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란의 참화가 시들지 않던 일본 전국시대. ‘라로우’를 위시한 명나라 최정예 무사 집단이 일본에 상륙한다. 바로 불로불사 선약(仙藥)의 비밀을 지닌 소년 ‘코타로’를 잡기 위한 것이다. 여기저기 소년의 목숨을 노리는 세력들. 허나 코타로의 애견이 든든한 보디가드 역할을 하고, 죽음의 위기에서 정체불명의 무사 ‘나나시’가 구해준다. 동행을 하게 된 코타로와 나나시. 그러나 라로우의 집요한 추적 끝에 코타로는 영생의 제물로 바쳐지고, 라로우와 나나시 간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의 대결이 펼쳐지는데 (중략)
이 영화의 가장 큰 매력은 어느 실사 영화에 등장하는 액션보다 훨씬 박진감 넘치는 장면에 있다. 프롤로그부터 긴박하게 전개되고 마지막 10분을 남겨두고는 그야말로 손에 땀이 날 정도이다. 애니메이션이란 장르를 통해서도 실제 액션스타가 등장하는 웬만한 블록버스터 이상으로 스릴 넘치는 장면을 보여줄 수 있다는 걸 확인케 한 <스트레이저-무황인담>.
안도 마사히로가 감독한 이 영화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으로 잘 알려진 ‘미야자키 하야오’나 <공각기동대>의 ‘오시이 마모루’의 작품들과는 확연히 다른 점이 있다. 즉 미야자키가 주로 ‘사랑’과 ‘희생’을 소재로 하고 오시이가 가상세계 혹은 미래세계를 배경으로 철학적 의미를 부여하는 반면, <무황인담>에는 온갖 배신과 선혈이 낭자한 장면들로 가득 차다. 사랑이니 철학이니 하는 고차원적인 사고는 이 영화에서 통하지 않는다. 하긴 영화 속 무대가 전국시대이니, 혼란스러운 당시 상황과 참 잘 어울린다.
칼과 무력만이 세상을 지배하고, 심지어 친형제나 처자식도 권력의 암투 속에 서로 칼을 겨누었다는 격동의 전국시대. 그리고 이러한 맹수들이 우글거리는 정글 세계 한복판에 서 있는 인물이 바로 주인공 코타로와 나나시이다.
<그림1>
한 눈에 봐도 머리를 쓰다듬고 싶을 정도로 귀엽게 생긴 코타로. 그러나 그 아이의 목소리는 표효하는 짐승처럼 날이 잔뜩 서 있다. 마치 자신의 목숨을 노리는 사냥꾼들로부터 벗어나려고 기를 쓰고 저항하는 맹수 새끼의 모습이다. 신기의 무술을 지닌 나나시는 목숨을 걸고 코타로를 구해주려 하지만, 한편으로 지난날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악행을 저질렀다. 그러나 그러한 행위를 탓할 수는 없으리라. 그랬다간 그 역시 틀림없이 다른 사람의 칼에 희생되었을 테니까.
상상해보라. 존경받던 스님이 실제론 탐욕에 굶주린 악인이고, 충성스러운 무사들이 어제까지 모셨던 영주를 가차 없이 살해하는 장면에서, 도대체 누굴 믿을 수 있겠는가. 의리와 배신 혹은 명예와 실리라는 대비적인 분위기가 극 전체를 지배하는 <스트레인저-무황인담>.
<그림2>
재언컨대 이 영화는 애니메이션 장르이지만, 어린이보다는 오히려 성인 관객에게 더 잘맞을 것 같다. 그만큼 영화 속 이미지와 내용이 매우 자극적이다. 한편으로 이 영화는 성우 더빙 목소리 연기가 일품이다. 따라서 SICAFF(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발)와 전주국제영화제를 비롯한 각종 영화제에 선보여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그리고 이제야 일반 관객들에게 선을 보이는데, 과연 어떠한 흥행 전선을 타게 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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