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극복 2022 우수 유망 중소기업을 찾아서⑬-(주)공간정보】 국내최초 드론 기반 3차원 공간정보 플랫폼 구축

URL복사

2010년부터 드론관련 건설 농업 국방 분야 기술개발
정부 공공기관 연구과제 30여건 이상 수행
‘2021년 아시아를 빛낸 드론’ 선정되기도
중소기업 한계 실감 해외진출 해 글로벌 기업 모색

 

<시사뉴스>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한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지난 2020년 9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모두 6차례에 걸쳐 총 90여 개의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특히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산학협력 우수기업을 취재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했다.

본지는 2022년을 맞아 그동안 본지에 게재된 히든기업 중 지난 1년간 코로나19 상황을 잘 극복하여 오히려 경영상황이 개선되고 발전한 기업들을 포함하여 새로운 신기술 개발 등으로 새롭게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유망 중소기업들을 찾아 그들의 신기술을 소개하고 경영전략 등에 대해 신년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보도하고자 한다.

그 열 세번째로 디지털트윈 전문기업인 (주)공간정보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시사뉴스 박성태 기자] “정말 22년 동안 한우물만 팠습니다. 중간에 부동산 등으로 돈도 벌 기회가 있었지만 기술개발 투자를 위해 부동산을 처분하면서까지(지금 엄청 올라 아쉬운 마음도 들지만 후회는 안한다며...) 지금까지 버티어 왔습니다. 정부와 공공기관 국책과제를 30여건 이상 수행하면서 누구보다 기술개발에 선두주자 역할을 했다고 자부하고 기술력도 뒤지지 않는데 지방에 소재하고 중소기업이라는 한계에 부닥쳐 회사가 커가는데 너무나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추진해왔던 해외진출을 좀 더 본격적으로 추진해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서겠습니다.”

 

인터뷰 내내 기술과 제품에 대한 이야기에는 자신감이 넘치면서도 중간중간 중소기업의 한계로 회사가 크게 성장하지 못한 아쉬움을 토로할 때는 정말 안타까운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진입장벽도 크고 규제도 심한 우리나라에서 고생하지 말고 해외로 진출하면, 특히 동남아 시장은 (주)공간정보의 기술력이면 석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사실 어릴 때부터 땅, 하늘, 부동산에 대해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한 지방대(국립목포대) 지적학과에 입학했고 결국 2014년 지적학 박사로는 12번째로 ‘무인비행시스템을 이용한 3차원 공간정보 구축 및 활용에 관한 연구’ 라는 논문으로 지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대학졸업 후 측량회사에서 일했는데 우리나라의 지형에 맞게 ‘하늘에서 사진을 찍어 측량하면 어떨까?’라고 생각하던 중 드론을 만나게 됐고 결국 드론에 기반한 3차원공간정보 구축 플랫폼 회사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지방에 소재한데다 중소기업이라는 것은 큰 핸디캡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지난 15년동안 2,3천만원 단위의 단일용역 수주는 가능했지만 정부나 공공기관의 대형과제는 입찰조건에서부터 진입장벽이 있는데다 동종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어서 한계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20년 업역의 회사가 임직원 40명인데 기술개발 매몰비용을 제하고 근근이 먹고사는 수준이라는 것이 아쉽습니다. 100억 매출이 당면 목표입니다.”

 

분명한 것은 (주)공간정보가 보유한 기술력이나 생산하고 있는 드론관련 제품을 비롯하여 3차원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독보적이기 때문에 김대표가 목표로 생각하는 100억 매출은 곧 달성될 것으로 보이며 만약 추진하는 해외진출이 성공할 경우, 그동안 버텨온 보람을 전 임직원이 제대로 만끽할 수 있을 것 같다.

 

기업 소개를 하면

 

㈜공간정보는 2001년 개인사업자로 출발하여 2006년도에 법인전환했으며 측량 및 지리정보, 원격탐사 기술을 기반으로 드론, 인공지능, 디지털 트윈, 혼합현실 등을 이용한 연구개발 및 사업을 국내외로 확장하고 있다.

 

주요 생산제품으로는 국산 고정익 회전익 드론제품과 초분광, 다중분광센서 등의 센서탑재 기술서비스 및 드론을 활용하여 스마트시티, 대형구조물 안전검검용 디지털트윈 데이터 구축 및 분석서비스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웹 플랫폼 ‘TerraSense’를 이용하여 메타버스와 3차원 디지털트윈 시뮬레이션 등 원격분석 등의 서비스 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요약하자면, 자사가 개발 생산하고 있는 드론 및 센서 등의 융합제품과 보유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트윈(Digital Twin)으로 구축하고 플랫폼을 통해 공간정보 가공, 분석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회사의 핵심 업무이다.

 

그동안 주요 실적은

 

회사는 설립 이후로 GIS, 원격탐사, 드론 H/W 및 S/W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농업, 건설분야 국가연구과제를 50건 이상 수행했다. 예컨대, 저수지 및 유역을 드론촬영을 통한 재난대응 계획수립 및 피해현황 분석, 드론 영상 기반의 채소작황 분석, 벼 생육 모니터링 및 작황 분석, 토공작업 자동화를 위한 드론측량시스템 개발 등 다양한 국가연구 및 용역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러한 국내외 사업업적을 인정받아 2015년에는 대통령표창을 수상하였으며, 현재는 국내 100여개 이상의 주요 공공기관 및 대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드론시스템과 플랫폼 공급 및 용역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주요 콘텐츠와 상품은

 

회사는 2014년부터 SenseFly, Micasense, Virtual surveyor, Bentley 등 글로벌 기업들과 손잡고 국내에 다양한 기술제휴와 제품을 독점공급하고 있으며, 지난 5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자체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생산하고 있는 국산드론 Terra 제품 외 다양한 드론관련 제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회전익 Terra 드론의 경우에는 2021년 제16회 VIP ASIA Awards 행사에서 ‘2021년 아시아를 빛낸 드론’ 제품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도출하였다. 앞으로 회사에서는 건설 및 농업분야를 중심으로 센서 및 기술특화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국내 및 수출에 주력하고자 한다. 수직이착륙 고정익(VTOL) 드론제품도 출시하여 국내지형에서 안전한 비행으로 지형정보 취득이 손쉽게 가능하도록 생산하고 있다.

 

 

 

 

 

 

 

 

 

 

 

기존 유사 기능의 콘텐츠, 상품들과 비교했을 때 특장점은

 

예전에는 특정 회사나 전문가들로 한정되었던 첨단 기술들이 현재는 일반인들도 적용이나 접근이 쉬워진 상황이다. 회사에서는 이러한 4차 산업 첨단기술을 융합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 구축에 경쟁력이 있는 인력과 장비 그리고 제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주로 현실세계의 산업 인프라 시설물, 기계나 장비, 3차원 지형정보 등을 디지털 데이터로 구현하여 스마트건설관리와 재난재해 시뮬레이션, 농작물 수확량 예측 등에 활용이 가능한 제품들이다.

 

회사에서는 산업별 업무현황과 문제점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애로점을 파악하고, 그에 대응과 개선이 가능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예컨대,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측량업무 중 직원들이 가장 어려운 업무로 인식하고 있는, 임야경계측량업무에 자체개발 제품인 Terra Point 드론시스템을 제안하였고, 지난 2년간 LX공간정보연구원 연구과제를 통해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드론측량 정확도와 적용 가능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검증하였으며, 앞으로 실제 지적측량 현장에 투입하여 활용될 예정이다.

 

앞으로의 사업발전전략과 계획은

 

회사의 사업발전전략은 건설, 국방, 농업분야를 중심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회사의 모든 역량을 결집시키고 있다.

 

국내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이슈는 많은 분야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건설농업 분야의 전문인력 부족으로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다. 현장 토공량 관리는 주로 인력중심 방식으로서 이는 건설 생산성 저하 및 안전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 현장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드론활용도 주로 동영상 촬영이나 장시간 처리가 필요한 드론사진측량 방식이며, 대부분이 외국산 SW에 의존하고 있다. 현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주관사업자로 산자부의 ‘토공작업 자동화를 위한 스마트건설기계연동형 드론측량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3년 동안 수행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자동화, 신속성, 확장성, 연동성을 확보한 토공용 스마트 드론측량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누구나 드론으로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측량할 수 있는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완료 후에는 인력중심의 측량작업을 인공지능 드론측량시스템으로 개선하게 되고, 외산 영상처리 SW를 국내 기술로 내재화하여,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하고, 자동화 건설기계와 양방향으로 연동되는 플랫폼시스템을 개발하여 국내 건설시장에 보급한다는 것이 건설분야 사업전략이다.

 

 

두 번째로 국방분야 사업전략은 2020년 국방벤처 혁신기술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소부대 정찰용 초소형 UAV 개발’ 프로젝트 기술사업화이다. 현재 국방부에서 우리군에 도입하여 보급하고 있는 외산 마이크로 정찰용UAV 블랙호넷의 대당 가격은 4천만원이며, 한 셋트는 1억원이 넘는 고가의 특수정찰장비이다. 회사는 그동안의 드론제품 기술개발 역량을 총결집시켜 특수부대 작전환경에 적합한 제품 국산화에 주력하고 있는데 기술적으로 매우 도전적이고 달성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목표한대로 제품 개발이 완료되면 회사의 대표적인 제품으로서 국내외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당 가격도 외산의 2분의 1, 3분의 1 수준으로 낮출 수 있어 가격경쟁력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농업분야는 지난 10년 동안 다양한 농업분야 연구 및 사업 실적을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드론·위성을 활용한 다계층 농작물 관측기술 개발을 국내 및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등을 중심으로 수행했으며, 농작물 영상처리를 통한 정사영상 및 3D 모델 구축, 식생 분석, 농작물 인공지능(AI) 기반 작물 종 분류 기법 개발, 영농현황분석 플랫폼 개발 등 회사에서는 농업분야에서 연구개발된 제품과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사업에 주력할 계획이다. 드론제품 수출 및 플랫폼서비스 사업에 회사의 역량을 결집시켜 글로벌 회사로서 역량을 강화시켜 나아갈 것이다.

 

 

 

대표 경영철학은

 

남들보다 앞선 아이디어와 기술력은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회사의 목표인 디지털 트윈 기반의 건설 및 농업분야 사업화로 전환이 가능하려면, 보다 진취적 생각으로 오래된 형식과 관습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 십년간 하고 있는 일이라고, 해본 경험이 없다고, 현재 업무가 과중하다는 핑계로 새로운 기술개발과 실무 적용에 게을리한다면 더 나은 미래가 없을 것이라는 강한 의지로 회사를 이끌어 가고 있다. 남들보다 좀 더 멀리 보고, 미리 준비하는 자세로 디지털산업 패러다임의 주체라는 자부심으로 이 길을 계속 가고자 한다.

 

우리 회사의 사훈은 ‘프로정신, 창의적사고, 자기계발, 사회공헌’이다. 구체적으로 직원들의 업무 능력 증진과 개인별 역량강화를 위하여 국내외 연수를 통한 기술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직원별 학업수준에 따른 학사, 석박사 과정 및 관련 자격증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6~7명이 학사, 석사를 받았고 박사과정 준비중에 있다. 결론적으로 직원들 개인역량 강화 및 행복을 기반으로 회사가 지속성장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글로벌 회사가 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매출 100억 클럽에 가입하면 직원들에게 수당을 많이 주고 싶다. 그런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공정위,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에 "관련 산업 위축될 우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안을 단독 처리한 데 대해 "관련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수 점주단체가 반복적으로 협의를 요청해 가맹본부 부담이 지나치게 많아질 수 있고, 이는 협의절차 형식화를 초래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이 갈등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개정안에 따르면 가맹점주 단체 중 가장 많은 가맹점주가 소속된 단체에 대해 우선 협상하게 돼있지만 해당 협상이 끝나면 다음 가맹점주 단체도 요청할 수 있는 구조"라며 "우선 협상 대상 단체도 여러 주제에 대해 계속 협상을 요청할 수 있어 가맹본부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체 등록 요건이 가입된 가맹점주 숫자 혹은 비율 중 하나만 충족하게 돼있다"며 "수많은 가맹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번 협의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영업이 지나치게 위축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총 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가맹본부가 66.4%나 되는데 소규모, 혹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가

경제

더보기
[특징주] 와이즈에이아이, AI 챗봇 핵심 특허 9종 취득…일본 시장 공략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즈에이아이가 일본 AI 솔루션 전문기업으로부터 AI 챗봇 관련 특허 총 9건을 취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특허 취득은 와이즈에이아이가 본격적인 일본 AI 시장 진출에 앞서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고 후발 기업과의 진입장벽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에이아이가 취득한 특허는 ▲챗 시스템 ▲챗봇 서버장치 ▲챗봇 학습장치 ▲챗봇 ID 관리 장치 ▲미래 의도 예측 서버 장치 ▲챗봇 포털 서버 장치 및 프로그램 ▲자동응답 시스템 ▲음성 문의 시스템 등 AI 기반 채팅의 자동 응답과 관련된 핵심 기술이다. 앞서 와이즈에이아이는 지난 2022년 '에이미(AiME)'의 성공적인 일본 진출을 목적으로 망고시드와 수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에이미는 와이즈에이아이가 자체 개발한 AI 인터넷전화 서비스다. 당시 양사는 에이미의 현지화 및 기술 고도화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향후 상용화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키로 결정했다. 송형석 와이즈에이아이 대표는 "최근 미국 빅테크 기업들이 연이어 일본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며 현지 AI 관련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급속히 커지고 있다"며 "일본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선제적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