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4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K극복 ‘히든기업’을 찾아서 시즌5 - ⑬】 김광수경제연구소㈜

URL복사

경제정책은 시장이해 가장 중요…진보 보수 이념 중요하지 않아
IMF 보고서 작성 청와대 정부 정치권 보고 이후 민간 연구소 설립
정책입안자 경제 너무 몰라 … 경제 아는 지도자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

 

나는 민간 경제문제 해결사…

정부에서 일하라는 요청 수차례 거절

 

[시사뉴스 박성태 대표 겸 대기자]  33년 전통의 시사주간지 <시사뉴스>와 <수도권일보>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기사로 지난해 10월 5일부터 2021년 2월 19일까지 모두 4차례에 걸쳐 총 72개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특히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산학협력 우수기업을 취재하고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했다.
본지는 히든기업 4차시리즈에 이어 5차시리즈로 2021년 3월 10일부터 16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획 취재 보도하고자 한다. 5차시리즈 열 세번째 기업으로 민간경제연구소인 김광수경제연구소㈜의 김광수 소장을 만났다.  [편집자  주]

 

“서울대 경영대학에서 학부를 졸업하고 서울대 석사, 동경대 유학(박사 과정)을 마치고 1995년부터 한국 노무라연구소에서 첫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당시 샐러리맨으로는 드물게 억대 연봉을 받았는데 완전 꿈의 직장이었다. 그러던 중 IMF 신탁통치 사태 두 달전인 1997년 10월 2일 청와대에서 연락이 와서 일본에 투자유치단을 꾸려 로드쇼를 다녀오라는 것이었다.

 

당시 경제전망 등에 대해서 보고서를 작성해 윗선에 보고하는 등 활발히 활동을 했는데 어떻게 알았는지 청와대에서 나를 일본 전문가라고 평가해서 연락을 했던 것이다. 그런데 노무라연구소 본사에서 당사 소속 연구원이 일본투자로드쇼를 추진한다 하니 일에서 손을 떼라고 했고 일본 대장성에서도 한국의 투자유치단 방문을 거절했다. 결국 일본 자본 투자유치는 무산되고 그해 12월 IMF사태를 맞게 됐다.


이 때 IMF사태의 원인과 대책 등에 대한 보고서를 계속 작성했고 청와대 총리실 경제기획원 재무부 등으로부터 정부에 들어와 일을 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고건 총리, 진념 장관, 이헌재 장관 등을 수시로 만나 한국의 경제상황과 대응방안, 경제정책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고 이후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 들어서도 상당부분 내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기도 했다. 공공기관 지방이전, 혁신도시조성 등도 모두 나의 아이디어이고 정책건의 내용들이다.”

 

김광수 소장은 인터뷰가 시작되자마자 한국의 경제와 경제정책에 대해 거침없이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도대체 경제정책 컨트롤타워에 있는 고위직들이 경제를 몰라도 너무 몰라요. 역대 정부가 다 그래요. 그래서 민간 경제연구소를 만들었는데 참 힘드네요. 운영자체가 빠듯하니… 상근 연구원 8명이 밤낮없이 일하고 있는데 휴일도 없이 야간작업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냥 정부에서 오라 그럴 때 고액 연봉 받고 편안히 살 수도 있었는데 이 길을 제가 택했으니 제 갈길 가야죠. 연구소 최종 목표는 경제를 아는 정치인을 양성해서 우리나라 경제 제발 좀 똑바로 잡고 싶은 것입니다.”  

 

연구소 설립배경과 연구소 소개.


1990년대 일본 최대 싱크탱크인 노무라연구소에서 일본 기업과 한국 기업들을 상대로 컨설팅 역량을 평가받으며 당시에 억대 연봉을 받을 정도로 명성을 떨쳤다.
그런데 한국은 1990년대 후반 KDI와 같은 국책연구기관과 재벌대기업 연구소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외환위기라는 국가적 경제위기를 겪었다. 아무도 외환위기를 제대로 경고하고 대처하지 않았던 것이다.


IMF 구제금융을 받는 과정에서도 한국은 몸뚱아리만 있고 두뇌는 없이 외부에 휘둘리는 상황에 처했다.
누군가는 한국의 두뇌 역할을 하지 않으면 한국은 망할 것이라는 위기감에 사로잡혔다. 이런 위기감을 바탕으로 한국의 두뇌 역할을 하기 위해 2000년 5월에 김광수경제연구소를 설립했다.


단지 위기의식만으로 연구소를 설립하지 않았다. 21세기가 정보통신혁명을 바탕으로 글로벌 지식정보화 시대가 될 것이라는 점에도 주목했다. 20세기 산업자본 시대에는 산업과 자본이 돈을 버는 시대였다면,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는 지식과 정보가 돈이 될 것이라고 본 것이다. 이것이 억대 연봉을 포기하고 벤처 정신으로 연구소를 설립하게 된 또 다른 배경이기도 하다.


김광수경제연구소는 민간 전문컨설팅회사로, 국책연구소나 대기업연구소와는 달리 독립적인 민간기업으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는 싱크탱크 역할을 해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광수경제연구소는 정책컨설팅 및 기업컨설팅 그리고 글로벌 경제와 산업, 기업 및 자산시장 등의 경제분석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설립 후 주요 실적은.


김광수경제연구소는 설립 초기부터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수십 건의 정책연구를 실시해왔으며, 대기업 등을 대상으로는 경영전략, 경영진단, 사업성평가 등의 각종 컨설팅과 시장조사, 산업분석, 경제분석 등의 최고급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그런가 하면 경제보고서와 경제시평, 부동산 보고서 발간 등 기업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기구독 회원제사업도 전개해오고 있다.


2000년 5월 연구소 설립과 함께 대한방직협회로부터 당시 1억원 규모의 <한국 면방산업 중장기 발전방안>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이것이 김광수경제연구소 최초의 프로젝트이다.


이후 정부기관 정책연구용역 수십 건과, 금융기관 및 방송사 등 기업컨설팅 및 산업컨설팅 10여건 이상을 실시했으며, 수백 회에 달하는 각종 유료강연회와 세미나 등도 실시했다.


보고서는 2000년부터 경제보고서와 경제시평 등 총 4천여편 이상을 발간해왔으며, 대표 저서인 <현실과 이론의 한국경제>를 비롯한 각종 서적도 수십 권 발간했고, 각종 언론 기고 및 인터뷰 등도 수행해왔다.

 

김광수경제연구소와 다른 경제연구소와 다른 특장점이 있다면.


김광수경제연구소의 컨설팅 역량과 연구방법론 및 통찰력은 설립 당시부터 정부기관과 대기업 등이 컨설팅을 의뢰할 정도로 이미 검증된 상태다. 당시 정부 고위층과 정치권으로부터 스카우트 제의를 많이 받을 정도로 실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2003년에 출간된 <현실과 이론의 한국경제1, 2, 3> 책은 실제 컨설팅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적으로나 실무적으로나 큰 충격을 주었으며, 김광수경제연구소의 연구역량을 입증한 대표적인 서적이다.


경제보고서와 경제시평 등 발간 보고서 구독회원 중에 일반인 뿐만 아니라 정부기관과 기업 등도 많다는 사실 역시 김광수경제연구소의 뛰어난 연구역량을 입증해주고 있다.
신문 구독료 수준으로 세계경제와 한국경제를 관통하는 핵심 주제를 조망할 수 있는 지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콘텐츠에 대한 설명 바란다.

 


경제시평, 중국경제, 일본경제, 글로벌경제이슈 등 매주 4회의 정기 주간보고서를 발간(연회비 33만원)하고 연간 12회 월간보고서인 <경제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또한 월간 보고서인 <부동산보고서>도 발간하고 있는데 한국 전체 225개 도시 2,166개 지역의 주택 시황을 각 지역단위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기업컨설팅, 정책컨설팅, 경제전망세미나, 투자세미나 등 강연, 출판도 하고 있으며 세계 주요국의 거시경제, 산업, 기업, 부동산 등 각종 시사경제 현안, 제도, 정책 현안 등을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김광수경제연구소의 앞으로의 사업발전 전략은, 계획은.


김광수경제연구소는 2000년 설립 이후 정부나 대기업 등에 대해 어떠한 이해관계 없이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경제정보를 발신해왔다. 민간 전문싱크탱크로서 국내 최고 수준의 브랜드를 확립하고 정부, 기업, 언론, 학계, 정치권, 시민단체 등 국내 여론주도층에 대해서도 강력한 영향력을 확보해왔다.


현재는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지식정보 발신기관으로 21세기 지식기반 성장패러다임을 선도해가는 토탈지식정보 생산 및 발신기관, 한국을 대표하는 민간싱크탱크로 자리매김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에는 지식정보사업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글로벌 금융사업도 모색하고 있다.

 

 

소장님만의 연구소 운영 철학과 연구소 최종 목표는.


김광수경제연구소는 설립된 지 20년이 넘었다. 김광수경제연구소가 20년 넘게 유지해올 수 있었던 근본적인 원동력은 최고 수준의 리서치 능력과 생각하는 힘을 키워왔기 때문이다.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것이 기본 경영철학이다. 생각하는 힘을 중시하는 경영철학이 지난 20년 동안 김광수경제연구소를 독보적인 싱크탱크로 만들어온 원동력이다. 김광수경제연구소는 누구도 생각치 못한 리서치와 날카로운 분석과 통찰력으로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해왔다.
이것이 지난 20년 이상 연구소가 망하지 않고 유지될 수 있었던 비결이다.


또다른 경영철학으로는 현실참여를 들 수 있다. 김광수경제연구소는 현실 사회문제와 정치에도 많은 관심을 쏟아왔다. 현실을 이해하지 못하고 현실과 동떨어진 연구, 현실화 되기 힘든 연구, 현실을 개선시키지 못하는 연구, 미래를 선점할 수 있는 전략성이 없는 연구는 탁상공론에 불과하다. 아무리 그럴듯한 연구성과를 내놔도 현실을 개선시키지 못하고 미래를 선점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훌륭한 연구성과가 현실화되는 것은 제대로 된 국가 경영과 기업 경영을 통해서이다. 그런데 국가 경영은 곧 정치를 말한다.


유감스럽게도 한국의 정치는 진보 보수를 막론하고 국가 경영에 실패했다고 할 수 있다. 회전문식으로 번갈아 집권해온 거대 양당 정치권의 무능함과 무책임 그리고 도덕적 해이가 난무해왔기 때문이다. 성장률의 지속적인 하락, 일자리 악화, 최악의 역대급 저출산과 혼인율, 부동산가격 폭등 등은 대표적인 국가 경영 실패의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국가 경영 실패를 막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국가 경영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올바른 정치인 양성이 필수적이다. 이에 김광수경제연구소는 2014년부터 국가를 제대로 경영할 수 있는 전문적인 정책역량을 갖춘 정치인 양성에 힘을 쏟아오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시민주도 정치개혁 운동인 <이순신프로젝트>를 출범하고 각계각층의 전문가 집단과 현실정치 참여에 관심이 있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정치인 양성을 위한 정책아카데미를 운영해오고 있다. 정책아카데미는 국가 경영을 위한 정책에 관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훈련과정이다. 경제파탄을 막고 미래세대를 위해 봉사하고자 하는 많은 시민 여러분들의 참여를 바라고 있다.


누군가가 대신 해주기를 기대하지 마라. 희망하라 그리고 행동하라, 그러면 이루어질 것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