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14 (목)

  • 맑음동두천 0.6℃
  • 맑음강릉 7.8℃
  • 박무서울 4.2℃
  • 맑음대전 4.1℃
  • 구름많음대구 2.7℃
  • 흐림울산 7.0℃
  • 구름조금광주 2.3℃
  • 구름많음부산 7.1℃
  • 구름조금고창 -0.7℃
  • 구름많음제주 7.5℃
  • 맑음강화 2.1℃
  • 맑음보은 -1.0℃
  • 맑음금산 -1.1℃
  • 구름많음강진군 1.1℃
  • 구름많음경주시 1.2℃
  • 구름조금거제 5.7℃
기상청 제공

정치

[美중간선거] “트럼프, 대북 카드 대선 때 활용”

URL복사

공화당 승리시 미국 패권주의 심화 우려
북핵 통해 지지율 상승, 대북제제 안풀 듯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11월6일, 임기 3년째로 접어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신임 여부가 결정된다. ‘러시아게이트’ 등으로 정치적 부담을 안은 트럼프이기에 세계인의 이목은 이곳으로 쏠려가고 있다. 그리고 이번 결과에 따라 한반도의 운명 역시 요동칠 전망이다. 

미국 정가의 이슈는 단연 선거이다. 이번 선거는 상원, 하원, 주지사 및 기타 여러 선거가 한꺼번에 열려 현 행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 성격을 지닌다. 쟁점은 공화당이 다수당으로서의 위치를 유지하느냐 이다. 현재는 트럼프 대통령이 속한 공화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11월2일 기준 미국 하원은 공화당이 235석, 민주당이 193석을 차지하고 있다.상원은 박빙이다.100석 중 공화당이 51석 민주당이 49석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미국의 두 정당(공화당·민주당)은 하원 전체 435석, 상원 35석, 주지사 36명 등 506석을 놓고 경합을 벌인다.

도널드 트럼프에게 있어 이번 선거는 매우 중요하다. 공화당이 지금처럼 양원을 장악하는 데 성공하면 ‘러시아게이트’를 조사 중인 뮬러 특검은 사실상 활동을 지속하기 어렵게 된다.

미국 상하원의 상임위원장단은 다수당이 가져가기 때문이다. 공화당이 승리하면 ‘러시아게이트’ 청문회에 증인을 강제로 부르는 소환장 발부권한을 가져올 수 있다.

반대로 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할 경우, ‘러시아게이트’ 수사 결과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마저 각오해야 할 처지에 빠져든다.

미국 경제 순항… 트럼프 인기 절정

이런 이유로 트럼프 대통령의 지금까지 행보는 중간선거에 맞춰져 있었다. 북한의 핵문제, 미·중 무역갈등 등 사안이 달라도 중간선거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이라는 것이 일부 국제 전문가들의 견해였다.

그 결과 미국 내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미국 유권자들은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주의와 대중국 무역 분쟁에 지지 의사를 보이고 있다.
지난 10월 월스트리트저널과 NBC방송이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등록 유권자 47%는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수행을 지지했다.

한 국제정치 전문가는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 회복을 발판 삼아 중국과의 무역전쟁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여기에 북한 핵 이슈를 외교적 성과로 만들어가면서 지난 9월 36%까지 하락한 지지율을 끌어올렸다”고 평가했다.

10월 마지막주 여론조사에서는 증오범죄에 따른 여파로 40%까지 하락했다. 그러나 이는 현 행정부가 반 이민 정책을 밀어붙일 구실을 준다는 점에서 실제 선거일에는 다른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의 전략은 전임 오바마 정부와는 다른 강하고 실리적 국제관계의 정립이다.
공화당이 승리한다면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2년간 추진한 △감세 △재정지출 △인프라 투자 확대 △규제완화 △보호무역 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증권가는 분석한다.
미국은 트럼프의 경제 정책 이후 실업률 4%대가 깨지는 등 그야말로 ‘순풍의 돛’처럼 순항 중이다 .

현재 자국 실리주의에 익숙해진 미국인들은 더 이상 미국을 중심으로한 평화, 즉 자국민의 손해를 감수하는 ‘팍스 아메리카나’에 대한 향수에서 멀어지고 있다.
이는 조만간 군사력을 바탕으로 자국 이익을 추구하는 ‘미국 패권주의’ 정책이 가속화될 여지가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중간선거 결과, 대북정책에 영향 없어

공화당의 승리는 한반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는 진보, 보수 모두 공화당을 응원하는 분위기이다. 보수 진영이야 공화당과 자신들과 이념이 비슷해서일 테지만, 진보 진영은 민주당의 승리 시 대북 청문회가 열릴 것을 우려한다.
이는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과의 비핵화-수교 협상에 대해서 역대 미국 정부들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반면 미국 민주당은 대북 문제에 있어서 강경론을 주장하고 있다. 북한이 핵 개발을 이어가고 협상 과정에서 미국을 속이려 한다며 행정부 관계자들이 출석하는 청문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민주당 의원들로부터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고 공화당 입장도 다르지 않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도 중간선거 결과가 대북 협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민주당이든 공화당이든 이 사안에 대한 차이는 없으며, 모두 비핵화에 대한 진전을 보고 싶어 한다.

노퍼 코리아소사이어티 부회장은 “민주당이 과반의석을 확보하면 이전보다 북한의 인권 문제 등 다른 요소들이 협상 테이블에서 더욱 부각될 수는 있다”고 말했다.

래리 닉시 한미연구소 선임연구원은 “현재 의회 상황을 보면 선거 결과가 대북 접근법을 변화시키지 않을 것이다”며 “올 연말까지 구체적인 북한의 행동을 확인하지 못하면 당파를 가리지 않고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 내내 대북 문제를 지연시키고, 일종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삼을 것이란 의심도 일부에서 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 선거 결과에 상관없이 트럼프의 대북정책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브렛 캐버노 대법관 인준으로 지지층 결집을 시작해 캐나다·멕시코와의 북미자유무역협정(나프타) 타결, 49년 만의 최저 실업률, 터키에 투옥됐던 앤드루 브런슨 목사 석방, 흑인 랩 가수 카녜이 웨스트의 지지 등으로 트럼프는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비결을 학습했다.

그래서 트럼프는 이번 중간선거에서 북한 문제를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한 국제정치 전문 칼럼니스트는 “미국 행정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실험, 발사는 동결시켜 놓았고 북한에 대한 제재를 계속 유지할 것이다”며 “이는 북핵 문제를 대선 때 긴요하게 쓸 카드로 남겨둘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민주당 텃밭 광주發 현역 물갈이 광풍 전남으로 번지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남 경선에서 광주 현역 8명 중 7명이 고배를 마신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전남 경선 결과가 속속 발표되면서 광주발(發) 현역 물갈이 광풍이 전남으로도 번질 지 관심이다. 13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22대 총선 광주 8개 선거구 후보 경선이 마무리된 가운데 현역은 광산을 민형배 의원만 생존했고, 나머지 7명은 모두 고배를 마셨다. 계파와 가·감산 등이 현역 고전에 두루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당 전체 현역 교체율이 30% 초반인 점을 감안하면 광주지역 물갈이폭은 3배 가량 높은 셈이다. 현역 교체 분위기는 전남으로도 번지는 모양새다. 민주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날 발표한 전남 1차 후보 경선 결과 목포, 고흥·보성·장흥·강진, 순천·광양·곡성·구례 갑 등 3곳 가운데 2곳에서 비현역이 1위를 차지했다. 목포에서는 현역인 김원이 의원이 배종호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을 제치고 본선에 오른 반면 고흥·보성·장흥·강진에서는 정치 신인인 문금주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재선에 도전한 김승남 현 의원을 눌렀다. 현역 불출마로 비현역끼리 맞붙은 순천·광양·곡성·구례 갑 경선에서는 50대 법조인인 손훈모 변호사가

정치

더보기
민주, 비명 현역의원 줄줄이 탈락...박지원·정동영 공천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4·10총선 공천 경선에서 비명계 현역 의원들이 친명계 원외 인사에게 패해 줄줄이 탈락했다. 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13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9차 경선 11곳, 10차 경선 4곳, 전략선거구 2곳 등 총 17곳에 대한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경기 안산갑에서는 친문계 핵심 전해철 의원이 친명계 양문석 전 방통위 상임위원에게 패배했다. 전 의원은 현역 평가 하위 20% 득표율 감산이 결정적이었다. 안산갑은 이른바 친명 자객출마 논란이 일었던 지역구다. 양 전 위원은 경기 안산갑 출마를 위해 경남 통영·고성 지역위원장을 사퇴했다. 양 전 위원은 비명계 의원들에게 '수박(겉과 속이 다르다는 의미로 비명계를 부르는 멸칭)'이라고 발언해 당으로부터 ‘당직 자격 정지 3개월’ 징계를 받은 전력이 있다. 이외에 경기 부천병 경선에서 현역 김상희 의원은 당대표 특별보좌역인 이건태 변호사에, 신동근 의원은 인천 서병 경선에서 모경종 전 당대표실 차장에게 고배를 마셨다. 민주당 ‘올드 보이’들도 경선에서 현역 의원들에 승리하며 국회 귀환을 노릴 수 있게 됐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전남 해남완도진도에서 현역 윤재갑 의원을 제쳤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서울문화재단-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MOU 체결... 융합예술 콘텐츠 활성화와 전문성 강화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이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과 ‘융합예술 창작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3일(수) 문화역서울284 RTO에서 체결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문화예술분야 융·복합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 교류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한 콘텐츠 공동 개발 및 운영 협력 등이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열린 서울문화재단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협력 전시 ‘제2회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 : 언폴드엑스 2023’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반으로 양 기관이 협력해 융합예술 콘텐츠의 유통·확산을 이어가기 위해 추진됐다. 업무협약에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운영하는 문화재이자 오랜 기간 시민과 함께해온 공간인 ‘문화역서울284’에서 서울을 대표하는 융합예술 축제인 서울문화재단의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이 운영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도 담겼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4차 산업시대 융합예술을 선도하는 대표적 콘텐츠를 발굴하고, 예술현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미래 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각도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문화재단은 신기술을 활용한 예술×기술 창·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인생은 '독고다이'"…이효리와 이강인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인 가수 이효리씨가 지난 14일 모교 졸업식에 참석해 "인생은 '독고다이(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움직이며 일을 처리한다는 일본말)'"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쭉 나아가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울림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씨는 축사에서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고 생각하라"고 일갈하며 축사를 마쳤다. 그리고는 “노래나 한곡 부를게요”라며 자신의 히트곡인 '치티치티 뱅뱅'을 라이브로 부르며 학사모와 가운을 벗어던지는 파격행보를 보였다. 이 곡에는 ‘어차피 나는 혼자’ ‘그 누구도 내게 간섭 마’ '어차피 나는 혼자'라는 가사가 들어있어 마치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