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4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혜경궁 김씨’ 설계된 사건인가…이재명 부부 새국면

URL복사

혜경궁 김씨 명칭 ‘여론 각인용’ 부적절 논란
디지털포렌식 수사 안한 경찰 입증 자신하지만...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여당내 유력대선 후보자였던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둘러싼 ‘문재인 대통령 비방 트위터 계정 실소유주(이하 트위터 계정 진위 논란)’ 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지난 17일 <아시아경제>의 단독보도를 통해 “경찰이 디지털포렌식 수사도 하지 않았다”는 검찰 측 내부 소식이 전해지면서 부터이다.

◇ ‘혜경궁 김씨’는 실제 계정명 아니다

우선 의혹의 대상인 ‘혜경궁 김씨’는 실제 계정명이 아님을 밝힌다. 논란의 트위터계정 (@08__hkkim)의 정식 이름은 ‘정의를 위하여’였지만, 일부 네티즌들이 문제의 계정 소유주가 이재명 지사의 아내인 김혜경 씨일 것이라고 추정하면서 붙여진 사건 명칭이다.

즉 알기 쉽게 각인되도록 조선 정조의 친모였던 ‘혜경궁 홍씨’에 갖다 붙인 명칭에 지나지 않는다.   

이 트위터계정 사건은 지난 6월 13일 지방선거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경선 후보였던 전해철 의원은 지난 4월 트위터 계정인 ‘@08__hkkim(정의를 위하여)’이 자신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악의적인 글을 올렸다며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

고발장에는 이 트위터의 계정주(?)가 2016년 11월 28일쯤부터 12월 28일까지 39차례에 걸쳐 문재인 대통령 아들의 취직 등과 관련해 공공연하게 거짓의 사실을 적시해 명예를 훼손했다는 주장이 명시돼 있다.

그리고 지난 6월 이정렬 변호사가 계정주로 이재명 지사의 아내 김혜경 씨를 지목하며 “(혜경궁 김씨) 계정인의 계정 정보에 나타나는 휴대전화 끝 번호 두 자리와 이메일 주소 등을 토대로 볼 때 해당 계정주는 김혜경 씨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주장했다.

최근 경찰도  트위터 계정 ‘정의를 위하여’란 트위터 계정 소유주는 이재명 지사의 아내 김혜경 씨라고 결론냈다. 그 이유로 트위터에 올라온 4만여건의 글을 전수 분석한 결과, 이 트위터에 글이나 사진이 올라온 직전과 직후 같은 사진이 김혜경 씨의 카카오스토리에도 올라온 사실을 다수 확인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 ‘아이폰’ 기기 변경과 작성 시점 동일 

그 사례로 언급한 사진이 2014년 1월 15일 오후 10시 40분 김혜경 씨가 카카오스토리에 올린 이재명 지사의 대학입학 사진이다. 이재명 지사가 어머니와 함께 찍은 이 사진은 김혜경 씨의 카카오스토리→정의를 위하여의 트위터→이재명 지사의 트위터 순으로 올라왔다. 

당시 일부 네티즌은 “어떻게 이 지사 트위터보다 ‘혜경궁 김씨’ 트위터에 사진이 먼저 올라올 수 있나. 개인적으로 가까운 사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무엇보다 ‘정의를 위하여’ 트위터 글은 2016년 7월 중순까지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 작성됐다가 이후 아이폰에서 작성됐는데, 이 때가 김혜경 씨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아이폰으로 바꾼 시점과도 일치한다는 것이 경찰의 판단에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 검찰, ‘디지털포렌식’ 관련 경찰 수사 없었다

경찰은 19일 수원지검에 ‘김혜경 씨를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이 과정에서 연합뉴스 등은 ‘기소의견으로 송치하라’는 검찰의 수사지휘를 받았다는 경찰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그러나 <아시아경제>의 보도는 정반대였다. ‘혜경궁 김씨’ 사건을 송치받은 수원지검 관계자가 “공소시효가 얼마남지 않아 조속히 송치하도록 지휘했다”며 “디지털 포렌식 등을 해봐야 정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는데, 경찰 단계에서는 아직 디지털 포렌직이 진행되지 않았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디지털 포렌식이란 증거수집의 원칙에 따라 디지털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들을 추출해 내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쉽게말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문서를 보내고, 어플을 다운 받는 행위의 흔적들을 찾아내는 행위를 디지털 포렌식이라고 부른다. 

검찰의 말을 반대로 뒤집으면 경찰은 법원의 증거자료로 제출되는 디지털포렌식 없이 송치의견을 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 마크 저커버그, AP통신 등 해킹 사례 다수 

이재명 지사와 김혜경 씨는 ‘정의를 위하여’ 트위터 계정은 김혜경 씨의 소유가 아니라고 부인해왔다.

이재명 지사 측은 “경찰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내용은 빼고 수사결과를 공개했다“며 강력반발했다. 경찰수사 결과라는 것이 SNS에 떠돌던 것을 조합한 것에 불과한데다 이재명 지사 측의 반론은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것이라는 주장이다.

일부 네티즌들도 누구나 김혜경 씨의 트위터 계정이라고 의심할만한 데, 과연 본인이 그와 같은 일을 했을까하는 의혹을 보낸다. 심지어 누군가가 김혜경 씨의 계정을 도용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 지난 2013년 4월 AP통신의 트위터가 해킹됐고, 이보다 앞선 2012년 웹 기술 공유사이트인 페이스트빈은 트위터 5만 5천개에 대한 사용자 계정인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해킹으로 유출됐다고 했고, 2016년 6월 11일 트위터 계정 3289만 여개의 이메일 주소와 암호 등 개인 계정 정보가 해커에 의해 유출, 인터넷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데이터 유출 저장 웹사이트인 ‘리크드소스(Leakedsource)’가 밝히기도 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의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계정이 해킹 당한 사례도 있다.

한편 김혜경 씨의 법률대리인 나승철 변호사는 최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결론을 정해 놓고 그 결론에 유리한 내용만 짜 맞춘 일종의 발췌 기소”라며 “(08_hkkim 계정주는 이재명 지사와 김혜경 씨를) 잘 아는 사람이고 평소에도 지사님과 사모님의 행동 등을 잘 관찰하고 있는 그런 사람 중의 하나일 거라고는 생각한다”고 밝혔다.

나승철 변호사는 또 “(혜경궁 김씨라고 불리는 것에 대해) 명칭에 이미 김혜경 여사라는 전제가 있어서 그건 굉장히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