 살려보고자 2004년 3월 경영컨설팅사(GlobalMax)를 설립하게 되었다.

 

GlobalMax는 중소/중견기업 및 창업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컨설팅 수행을 위해 Two-track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먼저, 예산 규모가 크고 입찰조건이 까다로운 정부기관 및 지자체 등의 중소/중견기업 육성프로그램 용역에 참여하기 위해서, 2016년부터 업력 41년의 중견 컨설팅사인 맥스컨설팅(주)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비교적 수행내용과 범위가 넓지 않은 (예비)창업기업 또는 소상공인 컨설팅의 경우에는 GlobalMax가 독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의 실적은

 

GlobalMax 대표이면서 경영지도사인 제가 약 20여년 동안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였던 컨설팅 수임 실적은 약 350여 건 정도이며, (예비)창업기업/소상공인의 경우는 주로 창업 시의 사업타당성, 상권분석, 점포운영, SNS마케팅 등과 관련된 주제로 매년 30~40건 씩 지금까지 대략 600여 건에 이른다.

 

또한 최근들어 주력으로 활동하고 있는 컨설팅 사업으로는, 수도권 외 14개 지역 테크노파크에서 매년 선정한 10~15개의 스타기업 및 글로벌 강소기업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의 성장전략/로드맵 수립 프로그램, 지역특화 상용화 R&D 과제기획 및 해외시장진출 컨설팅 등이 있다.

 

 

 

다른 유사업체와 비교할 때 특장점은

 

현재, 정부 및 각 지자체에서 소상공인과 중소·중견기업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컨설팅 지원사업은 창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인사/노무, 세무/회계, 금융/투자, R&D/특허, 생산, 마케팅 및 수출 분야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 전주기적으로 또한 업종별· 성장단계별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놓고 있으며, 소상공인과 창업기업 컨설팅을 위해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창업진흥원, 신용보증기금 및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 각 지자체에서 주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각 지역 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업육성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중소기업들이 가장 많이 신청하고 있는 대표적인 컨설팅 지원사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혁신바우처사업’과 ‘수출바우처사업’이 있으며, 이는 전문 수행기관을 통해 중소기업의 특성별 맞춤형 컨설팅(경영/기술/융복합/수출 등)과 기술지원·마케팅 지원을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기업별 최대 50백만 원까지 바우처 형태로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환경기술 보유기업을 대상으로 환경부에서 지원하는 ‘중소환경기업 사업화·상용화 지원사업’및 ‘우수 환경기업 해외수출기업화 지원사업’등의 수출지원 컨설팅이 별도로 있으며, 또한 지역별 특화기업의 육성을 위해 전국 14개 지방 테크노파크에서 매년 선정한 10~15개 스타기업을 육성하는 ‘지역스타기업 성장전략 컨설팅’사업 등도 있다.

 

특히, GlobalMax에서 제공하고 있는 ‘우수 환경기업 해외수출기업화 컨설팅 ’프로그램은 국내에서 어느 정도 매출실적과 유통 기반을 구축한 환경관련 중소기업들이 해외시장 진출 시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을 크게 3개의 컨설팅 모듈 (해외시장 심층조사/해외시장진출 로드맵/ 목표시장 가망바이어 발굴)로 구성하여 기업들의 해외진출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컨설팅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해외수출기업화 컨설팅의 실 사례 중, 2021년 성남에 소재한 공기 청정기/살균기 전문 제조기업의 해외시장진출을 지원한 적이 있다. 당시 신청기업의 기술력은 대단하여 일본 유수의 환경부품 제조기업들을 제치고 글로벌 진공청소기 대기업에 ‘먼지센서’부품을 ODM으로 수출해오고 있었음에도, 코로나팬데믹의 시황에 맞춰 자체 개발한 소비재 완제품(공기살균기)의 해외마케팅 인프라 및 수출역량은 많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에 GlobalMax와 함께 해외수출기업화 컨설팅 프로그램을 6개월간 진행하여 3개 목표시장(미국, 캐나다, 베트남)에서 가망 대리점을 발굴하였으며 현지판매 MOU를 체결하기도 하였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정책을 소개하면

 

중소벤처기업부의 여러 지원정책 중 중소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시행규칙에 ‘협업기업 선정 및 중소기업간 협업지원사업 승인 절차’가 있다. 이 사업의 취지는, 인적·물적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이 비즈니스 전주기(기획-R&D-생산-마케팅-수출)에 모두 관여하고 투자하면서 역량을 분산시키는 순간 기업의 경쟁력이 퇴보되어 결국 도산에까지 이르는 것을 막기 위한 정책이다.

 

즉,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은 태생적으로 어느 특정 분야에만 편중된 역량을 보유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므로, 중소벤처기업부는 역량이 서로 다른 중소기업간의 ‘협업사업계획’을 권장하고 있으며 협업정보시스템을 통해 승인해주고 있다. 또한, 이렇게 협업사업으로 선정된 협업체(주관기업-참여기업)에 대해서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여러 정부지원사업(정책자금, R&D, 조달등록, 수출지원 등)을 일괄로 혜택 받을 수 있도록 해놓았고, GlobalMax는 (사)중소기업융합중앙회와 함께 이와 관련된 컨설팅에 특화하여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수행했었던 협업컨설팅 중 특히 보람되고 기억에 남는 사례로, 경기 북부에 위치한 건강기능식품 전문 제조기업에 대한 협업사업화 컨설팅이 생각난다. 2013년 초 처음 방문했을 당시 이 회사는 단층으로 아담하게 지어진 공장을 주·야간 가동하며 주로 대기업 OEM·ODM 제품을 납품하던 매출규모 50억원 대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생산기업이었다. 그런데 이 기업 대표이사는 어느 날 자사 브랜드가 아닌 대기업 제품 납품만으로는 수익성 확보 및 기업의 지속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고충을 털어놨으며, 나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건강기능식품 방판(방문판매) 전문회사와의 협업사업화(자사 브랜드 제품의 개발/생산 vs 유통/판매 협업사업화)를 권유했고, 이후 이 기업은 이를 통해 자사 제품의 판매망을 확보하고 공장증축과 여러 번의 투자유치 등을 통해 계속 사세를 확장하며 2021년말에는 700억원을 상회하는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의 계획은

 

현재, 정부 및 지자체는 자금, R&D, 마케팅, 수출 등 각 분야별로 많은 예산을 배정하고 소상공인에서 중소/중견기업에 이르기까지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내놓고 있으며 그 종류가 수 십, 수 백 종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기업들은 자사에 적합한 지원사업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실기(失期)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으로서는, 먼저 자사의 보유역량에 대한 정확치 못한 판단과 회사가 성장하고자 하는 전략적 방향과 목표가 부재하기 때문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중소기업 ‘성장로드맵 framework’을 만들어 놓았고, 각 지역 스타기업의 경우에는 해당 지역 테크노파크 주관 하에 반드시 ‘성장전략컨설팅’ 과정을 거치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따라서 당사는 이러한 정부 및 지자체 방침에 따라 중소기업 ‘성장로드맵 framework’에 적합한 기업을 발굴, 컨설팅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대표의 경영철학은

 

GlobalMax는 오랜기간 동안 현장에서 중소기업들을 컨설팅해오면서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에 대한 정책방향 및 흐름에 항상 예의 주시해 왔으며, 최근 이러한 정책기류에 대해 나름대로 한마디로 정리하면 3C(Digital Convergence, R&D Comercialization, Business Collaboration/융복합, 상용화, 협업화)로서 요약되지 않을까 판단해 본다. 사실 이러한 내용에 대해 중소기업들도 익히 들어왔겠지만 실제로 중소기업이 전문가의 도움없이 독자적으로 이를 수행하기란 결코 수월치 않은 내용들이라고 생각되며, GlobalMax가 그동안의 수많은 경험을 통해 구축한 노하우로 고객의 문제에 적합한 솔루션을 찾아드리고자 한다. 오직 성실과 신뢰로 고객들과 함께 하겠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규제 과감히 혁파해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밸류업 기업에 인센티브”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규제들은 과감하게 혁파하고, 국민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주식시장을 비롯한 우리 금융시장을 업그레이드해 나가겠다"고 24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파이낸셜뉴스가 개최한 '2024 FIND·제25회 서울국제금융포럼'에서 성태윤 정책실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금융시장은 가장 속도가 빠른 시장으로, 사실상 전세계가 하나의 금융시장으로 연결돼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연결과 속도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만큼, 금융시장 상황에 대응하는 데 있어 긴밀한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고 우리 자본시장이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세제를 정비하겠다"며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24시간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단호하고 신속한 조치로 시장안정을 이뤄 나갈 것"이라며 "든든한 리스크 관리를 토대로 금융시장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

더보기
[특징주] 와이즈에이아이, AI 챗봇 핵심 특허 9종 취득…일본 시장 공략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즈에이아이가 일본 AI 솔루션 전문기업으로부터 AI 챗봇 관련 특허 총 9건을 취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특허 취득은 와이즈에이아이가 본격적인 일본 AI 시장 진출에 앞서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고 후발 기업과의 진입장벽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에이아이가 취득한 특허는 ▲챗 시스템 ▲챗봇 서버장치 ▲챗봇 학습장치 ▲챗봇 ID 관리 장치 ▲미래 의도 예측 서버 장치 ▲챗봇 포털 서버 장치 및 프로그램 ▲자동응답 시스템 ▲음성 문의 시스템 등 AI 기반 채팅의 자동 응답과 관련된 핵심 기술이다. 앞서 와이즈에이아이는 지난 2022년 '에이미(AiME)'의 성공적인 일본 진출을 목적으로 망고시드와 수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에이미는 와이즈에이아이가 자체 개발한 AI 인터넷전화 서비스다. 당시 양사는 에이미의 현지화 및 기술 고도화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향후 상용화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키로 결정했다. 송형석 와이즈에이아이 대표는 "최근 미국 빅테크 기업들이 연이어 일본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며 현지 AI 관련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급속히 커지고 있다"며 "일본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선제적으

사회

더보기
서울예대 산학협력단 ‘창의인재동반사업’ 교육생 모집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서울예술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한국방송촬영인협회는 한국콘텐츠진흥원가 주관하는 ‘2024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을 통해 신기술(AI) 융합을 활용하는 K-콘텐츠 창의교육생(멘티)를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신기술(AI) 융합 K-콘텐츠 레벨업 멘토링 프로젝트’는 드라마 연출, 프로듀서 시나리오 작가, 신기술(AI) 융합 분야에서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있는 창작자 육성을 위해 진행되는 프로젝트다 또한,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멘토는 ‘너와 나의 경찰수업’의 김병수 감독, ‘춘화연애담’(방영예정)의 서은정 작가, ‘돼지의 왕’의 제작 총괄 이병욱 프로듀서, 넷플릭스 ‘피지컬100’의 윤권수 프로듀서 등 10명의 멘토가 참여하고 창의 교육생은 총 20명 내외로 선발하여 멘토들의 현장 중심의 도제식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사업수행책임자인 김광집 서울예대 영상학부 교수는“최근 생성형 AI 기술이 콘텐츠 산업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사업을 통해 교육생들이 신기술(AI)과 문화예술의 융합을 통해 시대를 앞서나가는 창작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고자한다”고 밝혔다. 참가 자격은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의 창작의 소질과 소양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