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무병장수백세

【건강백세】 고통과 불편 감수하는 옷이나 잡화 몸의 균형과 순환에 나쁜 영향

URL복사

당신의 패션 아이템은 건강합니까?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여성의 하이힐에 대해 ‘아름다움은 고통이다’라는 말이 있다. 아름다움을 위해 불편함을 감수하는 이 같은 패션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지양되는 분위기다. 몸을 조이는 보정속옷이나 넥타이, 딱딱한 구두, 크고 무거운 귀걸이 등 답답함이나 압박감을 주는 패션 아이템은 실제로 건강에도 좋지  않다. 

 

 

밑창 얇은 샌들, 족저근막염 위험성 증대


여름 샌들로 인기있는 플랫폼 샌들은 몸의 균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투박하게 높은 굽에 높낮이 없이 평평해 착화감이 편하지만 건강에 좋지는 않다. 발이 지면에서 높이 떠 있기 때문에 걸을 때 무게 중심이 불안정해져 발을 접질릴 위험성이 높고, 비교적 무거운 무게 때문에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두꺼운 굽이 유연하게 휘어지지 않아 족저근막염의 위험도 높인다. 보행 시 발뒤꿈치와 발바닥이 동시에 땅에 닿으면서 체중이 발바닥 앞쪽으로 쏠리게 되기 때문이다. 


족저근막은 발 뒤꿈치에 위치해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얇고 긴 막이다. 발의 곡선을 유지해주고 체중의 2~3배의 충격을 흡수한다. 이 족저근막이 지속적인 자극이나 충격으로 손상을 입었을 때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한다. 덥다고 샌들과 슬리퍼처럼 밑창이 얇은 신발을 자주 신으면 보행시 생기는 충격이 족저근막에 그대로 전달되어 족저근막염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


족저근막염은 스트레칭과 족욕, 마사지 등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스트레칭이 효과적이다. 우선 팔 길이 만큼 벽에서 떨어져 서서 한 쪽 발을 반대쪽 다리에서 50㎝ 정도 뒤로 옮긴다. 이후 손바닥으로 벽을 짚고 발을 바닥에 붙인 채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은 상태에서 몸을 천천히 앞으로 기울이면 된다.

 


헐렁한 옷, 셀룰라이트 예방


몸에 쌓인 독성 물질과 수분이 원활히 배출되지 못하고 지방과 엉겨 붙은 피부 변성인 셀룰라이트는 피하지방층에 있는 미세혈관과 림프관의 순환장애 때문에 발생한다. 피부 바로 밑에 있는 지방 덩어리가 합쳐지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피부가 단단하게 뭉치며 울퉁불퉁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한때는 비만인에게만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사춘기 이상 여성의 80~90%가 경험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흔한 증상이다.


스키니 진이나 레깅스 등 몸을 꽉 조이는 옷은 혈액순환을 방해해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몸에 붙어 압박하는 옷보다는 헐렁한 옷을, 높은 구두보다는 편안한 운동화를 신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면 몸의 독소가 쌓이는 것을 한결 막을 수 있다. 


이밖에도 셀룰라이트의 발생 원인은 운동 부족, 불규칙한 생활 습관, 흡연, 스트레스 등 매우 복합적이다. 이런 요인들은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끼쳐 평소 운동량이 많이 없는 복부, 허벅지, 팔뚝 부위에 군살을 쌓이게 만든다. 또 셀룰라이트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자주 발견된다. 이는 에스트로겐이 콜라겐의 변성과 국소적인 부종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지방세포에서 지방합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하지정맥류 부르는 레깅스


스키니진이나 레깅스는 하지정맥류의 원인으로도 지적된다. 실제로 몸에 꽉 끼는 옷차림이 유행하면서 하지정맥류 환자 발생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여성이 남성보다 매년 2배 이상 많았고, 특히 20대 젊은 여성 환자의 증가율이 높았다. 


20대 여성에게서 하지정맥류 환자의 증가는 유행하는 스키니진 또는 레깅스 착용과 관련이 있다. 의료용 압박 스타킹은 발에서 허벅지로 갈수록 압력이 줄도록 해 혈액순환을 돕지만 스키니진과 레깅스는 정맥의 순환을 오히려 방해해 정맥류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는 것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측의 설명이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와 발의 정맥이 혹처럼 확장되고 부풀어 올라 피부 밖으로 돌출돼 보이는 질환이다. 정맥 내부에 있는 판막의 이상으로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정맥이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거나 거미줄 같은 실핏줄이 나타나게 된다. 병이 진행될수록 정맥류의 크기가 커지고, 일부에서는 색소 침착이나 피부 궤양 등을 일으켜 미용적으로 큰 콤플렉스로 작용한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과 함께 환경적인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승무원이나 헤어디자이너, 판매원 등 장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 종사자,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는 회사원, 비만, 흡연자 등에서 많이 나타난다. 임신 시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맥류가 발생했다가 출산 후 자연적으로 소멸되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도 있다. 하이힐 착용이나 잦은 피임약 복용도 정맥류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 욱신거리는 느낌, 경련, 하지 무게감, 부종 등이지만 모든 환자에게서 나타나지는 않는다.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정맥순환의 이상이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 자신이 이를 증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다. 진단은 육안으로 정맥류를 확인하고 하지정맥 초음파를 통해 정맥순환의 이상을 확진한다.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면 증세 개선에 도움이 된다. 치료는 혈관경화요법, 정맥 내 레이저요법, 냉동수술요법 등 여러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증세가 심하다면 외과적인 근본 수술이 필요하다. 최근 선호되는 냉동수술요법은 문제가 되는 혈관을 특수한 장비를 이용해 냉동점착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출혈과 통증을 최소화하고 재발률을 낮춘 시술이다. 문제가 되는 정맥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자외선으로부터 눈 보호하는 선글라스


여름 자외선은 겨울에 비해 자외선 지수가 높아 눈에 화상을 입을 수 있다. 자외선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안과 질환은 결막주름이나 익상편, 백내장, 황반변성 등이 대표적이다.


자외선은 염증반응과 광산화반응, 광화학반응 등을 일으켜 결막, 수정체, 망막 조직에 손상을 일으키고 대사노폐물의 생성을 촉진시킨다. 


자외선으로 인한 눈 노화 현상과 안질환을 피하기 위해서는 선글라스와 챙이 넓은 모자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안구조직을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색소상피와 맥락막의 멜라닌 성분이 약화된 노인들에게도 선글라스 착용은 꼭 필요하다. 


선글라스를 고를 때는 눈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자외선 차단 기능에 가장 중점을 둔다. 렌즈 색상의 농도는 75~80%가 적당하다. 렌즈색 농도가 너무 짙으면 오히려 동공이 확장돼 더 많은 양의 자외선을 유입, 수정체의 자외선 흡수율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선글라스는 렌즈 관리와 보관법도 매우 중요하다. 땀이나 이물질이 렌즈에 묻었다면 흐르는 물에 씻어 바람에 잘 건조시켜야 하며, 고온의 장소에 보관할 경우 렌즈 코팅 막에 균열이 생겨 표면이 불규칙해질 수 있어 신경을 써야 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