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김미현 기자] 협업솔루션 전문기업 ㈜피치솔루션(대표 안정수)은 오는 10일 공식으로 메타버스 오피스 플랫폼 '조이콜랩(Joycollab)'을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2월에 설립된 ㈜피치솔루션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활동의 제한으로 직접적인 어려움을 겪으면서 같은 상황에 놓인 수많은 기업과 기관, 단체 등의 비대면 소통과 협업을 돕고자 2년간 연구 개발 끝에, 출시하게 되었다고 한다.
비대면 환경에서 구성원 간의 유대감 개선 및 근접성 유지 방안을 제시하고, 조직 문화의 생성과 발전을 도울 수 있는 솔루션 제공과 더불어 뉴노멀 시대에 효과적인 온라인 협업 방식과 소통 수단을 연구하여, 조직의 정책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협업 관리 방안을 제공하는 것이 미션이라고 밝혔다.
조이콜랩은 가상 오피스 공간과 사용자 아바타를 기반으로 실시간 화상, 음성, 채팅을 통한 간편한 소통과 협업, 정보 공유가 가능하여 비대면 환경으로 인한 협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조직 업무 환경에 적합하도록 셀프 공간 구성이 가능하며, 사무실, 회의실, 휴게실, 로비로 공간을 구분하여 공간 특성에 따른 소통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실제 오프라인 공간에서 근무하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한다.
더불어 자신의 현재 상태를 한 눈에 동료들에게 알릴 수 있는 아바타 상태 표시 기능, 오피스로 방문한 손님을 대응하기 위한 로비 소통 기능, 동료들과 자유로운 대화를 위한 휴게실 기능과 더불어 협업을 돕기위한 파일함, 게시판, 캘린더, OKR 및 할 일 공유 등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경쟁 서비스와 차별화하였고, 근태관리, 지식저장소, 칸반보드 등 다양한 업무지원 기능을 제공하여 오피스 토탈 솔루션으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쉬운 사용자 경험을 더한 조이콜랩은 2주간의 무료 체험판 제공과 더불어 오는 7월 말까지 유료 가입자에 한해 요금제별 최대 25%의 할인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안정수 피치솔루션 대표는 "조이콜랩은 자유로운 소통과 간편한 정보 공유를 통해 구성원들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활성화하여 조직의 질적인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