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09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시네마 돋보기

선의로 한 선택은 항상 옳은가 ‘세컨 찬스’

URL복사

 정의감 넘치는 형사가 갑작스레 죽은 아들과 최악의 환경에 방치된 범죄자의 아들을 바꿔 치기 하는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한다. 지난 2011년 ‘인 어 베러 월드’로 아카데미와 골든글로브 시상식 최우수 외국어상을 석권하며 전세계가 주목하는 여성 거장으로 자리매김한 수잔 비에르 감독이 다시한번 관객들의 가치관을 뒤흔들 신작으로 돌아왔다.

카오스적 삶에 무방비로 노출된 현대인

 아이를 바꿔 치기 한 형사와 아이를 빼앗긴 전과자라는 파격적인 설정으로 관객들의 가치 판단을 뒤흔드는 영화다. 정의감에 불타는 형사 안드레아스는 전과자인 트리스탄의 집에서 쓰레기 더미에 방치된 아기 소푸스를 발견하고 큰 충격을 받는다. 얼마 후, 아들 알렉산더를 갑작스레 잃게 된 안드레아스는 소푸스를 떠올리고 그들의 잔혹한 학대로부터 구하고자 죽은 알렉산더와 소푸스를 바꿔 치기 한다. 그러나 옳은 일이라 여겼던 그의 선택은 점점 더 안 좋은 상황을 불러오고, 급기야 트리스탄이 유괴 신고를 하면서 전혀 예상치 못한 결말을 향해 치닫게 된다.
 상처받기 쉬운 사람들이 혼자의 힘으로 헤쳐 나오기 힘든 상황에 내몰렸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우리가 카오스적인 삶에 얼마나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지를, 그리고 그러한 어둠과 같은 혼돈이 우리 곁에 얼마나 가까이 숨어있는지를 드라마틱하게 보여준다.
 주인공인 안드레아스는 순전히 선한 의도에 의해 이끌려간다. 자포자기한 상황에서 한 발 내딛자, 도덕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결정을 하는 것은 식은 죽 먹기다. 그의 비도덕적 행위의 동기는 이해하고도 남지만, 그가 넘은 선이 얼마나 위험한 일이었는지 서서히 알게 된다.
 이 영화는 관객에게 자신의 내면적 도덕적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기회를 주고, 편의적인 기준에 의해 움직이는 자신의 모습을 되새기게 한다.

 수잔 비에르 감독의 귀환

  덴마크 박스오피스 역대 최고 수익을 달성한 ‘애프터 웨딩’과 복수와 용서, 폭력과 침묵의 도덕적 딜레마를 다룬 ‘인 어 베러 월드’로 흥행과 작품성까지 모두 증명한 수잔 비에르 감독은 이번 작품에서 선의로 한 선택의 결과가 항상 옳은 결정인지, 과연 남보다 내가 더 나은 사람이라고 우리 스스로를 규정지을 수 있는지 관객들에게 날카로운 질문을 던진다.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주제를 다루는데 일가견이 있는 수잔 비에르 감독은 ‘세컨 찬스’에서 형사와 범죄자가 가해자와 피해자로 뒤바뀐 상황에서 누가 옳고 누가 그른가에 관해 섣불리 결단할 수 없게 만드는 이야기로 관객으로 하여금 내면의 도덕적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기회를 갖게 한다. 굳건하고 보편적이라 생각했지만 사실은 자신의 편의에 따라 다르게 적용했던 우리들의 기준에 대해 다시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영화는 비극 앞에서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감행하면서 자신의 선한 의도와는 정반대로 흘러가는 결과들에 혼란스러워 하는 안드레아스를 중심으로 얽히고설킨 네 인물의 상황을 그린다. 특히 선과 정의를 대표하던 형사가 개인적인 비극 앞에서 스스로의 도덕적 기준을 잃은 채 지켜야 할 선을 넘어버리는 것과, 이로 인해 마약중독자이자 잔혹한 학대를 일삼는 전과자가 단숨에 아이를 빼앗긴 피해자로 뒤바뀌는 아이러니한 상황은 그 누구의 편도 들 수 없는 혼란 속으로 관객들을 이끌며 이야기에 몰입하게 한다.
 관객과 평단의 기대를 늘 뛰어넘는 작품을 선보인 수잔 비에르의 신작으로 개봉 전부터 기대를 한 몸에 받은 ‘세컨 찬스’는 앞서 제7회 본 스릴러 국제영화제 심사위원상과 제62회 산세바스티안 국제영화제 SIGNIS상을 석권하고, 제39회 토론토국제영화제, 제32회 토리노국제영화제, 제58회 런던국제영화제, 제16회 전주국제영화제 등 세계 유수 영화제에 연이어 초청돼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북유럽 연기파들의 빅매치

 영화는 덴마크를 대표하는 국민배우들이 총출동해 시선을 사로잡는다. ‘왕좌의 게임’으로 전세계가 열광하는 배우로 자리매김한 니콜라이 코스터 왈도를 비롯해, 율리히 톰센과 니콜라이 리 카스, 마리아 보네비까지, 명실상부 덴마크 최고의 배우들의 동반 캐스팅과 이들이 펼칠 압도적인 열연은 한시도 눈을 뗄 수 없게 한다.
 ‘왕좌의 게임’에서 악인이었지만 점차 선한 본성을 되찾는 제이미 라니스터 역으로 극과 극을 넘나드는 반전 매력을 과시하고 있는 니콜라이 코스터 왈도가 ‘세컨 찬스’에서 또 한번 선악의 경계를 넘나드는 입체적인 연기를 펼친다.
 덴마크 국민배우들을 한 자리에 모은 만큼 ‘세컨 찬스’는 북유럽 연기파들의 빅매치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 어 베러 월드’의 율리히 톰센은 안드레아스의 가장 가까운 친구이자 동료지만 점차 그를 의심하게 되는 관찰자와 같은 인물인 시몬 역을 맡아 극에 긴장감을 불어 넣는다. 또한 매 작품마다 개성 넘치는 연기로 주목 받았던 연기파 배우 니콜라이 리 카스는 안드레아스에게 검거된 적이 있는 전과자 트리스탄으로 분해 선으로 대표되는 안드레아스와 첨예하게 대립하며 강렬한 연기를 선보인다. 겉으로는 화목한 가정의 안주인이지만 말할 수 없는 무거운 비밀을 가진 안드레아스의 아내 안나 역으로는 마리아 보네비가 출연해 불안한 심리로 흔들리는 세밀한 연기를 펼친다. 또한 톱모델 출신으로 패션계뿐만 아니라 미술계에서도 다재다능한 면모를 뽐낸 리케 메이 안더슨이 산느 역으로 첫 연기에 도전,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중선관위, 투·개표소 시설물‧투표지분류기 작동 최종 점검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4.10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국 1만4259개 투표소와 254개 개표소에 대한 불법 시설물 점검과 투표지분류기 최종 모의시험을 실시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는 종로 일대 투표소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했다. 한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종로 1·2·3·4가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투표소 준비 상황을 보고받고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 대한 열기가 엄청 강하다"며 "모두가 힘을 합쳐서 투표가 질서있게, 공정하게, 또 투명하게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해야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한 총리는 올해 처음 도입된 수검표 제도 등을 언급하고 "선거관리위원회, 경찰청, 소방서, 우리 행정안전부 같이 긴밀하게 협력해서 조그만치의 차질도 있어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0일 투표가 최종 마감되면 투표함은 투입구를 봉쇄하고 특수봉인지로 봉인해 투표관리관·투표참관인이 경찰공무원의 동석하에 개표소로 이송한다. 각 구·시·군선관위에서 보관하고 있는 관내사전투표함과 우편투표함의 경우 선관위 직원이 정당추천 선관위원과 개표참관인, 경찰공무원과 함께 개표소로 이송하게된다. 또 개표절차가 시작되면 51.7cm에 이르는 비례대표선거 투표지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