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수시모집 주요특징 1. 부동산금융학과 → 부동산경영학과, 글로벌관광경영학부 중국비즈니스전공 → 스마트휴먼대학 중국비즈니스학과로 변경 2. 부동산경영학과(야) 10명, 음악학과 10명의 ‘만학도 특별전형(정원 외)’ 신설 3. 간호학과의 면접이 폐지되고 학생부 100%로 선발 4. ‘창신인재추천전형’ 면접 반영점수가 최고점 400점(기존 동일), 최저점 280점(기존 320점)으로 변경 5. ‘모집유동제’ 적용하지 않고 동점자 처리기준에 따라 합격자 결정 6.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 폐지 |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창신대학교(총장 이원근)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역량을 갖춘 스마트 인재, 지역사회와 함께 혁신하고 발전하는 휴먼인재의 요람이다. 부영그룹의 지원으로 4년 연속 신입생에게 1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고, 취업과 연계한 ‘부영트랙’을 운영하면서 2018~2021년 연속 취업률 전국 최상위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런 창신대학교의 경쟁력은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어려운 입시환경에도 2021년도 신입생 등록률 98.5%에 이어 2022년도에는 100%를 달성해 인재들이 한번쯤 오고 싶은 대학으로 성장했다.
창신대학교의 강점은 현장에서 요구하는 차별화된 전문 교육과정에 있다. 학생 맞춤형 능력 함양에 필요한 20명 이하의 소규모 강좌 비율이 높고(부울경 권역 2위), 현장과 연계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매칭해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창신대학교는 2023학년도 입시에 대비해 학과를 전면 개편했다. ▲간호대학 1개 학과(간호학과) ▲스마트휴먼대학 8개 학과(유아교육과, 사회복지학과, 경찰행정학과, 부동산경영학과, 중국비지니스학과, 식품영양학과, 미용예술학과, 음악학과) ▲스마트융합공학부에 3개 전공(소방방재전공, 항공정비기계전공, 컴퓨터전공)으로 총 12개 학과 및 전공, 전체 344명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 간호대학(간호학과)
경남유일의 호스피스 전문간호사를 양성하는 창신대학교 간호학과는 국가시험 및 취업 100% 보증수표나 다름없다. 평생 지도교수 멘토제와 선후배 간 멘토-멘티 제도로 형성된 창신대학교만의 네트워크는 관련분야에서 강력한 파워를 구축중이다. 병원환경과 유사한 시뮬레이션실습실, BLS센터, 수준 높은 임상실습기관과의 협력체계는 간호학과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또 하나의 요소다.
여기에 창신대학교 재정지원 기업인 부영그룹이 서울 금천구에 건립중인 810병상의 대형 종합병원이 2026년 준공 예정이어서 향후 창신대학교 간호학과의 경쟁률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 스마트휴먼대학 주요학과
•유아교육과는 교육부로부터 교원양성 역량진단 최우수 A등급을 받을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총 75개의 취업연계 산학협력기관을 두고 있으며 캡스톤디자인, 디지털창의성 등의 교과 과정과 유아코딩교육, 창의예술프로그램 등의 비교과 창의성 특화교육이 장점이다.
•부동산경영학과는 최고의 종합자산관리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부동산학에 경영학을 접목한 빅데이터 공간정보분석, 행정‧법률, 자산‧투자관리 등 차별화된 전문 지식을 배운다.
•미용예술학과는 경남 유일의 4년제 미용관련 학과로 KCI등재 학회 우수 논문상, 캡스톤 경진대회 대상 수상 등 실력을 인정받았다. 관련분야 전문기술 교육뿐 아니라 대학생 CEO프로젝트를 통해 아이템 개발, 특허 출원, 창업인큐베이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 스마트융합공학부(3개 전공)
• 소방방재전공은 공학계열로 소방공무원뿐 아니라 다양한 소방‧안전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최근 3년간 입학자 수 대비 소방공무원 합격률 부‧울‧경 1위를 기록 중이다. 전국 소방학과 유일하게 경남소방본부와 연계한 ‘특별 전공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 항공정비기계전공은 경남 유일의 4년제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전문 교육기관이다. 수료 후에는 항공정비 면장 실기 시험이 면제된다. 대한항공 출신 교수진이 12명 단위 소수정예 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컴퓨터전공은 모바일게임, 빅데이터, 시스템엔지니어, 사물인터넷 등의 관련분야로 진출할 창의적 컴퓨터 인재를 양성한다. SW 융합클러스터 2.0사업단이나 산업계와 연계해 과제를 수행하는 ‘PBL’ 과정을 통해 현장 중심의 실용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전형별 지원자격 충족시 6회 내에서 복수지원 가능
모든 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미적용
창신대학교 수시모집은 (정원 내)▲학생부교과(일반계고교, 특성화고교, 창신인재추천) ▲실기위주(실기우수자) 전형과 (정원 외)▲학생부교과(농어촌학생, 기회균형, 만학도)등 총 7개 전형유형으로 구성된다. 전형별 지원자격을 충족하면 최대 6회 내에서 모든 전형 간 복수지원(정원외 전형 포함)이 가능하다. 다만 하나의 전형에서는 하나의 모집단위에만 지원할 수 있다. 모든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창신대학교는 학과 개편과 함께 2023년 수시모집 학과별 선발인원도 일부 조정했다. 조정내용은 사회복지학과 25명(+5명), 미용예술학과 25명(+5), 부동산경영학과(주간) 10명(-5명)‧야간 15명(+5명)이다. 전형유형별로는 신설된 만학도 특별전형(정원 외)에서 부동산경영학과(야간) 10명, 음악학과 10명이 새로 증원되었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지원 자격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농어촌학생’ 전형은 농어촌지역 인정범위와 지원자격 관련사항을 잘 따져볼 필요가 있다. 농어촌지역 거주자라도 특수목적고(과학고, 외고, 국제고, 예술고, 체육고, 마이스터고), 검정고시 출신자는 지원이 불가능하다. ‘기회균형’ 전형의 경우 검정고시뿐 아니라 외국고교 출신자도 가능하다. ‘만학도’ 전형은 입학일 기준 만 30세 이상인자로 검정고시 및 외국고 출신자도 포함된다.
합격자는 모집단위, 전형유형별 전형요소인 학생부, 대학별고사(면접고사, 실기고사) 성적 등을 합산하여 전형총점 순으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 100% 선발한다. ‘창신인재추천’ 전형은 면접고사 40%, 학생부 60%를 반영한다. 면접고사는 대면이 원칙이고 특별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 비대면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추천요소, 적성, 전공 관심도 등을 종합해 정성평가 한다. 자기추천자의 경우 비교과활동 수상실적 증명서류나 취득한 자격증을 제출해야 한다.
실기우수자(음악학과) 전형은 실기고사는 70%, 학생부 30%를 반영해 선발한다. 실기고사에서는 반드시 분야별로 지정된 곡은 연주해야 한다. 간호학과는 학생부 100%로 선발하며 전학년의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전교과목 성적을 반영한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