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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여성영화제, 5가지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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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적 감수성으로 여성문제 접근

‘여성의 눈으로 세계를 보자’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해마다 90% 넘는 높은 관객점유율을 자랑하는 서울여성영화제가 올해로 7회를 맞았다. 다음달 8~15일간 신촌 복합문화공간 아트레온 3개관에서 열리는 이번 영화제는 7개부문 27개국 90여편의 영화와 함께, ‘감독과의 대화’ ‘국제포럼’ ‘쾌걸여담’ ‘섹션포럼’ ‘핸드인핸드’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된다. 영화제 관계자가 “올해는 기대를 해도 좋을 만큼 풍부하게 준비했다”고 자신할 만큼 새로운 프로그램이 넘쳐난다. 7회 영화제의 눈여겨볼만한 특징이 무엇인지 5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다양한 시선

변방에 대한 관심이라는 여성영화제의 정체성에 맞게 올해는 보다 다양한 지역으로 시선을 확장한다. 올해는 아프리카 그리스 아르헨티나 터키 등의 다소 생소한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여 서유럽중심주의적인 텍스트에서 탈피한다. 체코 뉴웨이브의 주도적인 인물인 베라 히틸로바 감독의 작품세계를 조명하는 감독특별전과 익숙하면서도 낯선 곳, 터키여성영화를 찾아가는 터키영화 특별전은 서울여성영화제가 아니면 만나기 어려운 기획이다.


다큐멘터리의 강세

최근 각종 영화제에서 다큐는 확실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여성영화제에도 다큐멘터리가 풍부하다는 것이 특징. 새로운 물결 부문의 ‘꿈꾸는 카메라 : 사창가에서 태어나’는 2005년 아카데미 최우수 다큐멘터리상을 수상한 화제작으로 아무런 희망도 없는 사창가의 아이들에게 카메라 한 대가 선사하는 삶의 희망을 이야기한다. 그 외 ‘데브라 윙거를 찾아서’ ‘명예살인’ ‘결혼선고’ 등의 걸작 다큐를 놓치지 말 것.


각국의 성매매 현실을 고민하다

아시아 또한 최근 각종 영화제의 화두. 여성영상공동체에서 마련한 특별프로그램 ‘아시아 지역 성매매의 현실과 현장의 목소리’는 이번 영화제의 꽃이 될 듯 하다. 인도 이란 대만 한국 등에서 제작된 6편의 작품은 아시아 성매매의 어두운 현실을 고발하고 통찰한다. 영화상영과 더불어 ‘아시아 지역 성매매 현실과 비디오 액티비즘’을 주제로 국제포럼을 열어 아시아 각국의 성매매의 현실과 그 대안을 논하는 장을 마련했다.


10대 여성들의 섹슈얼리티

최근 10대 여성은 자본주의 문화산업 내에서 소비 주체이자 성적 대상이다. 원조교제, 10대들의 성경험과 임신 등의 주제는 상업영화 속에서도 흥미로운 소재로 등장한다. 영 페미니스트 포럼에서 상영될 ‘소녀백서’ ‘프렌치 키스’ ‘아찔한 십대’에서 청소녀들은 자신의 욕망과 성적 결정에 대해 고민하고 말하고 실천한다. 이번 섹션포럼에서도 10대 여성관객들을 위한 특별한 축제의 장을 마련한다.


여성 신인감독의 등용문

박찬옥 정재은 장희선 윤재연 등 걸출한 여성감독들을 배출해온 아시아단편경선이 어느 해보다 치열한 접전을 벌여 여성 신인감독의 등용문으로서의 확고한 위치를 다졌다. 이번에 209편의 지원작 중 국내외 18편이 선정돼 기대를 모으고 있다. 4회부터 시작된 다큐멘터리 옥랑상 또한 여성영화제가 자랑하는 프로그램. 사전제작지원제도인 옥랑상은 심사를 거쳐 폐막식 때 지원작이 발표된다.

정춘옥 기자 ok337@sisa-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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