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1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시네마 돋보기

옅어진 치열함, 짙어진 브로맨스

URL복사

전설의 탈옥기... 원작에 대한 다른 접근, 시대정신의 차이 <빠삐용>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탈옥물의 바이블인 1973년 영화 <빠삐용> 이후 앙리 샤리에르 동명소설이 두 번째로 영화화됐다. 마이클 노어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고, 억울하게 살인 누명을 쓴 금고털이범 ‘빠삐’ 역은 <퍼시픽 림> <잃어버린 도시 Z>의 찰리 허냄이, 백만장자 국채위조범 ‘드가’는 ‘보헤미안 랩소디’로 주목받은 라미 말렉이 연기했다.

전체주의에 대한 저항

살인 누명을 쓰고 종신형을 선고받은 한 남자가 비인권적 시스템을 견디며 죽음을 각오하고 악명의 수용소를 탈출하는 내용을 담은 <빠삐용>은 1968년 출간 돼 전 세계 30개국, 1300만 부 이상 판매된 앙리 샤리에르의 자전소설이다. 이 원작을 바탕으로 1973년 거장 프랭클린 J. 샤프너 감독이 연출하고, 스티브 매퀸과 더스틴 호프먼이 주연을 맡은 영화가 개봉하며 원작의 명성은 더 높아졌다. 샤프너 감독의 <빠삐용>은 전 세계적인 흥행과 함께 영화사의 걸작으로 남았다.

전작의 명성이 너무 높다보니 <빠삐용>을 다시 만든다는 것은 큰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이클 노어 감독은 고전적이고 정통적인 연출 스타일로 충실하고 무난하게 원작소설을 재현해냈다. 73년작이 인물의 처절한 처지와 그에 대비되는 자유에 대한 열망을 절박하고 강렬하게 그린데 비해 이번에 개봉한 <빠삐용>은 ‘빠삐’와 ‘드가’의 브로맨스에 더 초점이 맞춰진 느낌이다. 두 인물의 감정이 끈끈해지는 과정은 생존의 위기 상황에서 더 빛나는 인간적 가치로 부각된다.

현대적 편집으로 전작에 비해 호흡이 빠르지만, 캐릭터의 고통에 대한 동질감은 약하다. 잔인한 장면은 전작과 달리 제법 많은데도 불구하고 73년 작의 현실이 더 잔인해 보이는 것은 아이러니다.

73년 작 <빠삐용>은 시대정신이 잘 표현된 영화다. 30년대 사건을 다룬 원작 소설을 처음 영화할 시기에 이 원작의 내용은 대중들에게 그리 먼 시기가 아니다.

자신의 경험을 소설화했다고 주장하는 원작자가 영화에 참여할 정도였으니 이 사건은 당시만해도 ‘살아있는’ ‘가까운’ 과거였다.

소설의 내용 또한 한 남자의 특별한 경험이지만 보편성을 띄는 지점이 있었는데 바로 전체주의에 대한 집단 기억이었다. 70년대는 비인권적이고 권위적인 전체주의라는 과거 체제에 대한 저항이 극에 달했던 시기고 단순한 생존을 넘어 개인의 자유를 최고의 가치로 추구하는 사상이 널리 퍼졌던 상황이다.

영화 <빠삐용>은 감옥에서 탈출을 거듭하는 한 남자를 통해 당대 대중들의 자유의지와 공감하고 불을 지피는 시너지를 이룬 트렌디한 영화였던 셈이다. 물론, 자유의 숭고함이라는 보편적 주제는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고전이지만, 오늘날 만들어지는 <빠삐용>이 이 같은 철학에 간절함을 가지기에는 시대적 가치가 너무 변했다.

뜨거운 감정 빠진 흥미로운 재현

그래서 이번에 개봉한 <빠삐용>은 30년대에 이런 시스템과 사건도 있었고 이런 사람도 있었다라는 것을 전하는데 더 큰 의의를 두는 느낌이다. 73년과는 달리 이 시대에 30년대 탈옥기는 어쩔 수 없이 신기한 옛날 이야기에 가까워진 탓이라고 생각된다.

이 같은 점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대목은 마지막 장면이다. 73년 작 <빠삐용>의 결말은 실패가 거의 확실한 탈옥, 죽음이 예상되는 상황을 무릎쓰고 바다에 뛰어드는 ‘빠삐’와 체념과 안주를 선택하고 섬에 남기로 한 ‘드가’를 대비시키며 드라마틱하고 여운이 강한 마무리를 선택한다. 하지만, 이 시대의 <빠삐용>은 탈출에 성공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소설로 출간하는 모습,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형무소의 자료 등을 보여주면서 끝난다.

<빠삐용>이 실화라지만, 사실 이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앙리 샤리에르는 70%가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이야기로 소설이 이루어졌다고 말했지만, 여러 검증에서 이는 사실이 아니라는 의혹이 적지 않다. 그가 누명을 쓴 것인지 진범인지에 대해서도 밝혀진 바가 없다. 하지만, 수용시설과 운영방식은 실제했던 것이니만큼, 원작자가 들은 이야기와 경험한 이야기를 짜깁기 해서 썼을 것이라는 추측이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는 영리하게도 “이 모든 것이 진짜 당신이 경험한 것이냐”는 출판사의 질문에 “많은 사람이 경험한 것”이라는 모호한 대답으로 처리했다. 물론, 이는 개인적 경험을 넘어서 시대적 현실이었음을 말하는 것이지만, 논란에서 피해가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번에 개봉한 <빠삐용>은 요즘 영화의 유행이기도 한, 실화라는 점이 가장 강점인 작품이다. 하지만, 73년작 <빠삐용>은 이것이 실화이든 아니든, 심지어 누명이든 진짜 범인이든 상관없이 의미있는 영화다. 같은 원작에 대한 이 같은 다른 감성은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에 대한 열망이 치열했던 70년대와 달리 이 시대에 그런 것들이 이미 어느 정도 확보됐음을 새삼 깨닫게 한다.

찰리 허냄과 라미 말렉의 <빠삐용>은 매끄럽고 재미있는 영화지만, 스티브 매퀸과 더스틴 호프먼의 <빠삐용>이 가진 뜨거운 감정과 인생에 대한 깊은 성찰에는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두 배우의 브로맨스는 또 다른 매력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에 국힘 '침울' 민주 '환호'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여야는 10일 범야권 압승이라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총선)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참담한 성적표가 예상되는 여당은 침울했고 압승이 예상되는 야당은 잔치집 분위기였다. 국민의힘에서는 지상파·종편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탄식이 흘러나왔다. 출구조사상 예상 의석수는 위성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까지 합쳐 83~105석으로, 앞서 당에서 예상했던 110~120석 안팎 의석에 훨씬 미치지 못한 결과다. 윤재옥 원내대표 등 선대위원들,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들은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기 위해 이날 오후 5시께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선거상황실에 속속 모였다. 한 위원장은 오후 6시께 약간의 미소를 띈 채 상황실에 도착했다. 참석자들은 상황실에 들어와 악수를 나누며 "고생했다" 등의 대화를 나눴다. 이후 이들은 자리에 착석해 턱을 괴거나 팔짱을 끼며 TV 중계 화면을 지켜봤다. 윤 원내대표는 조사 발표 전 SBS와 진행된 인터뷰에서 다소 굳은 표정으로 "정부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의석이 필요하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일할 수 있는 최소 의석을 주실 것을 기대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오후 6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22대 총선 경기남부 투표소 소란 등 57건 신고...인천서 투표 46건 접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0일 경기남부지역 투표소 곳곳에서 소란과 선거운동 위반 등 사건이 이어졌다.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선거가 진행되던 1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112에 접수된 선거 관련 신고는 모두 57건이다. 이날 오후 2시께 안산시 상록구 한 투표소에서 기표소에 들어간 사람이 나오지 않는다며 소란을 피우는 사건이 벌어졌다. 앞서 오전 9시 50분께에는 성남시 중원구 모란시장 앞에서 "기호 2번을 뽑아달라"며 명함을 나눠주던 5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선거 공식 선거운동은 전날 오후 12시를 기점으로 종료돼 A씨 행위는 선거운동 기간 위반이다. 투표소에서 투표용지를 불법 촬영한 사례도 잇따랐다. 오전 7시 15분께 오산 소재 한 투표소에서, 오전 10시 25분께 안양시 동안구 한 투표소에 각각 시민이 투표용지를 촬영하다 적발됐다. 경찰은 이들 사진을 삭제했으며,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조사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선거 벽보 훼손 등 신고가 접수됐다. 인천지역 투표소에서도 사건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인천경찰청은 이날 선거 투표 관련 신고접수는 46건으로, 5건의 사건을 접수해 처리 중에 있다고 밝혔다. 강화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