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백왕순 칼럼

【백왕순 칼럼】생계형 월급쟁이 국회의원 이제 그만!

URL복사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하여 노력하며, 국가이익을 우선으로 하여 국회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대한민국 국회의원 선서문이다. 국회의원은 입법과 국가 예산을 다루는 국회의 성원인 동시에 헌법에 따라 지위와 권한을 부여받은 헌법기관이다. 헌법 제46조 제2항을 보면, ‘국회의원은 국가이익을 우선하여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한다’고 되어있다. 국회의원 각 개인의 결정과 행동은 당의 결정보다 앞선다. 여당 국회의원이라고 하더라도 대통령의 결정이나 선택보다 개인의 입장이 더 중요하다. 입법부인 국회와 행정부인 대통령실, 사법부인 대법원이 삼권분립으로 국가가 운영되는 대한민국에서 국회의원 개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현재 국회의원 중 헌법기관으로서 헌법이 부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다. 요즘 국회의원을 보면 ‘4년 비정규직 생계형 월급쟁이’처럼 보인다. 개인의 소신이나 공공심은 사라졌고, 오직 4년 후 국회의원이라는 직업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것을 다 거는 모습이 태반이다. 국익이나 국민의 행복보다 개인의 생계형 월급쟁이 운명을 연장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최우선인 것 같다. 

 

여당 국회의원은 대통령의 눈 밖에 나지 않으려고 애쓰고, 야당 국회의원은 자신의 운명이 걸린 공천권을 가지고 있는 대표에게 충성을 다하고 있다. 대통령과 당 대표의 몰락이 자신의 운명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당연히 여당 국회의원은 대통령을 지키기 위해 앞장서고, 야당 국회의원은 대표를 지키기 위해 호위무사가 되어 매일 싸우고 꼴사나운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거꾸로 중앙정치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지역구에만 매달려 활동하는 국회의원들도 많다. 그 이유 역시 생계형 월급쟁이 생활을 연장하기 위해서다.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회로 보낸 이유는 지역주민만이 아니라 국민과 나라를 위해 봉사하라는 의미가 더 크다. 

 

이러한 국회의원에게 국민행복과 나라발전은 선거 때를 빼고는 항상 뒷전이다. 자신의 생계와 패거리의 이익이 우선이다. 그러다 보니 국회와 국회의원이 국민이 가장 불신하는 국가기관이 되었다. 국가기관의 신뢰도를 묻는 각종 국민여론조사에서 국회가 항상 꼴찌이다. 국민은 권력을 누리면서 생계형 월급쟁이로 살아가는 국회의원에게서 희망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배지에 연연하지 말고 본연의 역할을 하라

 

헌법기관인 국회의원들은 생계형 월급쟁이 생활을 청산하고, 국민 행복과 나라 발전을 위해 공공심을 가슴에 새기면서 헌법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해야 한다. 여당 국회의원들은 대통령이 잘못된 결정과 언행을 한다면 바른길로 갈 수 있도록 문제제기하고, 필요하다면 비판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 그것이 대통령을 살리고 나라를 살리는 길이다. 야당 국회의원들은 당 대표의 측근들이 부정과 비리로 구속되는 상황에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당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매일 싸우는 정치를 개선하기 위해 적대적 공생관계인 승자독식 양당 정치체제와 제왕적 대통령제를 극복하는 정치개혁을 위해 앞장서야 한다. 국민의 지지에 비례해 의석을 배분하는 다당제 실현과 분권을 위해 헌법과 법률을 개정하는 정치개혁에 정치적 생명을 걸고 나서야 한다. 그것이 생계형 월급쟁이가 아니라 헌법기관으로서 국회의원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다.

 

생계형 월급쟁이로 만드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면 개선되도록 싸워야 한다. 공천권을 당 대표가 아니라 당원과 국민에게 되돌려 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다. 올바른 언행을 하면 불이익을 당하는 것이 패거리 정치의 현실이다. 진정한 국회의원이라면 불이익을 감내하더라도 잘못된 제도와 패거리 정치에 맞서 싸워나가야 한다. 배지를 달지 못하더라도 생계형 월급쟁이가 아니라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이 곧 정치생명을 유지하는 길이기도 하다. 

 

더 큰 비전과 대한민국 미래를 준비하라

 

재선이나 3선을 하고 나라 경영의 더 큰 꿈을 꾸고 있는 국회의원은 '생계형 월급쟁이' 굴레를 벗어던지고 더 큰 비전과 미래를 위해 공부하고 세상을 배우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전업정치인이 되어 출마해 선수를 쌓는 것보다 문명사적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 준비를 위해 유럽으로 미국으로 러시아로 중국으로 떠날 필요도 있다. 혹은 민심 속으로 들어가 미래를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버려야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다. 선수를 쌓고 국회에서 패거리를 만들어 소두목이 되거나, 심지어 대통령이 되어도 국민 행복과 나라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국회의원으로 입후보할 때 다수는 사리사욕이나 정파의 이익보다 국민의 행복과 나라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다짐한다. 배지를 달고 국회 본회의장에서 국회의원 선서를 한다. 이제 초심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다. 패거리나 공천을 받기 위해 비루한 생계형 월급쟁이를 그만두고 국민행복과 나라발전을 위해 정치개혁에 앞장서는 헌법기관으로서 국회의원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 그리고 주권자인 국민도 생계형 월급쟁이가 아니라 제대로 된 국회의원을 선출해야 한다.


글쓴이=백왕순 모자이크민주주의평화그룹 공동대표

 

 

 

 

 

 

 

 

 

 

 

 

 

 

전 내일신문 기자

전 디오피니언 안부근연구소 부소장

전 평화재단 통일의병 대표

모자이크민주주의평화그룹 공동대표

 

**. 편집자 주 : 외부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비서실장에 정진석 의원 낙점...이르면 오늘 발표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새 대통령비서실장에 5선의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을 사실상 낙점하고 이르면 22일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여당의 총선 참패 후 사의를 표명한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관섭 비서실장 후임 인선을 진행해 왔다. 윤 대통령은 최근 정 의원을 만나 장시간 대화를 나누며 비서실장직에 제안했다고 한다. 정 의원은 김진표 국회의장의 미국·캐나다 방문에 동행해 22일 귀국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을 앞당겨 돌아온 것으로 전해졌다. 정 의원은 국회 부의장을 지냔 5선 중진의원으로, 이명박 정부때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데다 현 정부 출범 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격임해 '정무형' 비서실장에 적임자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언론인 출신으로 대언론 관계 조율에도 기여할 것이란 평이 있다. 아울러 윤 대통령 부친과 같은 고향인 공주출신이어서 서로 '고향 친구'라 할 정도로 윤 대통령과 막역하고, 계파색이 옅고 친화력이 좋은 점아 비서실장으로 꾸준히 거론돼 왔다. 이번 4.10 총선에서 지역구인 충남 공주부여청양에서 박수현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패해 낙선해 원외 지원보다는 윤 대통령과 여의도를 잇는 가교 역할로 정 의원을 점찍었을 것이

경제

더보기
【커버스토리】 중동발 리스크, 한국 경제에 미칠 파장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서 금융시장 등 우리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충격파가 밀려오고 있다.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커지면서 국내 증시가 출렁거렸고,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미 달러화와 금 가치는 치솟았다. 고유가, 고환율, 고금리 등 이른바 ‘3고(高)’ 현상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태가 악화되면 석유나 가스 등 에너지 원료에 대한 수급 불안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출에 비상이 걸릴 수 있다. 다행히 지난 4월 14일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이후 양측 간 추가적인 충돌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들썩이던 환율과 주식시장은 일단 진정 모습이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향후 재보복에 나서겠다 공언한 만큼 중동지역을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이 단시일 내 완화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 ‘연쇄고리’...물가 자극, 주가 하방압력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 우리 경제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기름값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의 ‘연쇄고리’에 위치해 있다. 유가가 뛰면 물가가 뛰고, 물가가 뛰면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 그렇게 미국 달러 금리가 오르면 세계 외환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경기가 침체되고, 자산시장이 요동치는 일들이 발생한다

사회

더보기
조규홍 장관 "'의대증원 원점 재논의·1년 유예' 국민 눈높이 안 맞아"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료계에서 요구한 사항에 대해 과학적 근거와 와 합리적 논리에 기반한 통일된 대안 제시를 요구했다. 조 장관은 의료계에서 요구하는 의대 증원 원점 재검토 및 1년 유예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며 의료개혁을 멈춤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2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의료계를 향해 "시급한 필수의료 확충이 지연되고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원점 재논의와 1년 유예를 주장하기 보다 과학적 근거와 합리적 논리에 기반한 통일된 대안을 제시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지난 금요일(19일) 의료현장의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하고자 국립대학 총장님들의 건의를 전격적으로 수용하기로 결단했다"며 "의료계도 열린 마음으로 정부의 이러한 노력을 받아들여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붕괴되고 있는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해 어렵고 힘들지만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며 "정부는 국민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의료개혁을 멈춤 없이 추진하되 합리적 의견을 열린 마음으로 듣고 적극적으로 수용해갈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의료개혁 과제에 대한 사회적

문화

더보기
명화 해설과 함께하는 클래식 공연 '마티네콘서트 - 낮을 그리는 클래식'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영등포문화재단(대표이사 이건왕)이 영등포아트홀 신규 기획공연 프로그램 ‘마티네콘서트 - 낮을 그리는 클래식’을 선보인다. ‘마티네콘서트 - 낮을 그리는 클래식’은 2024년 리뉴얼된 영등포아트홀 기획공연 브랜드 ‘시리즈Q’의 새로운 공연 섹션으로, 문화도시 영등포 구민들의 평일 오전 시간을 그림과 음악으로 풍요롭게 만든다는 콘셉트로 명화 해설과 함께하는 클래식 공연으로 기획됐다. 오는 4월 25일(목) ‘빈센트 반 고흐’를 시작으로 7월 25일(목) ‘구스타프 클림트’, 10월 24일(목) ‘앙리 마티스’를 주제로 펼쳐질 이번 마티네콘서트 시리즈는 프랑스, 스페인, 일본, 러시아 등 30개국 100개 도시를 여행하면서 현장에서 경험하고 직접 발로 뛰며 체험한 다양한 여행 경험만큼 다채로운 설명을 선사할 도슨트 이서준의 작품 해설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 공연은 위대한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예술 세계를 탐험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해설과 함께하는 클래식 음악은 ‘트리니티 앙상블’이 연주한다. 돈 맥클린의 고흐 추모곡 ‘빈센트’를 시작으로, 조르주 비제 ‘아를의 여인’ 모음곡 중 ‘미뉴엣’, 카미유 생상스 ‘동물의 사육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